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상하도' 에서 우리는 몇 가지 매우 선명한 예술적 특색을 볼 수 있다.
첫째, 내용이 풍부하다. 청명 상하도' 는 끊임없이 시점을 움직이는 방법, 즉' 산점 원근' 을 사용하여 원하는 장면을 포착한다. 광활한 벌판, 광대한 강, 우뚝 솟은 흉벽, 배, 차의 못, 리벳, 노점상들의 소품, 시장의 글에 이르기까지 모두 조화롭게 통일된 전체로 조직되었다. 그림에는 관원, 농민, 상인, 의사, 승려, 도사, 사서리, 여성, 어린이, 교사, 소공 등 인물, 당나귀, 말 등이 있다. 장장, 거래, 한가로이, 술, 모임, 밀선, 수레, 차 타기, 승마 등이 있습니다. 거리에는 많은 상점, 호텔, 찻집, 과자점, 타워, 하항, 다리, 화물선, 정부청사, 초가집이 있습니다. 청명 상하도에는 1695 명, 가축 60 여 종, 목선 20 여 척, 파빌리온 30 여 석, 큰 차 가마 20 여 대가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하고 다채로운 내용은 역대 고화에서는 별로 볼 수 없다. 다양한 피부색의 사람들이 하는 각종 활동은 옷차림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의 기질도 다양하며, 각종 활동을 산재, 극적인 줄거리 충돌로 가득 차 있어 관람객들이 업계의 뒷맛을 볼 수 있게 한다.
둘째, 구조가 엄격하고, 복잡하고, 혼란스럽지 않고, 길고, 중복되지 않고, 단락이 선명하다. 귀중한 것은 이렇게 다채로운 내용, 주제가 두드러지고, 앞뒤가 호응하며, 전권이 혼연일체라는 것이다. 그림 속의 모든 인물, 장면, 세부 사항은 합리적이고, 치밀하고, 간결하며, 동정하고, 흩어지는 등의 화면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하여 복잡하고 복잡하지 않게 한다. 화가의 사회생활에 대한 깊은 통찰과 뛰어난 화면 조직 통제 능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다시 한 번, 기법상 대필법과 공필의 결합은 생동감 있고 시적이며 본질적인 특징을 가진 사물, 장면, 줄거리를 선택하는 데 능하다. 매우 세밀하게 생활을 관찰하고, 모든 인물과 소품을 묘사하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신분, 방식, 줄거리를 가지고 있다. 건물, 다리 등의 건축 구조가 치밀하고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차, 말, 배는 모든 것을 포괄하며, 우리는 작지만 전모와 그 잠재력을 잃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배의 물건, 리벳을 박는 방법, 심지어 밧줄의 계법까지 분명하고 신기하게 해석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장택단은 오동 (오늘 산둥 제성) 에서 태어났다. 초창기에 구경에서 공부했고, 후학회화를 배웠고, 송휘종 조제 통치 기간 (1101-11 중국화계필과 자를 그리는 기법에 능하여 궁전 타워 주택 등의 제재를 표현하는데 특히 화선, 차, 가게, 다리, 거리, 흉벽 등을 잘 그린다. 그의 그림은 독특하고 독특하다. 장택단의 그림은 대부분 비교적 흩어져 있어,' 청명 상하도' 만이 잘 보존되어 있다.
