천간지지와 음양오행의 관계 중국 고대인들이 채택한 것은 연대학의 방법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종종 어느 해의 천간지지가 무엇인지 언급한다. 예를 들어, 올해는 펜틸의 해이고, 작년은 딩하이의 해인데, 그중 아들과 하이는 각각 이 2 년의 띠쥐와 돼지를 나타낸다. 그래서 천간지지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드물지만, 주가지와 음양오행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실, 각 천건지지마다 자신의 음양 오행이 있다. 오행의 독특한 속성 때문에 건지가 대표하는 생진은 오행과 연결될 수 있고, 명리학자는 오행에 근거하여 사람의 운명을 추리할 수 있다.
이왕이면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해 열흘간 12 지지를 알아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뭇가지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줄기와 나뭇가지의 뜻이다. 가지가 있고, 줄기가 있고, 완전한 나무이기 때문에, 천간 가지가 땅 아래에 있는데, 이 조합은 완전한 전체이다. 고대인들은 처음에 이런 의미로 천건지지의 이름을 지었지만, 팔자명리에서는 지하에서 자라는 식물의 뿌리와 더 비슷하다. 다음 연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천건지지의 조합이 나무와 같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천간은 지상 나무의 가지이고, 지지는 지하의 구불한 나무뿌리이다. 이 비유는 명리학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모두들 천천히 느낄 것이다.
건지가 탄생한 시간은 이미 상당히 길어서 구체적인 상황은 알 수 없지만, 상조 이전에 분명히 존재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상조의 황제는 모두 건지와 관련된 이름 (예: 태갑, 천일 등) 을 취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1 년 12 개월, 정확히 12 개의 지지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고대인들이 원래 토지지지로 달을 기록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나중에 건지와 지지를 결합한 60 갑자로 년 월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매월 어느 날, 하루를 뽑아서 가지를 하나 만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생일' 이 있다.
열흘간 오행이 있지만 금목의 불, 물, 흙은 음양으로 나뉘기 때문에 25 10 은 정확히 10 일 동안 건조한다. 예를 들어, A 는 양목, B 는 음목, C 는 양불, D 는 음화입니다. 구체적으로, "동방, 남방불, 서양금, 북방수, 중부에는 무극토" 라는 노래가 적혀 있다.
10 건성 홀수 차수는 양, 짝수 차수는 음, 음양이 번갈아 가며 인접한 10 간은 오행 관계에 있다. 갑, 을, 나무와 정화, 정화, 펜틸토 등.
이렇게 열흘간 하는 오행 속성, 심지어 방위의 의미까지 한눈에 알 수 있어 매우 간단명료하다. 그러나 12 지지는 천건보다 훨씬 복잡하다. 우리는 땅 위의 것이 분명하고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땅 아래의 것은 매우 깊게 숨겨져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뿌리와 뿌리는 쉽게 얽혀 있어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지의 속성이 복잡해져 구별하기 어렵다.
우리는 12 지지를 세 조로 나누었는데, 각 조의 네 개, 각각 왕사, 사성, 사오로 나누었다.
왕시, 이것은 가장 간단한 그룹이다. 그들은 아이, 오, 마오, 유우입니다. 그들의 오행은 매우 간단하다. 즉 자식은 음수이고, 무는 음화, 털은 음목, 유추는 음금이다. 열흘 동안, 데실은 음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우리는 데실이 아들 속에 숨어 있다고 말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딘이 오후에 숨어 있고, 을은 기지에 숨어 있고, 신은 유수에 숨어 있다고 말한다. "숨기다" 라는 단어는 함축적인 의미가 있다. 지하 분기는 당연히 숨겨진 부분이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아들이 여자의 뿌리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우는 뿌리이고, 털은 흑목의 뿌리, 특히 신진의 뿌리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지지는 천간이 지하에 남아 있는 뿌리이지만, 자오와 유탁의 네 개는 서로 얽혀 있지 않아 매우 간단하고 구별하기 쉽다.
