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효란은 건륭 시대의 가장 유명한 학자로, 그의 관직은 청나라에서 가장 높다. 이렇게 큰 재능은 그리 널리 알려지지 않은 작품 (그는' 사쿠전서' 의 편집장이지, 그의 것이 아니다), 대부분 지능 지능을 쬐어 사람을 놀리는 작은 농담 (그가 어린 선양과 싸우는 이야기는 순전히 허튼소리다), 그리고 유명한 명작' 미초당 노트 읽기' 가 있다. 기효란 50 대가 쓴 공책 소설이다. 기본적으로 귀신이 여우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첫째, 운명
제 1 권의 이야기는 주호라는 사람을 다룬다. 그는 여우에 반해 감정이 좋았지만, 어느 날 여우의 아내가 그에게 말했다. "우리의 운명은 곧 끝날 것이다. 이달 19 일, 나는 떠나고 다시는 만나지 않을 것이다. " 그녀는 주호에게 새 아내를 찾아 필요한 돈을 남겼다. ). 한정된 날, 부부 두 사람은 전보다 더 사랑스러워 하루 종일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다. 15 일, 그녀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갑자기 작별인사를 했다. 주호는 놀라서 그녀에게 왜 일찍 떠났는지 물었다. 여우는 슬프게도 말했다: "업장벽은 하루도 줄일 수 없고, 하루도 늘릴 수 없다. 아침저녁으로만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나는 3 일 동안 여기에 있다가 다시 만날 것이다. " 。 몇 년 후, 그녀는 다시 돌아와 주호와 함께 아름다운 사흘을 보냈다. 떠날 때, 그녀는 울며 말했다. "나는 다시는 너를 볼 수 없다." 이것은 약간 슬프고 숙명감이 있는 이야기이다. 결말은 두 사람의 평론을 인용했다. 진덕은 씨는 "이 여우는 어떻게 여유를 가질 수 있는지 알고 행복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이렇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유기의 건의는 "사흘이 지났는데도 우리는 헤어져야 하는데, 왜 잠시 보류할 필요가 있는가?" 라고 말했다. 이 여우는 400 년 동안 수련을 했지만, 적당한 때에 내려놓을 줄 몰랐다. 사고가 났을 때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이 두 가지 관점에 대해 기효란은 "나는 그들의 말이 각각 일리가 있고 모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고 총결하였다. (원문: 두 사람은 각자 손가락질, 각자 책임을 진다.)
사람의 인연이 정말 이야기에서 말하는' 하루는 뺄 수 없고, 하루는 늘릴 수 없다' 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다면, 당신은 정말 인연을 한 번에 다 써 버리고 싶습니까? 선택할 수 있다면, 한동안 머물다가 다시 만나 몇 년 동안 그리운 고통을 위로할 수 있다. 세월의 변천을 서로 하소연하고 시간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것도 사랑의 승화와 심화다. 더 중요한 것은, 다시 만날 수 있다면, 헤어진 날에도 우리의 마음은 절망이 아니라 희망과 동경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나는 여우가 매우 총명하고, 정서가 매우 높고, 사랑을 잘 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하하, 매사에' 하지만' 이 있을까 봐), 내가 사랑이 가장 강한 순간에 헤어져 몇 년 후에 다시 너를 만난다면, 우리 둘 다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겠니? 상대방의 마음속에서의 지위는 여느 때와 다름없는가? 자신의 유치함을 후회한 적이 있습니까, 아니면 경험을 많이 해서 그 사람의 마음도 그때뿐이었거나, 그 당시 단순한 햇빛이 이미 매끄럽고 자질구레해졌고, 단순한 비상이 각박한 시옥으로 변했고, 애써 기다리는 것이 희망의 환멸을 가져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소위 만남은 그리움보다 낫다. 얼마나 다정한가? 더 이상 상대방을 볼 수 없다면, 적어도 추억으로 자신을 희롱할 수 있다. 다시 만나니 추억마저 뒤바뀌었다. 만약 그렇다면, 너는 정말 손을 놓아야 할 줄 모르고, 자신을 속박할 줄 모른다.
이렇게 생각하면 인연이 남을지, 나중에 만날지, 결론을 내리기가 정말 어렵다. 시즌 선생님이 말했듯이, "제각기 손가락질하고 제각기 응당" 한다.
