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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양' 생명의 변두리로' 를 읽다

도어:' 생명의 변두리로 가다' 는 강양 선생의 철학 산문집으로, 만년에 진리, 생사, 운명, 삶의 가치에 대한 그녀의 사고와 추궁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이것은 깊이 읽을 만한 좋은 책이다. 여러분이 읽을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

강양의 "삶의 가장자리" 에 대한 고찰:

이 철학 문집은 본질적으로 인간성과 인생에 대한 토론이다. 사람에 대해서? 정신? 무엇을 사용합니까? 고기' 생명? 그리고 정신운동도 있어서 정말 놀랐어요. 처음에는 강양 씨가 무서웠다고 합니다. 유령? ,? 유령? 사실 죽은 후의 영혼이다. 확실히 다른 사람과 화해에 관한 책이 몇 권 있다. 나? 무슨 일이야? 귀신을 만났어요? 사건. 뭐? 귀신이 벽에 부딪혔어? 아? 유령 소유? 아, 모두 공개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분명히 당신은 어떤 것을 믿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런 것들의 존재를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나는 우리 대학의 수업에서 우리의 귀여운 일본어 선생님이 귀신을 만난 자신의 경험과 뒤이어 일어난 이상한 일들과 그녀가 사악함을 피하는 방법을 정말로 우리와 함께 나누었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 일을 기억하고 나서 한 학생이 학우에게 그림자를 남겼다고 문자를 보냈는데, 선생님은 심지어 수업시간에 우리에게 사과하기까지 했다. 그래서 나는 또한 우리가 세상에 어떤 것을 믿지 않지만, 우리는 정말로 그들의 존재를 부인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무슨 소위 말하는 것이 있습니까? 정신? 무엇을 사용합니까? 고기? 투쟁과 단결, 언제? 정신? 이성적인 면이 우세하다. 즉 우리가 현자로서의 면모를 보여 주고, 인간성이 야수성을 이길 때가 되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기? 동물의 욕망이 성행할 때 우리도 동물의 일원이라는 뜻이다. 물론이죠. 정신? 즉, 스스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고위층, 고기? 심지어 동물 본성의 기본적인 욕구와 욕망으로도 말이죠. 그래서, 사람으로서, 우리는 항상 모순과 발버둥에 처해 있다. 이때 나는 알 수 없는 독설 한 마디가 생각나지 않을 수 없었다. 남자의 수욕은 인류의 끊임없는 번식의 기초이며, 여자의 비축은 인류 문화 발전의 근본 원천이냐? 。 물론 이것은 주제에서 조금 벗어났지만, 내가 갑자기 생각했던 재미있는 일이다.

문장 역시 주로 사람의 생명의 수련과 단련에 대해 이야기했다, 즉? 정신? 운동도 해요? 고기? 몸을 단련하다. -응? 큰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키우려면 그를 고생시키고 만족하지 못하게 해야 인내심 있는 성격을 키울 수 있다. 한 사람은 다양한 수준의 단련을 거쳐 다양한 수준의 수양과 다양한 수준의 수익을 얻는다. 예를 들어 향신료는 깨질수록 향이 짙어진다. -응? 사실, 우리 조상들은 항상 그렇게 주장해 왔습니까? 정기적이고, 슬림하고, 제나라, 치국, 평천하? 。

마지막으로, 노인은 또한 몇 가지 노트를 첨부했다. 사실 생활 속에서 발생한 진실한 사람과 일에 대한 기록이다. 그 중 하나는 매우 인상적이었다. 북경에서 아내에게 가정을 해 준 이모가 그녀의 비참한 생활을 구술했다. 기근, 항일전쟁, 대혁명, 인민공사, 개혁개방을 경험했다. 내가 어렸을 때, 나는 충분한 음식과 옷이 없었다. 내가 자랄 때, 나는 열심히 일하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하러 나갔다. 결국 남편은 외로움을 참을 수 없었고, 무자비하게 유혹당하고, 육체적으로 배신당했다. 나중에 그는 남편이 나를 배신했다는 사실을 묵인하고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했다. 정말 그녀 자신의 말과 비슷하다. "나는 평생 일만 알고, 돈을 벌고, 저축하고, 저축한다." 어렸을 때 25 원을 벌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집을 잃었다. -응? 여자, 왜 그래? 하지만 한 가지 경험도 있다. 아내 남편은 어차피 함께 있고, 장기적으로 헤어지면 항상 문제가 생기고, 결국 득실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이런 느낌을 말했을 때, 온라인 게임을 하고 있는 장공자조차도 즉시 부화했다:? 그래, 맞아! ! -응?