북송 시대에는 베이징이 매우 번영하여 네 개의 강이 도시를 가로질러 지나가고 네 개의 육로가 지나갔다. 전국 수륙교통센터로 상업발전이 전국 1 위를 차지했는데 당시 인구가 1 만 명을 넘어섰다. 경성에는 시끌벅적한 장터, 각종 점포, 심지어 야시장까지 있다. 설이나 명절이 되면 경성은 더욱 시끌벅적하다. 청명 상하도' 는 북송 도성의 수륙교통과 바쁜 시장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북송 이전에 중국의 인물화는 종교와 귀족 생활을 위주로 했다. 장택단은 한림화원에서 일하지만 작품은 모두' 원체화' 또는' 원화' 라고 불리지만, 그는 붓을 각계층 사람들의 생활로 뻗어 도시와 농촌의 생활을 묘사한 사회풍속화를 창작했다. 청명 상하도' 는 다양한 인물을 많이 그렸다. 그리고 장택단의 각 캐릭터의 동작과 표정은 모두 생동감이 있다. 이것은 장택단의 생활이 매우 풍부하고 창작 기교가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청명상하도' 는 청강을 전형적인 환경으로 당시 각종 사람들의 활동, 건축, 도구 등 세계 풍경을 묘사하며 역사적 가치를 지녔다. 이 그림은 중국 회화 역사상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그 주위에 많은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
송나라는 당나라에 이어 또 하나의 대봉건 왕조이다. 한때 번영했던 경제는 북송수도 칭량 () 을 동부에서 손꼽히는 대도시로 만들었다. 송대의 문화예술도 번영했고, 특히 그들의 회화 예술은 봉건 사회에서도 최고봉이었다. 후세 사람들은 흔히' 당송화' 라고 부른다. 그러나, 심층적으로 볼 때, 송조와 당나라는 여전히 같은 말을 할 수 없다. 송대 화조화화, 계화는 흥성하는 경향이 있고, 인물화는 쇠퇴하는 경향이 있다. 송휘종 조제 공필화조, 남송의 유명한 산수화인 마원조, 하규는 산수화조화의 높은 성취를 증명할 수 있다. 강남수공업이 발달하면서 도시 경제가 한때 번영하고 시민계층이 형성되고 확대되면서 해당 문화가 확립되었다.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는 이런 역사적 배경 아래 있는 혁신작이다. 당대의 얼굴, 오도자 등 화가의 작품과 비교했을 때, 장택단의 창작 시각은 거리, 민간을 겨냥한 것으로, 일반인의 생활을 반영해 제왕 귀족 종교인물을 표현하는 것보다 더 친민 민생이다. 예술은 제단과 성전에서 내려와 가신의 고상한 가치관을 버리고 평범화로 전향했다. 이 사회 발전의 배경에서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은 심미적 관점에서 보면 작품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둘째, 창작정신으로 볼 때 작가는 매우 귀중하다. 이 작품을' 가장 유명한 풍속화' 라고 부르는데, 예술평가상의 위치적 의의와 사회진보의의상의 표창도 있다.
장택단, 오동 (산둥 제성) 사람, 일찍이 구경에서 공부한 후 그림을 배웠다. 혜종은 한림화원에서 일하며 차마, 거리, 다리, 성벽 등을 그리는 데 능하다. 청명 상하도를 그리는 것 외에도 그는' 입찰 서호' 를 그렸는데, 이 두 그림은 모두 세속생활을 묘사한 것이다. 그의 작품은 그런 사대부 정신이 없어 민간 생활을 제재로 삼고 있다. 청명상하도' 에서 그는 송대 도성 (개봉) 을 중심으로 한 시민생활과 사회경제상황을 묘사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송대의 정치, 경제, 문화, 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이미지 사료를 제공했다. 이 그림은 많은 가치가 있다. 특히 수백 명의 사람들을 대량의 필묵과 편폭으로 묘사하여 그들의 생활과 생산 노동의 장면을 보여 주었다. 이것은 중국 고화에서 보기 드문 곳이자 작가의 귀한 곳이다.