둘째, 꿀과 비소
16 권은 해정에 한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 직업은 부자들에게 묘지를 지키는 것이다. 어느 날, 나는 몇몇 개들이 여우 한 마리를 쫓고 물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 여우는 온몸이 피투성이가 되도록 물렸다. 그 사람은 여우에게 매우 동정적이어서 몽둥이로 개를 쫓아내고, 여우를 집안으로 옮기고, 깨어나면 야외로 보냈다. 며칠 후 한 여자가 밤에 문을 두드리며 들어왔다. 그녀는 매우 아름답다. 그녀가 말하길, "저는 여우입니다. 나는 어제 다시 태어났다. 나는 너에게 베갯잇을 닦으러 왔다. " 무덤을 지키는 사람이 받을 것이다. 그들은 사랑이 많다. 두 달 후, 무덤을 지키는 사람이 결핵병에 걸렸는데 (너무 힘들었을 것이다:), 점점 날씬해졌지만, 그는 여전히 이 여자를 좋아해서 그녀에 대해 의심하지 않았다. 어느 날 밤, 두 사람이 잠을 자려고 할 때, 갑자기 창밖에서 누군가가 소리쳤다. "아육천첩, 나는 교양이 치유되지 않았고, 빚도 갚지 않았다. 왜 내 남편으로 가장하는 것이 나를 구역질나게 하는가? 클릭합니다 ...... 주지사가 당신과 함께 나갔고, 랭 씨가 나를 구했습니다. 나는 옆에 앉아서 그가 죽는 것을 지켜보았다. 어떻게 하면 안전할 수 있을까요? 지금 나는 너를 벌하러 왔다! \ "여자는 도망가려고 일어섰지만 직접 사살되었다. 이야기는 여기까지 왔고, 묘비들은 그가 진정으로 구한 여우를 보았지만, 그는 이미 그 사기꾼을 사랑하게 되었다. 그는 오히려 그를 구하러 온 여자를 격분시키고, 그녀가 자신의 사랑하는 사람을 죽인 것을 미워했다. 그녀가 거듭 설명했지만, 그는 한마디도 듣지 않았다. 결국 그는 칼을 들고 그녀를 죽이고 복수를 하려고 했다. 그녀에게 보답하고 싶은 여우는 결국 어쩔 수 없이 울며 벽을 뒤집었다. 무덤을 지키는 사람은 나중에 다른 사람에게 이 일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여전히 증오로 가득 찼다. 계선생은 문장 마지막에 "충신이 중상하고 신도가 의심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즉, 충성스러운 사람은 항상 비방을 당하고, 신용을 지키는 사람은 항상 의심을 받는다.
아마도 무덤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한 사람이 오래 사는 것보다 부드러운 마을에서 행복하게 죽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은인에게 고마운 여우는 선의에서 나온 것이지만 은인의 의견을 구하는 것을 잊었다. 그를 미혹시킨 여우는 죽었고, 무덤을 지키는 사람은 그의 생명을 구했지만, 그의 여생은 오히려 긴 징벌이 되었다. 갑의 꿀은 을의 비소이며, 나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죽는 것도 미덕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고대의 의식
14 권의 이야기에서 한 사람은 도박을 좋아해서 모든 재산을 잃었다. 죽기 전에 그는 아들에게 말했다. "반드시 도박구를 내 관 속에 넣어라. 만약 귀신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해를 끼치지 않는다. 만약 그들이 정말로 귀신이 된다면, 나는 계속 스스로 즐겁게 놀 수 있다. " 그가 묻혔을 때, 모두들 고례를 따라야 한다고 말했는데, 그의 이 이상한 요구에 응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의 아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죽은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태도는 그가 살아있을 때와 같아야 합니다. 나는 그 오래된 선물들을 믿지 않는다. 제 가정일에 간섭하지 마세요. 나는 강의를 하지 않고 남의 일에 간섭하지 않는다. ) "그런 다음 그는 자신의 소원에 따라 아버지를 묻었다. 기효란은 총명한 사람인데, 그는 유가의 진부한 예절을 매우 싫어할 것이다. 그래서 그는 이야기로 자신의 마음을 풀어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이야기의 끝에서, 그는 야오안 씨의 평론을 인용했다. "이것은 사양하는 것은 아니지만, 효자의 적성의 마음이기도 하다. 나는 모든 것이 고대의 예의에 따라 하는 것을 싫어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감정은 소홀히 한다. " (무례하지만 사리사욕이 없는 효자이기도 하다. 나의 이 부도덕한 남편은 매사에 고례를 따르지만, 향수의 마음은 무관심하다. ) "
봉건 사회에서는 한 사람이 이 세 가지 특징 중 가장 많은 두 가지를 갖추어야 한다: 총명하고 성실하며 유교 고례를 사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