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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음양점술 _ 도가 음양점술이 정확합니까?

음양사란 무엇입니까?

음양사는 풍수, 음양팔괘, 오행명리를 아는 사람을 가리킨다. 초기에는 도교에서 진화해 왔고, 길흉생멸 등을 추산했다. 풍수사를 많이 가리키지만 동북일부 지역에서는 장례 예절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음양사라고도 한다.

기원

고모산도교에서는 상청파 창시자 양 동진 정단가 갈홍이 연이어 이곳에서 수행한다. 남제영명 10 년, 이미 14 년 동안 조정 한가관을 한 도홍경이 갑자기 사직했다. 제무제의 비준을 거쳐 모산에 은거하다. 그는 김단 화양동에 살면서' 화양은거선생' 이라고 자칭한다. 모산종의 전신은 도교의 상청파이다. 도홍경은 양, 등 전세의 상청경을 계승하여' 진진 비법',' 진령비트맵' 등 200 여 권의 도교전적을 정성껏 편찬하여 상청파의 초기 교리와 신공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상청경을 빛나게 하였다. 나중에 그와 제자의 수십 년간의 고심 경영을 거쳐 교수 이론과 조직이 점차 완벽해졌다. 후세 사람들은 모산을 본지로 하여 차츰차츰 이후의' 모산파' 로 발전시켰는데, 이는 모산을 개발센터로 하는 상청파의 별칭이기도 하다. 도홍경 이후 무산종 인재가 배출되어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모산파는 당송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고, 당대의 모산파의 왕, 팬, 사마, 이한광 등은 모두 당종실의 추앙을 받았다. 모산종은 주로 청대의 큰 구멍 진경을 계승하고, 수행 방법은 선정, 독경을 위주로 한다. 연금술사도 있습니다. 도홍경 대사 본인은 정단 대사이고, 양무제는 일찍이 그의 선단을 복용한 적이 있다. 송나라에서 명나라까지 모산파와 각 파가 합병되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은선생과 귀신을 잡고 악마를 떨어뜨리는 사람도 있는데, 대부분 마술이다. 。 。

발전

음양사에 관해서는 현대 사회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상하다. 결국 전통 산업으로서 음양사는 죽은 지 이미 여러 해가 되었다. 전세 자료가 제한적이고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산업에 대해 전면적이고 세밀한 이해를 갖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관련 사료를 꼼꼼히 정리하면 이 전통업계의 일부 진상을 복원할 수 있다.

전통 사회와 현대 중국에서 음양선생은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고위 관료 고위 인사, 일반 백성까지 올라간다. 김병매',' 유림외사',' 홍루몽',' 조유의 연극' 베이징인',' 라오서의 소설' 유가대원' 과 같은 전통과 현대의 문학 작품에는 음양선생의 이미지가 많이 있다. 청말민초에 쓴' 청가라지 지폐' 라는 책은 노베이징의 음양사에게는 더욱 그렇다.

기록에 따르면, "사정가가 장례를 치르면 남녀를 불문하고 음양으로 책표를 만들 것이다. 이 재해 명세서는 앞으로 시신이 도시에서 나올 때의 증빙이기도 하다. " (서크:' 청대 지폐와 장례예절', 중화서국, 1984 판) 음양생, 음양선생, 이른바 풍수선생, 일반적으로 장례, 가사, 성점 등에 종사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 작품은 생사 (음양) 세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전반적으로 음양사의 작품은 영옥가의 작품과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이 두 가지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둘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상대적으로 음양사는 주로 장례식을 주재하는데, 특히 재해 명세서를 쓴다. 풍수 전문가들은 지리풍수 조사에 종사하면서 종종 음양의 역할을 한다. 올드 베이징에서는 풍수 음양지리 (Li Jiarui: Beiping 관습, 상하이 문예출판사, 비즈니스 인쇄관 1937 복사에 따르면) 라는 간판이 캄유 집 입구에 걸려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음양 직업에 종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음양가로, 노소 몇 세대가 모두 이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데, 이 업종에서는 자연히 위망이 있다. 물론 견습생도 중요한 방법이다. 유명한 음양사는 항상 주위에 한두 명의 제자가 있고, 공부한 후에 스스로 창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또한 명청 이래 출판인쇄업이 발달하면서 관련 지식의 사회화 정도가 더욱 높아짐에 따라, 일부 유생들이나 일정한 지식수준을 가진 사람들은 경전을 연구하여 이 업종에 종사할 수 있다. 이 시기부터 음양사의 구성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음양선생의 핵심 업무는 사별자를 위해' 사상자 명단' 을 쓰는 것이다. 재난의 열' 이라는 이름은 중국인의 전통적인 생활관념 덕분이다. 옛사람들은 낯선 사람이 삼혼칠백이 있다고 생각했다. 죽은 후에 영혼은 소산되었다. 이 중 이 일곱 가지 정신은' 재난' 과' 사기' 라고도 불린다. 칠백이 잇달아 인체를 떠나는 과정을 탈체라고 한다. "재난" 은 색깔이 있고, 인체를 떠나면 높이와 방향이 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모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음양사가 계산해 낸 결과가 고인의 이름, 성별, 나이, 사망 원인, 금기와 함께 노란 종이에 쓰여져야 한다. 이것은 "재난 목록" 입니다.

