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현대 사회에서는 주역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이왕 읽을 수 없으니, 너는 무슨 권리로' 주역' 을 비판할 권리가 있니? 어떤 사람들은 내가 주역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기공, 점쟁이, 요술 등을 비판하고 있다고 말한다. 너는 이 물건들이 모두' 주역' 에서 나온 것을 알고 있는데, 주역 이론의 구체적인 조작인가? 남의 집 아이를 때렸는데, 어떻게 어른과 상관없다고 말할 수 있니?
주역' 의 기원에 대해 현대 학술계에서는 그것이 고대 석기 시대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는데, 지금까지 그것의 진정한 근원을 찾지 못했다. 일반인은 그렇게 많이 알 필요가 없다.' 주역' 이 갑골문 시대에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알기만 하면 된다. 그때 인류는 방금 글을 발명하는 것을 배웠고, 주역은 이미 체계적인 이론이었다.
주역' 의 존재의 의미는 보통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한의사가' 주역' 에서 기원한 단서는 분명하다. 한의학의 의미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주역의 몇 퍼센트에 불과하다. 현대 사회에서' 주역' 의 가치에 관해서는 컴퓨터 언어의 이진법이' 주역' 과 같다는 것을 알면 충분하다.
"주역" 의 다른 가치에 대해 우리는 이해하지 못하거나 감히 논평하지 못한다. 하지만 전반적인 느낌은 바다와 같고, 심오하고, 어렴풋이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이치를 포용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하나 들어보죠.
이경은 10 일 동안 일했다: 갑, 을, c, 정, e, 자신, 헵경, 신, 임, 계서; 12 지지: 자, 추함, 인, 묘, 첸, 바, 오, 위, 신, 신, 유유, 술, 하이, 역법, 육갑자순환이 있습니다. 이런 역법에는 현대역법이 없는 장점이 있는데, 바로 60 갑자 순환이 왕복하고, 출발점도 없고, 종점도 없다는 것이다. 수천 년 전과 다음 번에 모두 기억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신기한 연대기에는 무한한 신비가 있다.
통계에 따르면 1827 년 이후 창장 * * 총 16 건의 홍수가 발생했으며, 연도는 각각 1827,1이었다. 1909,1917,1931,/kloc-;
1887-1827 = 60
1909-1849 = 60
1931-1870 = 61
1945-1887 = 58
1969-1909 = 60
1991-1931= 60
1996-1935 = 61
장강홍수 60 년 만에 한 번 만난 주기는 분명하고, 60 년 정도 떨어진 물도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1870, 193 1 년,/Kloc-. 1935 와 1996 두 번의 홍수 간격은 6 1 년입니다. 이 두 차례의 홍수는 모두 지역적이며, 주로 가시강 양안, 즉 호북의 강한평원과 호남의 동정호에서 발생한다.
우리 나라의 한 과학자는 캘리포니아의 최근 200 년 16 회 이상 진도 6 이상의 지진을 수집하여 임신년 4 회, 60 년의 주기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1992 년 6 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규모 6.8 이상의 지진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역시/KLOC-;
이 두 가지 예에서' 주역' 의 가치를 분명히 설명할 수 있을까요? 중장기 일기예보는 줄곧 현대 과학 노력의 방향 중 하나였다. 지금 우리가 기상위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정확한 중장기 일기예보를 할 수는 없지만, 수천 년 전의' 주역' 은 이미 이 문제를 해결했다. 예를 들어 1968, 호남의 많은 마을 사람들은 "내년은 을유년이다. 옛 을유년 (기원 1849 년) 에는 대홍수가 있었고, 이전 을유년 (기원 1909 년) 에도 대홍수가 있었다. 내년에는 60 년 만에 한 번의 홍수 주기가 있을 것이다. " 많은 곳에서 제때에 준비를 했다. 역시 1969 년 호남 호북에서 대홍수가 발생했다.
