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묵가 세 곳이 바로 그 세 집이다. 그들의 생각은 무엇입니까?
리히터 잉크: 진막리스묵은 과학기술 연구에 치중하여 매우 실용적이다. 그들이 진 () 나라를 돕는 이유는 당시 진 () 나라 제도만이 그들의 묵가 () 의 최종 구상에 가장 가까운 것을 보았기 때문에 진 () 나라가 통일 전쟁을 완성할 수 있도록 기꺼이 도와주기 때문이다. 이 학교는' 유씨 학교' 라고도 불린다.
등령가의 잉크 자국: 등령의 초묵의 아들, 이 파벌은 협객과 더 비슷하며 곳곳에서 협의를 행한다. 그들은 각국의 전쟁에 반대하며, 이 전쟁들은 강대국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발동한 것으로, 국민에게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관으로 세상을 측정하는데, 이 파는' 레인저파' 라고도 불린다.
청부묵: 청부, 제묵 대가는 학자론 위주의 유파이다. 그들은 세계를 주유하며 묵가의 겸애 사상을 전수했다. 그들은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반대하며 (심지어 봉기까지 포함), 부드러운 방식으로 평화를 이루기를 희망한다. 사상적으로 가장 상상력이 풍부한 학파이기도 하다. 이 학교는' 변론학교' 라고 불린다.
이것은 묵가 세 집의 사상과 주장이다. 자연관에서 그들은 물질, 운동, 시공간의 관계에 대해 유물론의 해석을 하고, 묵자의 천도귀신관을 버리고 유물주의 철학을 과학과 밀접하게 연결시켰다. 인식론에서 그들은 묵자가 실천을 중시하는 특징을 계승하고, 물질세계의 불가지론을 인정하고, 편협한 경험론의 잘못을 극복했다. 정치사상에서, 그들은 유명한' 의리' 판단을 내리고, 이익을 강조하며, 이를 각종 사회문제와 도덕범주를 설명하는 기준과 근거로 삼았다.
우선 레인저 학교입니다
근면하고 근면하며,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의리를 버리고, 천하를 축복하는 것은 묵자의 기본 작풍과 전통이다. 전국시대에는 정세가 격동하고 복잡한 정치투쟁으로 지기를 위해 죽은 협객이 제후와 관원에게 필요한 특수한 인재가 되었다. 정과 형근은 한때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구 지강 (Gu Jiegang) 은 "그러나 전국 국가가 가장 치열한 공격을 할 때, 그들은 무력을 낭비 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봄과 가을보다 관대하게 죽는 정신이 더 많다" 고 지적했다. 그래서 학자들의 좋은 전사들은 모두 많이 회복되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 일파를 이루어 문사와 섞이지 않는다. 작가는 그것을' 유' 라고 부르고 파이터는' 협객' 이라고 부른다. 유가는 명예를 중시하고, 협의는 충성을 중시한다. " 유협과의 대립은 가시와 위래로 나누면 전국 시대부터 서한까지 거의 5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
(1) "모든 것이 틀렸다" 고 말했다. "유이문위법, 협이 무금지로", 유와 협이 대립하고 협협협은 모샤를 가리켜야 한다. "화이난자 태조훈" 은 "묵자역 80 명, 물불을 가리지 않고 바로 죽지 않고 칼로 뛰어내릴 수 있다" 고 말했다. 루자' 신어 오사' 는 "묵자 문하에 많은 용사들이 있다" 고 말했다. 묵가 제자 새가 이리, 묵가 거배, 맹생의 사적에서도 묵가의 특색을 볼 수 있다. 작은 새는 묵자를 따라 옷깃을 쪼개 두 발을 감싸고 송나라에 장거리 여행해 묵자 제자 300 명을 이끌고 송국수성을 도우며 초국이 송국을 공격하는 것을 막았다.
(b) 조류 미끄러운 리는 모질의 3 년, 손발 굳은살, 얼굴, 무신령으로 감히 묻지 못했다.
(3) 묵가의 거복의 아들이 살인을 저질렀고, 진혜왕은 백관불벌을 명령했지만, 거복은' 살인자가 죽고, 사람을 다치게 하는 자는 벌을 받는다' 는 묵가의 법칙을 고수하여 결국 아들을 죽였다.