재해 명세서를 개설하는 기술과 이론에 관해서는 오늘 아마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할 것이다. 민간에서 명대 유가 편찬한' 삼원통론' 은 음양가 학생들이 입문 서적으로 자주 연구된다. 삼원통론을 말하자면, 사실 사람의 주거, 결혼, 장례를 논술하는 책이다. 이 책의 하권' 원원 딩코' 에는 재난 목록 작성과 관련된 지식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재난이 발생한 시간, 방향, 높이에 대해서는 계절, 나이, 성별, 띠에 따라 상응하는 계산 절차가 있다. 이 업종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공식을 능숙하게 익히기만 하면 일반적으로 풍요에 대처할 수 있다. 음양사가 개통된 후 대부분 자체 홀 번호가 있다. 이 업종은 외부인들에게는 좀 소름이 돋는 것 같지만, 그 홀 이름은 비교적 독특하다. 민속학자 춘선생에 따르면 민국 초년 베이징의 유명한 음양사당명은 북성토아골목의 의선당, 서성횡가의 보수당, 양방 골목의 계림당, 시북골목의 당 등이다. 관주는 종종 자신의 관번호를 3 인치 길이, 2 인치 폭의 노란색 쪽지에 표시한다.

누군가가 당신을 초대하러 왔을 때, 이 브랜드를 가지고 와서 고인의 성별에 따라 장례식장 입구에 붙이세요. 음양사가 고인의 집 앞에 와서 브랜드 위치에 따라 고인의 성별 속성 ('평범한 봄: 노베이징의 혼상 풍습', 베이징 연산출판사, 1996 판) 을 미리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음양선생은 보통 장례식 후 몇 시간 동안 간다. 이렇게 하는 의도는 음양의 전문 용어로 말하자면, 죽은 사람의 독가스가 줄지 못할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다. "사실 죽은 사람이 마지막 숨을 삼키지 못하고 상대 가정에 불운을 가져올까 봐 걱정이다. 음양선생이 고인의 집에 도착한 후, 왕왕 먼저 고인에게 경례를 한 다음, 고인의 손바닥, 머리, 얼굴, 사지를 검사하고, 의사가 처방한 처방을 살펴보고, 사망자의 사망 원인, 사망 시간을 물어본 후, 결국 이에 따라 재난 목록을 작성하였다 ("음대홍권 자백" 참조, 베이징시 기록 수집: "음대홍권 현대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일련의 음양인의 행동은 필연적으로 미신과 익살스러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고대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모든 것은 자명하다. 중국 전통인의 눈에는 사상자 명단이 전체 장례 활동의 핵심이며, 약간의 실수도 용납할 수 없다. 사상자 명단은 사망자가 언제 장례를 치르는지, 언제 장례를 치르는지 등 일련의 활동을 결정할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이것은 또한 가족 전체의 미래와 미래 세대의 번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생자가 어느 시점에서 음양이 지시한 재난 목록을 위반하면' 재상' (재사망) 의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그래서 옛 베이징 사람들은 음양을 믿는다.

이를 감안해 청나라부터 정부는 음양생에게 사람들의 은둔 생활을 정탐하도록 의뢰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음양생은 사상자 명단을 발행하기 전에 시신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면 사상자 명단을 작성하여 정부에 신고하는 것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관련 자료에 따르면 음양생의 법의학 지식은 종종 경험에 의해 얻어지며 지나치게 단순할 수밖에 없다. 또 정부도 정부와 고인에 대한 책임 정신을 진지하게 관철하기는 어렵다. 전통적인 인륜과 돈의 유혹에 음양생은 때때로 한 눈을 뜨고 얼버무리기도 한다. 북경시 기록 보관소의 먼지투성이 기록에는 이런 사례가 많다. 예를 들어, 음양가 출신인 세그먼트 경현은 외우 4 구에 사는 장씨의 죽은 아내 서실을 위해 재난 목록을 썼는데, 그 사이 서실복독자살이 발견됐다. 일이 수상쩍은 것을 보고, 세그먼트 경현은 몸을 빼서 떠나고 싶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생강이 딱딱하고 부드럽다. 그가 재난 목록을 쓰지 않으면 강택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그먼트 청청은 여러 가지 무력감을 보여 어쩔 수 없이 굴복해야 했다. 분명히, 이 일은 경찰에 의해 발견되지 않으면 흐지부지될 것이다. (베이징시 기록 보관소 소장:' 장씨의 아내 서실 사망불명 사건 문건, 경찰국 우측 4 구 분분계표에서 보내오다', 권호 J181-019-4 민국 초년, 북양 정부는 파손된 필기도구를 위생국에 가져와 매장 허가증을 교환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따라서 이 명단은' 사망진단서' 와 다름없다. 옛 베이징의 풍습에 따르면 대부분의 재해서는 다 쓴 후에 묘지로 소각해야 한다. 그래서 재난 명단이 어떤 모습인지 보기 어렵다. 베이징 기록 보관소에는 아직도 민국 초년의 재해 전표 몇 부가 보존되어 있다. 재료에 따라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장의 제작은 비교적 간단하고, 한 자 크기의 정사각형을 손상시키고, 종이는 거칠고, 붓의 설명은 여전히 또렷하게 보인다. 더 정교하고, 표지가 있고,' 책 목록' 이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재난 목록의 2 ~ 4 페이지에는 음양의 책임과 주의사항이 명확하게 인쇄되어 있다. 재해 명세서의 마지막에는 파출소에 신고하고 매장 허가증을 교환하는 재해 연합이 한 장 더 있다. 분명히 후자는 중화 민국 북양 정부에 의해 발행되었다. 양자를 비교하면 후자는 정교하고 우아하지만 유료에서는 전자보다 훨씬 높다.

