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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다른 사람에게 차를 따를 때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드려야 합니까?

중국식당이나 항구식 찻집에 들어가면 반드시 청차 한 주전자를 들고 목을 축여야 한다. 여러분도 이런 광경을 보셨을지 모르지만, 왜 많은 어른들이 우리가 차를 따라 술을 따를 때 항상 손가락으로 테이블 위를 가볍게 두드려 감사를 표하는지 궁금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인터넷 시대, 어떤 난잡증도 대신 구글에게 물어보면 언제나 빨리 해결될 수 있고, 요구가 있으면 반드시 들어주는 대신은 보통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터넷명언) 예를 들어 손으로 책상을 두드리거나,' 차 마시기',' 테이블 두드리기' 라는 키워드를 마음대로 입력하면 수십 페이지의 검색 결과가 거기서 기다리고 있다.

인터넷에서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본 적이 있다면, 박수식의 유래는 각 웹페이지에서 제시한 답과 거의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야기는 아마 이렇습니다.

강남 에서 건조 긴 전설, 캐주얼 옷 에 신하 의 그룹, 낮은 키 방문 사람들 을 가지고 한 번, 그래서 레스토랑 에 군주 일행 이 식사를 했다. 이 법원 관리들과 황제의 짝꿍이 앉아 있는 것은 이미 황공하고 불안하다. 건륭 선생이 기분이 있을 때 찻주전자를 들고 그의 많은 연인을 위해 차를 따를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감룡의 동작은 쉽지만, 그의 신하들은 모두 겁에 질렸다. 만세할아버지께서 직접 너에게 차를 따라 주신다 ~ ~ ~ ~ 이런 윤리도덕에 어긋나고, 평생 다음 생에 이르는 일은 우리가 감당할 수 없지만, 밖에서 집단적으로 무릎을 꿇는 것도 좋지 않다. 황제의 행방을 드러내지 않도록 주의 은혜에 감사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황제의 주인이 찻주전자를 들고 술을 한 잔씩 따라주는 것을 보고, 조신들은 설설 기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지만, 놀라서 땀이 나고 방광이 나른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여러분, 저를 보세요. 저는 당신을 봅니다. 모두 모릅니다.

이때 한 신하의 머리에 있는 전구가 켜졌다. 마른 찻주전자가 그의 찻잔을 가리키자, 그의 동생이 갑자기 그의 두 번째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드렸다. 나의 다른 동료들은 이미 그의 뜻을 이해하고 그의 방법을 따랐다. 그래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식탁에서 크게 두드렸지만, 만세 할아버지도 두드렸다.

그 후 건륭황제는 이 몇 사람이 손가락으로 경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두 손가락은 무릎을 꿇는 뜻이고, 책상을 두드리는 것은' 손을 두드리는 것' 즉' 절을 하는 것' 이라는 뜻이다. 네가 계산해 봐라! 고대 벼슬은 정말 고명한 학문이었다!

이렇게 교묘한 생각을 하니, 상숙씨도 생각지도 못할까 봐 걱정된다.

상술한 이야기는 여러 가지 변종이 있어서 줄거리가 교묘하다. 예를 들어, 건륭나리가 어디로 갔는지, 왜 다른 사람에게 차를 따라줘야 하는지, 그의 식탁에서 밥을 먹는 사람은 내시인지, 지사, 어느 손가락이 책상을 두드리고 있는지, 책상을 몇 번 두드리는 등. 많이 보아도 이상하지 않다. 이런 민간 전설은 항상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한다.

하지만 이 모든 이야기의 결말은 크게 다르지 않다.' 박수 치는' 아이디어가 창의적이어서 중국 남부에서 유행하며 일반인의 테이블 예절이 되었다. 인터넷에서는' 하이파이브 의식' 의 기원을 어떻게 찾든 거의 모든 답이' 간룡하강남' 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리킨다. 이상하지 않니?

그래! 김전일 () 이나 코난 () 이 맹점을 돌파했다고 믿는다.' 박수' 의 목적은 황제에게 비밀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왜 민간으로 전해지는가? 이것은 그 신하들이 건륭에게 책상을 두드렸을 때 옆에 있는 소인들이 이 무리의 내력과 속내를 전혀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까? 이 경우 노인 만세, 외출미복 사방, 내 엉덩이!

게다가 이야기 속 강남 사람들은 이런 예의를 배우는 이상한 동기가 있는 것 같다. 손으로 책상을 두드리는 것이 무릎을 꿇는 선물을 나타낸다면 무릎을 꿇고 무엇을 하는가? 왜 네가 괜찮다면 너에게 차를 따라준 놈이 황제라고 생각하니? 이런 윤리를 뒤바꾸는 일이 토론이나 공황을 일으키지 않을까요? 자세히 생각해 보니, 이 이치는 끝이 없는 것 같다!

게다가, 위에서 언급한' 하이파이브 의식' 에 대한 해석이 민간 전설에서 유래한 만큼 그 신뢰성도 당연히 이 전설만큼이나 혼란스럽다. 더 나아가, 이 전체 이야기의 기초는 사실 건륭한' 마이크로복 사방' 에 세워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건롱남순시 정말' 미복 사방' 을 한 적이 있는가?