네 명의 동창들, 이 그룹은 비교적 간단하다. 각각 은 (), 사 (), 신 (), 바다 () 이다. 음, 이 뿌리는 양목, 양화, 양토, 즉 갑병오, 그 중 뿌리가 비교적 굵고, 우리가 음지지라고 부르는 세 개의 뿌리로 얽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양불, 양토, 양금삼근에 얽힌 것, 즉 프로필 경기 () 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삼불은 삼근이다. 신도 양토, 양금, 양수의 세 가지가 얽혀 있는, 즉 무술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경금은 신의 지지, 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다, 이것은 독특하다. 왜냐하면 두 뿌리가 서로 얽혀 있기 때문이다. 각각 양수와 양목, 즉 임인데, 여기서 임수는 하이의 근기이다.
우리는 두 가지 법칙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첫째, 이 지지의 장간은 모두 긍정적이다. 네, 메틸 프레드니솔론은 완전히 5 행이고, 계산을 거쳐 ... >> 를 제외하고요.
천간지지의 오행 속성! 오행과 오행
천건금: 헵경, 신지금: 신, 특히
천건목: 갑, 을지목: 음, 털.
천건수: 인간과 분지: 아들과 바다.
하늘의 마른 불: 세 번째 네 번째 땅 불: 오후, 오후.
천건토: E, 지지: 못생긴, 못생긴, 미친, 난처함은 천건지지의 속성이며, 자신의 몸과 운명을 결합한다! 오행의 상호 발전을 통해 예측한다! 김: 천건경, 신지금: 신, 유유.
나무: 갑, 을의 천간지: 음, 털.
물: 천간 임계수: 자, 바다.
불: 하늘이 마르고 지하가 타: 오후 오후.
흙: 천간 e, 자립토: 추함, 추함, 미완성, 어색함.
천간지지와 오행과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오행은 세상 만물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가장 기본적인 원소이다. 그것들은 무궁무진하고 불가사의하다. 오행의 건립은 자연계의 기본 상태를 정확하게 모방했다. 이 오행 없이는 만물이 생존하고 변할 수 없다. 그들의 순서는 물과 불, 삼목, 금, 오토이다. 물은 북방의 자위이고, 아들은 양초일이니, 물은 1 이다. 남쪽 오후 에 화재, 흐린 오후 시작, 이전 거주지 시간; 나무는 동방 홀수에서 3 위를 차지하므로, 나무는 3 위를 차지한다. 서양에서는 금이 네 번째 짝수이므로 금은 네 번째입니다. 흙은 남서쪽에 있고, 양은 홀수로 5 위, 고토는 5 위이다. 그러나 국가의 중심에 거주하는 것은 물, 불, 나무, 금을 형성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종종 오행상생: 수생목, 목화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오행상생: 물은 불 같고, 불은 금, 금크목, 나무는 흙, 흙은 물 같다.
천간지지와 음양
흐린 날씨 건조: b, d, b, b, b, d, d, d, d, d, d, D.
양 tiangan: a, c, e, g, ren
양토지: 아들, 음, 첸, 오후, 신, 술.
음지: 추함, 털, 사, 위, 유유, 바다.
오행과 오행
천건금: 헵경, 신지금: 신, 특히
천건목: 갑, 을지목: 음, 털.
천건수: 인간과 분지: 아들과 바다.
하늘의 마른 불: 세 번째 네 번째 땅 불: 오후, 오후.
천건토: E, 지지: 못생긴, 못생긴, 미친, 난처함은 천건지지의 속성이며, 자신의 몸과 운명을 결합한다! 오행의 상호 발전을 통해 예측한다! 김: 천건경, 신지금: 신, 유유.
나무: 갑, 을의 천간지: 음, 털.
물: 천간 임계수: 자, 바다.
불: c, d 의 마른 불: 정오, 정오.
흙: 하늘과 땅이 갈라지고, 흙은 흙이 있다: 못생기고, 못생기고, 끝나지 않고, 어색하다. 그런 다음 일간지를 주체로 하고, 연간지를 조상으로, 월간지를 부부로, 건지를 자식으로 하여 건지의 출생과 쇠약한 관계를 계산한다!
건지 오행과 은나 오행의 관계
즉, 건조한 자연, 지상 지점 다섯 줄! 단독으로 ~ 보통 모레 가십과 함께 사용한다.
갑을 동방목, 병정남수, 펜기중앙토, 경신 서부금, 계인북수.
지지 12 지는 달에 해당하며, 토오행도 있다. 태양은 하늘에서 비추고, 태양은 오후에 비추고, 태양은 태양 아래에서 비추고, 태양은 태양 아래에서 비추고, 태양은 태양 아래에서 비추고, 추악한 태양은 태양 아래에서 빛난다. ""
음과 봄의 정월과 2 월은 바로 동방풍목의 계절이기 때문에 음과 털은 오행 중 한 나무에 속한다.