우리는' 주역' 의 진정한 가치를 증명하고 싶지 않다. 전혀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주역' 으로 인류 문명의 기원을 설명하고 싶다. 위의 예는 기본적으로 현대과학인식의 범위를 넘어섰으며, 이들 문명의 성과는 대부분 맥락을 찾지 못했다. 예를 들면 주역, 한의학, 경락, 침술 등이 인류 문명 초기에 이미 존재했다. 일반적인 원리에 따르면, 당시 사람들은 발명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세대의 문명 이전 (글이 발명되기 전) 에 지구상에 고도로 발달한 문명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문명은 거대한 재난에서 실전되었다. 바로 홍수였다. 홍수는 해발1100m 이하의 지구 북반부 주민을 파멸시켰을 뿐만 아니라 1 세대 지구인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고등문명도 침수했다. 산에서 내려오는 양치기는 이전 세대 문명의 잔재를 얻었지만 그대로 발전할 수는 없다. 이러한 성과에는 중국 고대의 주역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문명이 포함된다. 중간 문명' 의 관점은 이 책의 네 번째 중요한 가정이며, 중국 고대 문명의 성과로 인도 문명을 포함한 전체 동양 문명 체계를 해석하는 것이다. 그것은 현대의' 물질문명' 에 상대적이다. 물론, 이런 구분은 방법론적인 의미일 뿐이다. 이런 구분이 없으면 우리는' 중개문명' 의 특징을 분석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우리가 여기서 어떤 문명도 비판할 의도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힙니다. 모든 분석은 선의이며, 잃어버린 문명의 가치를 더 잘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인류는 이미 고대 문명의 의미를 점점 더 중시하지 않게 되었다. 현대 과학이 생겨났을 때, 권위를 확립하기 위해 우리는 기본적으로 고대 문명을 미신으로 여겼다. 현대 과학이 생겨났을 때, 우리는 자신이 발명한 방법과 이론에 너무 국한되어 그것을 모든 것을 측정하는 척도로 삼았기 때문에, 자각적으로 고대 문명을 배척했다. 1980 년대부터 세계에 문화의 부흥이 일어나 다른 각도에서 고대 문명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인식과 방법에서 돌파구가 없기 때문에 이런 부흥은 목표를 완전히 잃었다.
더 추론할 수 있다면, 사실 인류는 처음부터 고대 문명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현재 남아 있는 고대 문헌에서, 우리는 역사가 기록된 이래 인류가 이 문명에 들어갔을 때 줄곧 매우 맹목적이었다는 것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중국을 예로 들자면,' 주역' 은 고대 문명의 총강이지만 중국인들은' 주역' 을 설명하기 시작했을 때 곤혹스러웠다. 주역집해' 는 역사상의 원시적 인식을 모아 놓았지만, 큰 이견은 목적이 있었다. 이후 학자들은 <역경> 에 대한 이해 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철학 사회학 종교학 민족학 문학 등 방면 에서 시작하지만, 해석할수록 <역경> 의 본질 에서 멀어진다. 오늘날,' 주역' 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고대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고대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여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우리의 기존 문명 구조가 어떤 논증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즉, 우리가 눈앞에 있는 세상을 어떤 방식으로 바라보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문명명언)
자연에 대한 보편적 인식을 추구하는 것은 인류의 뿌리 깊은 잠재의식으로 6000 년의 문명 성과를 축적한 것이다. 우리는 자연을 인식하는 방법과 이론을 발전시켰다. 경험은 우리에게 이 방법과 이론이 유효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것은 간단하고 명료하며, 우리의 모든 물질적 수요를 직접 해결했다. 6000 년 동안, 우리는 이런 방법과 이론의 지도 아래 예상치 못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한 가지 질문을 한다면: 우리가 오늘 세상을 아는 방법과 이론이 유일하게 정확합니까? 결론은 쉽지 않을 것 같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 우리가 세상을 아는 방식은 수많은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즉, 우리는 단지 한 측면과 한 측면으로 세상을 알 뿐이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는 눈앞에 있는 세상을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철학적 차이가 많지만, 한 가지는 기본적으로 확신할 수 있다. 우리는' 세상은 물질적이다' 라는 관점에서 세상을 본다. 이것이 세계에 대한 우리의 기본적인 견해이다. 이 관점으로, 우리는 6000 여 년의 지식을 축적하여 문명 구조를 세웠다. 예를 들어, 현재 세계에는 약 2400 개의 학과가 있지만 모두 물리학을 기반으로 합니다. 인문학과라도 물리 법칙을 지켜야 한다. 예를 들어, 현대 철학의 관점은 물리학의 성취를 기초로 한 것이다. 우리가' 세상은 물질적이다' 라는 관점으로 자연을 바라볼 때, 자연은'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와 같은 많은 관련 관점을 이끌어 낸다. 이런 관점에 근거한 문명은' 물질문명' 이라고 불린다.