청명 상하도' 는 북송 풍속화에서 전형적인 대표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청명상하도' 는 청강을 전형적인 환경으로 당시 각종 사람들의 활동, 건축, 도구 등 세계 풍경을 묘사하며 역사적 가치를 지녔다. 화가는 꼼꼼한 관찰을 바탕으로 북송 () 성의 성문, 골목, 성외의 번화한 광경을 충실하게 묘사했다. 화면에는 각종 상업활동, 수공업활동, 강의 수운활동, 각종 사람들의 관광활동이 있다. 식당, 약국 등 대형 점포 외에도 사거리에는 향포, 활가게, 작은 찻집, 술가게, 문 앞에' 해감' 이라는 간판이 걸려 있는 전당포, 바퀴를 만드는 목수, 칼을 파는 대장장이, 꽃을 파는 사람, 점쟁이, 각종 노점상 등이 있습니다. 거리에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있고, 관원은 말을 타고, 웨이터는 군중들 사이를 에워싸고 지나간다. 일부 여성들은 소형차를 탄다. 이런 번잡함 속에서 어떤 사람은 무거운 짐을 지고, 어떤 사람은 운전을 하고, 차의 스타일도 다르다. 강에서 배를 만드는 사람도 있고, 사방을 돌아다니는 사람도 있고, 문 앞 울타리에 기대어 있는 사람도 있다. 이 시끌벅적한 장면은 화가가 질서 정연하고, 복잡하고, 혼란스럽지 않고, 매혹적이며, 고도 풍모가 눈앞에 재현되었다. 남송 \ "청명 상하도 \" 의 복제품이 많은데, 그중 한두 권의 금이 있는데, 남방 사람들이 옛 번화한 정서의 중요성을 그리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명 상하도' 는 수묵이 담백한 비단책으로 길이 24.8cm, 너비 528.7cm 이다. 북송 도성 양량 (오늘 하남 개봉) 의 도시 경관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이 화권은 화가가 선택한 도성의 일부분으로 라이브 비디오의 슬라이스처럼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외성의 채소밭에서 내성의 가장 번화한 지역까지 관람객들은 모두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청명 상하도' 의 예술적 매력은 눈길을 끈다. 그림 전체가 기세가 웅장하고 현실적인 기교가 뛰어나며, 뛰어난 세부 묘사도 있다.
그림권이 전개됨에 따라 사람들의 시선은 넓은 강을 따라 화면으로 들어왔는데, 그것은 당시 옆판에 물수송을 제공하고 도시 생활 필수품 공급을 하는 개강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강에는 바쁜 배들이 있고, 강을 따라 많은 곡창이 있다. 배가 기슭에 닿아 발판을 들고 짐을 내리고 있다. 화가는 강 위의 이런 흔한 장면을 예리하게 알아차리고 현실적인 붓으로 이 장면들을 묘사했다. 화물을 가득 실은 배는 식수가 매우 깊어서 수면이 뱃전에 거의 밀착되어 화물을 제거한 배는 식수가 매우 얕다. 이 세부 사항은 화가에게 포착되어 화면에 잘 반영되어 내용이 풍부하고 생동감 있고 고도의 현실감을 갖게 한다.
그림에 묘사된 가장 시끌벅적한 곳은 강을 가로지르는 나무 아치 다리이다. 이 독특한 다리에 대해 송대의 원은' 도쿄몽' 이라는 책에 "다리에는 기둥이 없고, 모두 장식된 거대한 나무틀로 이루어져 있어 무지개처럼 보인다" 고 기록되어 있다. 송나라 도성에는 세 개의 비슷한 다리가 있는데, 각각 홍교, 상도교, 하도교이다. 저자의 고증에 따르면, 그림 속의 다리는 지구의 저 다리여야 한다. 이 다리의 가장 큰 특징은 거대한 나무틀이 지탱하고, 다리 아래에는 기둥이 없다는 것이다. 다리의 스팬은 매우 넓어서, 교동 헤드룸이 매우 넓어서, 배의 통행이 편리하다. 이런 다리의 건설 방법은 이미 실전되어 지금은 그림에 묘사된 도안으로만 고대 장인의 뛰어난 지혜를 알 수 있다.