(4) 묵가의 거자 맹생은 초양성을 지키며 순직했다. 그 제자 서위 등 183 명이 순교했다.
⑤ \ "사기 레인저 열전 \" 은 "이 레인저, 불의를 행함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그 말을 지키며, 좋은 결과를 거둘 것" 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이미 진심을 약속했으니, 반드시 그 몸에 갇히게 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모샤와 본질적으로 같습니다. 묵자는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이 있어야 하고, 언행을 하나로 만드는 것은 제프의 것과 일치하며, 말은 실행할 수 없다" 고 주장하고 견지했다.
⑥ "너 무슨 소리 야, 너 뭐하고 있니?"
⑦ 등의 신조는 모샤의 기본 신조이다.
위의 문헌에서 알 수 있듯이 묵가 레인저 학파의 존재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묵가 학파의 존재는 레인저 학파 활동센터의 이전으로부터 더욱 증명될 수 있다. 거인 맹생은 제자를 이끌고 초양성을 지키며 거인을 중심으로 한다. 모샤의 활동 센터는 추 (Chu) 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맹은 생사 후 송나라에 사는 전샹즈에게 거위를 물려주고, 모하파의 활동센터는 송조로 옮겼다. 후다비둘기 ① 그의 제자들을 이끌고 다시 진나라로 들어갔다. "메르만의 산비둘기 사람들은 진을 만나고 싶어한다. 그는 3 년 동안 진진에 머무를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손님이 만약 초왕에게 할 말이 있다면, 반드시 초왕을 만나러 갈 것이고, 초왕은 기뻐할 것이고, 장군의 명절은 반드시 진처럼 될 것이다. " 혜왕을 만나 뵙게 되어 유감입니다. "(2) 묵가의 거자가 진 () 에 거주한 후 진혜왕 () 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이 기록은 논비둘기가 진 () 에 들어갔을 때 거위를 복부에 물려준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묵가는 용맹하고 선전하는 사람이 많았고, 수비 기술이 많아 중원 확장에 필요한 용사를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당시 진나라를 위해 북방 소수민족의 침입을 막았다.
진나라 묵가의 강대함은 묵가 변론파에 반대하는 언행에서도 증명될 수 있다.
"한비자의 모든 일, 외저장설좌" 는 천구의 의논문파에 대한 반박을 담고 있다. "이 세상의 모든 의론은 수사로 근거하고, 사람은 글을 읽고 쓰는 것을 잊는다." 묵자의 말은 먼저 왕의 길에 전해지고, 성인의 말은 선인을 제의한다. 만약 네가 그를 논쟁한다면, 너는 네가 그들의 용도를 잊고 그들을 생각하지 않을 것을 두려워할 것이다. 너는 그들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을 해칠 것이다. 여춘추곡 4' 는 비묵가의 묵가 당가국의 사적을 기록하였다. \ "시에 아들, 동쪽 모히스트, 서쪽 진 을 볼 수 있습니다. 혜왕은 진묵인 당고국을 물었고, 왕 친사자현이 부끄러움보다 못하다는 것을 두려워했다. 그는' 동방 변사 셰자는 매우 위험한 사람이라, 소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 말할 것' 이라고 말했다 국왕은 분노로 기다렸다. 사자, 왕, 왕부, 들어보세요. 모레 뵙겠습니다. 그리고 들어보세요. 사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사직했다. "이 기록들은 새미 리, 맹승, 밭에서 단다까지, 주로' 끈묵, 천하의 급선함' 의 정신전통을 계승해 당시' 사사 () 가 지기로' 의 무공과 맞닿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묵자가 말하는 의리적인 배우이다.
그들은 용감한 정신과 확고한 헌신 정신으로 공론을 반대하며 혈광검그림자 투쟁에서 묵자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묵가의 또 다른 객관적인 존재와 레인저파라고 불리는 것은 믿을 만하다.