4 월과 오후는 여름의 4 월과 5 월이다. 남방의 뜨거운 기운처럼 4 월과 오후는 오행 중 같은 불에 속한다.
신유이는 가을 7 월, 서양건금의 계절이기 때문에 신유이는 오행 중 금속이다.
하이와 아들의 달은 겨울의 10 월과 11 월이다. 북방의 찬물이 제철인 것처럼 하이와 아들은 오행 중 같은 물에 속한다.
첸은 3 월이지 늦여름 6 월, 가을 9 월, 못생긴 12 월이 아니다. 이 사계절과 달은 모두 중앙의 습한 대기가 태자에게 보내는 것이다. 4 시 월분, 그래서 진과 추함은 오행 중 같은 흙에 속하지 않는다.
은나는 오행, 하늘은 오행, 땅은 오행이다. 천간지지가 협조할 때, 그것들은 새로운 오행이 될 것이다. 이를 은나 오행이라고 한다. 원오행은 정오행이라고 하고, 나음오행은 오행이라고 하는데, 이는 고오음 (궁상각 정음) 과 12 음으로 구성된 나음오행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60 화갑에 맞춰 사용되며, 주로 해도를 보는 데 쓰인다.
지아 jinbing 바다 yinding 마오, 난로 에서 화재 를 보고, 숲 에 도착했다.
옆은 흙길 건봉 김가 해산 불
병자 정추전은 무은 집무성 두토 진신사 백랍금을 내놓았다.
을신을유천정해택 정상토, 인무귀위 버드나무.
무자 추함, 천둥불, 경인, 신묘, 송백, 긴 물.
김딩의 하화, 1898 년 기하이의 평목은 을의 모래 속에 있다
경자의 못생긴 얼굴 벽, 대지는 밝고 금박은 밝다.
오빙정위 천하오희신 우다이투 강욱신해 머리핀
임자귀 베일을 뽑는 자모 이윤모다 Xi 얼음 진정 사사 중도.
오우 하늘에는 불이 없고, 마음에는 석류나무가 있어 바다를 내려갈 수 없다.
다른 곳에 적용 ~
년, 월, 일, 시와 오행천간지 시대 기둥의 관계
4 열 배열은 추운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즉, 4 열은 생년월일에 따라 배열됩니다. 사주는 여덟 개의 나뭇가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팔자 배열이라고도 합니다. 다음은 생년월일에 기둥 네 개의 배열을 각각 소개한다.
연주, 즉 한 사람이 태어난 해는 음력의 나뭇가지로 표현된다. 전년도와 내년의 경계선은 정월 초일이 아니라 입춘의 교차시간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1998 의 첫 달 셋째 날에 태어났다면 1998 년에 입춘으로 이양되었을 때 첫 달 8 일 8 시 53 분이었기 때문에 그의 연열은1이었다
4.2 달 기둥
월주, 즉 음력의 가지와 가지는 사람이 태어난 명절을 나타낸다. 음력의 분기, 분기는 매월 첫날을 분계선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명절을 기준으로 이전 달의 명절과 인수인계 후 다음 달의 명절을 기준으로 한다.
우리가 지금 쓰고 있는 음력은 여름력이라고도 하는데, 은월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정월은 은월이고, 2 월은 묘월이며, 마지막 달은 추월입니다. 달기둥 속의 지지는 매년 고정되어 있다. 은달부터 추월까지 끝난다.
1 월 은월 2 월 묘월 3 월 진열 4 월 사월
입춘부터 가시나무, 가시에서 청명, 청명에서 장하, 긴 여름부터 무모한 아들까지.
5 월, 오후, 6 월, 무월, 7 월, 신청, 8 월, 전체 월.
망초에서 여름까지, 여름부터 입추까지, 입추에서 백로, 백로에서 한로까지.
9 월, 달, 10 월, 달, 11 월, 12 월, 못생긴 달.
한로에서 입동까지, 입동에서 대설까지, 대설에서 소한까지, 소한에서 입춘까지.
매년 1 년 (연란이 1 년인지 1 년인지), 정월은 병인이고, 2 월은 정묘입니다. 예를 들어 1998 은 변인의 해, 3 월은 병진월, 2000 년은 진희년, 8 월은 정유월이다.