이 다리를 둘러싸고 화가는 자신의 회화 기교를 충분히 발휘하여 다리 밑의 장면과 인물 활동을 파노라마로 묘사했다. 공연의 가장 흥미진진한 부분은 다리 아래 곧 물을 거슬러 갈 목선이다. 이것은 좁은 수로로, 강물이 비교적 세차다. 배 위의 뱃사공은 위험이 있을까 봐 갑판과 천막에서 긴장하며 바쁘게 소리를 질렀다. 자신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아치교의 난간을 넘어 한 손으로 난간을 잡고 몸을 내밀며 큰 소리로 외치고, 다른 한 손은 휘두르며 높이 내려다보며, 현재의 교통경찰처럼 배를 순조롭게 통과하도록 지휘하는 사람들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림 속의 인물은 몇 인치밖에 안 되지만 표정은 매우 생동적이다. 화면을 보면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상도교에는 노점상들이 많아서 앞다투어 고객을 끌어들이고, 교량 상판의 인도는 거의 모두 점령되었다. 그중 화가는 작은 세부 사항을 배치했다. 다리 제방의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노점이 하나 있다. 두 노점상은 한 고객이 다리에 오는 것을 보고 손을 뻗어 고객들을 그들의 노점에 초대하여 물건을 샀다. 한편, 고객은 주위를 둘러보고 오른쪽으로 기울이지만 왼쪽으로 보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렇게 멋진 생활 세부 사항은 모든 사람이 쇼핑을 할 때 만날 수 있고, 상업 경쟁은 예로부터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관객이 이 장면을 볼 때, 반드시 미소를 지을 것이다.
그림의 후반부에서 화가 장택단은 벽과 대문을 여실히 그렸는데, 이는 일반 회화 구도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장면이다. 가로장 한 폭의 그림을 상상해 보면, 화면이 갑자기 벽에 가로막히는 것은 정말 등받이의 원리로, 그림 창작에서 매우 금기시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잘못 배열하면 화면이 분열되어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장택단은 화가 중의 대가이다. 그는 화면에 교묘하게 낙타 팀을 배치했다. 낙타의 꼬리는 여전히 성문 안에서 천천히 행진하고 있고, 대열 앞에 서 있는 첫 낙타는 이미 성문 밖의 입구에서 몸의 절반을 드러냈다. 이 작은 낙타팀은 단번에 성벽이 봉쇄된 공간을 관통했다. 예술가의 구상이 교묘하다니, 정말 기묘하다.
청명 상하도' 는 높은 예술적 성취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전체 화면이 규모가 크고 구조가 치밀하여 사람을 매료시킨다. 계화가 단정하고 정확한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공 반필인물화의 생동감을 충분히 발휘해 일품이라고 할 수 있다. 청명 상하도' 는 사실화 예술의 큰 보물일 뿐만 아니라 북송 대도시의 상업 수공업 민속 건축 교통 등 풍부한 영상 자료를 제공한다. 따라서 역사적 문헌 가치도 있다. 청명상하도' 가 디테일 묘사에 이렇게 큰 예술적 매력을 지녔기 때문에 후세의 좋은 사람들은 끊임없이 수많은 모방과 모조품을 만들어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명 상하도' 는 중국 회화 역사상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이다. 그것은 예술 수준이 높을 뿐만 아니라 주변에도 많은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회화사에는' 청명 상하도' 라는 그림이 많이 있지만 원작은 한 장밖에 없다. 많은 학자 전문가들의 이 주제에 대한 연구를 거쳐 모두의 의견은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그들은 모두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의 이 그림이 북송 장택단의 진품이라고 생각한다. 같은 이름을 가진 다른 그림들은 모두 장택단 이후의 모사나 모조품이다.
그러나 베이징 고궁박물원이 소장한 이 화권에는 예술가 본인의 도장이 없다. 그 저자를 장택단으로 확인한 것은 그림 뒤의 부언 중 한 단락의 진대 장제 () 에 근거한 것이다. 장주조의 비문에는 단지 몇 글자밖에 없다. "한림 장택단, 오동 (오늘 산둥 제성) 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 경성에서 책을 읽었는데, 나중에 그림 그리는 법을 배웠다. 저는 화가입니다. 특히 유람선, 다리, 곽정, 그리고 다른 가족들에 관심이 있습니다. " 그러나 북송 말년에 쓴' 선화화보' 라는 책에는 장택단이라는 이름이 없다. 그가 화원에 늦게 들어왔는지 편집자가 책에 편입할 겨를이 없었다는 추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