강양의 "생명의 가장자리" 에 대한 두 번째 생각:

강양 선생의 대표작' 생명의 변두리' 를 읽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나요? 스스로에게 자문해 보니, 나는 많은 감명을 받았다. 이 책은 양 선생님이 96 세 때 쓴 것으로, 그녀가 얼마나 부지런한지 알 수 있다. 이 책은 너무 두껍지는 않지만 4 만여자에 불과하지만, 한 세대의 문인들이 노년에 진리, 생사, 운명, 삶의 가치에 대한 추궁과 사고를 결집시켰다.

양 씨는 대학 전종서 부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녀는 또한 유명한 번역가이자 작가이다. 몇 년 전 양씨의 소설' 바스' 와 회고록' 우리 셋' 은 독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었다. 지난해 상무인서관에서 이 책' 인생의 변두리까지' 를 출간했을 때, 즉각 독자들 사이에서 독서 회오리 바람을 일으켰다. 나는 이 책이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몇 년 전, 전종서 씨는' 인생의 변두리에' 를 썼는데, 이것은 고전이다. 몇 년 후 양 씨는' 인생의 변두리로 가다' 를 썼고, 사상적이고 가독성이 있는 책이었다. 이 두 권의 책은' 쌍자별자리' 와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높은 인지도를 누리고 있다. 전종서 강양은 직업 추구, 취미 등 방면에서 동성을 가지고 있어 뜻이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손잡고 결혼해서 만년 생활까지 그렇게 많은 풍우를 겪었고, 쉽지 않았다. 이 책의 부제는 무엇입니까?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겸손하고, 우월한 자세가 없다. 이는 양 선생이 만년에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른다는 것을 다른 측면에서 보여 준다. (조지 버나드 쇼, 겸손명언) 이 책에서 주석은 책 전체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데, 이는 당대 서적에서는 별로 볼 수 없다. 일반 서적 (고서 제외) 의 주석은 모두 책의 부속부분이며, 이 책의 각 주석은 먼지투성이의 지난 일이며, 주체 부분의 생명사고의 생생한 예이다. 각 메모는 별도의 문장 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국화의 고민, 늙은 아버지와 외삼촌의 연정 등. , 그 자체로 산문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슬기로운 노인들은 귀신, 인간, 영혼, 운명, 문명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며, 양 선생도 예외는 아니다. 양 선생은 이 문제들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의 서문에서 양 선생의 개회사는 가리키는 것입니까? 죽어요? 글자 속에서 그녀는 썼다: 나는 이미 인생의 변두리에 이르렀고, 다시 앞으로 가면 된다. 가? ,? 갔어요? ,? 가? ,? 없어? 。 중국과 외국의 예들은 모두 이 단어들을 사용하여 냉문과 필연성을 누그러뜨리는가? 죽어요? 단어. 90 대 양씨는 피할 수 없는 미래에 태연히 직면할 수 있을까? 죽어요? , 슈퍼 내 삶의 영역입니다.

우리 사회의 이데올로기가 유물주의에 의해 통일되었기 때문에 귀신에 대한 토론은 매우 적다. 과학적 방법으로 우리의 문제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은 이미 보편적인 사고 방식이 되었다. 사람이 일정한 나이가 되면 이런 문제들을 생각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한 것 같은데, 하물며 양 선생 같은 지식인은 말할 것도 없다. 여기 있어? 신과 귀신의 문제? 문장 중에 얘기했어요? 이상주의? 미신과 같지 않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신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믿음은 추상적인 개념이다. 사람들이 볼 수 있을까요? 믿음은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우리는 여전히 신앙이 필요하고, 믿음이 없으면 우리는 살 수 없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또한, 우리는 종종 자연이 규칙적이라고 말하는데,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과학자들이 많은 법칙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나중에 일부 법률이 잘못되어 전복되어야 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런 식으로 법은 포괄적이지 않을 수도 있고, 깨질 수도 있고, 보충할 수도 있다. 문장 속에서 양선생은 어릴 때 점쟁이를 만났던 기억이 난다. 그녀는 이미 인생의 변두리를 걷고 있다. 70 여 년 전 점쟁이는 집에서 일어난 일을 정확하게 측정했는데, 그녀는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다. 점쟁이는 어떤 현대 과학 이치를 알지 못할 수도 있는데, 바로 이경과 이경을 근거로 운명의 기복을 추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요? 지금까지 그녀는 여전히 이 문제를 생각할 수 없었다.