음양선생은 경제 수입이 상당하지만 사회적 지위는 결코 높지 않다. 한편으로는 중국인들의' 죽음' 과 관련 사물에 대한 금기와 관련이 있다. 반면에 음양사와 같은 일반인의 사생활을 자주 엿보고 기회를 빌려 강탈하는 불법 행위도 빼놓을 수 없다. 올드 베이징에서, 음양선생은 늘' 개 음양' 이라고 불리는데, 그 사회적 이미지는 상상할 수 있다. 이런 중국인 특유의 모순 심리상태는 정말 재미있다.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황실 음양생 ('천문생' 이라고도 함) 을 위해 봉사하는 것 외에 전통 민간에서 음양생 선생의 작업 상태는 거의 완전히 자발적이고 분산되어 있으며, 국가도 엄격한 규제 메커니즘이 없다. 하지만 청말, 특히 민국이 건립된 이후 경찰 제도가 전국 각지에서 점진적으로 확립됨에 따라 생사 관련 업무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다. 한편, 과학주의의 큰 영향으로 일부 선진 인사들은' 과학지식 부족' 과' 음양생이 사친가에게 손해배상 명세서를 빌려 공갈을 하는 경우가 많다' 는 이유로 음양생 선생을 공격하며 정부에 단속을 강력히 촉구했다. 음양사, 진시 () 시대의 음양가 ()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업종으로, 현대국가의 전면적인 규범에 직면하여 이때부터 성극과 쇠퇴를 일으켰다.

19 13 년 9 월 베이징시 정부는 먼저' 스정공안청 보건청 음양출산과 조산사 금지에 관한 공문' 을 발부했다. 공문은 양 씨가 취업하는 사람은 반드시 이름, 나이, 본관, 주소, 견습생, 취업연한, 비용 수를 기입하여 신고실에 신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문은 또한 음양선생의 집업을 위해 주의사항을 열거하며, 음양선생이 반드시 시험에 합격하여 영업허가증을 취득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음양사는 그의 경력에서 "동지를 지지하고, 사리사욕을 감추고", "뇌물을 주고 책을 팔아서는 안 된다" 고 해서는 안 된다. 만약' 급사' (비정상사망) 를 만나면 경찰에 사실대로 보고해야 한다. (베이징시 기록 수집: 스정경찰청 보건청 음양생과 조산사 금지에 관한 공서, 서류번호는 j181-018-00222) 또 경찰청 바로 이 과정에서 파출소에서 많은 비현실적인 상황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비슷한 상황이 발견될 때마다 경찰부처는 대부분' 거스름돈' 이며 잘한다.

"개표" 와 같은 죄명은 음양생을 봉쇄할 것이다. 1920 년대에 베이징시 정부는 심지어 새로운 종업원들의 창업을 금지했다. 그 결과, 음양을 하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1927 년, 정부는 장례 목록을 더 이상 장례 허가증 수령의 근거로 사용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장례를 치르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보건국에 직접 사망신고를 하면 된다. 이후 음양사는 여전히 초빙을 받았지만 민간 풍속 습관을 처리하는 것으로 제한됐다. 1930 년대에 이르러 관련 통계에 따르면 북평이 음양사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은 많지 않고 대부분 나이 든 사람들이었다. 재료의 제한으로 인해 1930 년대와 1940 년대 음양사의 중국 수량과 분포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확실히 어렵다. 그러나 북평의 이런 상황은 당시 음양사가 전국에 있었고, 적어도 각 대도시의 취업 상황을 힐끗 보았다.

만약 대도시와 비교하면 북양 정부와 국민정부의 농촌에 대한 통치력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음양사가 농촌에 어느 정도 생존공간이 있을 수 있다면, 신중국이 성립된 후 국가와 정부는 위에서 아래로, 도시에서 농촌으로 점차 새로운 장례문명을 보급하여 농촌의 마지막 진지가 음양사에 의해 점차 잃게 될 것이다. 물론,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풍수사들이 일부 향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전통 사회의 음양사보다 업무 내용과 업무 절차가 크게 다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음양사 () 는 과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던 업종으로, 천지개벽의 사회변화를 겪은 후 마침내 유유히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다. 이와 함께 이 업계와 관련된 많은 기억들, 예를 들어 강의 잔물결도 역사의 틈새로 서서히 사라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