또한 다음 공식은 기억에 도움이 되며, 이를 오호도피라고도 합니다.
갑술 년, c 가 1 위, b 경년, e 가 1 위다.
C 마음 세 때, Geng 토양 을 찾고, 땡 윤 하류 다운.
오귀에게 어디서부터 시작하냐고 묻는다면, 자은은 좋은 추구이다.
공식의 용법: A 는 이미 1 년 된 곳, 1 월의 C, 2 월의 D 등.
4.3 열 태양열 기둥
루은공 3 년 (기원전 722 년) 2 월부터 중국 간부와 지부의 기록을 멈추지 않았다. 이것은 지금까지 인류 사회가 알고 있는 유일한 가장 긴 방법이다.
태양주는 음력으로 간지를 대표하는 사람이 태어난 날을 말한다. 줄기와 분기는 60 일마다 한 번씩 기록한다. 달과 윤년이 다르기 때문에 줄기와 나뭇가지는 만년력을 찾아야 한다.
시계학에서 태양 기둥은 자정부터 자정까지 시계 방향으로 시작하여 12 시간을 하루, 매 시간마다 두 시간을 차지한다. 낮과 낮의 경계선은 자정을 경계로 한다. 즉 밤 11 시이다. 11 시 이전에는 전날의 자정이었고, 11 시 이후에는 다음날의 자정이었다. 이 점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주십시오. 자정이 하루의 경계점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4.4 타이밍 바
타임 펜스는 음력 중 사람이 뜨는 시간을 나타낸다. 음력 중 한 시간이 두 시간을 넘기기 때문에 하루에 열두 시간이 있다.
시: 23 시-65438+오전 0 시 이전; 어릿광대 돌: 1 시 이전-새벽 3 시 전.
인석: 새벽 3 시 ~ 5 시 돌창: 오전 5 시 ~ 7 시
아침: 7 시-아침 9 시 전: 9 시-아침 1 1 점 전.
정오: 1 1:00- 13 이전:13: 00-1;
신청 시간: 15 오전-17 오전 전 통일시간: 17 오전-19 오전 전
시간: 19 시-밤 2 1 시 이전; 시간: 2 1 시-저녁 23 시 전.
고대인들은 하루를 12 시간으로 나누었습니다.
한밤중에 우는 자는 못생기고, 평평하고 곧은 자는 음이고, 해돋이는 자는 털이다.
먹을 때는 아침이고, 구석에는 아침이고, 일본은 오후이고, 낮에는 잃어버리는 것은 아니다.
시간을 주는 사람은 신청하고, 낮에 들어가는 사람은 1 원, 저녁에 들어가는 사람은 즐겁고, 결정하는 사람은 즐겁다.
시간 기둥의 지지는 고정되어 있고, 천간은 다르다. 다음 아침 기상 시간표를 확인해 주세요.
해돋이 시간표
시간/일 세틸 헵틸 헵틸 프로필 옥틸 구펜틸 데칸
자카 ... >>
천건지지와 팔괘오행과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첫째, 천간의 의미 (1) 는 초림처럼 흙을 깨고 싹이 나고, 양은 그늘로 덮여 있다. 갑옷의 갑옷도 갑옷을 돌파함으로써 모든 것을 강조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b) 식물은 초생이고, 가지와 잎은 부드럽고, 탄력이 있고, 가늘고 길다. 두 번째는 스크롤입니다. (C) C, C 도 찬란한 태양과 같이 불타는 불길처럼 모든 것이 맑다. (d) 왕성하고 초목이 왕성하게 자라는 것은 한 사람의 성숙과 같다. (e) 마오 야는 지구상의 무성한 식물을 상징한다. (부터) 부터 규율도 있고, 만물도 되돌아오고, 유형적이고, 훈훈하다. (g) 더 중요한 것은 추수가 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신) 김비신, 일이 끝나면 맛이 난다. 새로운 것도 새로운 것이고, 모든 변화에 대해 경외심을 품고 새로운 성과를 나타낸다는 견해도 있다. (임) 임신, 만물이 임신할 때 태양은 지하에 잠복해 있는 요정이다. (a) 예, 모든 것이 숨겨져 있고, 잉태되고, 지하에 있으며, 모두 싹트고 있습니다. 둘째, 지지는 (자식) 악을 의미하고, 초목에는 아들이 있고, 흙 속의 물은 빨아들여 일양의 싹트는 시작이다. 