책에서 양 선생이 얘기했어요? 수양? 。 한 사람의 몸은 단련이 필요하고, 품성은 수양이 필요하다. 그녀는 인체는 고기로 만들어져서 때리거나 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인간의 정신적 양심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공자는 슬림함을 강조하며 슬림한 도리를 가리켰다. 정신적 양심으로 몸을 단련하려면 적당한 방법이 있어야 한다. 몸에 무엇이 필요합니까? 음식 남녀? 당신이 만족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죽을 것이다; 강렬한 감정을 터뜨리지 마라, 사람은 미쳐버릴 것이다. 정신적 양심이 자신을 통제할 때, 그것은 관용적이고 심신의 조화를 허락한다. 참작하여 자신을 단속하다. 소위? 제나라 정중 하 고 재미 있나요? 음악으로 조절하고, 구속하고, 지도하는 것입니다. 이 견해는 매우 일리가 있다. 신사가 되려면 성질이 좋고 자제력이 강해야 한다. 이 두 가지가 없으면 사람의 덕성은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수 없다.

생명의 변두리로 가다' 는 강양 선생의 만년 생활 중의 많은 문제를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책 속의 많은 문제들은 사람들이 반드시 생각하고 직면해야 하는 문제이므로 회피할 수 없다. 이런 지혜의 책은 내가 하루나 이틀 만에 다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앞으로 자주 보고 생활의 비밀을 계속 찾을 것이다.

강양의 "삶의 가장자리" 에 대한 고찰:

나는 줄곧 강양 선생을 존경했는데, 이 어르신은 인품이 매우 좋다. 하지만 글의 세계에서 그보다 못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상대? 한 사람으로서 글을 쓰나요? 더 성립: 좋은 작품을 쓰는 사람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며, 충분히 좋은 사람도 반드시 좋은 작품을 쓰는 것은 아니다. 양 선생은 후자에 속한다. 사실 원래 사람과 작품은 혼동해서는 안 된다. 게다가 사람마다 마음속의 좋고 나쁨 기준이 다르다. 솔직히 양 선생님의 이 책은 나를 상당히 실망시켰다. 이전에 우연히 주선생의 추천에서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급히 구매해야 합니다. 주선생의 평론은 좀 과장된 것 같다. 이 책은 보통이다. 솔직히 말해서, 앞의 사고 부분은 사상이 비교적 낮아서, 나도 별다른 깨우침이 없다. 제 생각에는 매우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물론 제 이해력이 높지 않아서 양 선생님의 깊은 의도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뒷부분의 논평은 사실 평범하고 지루하다. 돌이켜 보면, 사실 그 시대의 문인들이 잡문을 쓰는 많은 예들이 모두 위선적인 풍격을 지녔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단지 자애와 쾌락을 자애하는 것이야말로 진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아성? 와? 놀이? 글쓰기 (이런 문인들은 일반적으로 풍부한 경제 기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어당, 주작인, 수, 링숙화 등 유아로 올라갈 수 있다. 소홍과 노신은 또 다른 부류이다. 장 아이저는 특별한 경우입니다.) 양 선생의 책은 당대에 출판되었지만, 그 글쓰기 생각은 여전히 그 시대의 특징을 따르고 있다. 사람마다 사상 기초가 다르고, 같은 일에 대한 평가도 크게 다르다. 나는 단지 좋은 책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인생의 변두리까지 걸어갈까? 스스로 자문하다. 당당인터넷 네티즌: 문혁의 박해로 강양씨는 한 여자가 가장 좋은 시기에 고생을 많이 했어요. 그가 만년을 편안하게 누릴 수 있을 때, 그는 어쩔 수 없이? 나는 우리 세 사람이 혼자 있는 것이 그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자신이 책에서 겪은 불공정에 대해 불평한 적이 없다. 비록 그녀가 추억의 문장 한 편을 썼지만, 단지 객관적이고 거의 방관자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기록했을 뿐이다. 이런 냉막, 초연함이 사람을 불쌍하게 만들다니? 충돌 시대의 광기를 견디려면 얼마나 강인해야 합니까? 이 책은 2007 년 초에 출판되었는데, 올해 그녀는 이미 97 세이다. 주문에서 나는 운명, 생명, 생사, 영과 고기, 귀신 등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생각을 과시하며 내면의 혼란을 고백했다. 양은 자연에 대한 개인의 이해할 수 없는 경험을 언급했다. 이것은 미신과는 다르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교육의 영향에서 알 수 있다. 이 책은 당시 민국 전통 가정에서 아버지가 부뚜막신으로 돌아가지 않는 것을 할 수 있었다고 묘사했다. 남의 미숫가루를 먹으면 남의 좋은 말을 한다. 시비를 옮기는 것을 좋아하는 이 신이 그것을 보냈는데, 왜 그것을 가져가야 하는가? 양은 이 예를 들어 그녀의 집이 수십 년 동안 소위 부뚜막 신이 없는 것도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그의 아버지에 대한 태도가 강경한가? 안 믿어? 이와는 달리, 그녀는 자신이 본 부자연스러운 현상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고, 그녀 자신도 이런 것들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다. 모두? 이상하고, 강력하고, 혼란스럽고, 신성한가요? 나는 이 일에 대해 얘기하고 싶지 않아? 나는 구사회에서 왔느냐? 노인, 이것은 예의바른 호칭이다. 사실 나는 늙었다. 낡은 것이 낡고 인민 사상이 뒤떨어진 것은 필연적이다. 나는 아직도 청말 마지막 세대의 유물이다! -응? 하지만 96 세의 그녀는 이렇게 말해야 했습니다. "저는 이미 인생의 변두리에 이르렀습니다. 저는 더 가야 합니다. 그렇죠? 가? ,? 갔어요? ,? 가? ,? 아니, 이해가 안돼. 나는 종종 모르는 것을 한쪽에 놓는다. 그러나 나는 이미 인생의 변두리에 다다랐고, 나 자신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개인에게 물어보고 싶었지만, 물어볼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이미 떠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는 뒤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의 자기 의문과 자기 대답은 이생에만 국한된다. -응? 제목의 부제는' 스스로 자문하다' 이다. 남편이 죽고 딸도 죽었다. 그녀는 너무 오래 살았다. 이런 상황은 원래 이렇게 외롭고 처량했어야 했다. 그러나 노부인은 여전히 힘껏 수수께끼를 풀었다. 나는 이것도 일종의 용기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것들은 모두 초년의 소장품들이고, 서문이야말로 진정한 실력이다. 양은 2 년 반이 걸려서야 먼지가 가라앉았다. 나를 가장 감동시킨 것은 주문 이후인가?