둘째, 토론파
묵자는' 묵경' 과' 크기 굴곡' 편에서 사고 방식과 논증 기교에 대한 연구를 매우 중시한다. 묵자는 다른 학파와의 논쟁에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관점을 납득시키고 자신의 사상을 사회가 받아들이게 하려면, 먼저 자신의 이론과 논점을 더욱 설득력 있게 하고 형식적으로는 흠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파, 학파, 학파, 학파, 학파, 학파, 학파, 학파) 따라서 우리는 개념과 인지 대상의 대응 관계, 용어의 정확성, 개념의 명확성, 논증의 엄격함과 일관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논리적 방법은 묵자가 의식적으로'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하다',' 이견을 분별하고, 명의를 살피는' 강력한 도구로 쓰이며, 묵자에 의해 자신의 이론의 건설에 사용된다. 동시에, 논리적 방법도 묵자가 적을 반박하는 강력한 무기이다. 예를 들어, 묵자는 유가의 오마자가 "나는 천하를 사랑하지 않고, 나는 천하를 사랑하지 않는다" 는 논점을 반박할 때, 유추 추리의 방식으로 오마자가 모지의 사랑 천하 사상이 유행한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묵자는 궁송판과 초왕이 더 이상 송조를 공격하지 말라고 설득할 때도 비유를 사용했다. 그는 궁전 송판과 초왕 모두 살인 불의를 시인했다. 부자는 가난한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전제하에 송나라를 공격하면 더 많은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을 더 자세히 설명했다. 더욱 불의하다. 초한상쟁은 송조를 공격하는 것보다 훨씬 못하다. 그래서 공패자와 초왕은 송을 공략하는 것이 불합리하고 불공정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묵자의 논변과 유학 대립 논쟁에서 발전한 구체적인 주장은 전국 중후반의 명변사조 속에 있다. 묵가에게 의롭다고 불리는 제자들의 후학은 크게 발전했다.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변사에 집착하면 견백 사이를 헤매고 있는데, 우리의 쓸데없는 말은 무슨 타당하지 않은가?" -응? "양과 모는 이미 그렇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또한 "우리는 의견 차이를 논쟁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동의하지 않는 말로 대응해야 한다" 고 말했다. 。
이 기록들은 묵가 논변파가 확실히 명변사조에서 사물과 사람의 감정에 대한 묵자의 존재, 사물의 구조와 속성, 우주의 무한함과 한계, 물체의 운동과 시공간의 유물주의 관점을 고수하기 위해 공손룡, 혜시의 양대 변론파가 백석의 분리를 둘러싸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사점과 차이점, 불끝이 없고, 눈도 뜨겁지 않고, 새그림자도 보이지 않는다. 토론에서 묵자의 관련 사상을 발전시켜 묵가 후학의 논변파를 형성하였다.
명전의 사조에서 두 대 유명 학파의 관점은 일치하지 않는다. 회사파는' 합' 의 관점에서' 화목하고 다르다' 고 말한다. 그들은 사물의 일반적인 공통성을 강조하고, 사물의 차이를 간과하고 무시하는 것이 더 많다. 공손룡학파는' 분' 의 관점에서' 화목하고 다르다' 고 말한다. 그들은 개인의 독립 존재를 더욱 중시하고 사물의 보편적인 연계를 부인한다. 양자는 각기 다르지만, 이 두 유명한 학파는 모두 묵가학설을 그들의 변론 적수로 삼았다. 묵가의 논변파는 묵자의 관점을 고수하고 두 대 유명 학파의 관점을 반박했다.
이 두 명문 학교는 모두 묵자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예를 들어 혜시의' 만물을 사랑하고 천지를 융합하라' 는 사상은 묵자가 대동을 사랑하는 사상적 색채로 가득 차 있으며, 한때' 제정과 평평하게 앉고 싶다' 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공손룡은 월왕문과 억제병 문제를 토론한 적이 있는데, 공손룡은' 여씨춘추' 글에서 "병사의 뜻을 억제하는 것은 천하를 사랑하는 마음이고,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허명이 될 수 없고, 반드시 진실해야 한다" 고 대답했다. 그는 또한 연소왕이 전투를 멈추고 묵자의 비공격 사상을 촉구할 것을 건의했다.
그래서 육승은 이렇게 말했다. "묵자는 책 변론경을 입명으로 하고, 혜시 () 공손용조 () 는 정명 () 으로 그 학문을 설명하는 것으로 세상에 알려져 있다."
혜시와 공손룡은 묵자의 사상이나 논변 명제를 비묵가의 사상이나 논변 명제로 바꾸어 이름을 날렸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혜시는 만물을 겸애하는 것에서 계약 차이를 제시하는 관점을 제시하고, 공손룡은 겸애에서 백마비마의 명제를 제시한다.