소야, 초목이 흙에서 싹이 나고, 구부러지고, 땅에서 나온다. 연잎, 금잎, 한토에서 굽은 화초와 나무가 봄날을 맞으며 지하에서 뻗어나왔다. (예무, 일조동, 만물이 번창하다. (첸) 지진은 또한 모든 것이 지진에 의해 태어 났으며 태양은 절반 이상이었다. (3) 만물은 처음에는 길고, 그늘은 사라지고, 순양은 그늘이 없다. (정오) 아이고, 만물이 충실하고 충만하며, 양기가 충만하고, 음기가 막 싹트기 시작한다. 맛있어요 (맛이 없어요), 과일이 익어 맛있어요. 몸과 물체가 다 컸다. 늙어도 살아 있고, 모든 것이 여전히 위축되어 수렴하고 있다. 멸종되고, 초목이 시들고, 분노가 꺼진다. (하이) 불법, 음기가 와해되어 만물을 죽였다. 이때 천간지지는' 건지' 라고 불리며, 건지는 10 일 (A (Ji), B (Y), C (B), D (D), E (W) 가 걸린다. 십이지지: 자 (z ), 추함 (Chou), 음 (y 峟 n), 모 (m o), 첸 (chén), 사 (s), 무 (),; 추함: 소; 음: 호랑이; 테크네튬: 토끼; 진: 용; 방향타: 뱀; 오후: 말 아니요: 양; 신: 원숭이; 이봐: 닭; 이봐: 개; 바다: 돼지. 10 개, 12 개, 차례대로 배합하여 60 개의 기본 단위를 구성하다. 고대인들은 이를 년, 월, 일, 시간의 일련 번호로' 가지, 가지의 기' 라고 불렀다. 천간, 오행, 방위의 관계: A 는 목주, 동방이다. B 는 화과의 나무, 동방이다. C 는 태양의 불, 남쪽이다. 딩은 촛불의 불, 남이다. E 는 성벽의 흙, 중국이다. 나는 전원의 땅이다, 중국. 경자는 도끼금, 서양이다. 신은 서양 장신구 중의 금이다. 임은 북방 강의 물이다. 갑판은 비와 이슬의 물, 북방이다. 오행은 중국 고대의 물질관이다. 철학, 한의학, 점술에 많이 쓰인다. 오행손가락: 금; 나무; 물; 불; 지구. 자연계는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오행의 성쇠에 따라 자연계가 변하면 인간의 운명뿐만 아니라 우주의 만물을 순환시킬 수 있다. 오행상생: 금크목, 목크토, 토크수, 물불, 물불. 오행상생: 김생수, 수생목, 목화화, 화생토, 토생금. 수학 오행: 김칠, 목팔, 물 6, 불 9, 흙 5. 가십에 해당하는 오행은 김-건조, 건조일, 택목-진, 시-진동이 천둥, 시-지-곤, 건곤이 땅, 고건-산-칸-불은 물-불. 일찍이 기원전 2697 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되었을 때, 한하 시조 황제는 소란을 피워 천지의 기운을 탐구하라고 명령했다. 중국력법에서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시간 (29.5306 일) 은 1 월, 지구가 태양 주위를 한 바퀴 도는 시간 (365.438+09 일) 은 1 년이다. 1 년의 평균 일 수가 반환 연도의 일 수와 일치하도록 윤월을 설정합니다. 기원전 6 세기에 중국은 19 년 7 윤달의 방법으로 음력과 양력을 조율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천건지지는 고대인들이 역법을 지을 때 60 진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설계한 기호이다. 고대 중국인에게 천간지지의 존재는 * * * 숫자만큼 간단했는데, 나중에 이 기호들이 지도, 방향, 시간 (타임라인과 공간 축) 에 적용되기 때문에 이 숫자들은 값을 할당한다 ... >>
오행 명명할 때 어떤 관계입니까? 오행과 천간의 대응;
나무 → 갑, 을, 불 → 정, 토양 → 펜틸, 금 → 헵신, 물 → 비 정렬.
오행과 지지의 대응;
나무 → 모인, 불 → 사물, 흙 → 진추 → 위, 금 → 심요, 물 → 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