강양의 "생명의 가장자리" 에 대한 네 가지 생각:

96 세 고령의 강양 여사가 쓴' 생명의 변두리로 가다' 를 읽고 찬탄하는 것 외에 깊은 사고도 있었다. !

96 세 때, 많은 사람들이 이미 병상에 누워 공부하지 않았고, 많은 사람들이 다른 세계로 가서 즐거움을 누렸다. 거의 한 세기를 겪은 이 노인은 여전히 공부에 힘쓰고,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르고 있다. 무엇이 그녀를 이렇게 오래 살게 하고, 또 무엇이 그녀를 이렇게 고령에 이렇게 충실하고 풍부하게 살게 하는가? 이 책을 다 읽었는데, 마치 내가 무엇을 배운 것 같니?

사람은 이 세상에 두 가지 존재 방식이 있다. 하나는 육체의 존재, 보이는 존재의 형태, 하나는 영혼의 존재이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같은 개체 속에 존재하며, 그들은 서로 싸우고 또 서로 통일한다. 분투하는 것은 인간성 중 일곱 가지 악, 게으름, 탐욕, 색욕, 도박이 인류의 정신적 양심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두 사람이 현실 생활에서 만나면, 사람은 여러 가지 고민과 갈등을 겪는다. 만약 이것들이 모두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들은 심지어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반면에,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삶을 통해 자신의 몸을 단련하여 자신의 영혼을 단련하고, 일정한 의지를 형성하여 자신의 신체 행동을 통제한다면, 영과 고기가 하나가 되는 조화로운 상태를 형성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길고 많은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수반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젊은 우리, 자신의 삶을 더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고난의 맷돌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영혼을 더 고상하고 강하게 만들어서는 안 됩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그럼, 우리가 노년에 이르렀을 때, 우리는 여전히 강양 여사처럼 육체에 꺾이지 않고 영혼에 대한 동경에 집착할 수 있습니다!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불가피하게 과거의 여정을 회상하고, 운명, 사람의 존재 등 철학적 명제를 추상해 생각해야 한다. 수천 년 동안, 이 명제는 오래도록 시들지 않고, 사람마다 다른 결론을 내렸지만, 시종 결론이 나지 않았다. 사람들은 항상 말하죠? 인생에는 생명이 있습니까? 。 인간의 운명은 운명인가? 강양은 명확한 답을 주지 않았지만, 그녀는 말했다:? 사람의 가치는 자신에게 달려 있는가? 。 점쟁이가 어떻게 말하든 팔자가 어떻게 정의되든, 모든 것은 네가 결정한다. 잘못 선택하더라도 무슨 상관이 있나요? 인생은 리허설이 없는 생방송이다. 때때로 새옹지마가 어찌 복이 아닌지 알 수 있다. 최선을 다하면 모든 것이 평온해질 것입니다! 볼테르가 말했듯이:? 운명이란 없다. 모든 것은 시련, 징벌, 보상일 뿐이다. -응?

20 세의 전성기에 서서 나는 많은 일을 경험하지 못했고, 많은 이치를 나는 체득하지 못했고, 많은 사람들이 나는 아직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다. 많이 모르시나요? 그러나 현재에 살고, 용감하게 단련하라! 운동으로 성장하다! 이렇게, 아마도 내가 인생의 변두리에 다다랐을 때, 나는 최선을 다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생활의 추억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