공손종부' 라는 글은 "부는 중국이 초인과 다른 사람이지 백마와는 다른 말이 아니다" 고 말했다. 이런 비유추리는 초인을 특별히 사랑하는 사람이 연인이라고 할 수 없다는 전제하에 백마가 있으면 말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그래서 백마는 말이 아니라는 명제를 제시했다. 묵자의 겸애 사상에서 출발하여 묵자의 경험주의와 이성주의의 결합에 반대하는 인식론은 명가가 잉크를 배우고 잉크를 배우지 않는 기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치 묵자가' 주례' 를 배우는 것이 반유이고 유교가 아닌 것처럼 할 수 있다.
묵가의 명가에 대한 비판도 잉크에 대한 명가의 비판이 아니라 잉크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또한 묵가 논변파가 묵자 사상을 고수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지만, 그들은 주로 인식론 명제의 논변을 중시한다. (점쟁이)
묵가 논변파의 존재는 명변사조의 논변에서 증명될 수 있다. 명변사조의 발전은 묵가 변론파를 잠시 흥성하게 했다. 묵가 논변파의 존재는 위에서 언급한 레인저파 배척론의 잉크로부터 반증할 수도 있다.
셋. 우사학교
여춘추 물론' 에 따르면' 복례묵을 배우면 천하에 무수한 사람들의 영광을 얻는다' 고 한다. 제후에서 벼슬을 하는 것은 일종의 영예이고, 묵자의' 저서성의' 제자는 대부분 묵자학설을 무기로 각국에서 벼슬을 한다. 묵자 본인은 제후들에게 관직을 제자로 삼는 기본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제자가 벼슬을 목적으로 묵자에게서 배우는 것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예를 들어' 맹공' 이라는 글은 "묵자문을 헤엄치는 자는 신체가 건장하고 이해심이 강하며, 그것과 함께 배우고 싶다" 고 기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묵자는' 그래서 배우면 나는 관리가 된다' 고 말했다 좋은 말을 배우라고 권하지만, 벼슬을 위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 "묵가의 관학은 군주를 로비하고, 관직을 하고, 묵자의 정치적 관점을 관철하는 것이다.
이제 \ "모지 \" 라는 책에서 모지 제자 입관봉신에 관한 기록은 다음과 같다.
묵자 투어 추 Geng 정주, 두 아들 세 아들 이상, 음식 3 리터, 손님은 두껍지 않다. 둘째, 세 아들이 모지에 대답했다: "쟁기 기둥은 쓸모가 없다. 클릭합니다 둘째, 세 아들이 지나치면 3 리터를 먹고 손님은 두껍지 않다. 자묵자가 말했다. "당신은 현명할 수 없습니다. "기하학이 없어, 금 열 개를 자묵에게 남겨 두고 말했다." 후세 사람들은 감히 죽지 못한다. 여기에 금화 열 개가 있으니 주인이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묵자가 말했다." 성공하지 못하면 지혜롭지 못하다. ""
묵자의 유공은 여전히 너무 많다. 공공상은 월왕을 말했다. 월왕은 공공상이 말했다. "선생님, 만약 묵자를 더 많이 만들 수 있다면, 오지의 땅, 방오백리, 봉묵자를 나누어주세요." 대중은 이미 승낙했다. 그래서 대중을 위해, 나는 오십 번의 영자묵을 타고 루로 가서 말했다. "나는 월왕이 주인의 길이라고 말했고, 월왕은 내가 길을 건너면 어떻게 자묵 통로를 만들 수 있는지 가르쳐 주겠다. 우 땅, 파티 오백 리 인감 을 나누어 주세요. 클릭합니다 자묵자는 "자관이 왕이 되고 싶은 뜻은 어디에 있는가?" 라고 말했다. " 의미 왕은 반드시 내 말을 듣고, 내 말로 하면, 배는 반드시 가고, 복부는 음식으로, 옷은 옷으로, 신하는 것을 비유한다. Xi 는 인쇄를 적재할 수 있나요? "내 말을 듣지 않으면 내 말은 필요 없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나는 의롭다."