그럼,' 물질문명' 방법 외에 세상을 아는 다른 방식과 각도가 있나요? 대답은' 예' 입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어디에 있나요? 우리는 이 방법이 인류 문명에 이미 존재한다고 믿지만, 단지 우리가 깨닫지 못했을 뿐이다. 그것은 고대 문명의 방법이니, 고대 문명이 세계를 인식하는 관점에서 토론해야 한다.
편의를 위해, 또한 우리가 논의할 문제에 지길 () 을 들여오기 위해, 우리는 두 문명 중 각각 하나의 주제를 꺼내서 비교했다. 물질 문명에서 서양 의학을 선택하고 동양 고대 문명에서 한의사를 선택하다.
서양 의학은 인체 해부학을 기초로 한 의학으로, 그 연구 사상과 방법은 여전히 현대 물리학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 이론과 방법에서, 서양 의학은 사람을 산업 사회의 기계처럼 순전히 물질적인 것으로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따라서 치료 아이디어와 방법에서 물질 문명을 사용하여 세상을 개조하는 방법도 기본적으로 기계를 수리하는 것과 같다. 심장이 손상되면 인공 심장으로 교체할 수 있다. 맹장 염증,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종양을 치료하려면 메스로 절제하거나 방사능으로 죽여야 한다. 이 방법은 낡은 자전거 한 대나 고장난 기계 한 대를 처리하는 것과 비슷하다. 자전거의 체인이 끊어지면 다음 섹션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공작 기계의 모터가 고장나면 새 모터로 바꿀 수 있다.
우리는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서양의학이' 수리' 하는 사람들의 수준도 나날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100 년 동안 인공 심장, 인공 간, 인공 위 등 정교한 인간 장기를 만들고 복제할 수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인공 근육, 뼈, 혈관, 심지어 광섬유 케이블과 같은 신경 감지 시스템도 있습니다. 그때가 되면, 한 사람이 이러한 보조 기술 하에서 확실히 더 오래 살 것이다. 만약 그가 300 세까지 살 수 있다면, 이 300 년 동안 오늘 인공심장을 바꾸고, 내일 인공간을 바꾸고, 모레 인공팔을 바꾸고, 모레 인공치아를 바꿀 수 있다면 ... 이게 뭐죠? 그는 아직 사람인가? 사람들은 반드시 이 산업 괴물을 묘사하는 또 다른 단어를 발명할 것이다. 아마도 사람들은 그것을 산업 통합 휴머노이드 고급 기계라고 부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얼마나 무서운가! 그때까지 우리 사회는 인간 사회라고 불릴 수 있을까?
서양 의학의 치료 아이디어와 방법에서 볼 수 있듯이, 서양 의학의 전반적인 생각은 현대 물질 문명과 동일합니다. 에너지와 에너지의 대립, 물질과 물질의 교환, 바이러스의 유비쿼터스 침입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물질과 물질의 교환 방식이며, 다양한 항생제는 에너지와 에너지의 대립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서양 의학의 지도 사상을 총결하면, 생존과 파괴, 정복과 정복, 전쟁과 평화 등 세 문장밖에 없다. 서양 의학이 주목하는 것은 인간의 물질적 방면, 순수한' 물질의학' 으로 당대 물질문명의 보편적 원칙을 반영한 것이다.
서양 의학은 우리에게 매우 가깝기 때문에, 모두들 생활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필묵을 많이 쓸 필요가 없다.
