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이 황매에 가기 전에, 한 동료가 황매순박하다는 말을 들었지만, 듣는 것은 보는 것보다 못하다. 그곳에 도착해서야 자신이 무슨 말을 했는지 알 수 있었다. 나는 동창 집에 살고 있는데, 의식주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옷을 갈아입는 것을 도와준다. 버스 운전사로서 우리 동창의 아버지는 나를 구강역까지 데려다 주고 물을 사 주셨다. 황매에서 길을 묻는 것은 비공식적이다. 모두가 매우 예의 바르며, 너에게 길을 안내해 줄 의향이 있다. 예를 들어, 나는 운반공에게 노선을 물어본 적이 있다. 운반공은 등 위의 상자를 내려놓고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나는 바닥을 쓸고 있는 노부인의 노선을 물어본 적이 있다. 그녀가 하던 일을 멈추고 내가 외지에서 왔다는 것을 알게 되자 태도가 많이 바뀌었다. 그녀는 나의 수요에 대해 자세히 물었고, 열정이 감동적이어서, 내가 가본 어느 곳과도 비교할 수 없었다.
황매도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사는 곳에는 청나라라고 하는 고탑이 있다. 벽돌과 석두, 단단한 팔각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바닥에는 산굴이 하나 있는데, 안에는 보살을 모시고 있고, 밖에는 큰 향로가 있어 향기가 넘친다. 내가 가장 많이 가는 오조 대로는 선종 오조 홍인 대사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아쉽게도 나는 황매에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깊이 느낄 수 없었다. 내가 홍안에서 이렇게 오래 머물렀던 것처럼, 이정진이 송대 이학 대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간을 들여 체득하지 않는 한, 어떤 것은 철저히 이해할 수 없다.
물론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나의 무조묘 여행이다. 황매의 오조사에 가 보고 싶은데, 이 소망은 내 마음 속에 오랫동안 칩거했다. 나는 급우들과 몇 차례 일정을 토론한 적이 있는데,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내가 우한 사찰도관을 많이 가 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에 있는 스님의 도사가 모두 불순하고, 어떤 사람은 아이파를 하고, 어떤 사람은 차를 몰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우한 사원은 모두 번화가에 있고, 사람들이 오가고, 관광객이 많고, 소음이 크다. 아침 종북의 조용한 분위기를 상상하기 어렵다. 황주의 안국사에 가 본 적이 있고 방장스님과 10 여 분 동안 이야기를 나누며 그의 매너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때부터 나는 진정한 불교가 도시가 아니라 민간에 있어야 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사조사 오조사에 가 볼 생각이 있는 것 같다.
사실 건축 규격에 대해 말하자면 오조사는 확실히 우한 사찰보다 작으며, 안의 건물도 그리 특별하지 않다. 물론 고금 두 개의 불탑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나는 5 조, 순석으로 쌓고, 고풍스럽고 소박하며, 하나는 대리석으로 쌓고, 웅장하고 장관이다. 정말 인상 깊었던 것은 오조사가 동산에 자리 잡고 있어 읍 중심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나는 오조진에서 내린 후 구불구불한 산길을 따라 한 시간 넘게 걸었다. 나는 감개무량할 수 없었다. 그들은 홍인처럼 모두 진정한 고수였다. 그들은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부처와 편안하며, 극도로 어려운 조건을 견딜 수 있다. 당대의 스님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누군가 내 앞에서 오조사의 현직 방장정자의 학술적 지위를 자랑하는데, 나는 이것이 바로 못생겼던 사람이 많이 소란을 피웠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오조사, 그의 포스터, 그의 서예, 그의 담화, 벽에 가득 찼다. 당대 승려의 수가 적고 학력이 높으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하찮은 학식을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불교의 원래 의도와는 크게 다르다. 불교도들은 잡서를 많이 읽고 식견이 많다고 생각하는데,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며, 청심에 불리한 것은 아니다. 요컨대, 나는 이 통통하게 생긴 큰 스님을 존경하지 않는다. 그는 출가보다는 지도자와 같은 세속적인 입장이 너무 많다.
고대 고승이 많다고 하는데 이것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도 적지 않다. 최근에 나는' 수호전' 을 보고 있는데, 저자 슈나이암 선생은 매우 화가 났다. 그는 대량의 편폭으로 승려를 공격하여 그들이' 색중의 아귀들' 이라고 말했지만, 이익만을 도모했다. 역대 승려들은 모두 같고 자질은 들쭉날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나는 항상 종교의 존재가 그 합리성을 가져야 한다고 믿는다. 예를 들면 황매인의 순박함은 반드시 현지 종교 발전과 무관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나는 이렇게 많이 썼기 때문에 아무도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게 다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