묵자가 떠나자 악웨이는 "사방팔방의 군자를 보았으니 먼저 말하자" 고 말했다. 자묵자는 말했다: "중국에 들어가면 반드시 그 사업을 택하여 종사해야 한다. 국가가 혼란스럽다면, 언어는 상현 스님이다. 국가가 가난하고, 언어가 절약되고, 묻혀 있다. 국가가 목소리로 가득 차 있다면, 언어는 불행하고 치명적이다. 만약 국가가 비도덕적이고 무례하고 무례하다면, 언어는 하늘을 공경하고 귀신을 공경한다. 국사가 침략을 빼앗으니, 즉 말로는 사랑하고 공격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너는 너의 사업을 선택해야 하고, 아무것도 하지 말아야 한다. "
자묵자가 조공자에서 나와 송으로 들어가다. 모반 3 년 동안 모묵자가 말했다. "처음에는 아들의 문, 짧은 갈색, 엉겅퀴 수프를 헤엄쳐 다닌다. 만약 내가 얻었다면, 나는 밤에 그것을 얻고 귀신을 제사할 것이다. 지금은 스승의 가르침이 있어, 집바닥이 당초보다 더 두터워졌다. 나는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싶지만, 죽은 사람이 많고, 육축도 적지 않다. 스승의 길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모지가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남편의 물건, 귀신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이 다른 사람에게서 물건을 얻고 싶을 때, 가오 작록은 선량한 사람에게 양보했고, 그들이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을 때 그들은 가난한 사람을 분배했다. 설마 귀신은 계절에 폐만 불고 싶단 말인가? 이 아들은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것은 불길한 징조이다. 가난을 나누는 대신 더 많은 돈을 갖는 것은 불길한 징조이다. 오늘 귀신은 제사만 지내는데, 그가 말했다. "너 왜 아프니?" "역시 문을 닫는 문제입니다.
묵자는 승리가 성공보다 많다. 샹즈우가 산둥 땅을 세 번 침범하여 세 번 모두 이겼다. 묵자는 이것이 가우마드의 손자가 남긴 것이라고 들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충분하다면, 나는 교만할 것이고, 스스로 바로잡을 것이다. 오늘날 초도 주공에게 관대하고 공경하며, 주공은 세 번이나 루를 침범하고, 초추는 줄곧 마진에게 백순을 따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문지의 말은 그가 한 일을 가리킨다. 이것은 범죄이다. 이것은 부처의 지식이 아니다. "노승의."
자묵자는 관문이 위고석을 유유히 거닐게 하고, 군은 매우 두껍고, 청청에 정해졌다. 고석 삼조의 말은 반드시 해야 하지만, 행인은 없다. 같이 가요? 자묵자가 말했다. 자새를 불러 말했다. "이것 좀 들어봐, 잘 봐! 고향에 인의부민이 있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고향에 충실한 사람들은 높은 석두 위에서는 볼 수 없다.
이 기록들은 묵가 제자가 벼슬을 할 때 대부분 묵가의 발탁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관지는 추, 월, 송, 치, 위 등이다. 묵자 본인도 사중주 학자가 될 준비를 하고 있다. 묵자' 유랑제자' 의 주된 목적은 각국 군주 앞에서 묵자의 정치적 주장을 홍보하고 구체적인 실천을 요구하는 것이다. 묵자는 묵자를 관직의 길로 어기는 제자들을 비난하는데, 예를 들면 성중앙, 조공자등 묵가의 교리를 고수하는 사람들 (예: 고세자 등) 을 칭찬하며 "고향에 충성한다" 고 말했다. 묵가가 벼슬에 들어가는 것은 주로 묵가 학설을 관철하기 위해서이지 귀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먹자의 말, 먹자의 길, 위를 재어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조지 버나드 쇼, 음식명언) 묵가의 순관은 정말 혁혁한 순간으로, 활동 범위가 넓어 영향이 넓다.
상술한 문헌, 기록, 분석, 논증에 따르면 묵가의 레인저, 논변, 유씨 3 파는 당시 사회에 확실히 존재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묵가 세 집의 활동은 각기 다르거나, 종사하거나, 변론하거나, 서립설을 쓰지만, 목적은 일치하며, 모두 묵자의 기본 사상을 견지하고 묵자의 도를 관철하기 위해서이다.
요약: 중국 문화에는 많은 종파, 서로 다른 종파가 주장하는 사상문화가 있는데, 이상은 묵가 세 곳의 소개입니다.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