한의사는 중국의 5 대 발명으로 불리며 세계 의학에서 독보적이다. 서양 의학과는 달리, 중국의 한의사는 완전히 다른 길을 가고 있다. 그것은 생존과 파괴, 정복과 정복을 제창하지 않고, 다른 각도에서 인체와 질병의 관계로 들어간다.
한의사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 《황제내경》은 질병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항상 기후 계절 주변 자연 환경 등의 요인을 빼놓을 수 없다. 한의학의 의미에서 사람; 육체를 완전히 가리키는 사람이 아니라 정신을 가리키는 사람, 사고, 걱정, 두려움을 강조한다. 기쁨, 두려움 등 내재적인 정신요인과 질병의 관계에 대해' 수문거통론' 은 "만병은 화가 나고, 분노는 화가 나고, 기쁨은 화가 나고, 슬픔은 화가 나고, 공포는 화가 나고, 놀라움은 화가 나고, 생각은 화가 난다" 고 말한다 그래서' 사상 비장',' 두려움',' 비폐' 라는 말이 있다. 한의사 코끼리 오신도 신, 신, 영, 뜻, 뜻을 가리키며, 사람의 감정, 사상, 관념, 심리 등 정신적인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한의학의 모든 이론은' 가스' 를 중심으로 한다. 한의사는' 기' 가 생명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는데, 음양오행은' 기' 의 운동 형식이고, 오운육기는 천지의 기화이며, 장상오신은 인체의 기화이다. 병인병기는' 기' 의 불균형에 있고, 치료는' 기' 를 조절하는 데 있다. 한의사가 말하는' 기' 는 어느 모로 보아도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영혼과 같은 정신적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의사가 주로 정신체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는데, 방법은 정신체와 신체의 관계를 조율하는 것이다.
이 기초 이론에서 한의사의 치료 사상과 방법은 정복과 파괴가 아니라 조화와 균형이다. 그것의 가장 높은 원칙은 침입한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음양의 균형 아래 변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약은 특히 익기, 이기기, 어조를 중시한다. 실은 누설하고, 허황된 것은 보충하고, 추위는 뜨겁고, 더위는 춥고, 음평양은 비밀이며, 그 폐단을 보완한다.
한의학의 중점은 인간의 물질적 측면이 아니라 인간의 물질과 정신의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두드러진 역할은 물질적 몸과 인간의 정신 사이의 정보를 소통하고 중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한약을' 중개의학' 이라고 부른다.
이제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서양 의학은 물질 문명의 보편적 원리를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물질의학' 이라고 부른다. 한의사는 물질적 몸과 정신 사이에 서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중개의학' 이라고 부른다. 만약 세계가 물질과 정신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우리는 한의사가 자연 차원에서 차지하는 지위, 물질 (서양의학)-(한의학-중개)-정신을 볼 수 있다.
만약' 세상은 물질적이다' 라는 철학관이 서양의학의 출현을 초래한다면, 한의사가 만들어내는 기본 철학관은 무엇일까? 비록 우리는 아직 알지 못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하다. 물질 구조를 아는 사람만이 서양 의학을 발명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물질과 정신구조를 아는 사람만이 한의사를 발명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각도에서 보아도 한의사가 생산하는 이론을 촉진하는 것이 서양의학이 생산하는 이론을 촉진하는 것보다 낫다.
반드시 보아야 할 것은 한의사 중개의 특징이 그 특유의 것이 아니라 중국 고대 문화의 한 가지라는 것이다. 서양 의학이 물질 문명의 보편적 원리를 대표하는 것처럼, 한의학 중개인의 특성도 그 소속 문명 체계의 보편적 원리, 즉 동양 문명의 보편적 원리를 대표한다. 박사, 이경, 즉 이경은 중국 고대 문화의 총강령이기 때문에 동양 문명 전체를' 중간 문명' 이라고 부를 수 있다. 사실, 우리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주역' 을 중심으로 한 모든 문화형태가 중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의사는 중개, 기공은 중개, 침술은 중개, 한약의 원리도 중개, 모든 도가 사람에 관한 이론도 중개이다. 요술, 점술, 상술 등은 중개 이론의 구체적인 조작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