"건륭남순도 부분"

대답은 내가 모른다는 것이다 ... 잠깐만요! 이것은 역사 연구와는 다르다. 고대인들이 언제 코를 당겨 방귀를 뀌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만약 건륭 어른이 정말 일반인처럼 코스코나 Tom Bear 를 구경하고 싶어 하고, 어떤 이유로 우리가 모르는 어떤 이유로, 그는 수중의 권력을 이용하여 이 활동들의 기록을 모두 삭제한다면 (사실 그들은 이렇게 할 여지가 있을 수 있다), 타임머신을 발명하지 않는 한, 우리는 사서 뒤에 황제에 의해 완벽하게 가려진 일들을 영원히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 연구의 강경한 이치는 여전히 약간의 증거가 있다. 현존하는 증거로 볼 때, 감룡은 일찍이 옷을 갈아입고 국민을 방문한 적이 있을 것 같지 않다. 너도 알다시피, 감룡의 공식 일기 (이른바' 거주') 와 관련 서류와 기록은 역대 황제들 사이에서 상당히 잘 보존되어 있다. 하지만 이 모든 사료들 중에서, 우리는 그의' 미복 사방' 에 관한 어떤 기록도 찾을 수 없다.

공식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았다고 해서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많은 역사가들은 동치황제가 확실히 미복을 입고 나간다고 생각한다. 아닙니다. 공식 사서와 서류에는 그의 미복 민간 방문에 대한 묘사가 없지만, 동치조의 신하들은 모두' 미복 사방' 에 대한 그의 권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지금의 문제는 동치미복 사방 이야기는 적어도 명확한 단서가 있지만 건륭' 미복 사방' 의 전설은 아무런 증거도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소문을 충실한 역사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동치황제 미복 사방 ... 아니요, 미복 사방은 많은 역사학자들이 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죽음은 매독이나 천연두 (또는 둘 다) 로 인한 것인데, 이는 학계에서 생동감 있고 논란이 되는 주제이다.

더욱이 민간 전설은 다른 역사적 사실을 반영할 수 있지만, 일부 이야기의 신뢰도는 확실히 낮다. 만약 이 전설들이 건륭황제와 관련된다면, 신빙성은 표보다 훨씬 낮다. 건륭에 관한 농촌 일화가 폭발하고, 심지어 누군가가 이 자료들을 수집했기 때문이다. 수십 년 전에' 건륭전설' 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이 책에서, 우리는 건륭 마이크로복 개인 방문의 각종 허장성세에 관한 이야기를 볼 수 있다.

1. 이 수험생은 북경시험에 가는 수험생으로 분장하여 전국연합시험 4 위로 뽑혔다. 감룡은 1 등을 못 해서 붕괴를 느꼈고, 심지어 궁으로 돌아가 시험관에게 폐를 끼쳤다.

2. 그는 논으로 분장하여 민간 전당포에 뛰어들어 협박을 받아 무너졌다. 궁으로 돌아온 감룡은 화가 나서 전당포 주인을 도살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3. 화가, 서예가, 점쟁이, 중매, 대색 배아로 분장합니다 ... 경기가 너무 많아서 준비할 시간이 없습니다.

떠들지 말고 이 전설들을 한데 모아라. 건륭은 온종일 건들건들하다. 추국화' 나' 추향' 의 이야기가 당백호를 맞히든 말든, 그는 참여할 수 있다. 그는 어떻게 이 고소장을 비준할 시간이 있을 수 있습니까? 결론적으로, 건륭에 관한 많은 이야기는 재미있지만, 믿기 어렵다. 조심하세요.

사실 건륭뿐 아니라 청나라 황제의' 미복 사방' 에 대한 전설이 너무 많아 일부 전설은 개편의 사실조차 찾지 못했다. 예를 들어 대만성의 가경에 가본 적이 없는데, 가경이 대만성으로 가는 이야기를 간단히 하지 않았나요? 사실 청나라는 마침 민간문학의 왕성한 발전을 따라잡았고, 강간 양조의 잦은 남순은 황제와 백성들의 물리적 거리를 좁혀 각종 상상을 불러일으켰다. 아마 이것 때문인지 육교 밑의 이야기꾼은 할아버지 만세의 남순으로 이야기를 엮는 것을 특히 좋아했기 때문에' 손뼉치는' 기묘한 전설이 생겼습니다!

이설 등 번역,' 건륭전설', 베이징: 중국 민간 문예출판사, 1986.

자, "박수 의식" 으로 돌아갈 때입니다. 건륭황제의' 미복 사방' 의 전설이 믿을 수 없다면, 어떻게 이런 예의의 유래를 설명할 수 있을까?

사실, 일부 민간 문화학자들은 다른 답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중국 학자 서제순의' 한족 민속' 은 손두드리는 의식이 중국 고대의' 손치는' 습관을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거이' 비파행' 을 외운 학우들은 모두' 손뼉을 치다' 는 것에 대해 약간의 인상을 받았을 것이다.' 머리 위로 구름이 산산조각 났다'! 장안시의 재벌 2 세는 티파니, 까르띠야의 머리핀을 들고 딩당탕 두드리며, 비파녀를 때리기 위해' 손뼉' 이라고 불렀다.

비파선의' 박수' 는 상상하기 어려운 것 같다. 여기 생생한 예가 있습니다 ...

한족 민풍' 에서 제기된 이론은 당송 () 시 한 곡이 술을 붓는 라운드에서 부르고, 노래를 듣는 사람은 가수에게 박수를 쳐 오락을 표시한다는 것이다. 아,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자신의 물건 (예:' 빨간 치아', 흑목으로 만든 박자) 을 가지고 오지 않는다면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드리는 것도 받아들일 수 있다.

나중에 술을 따를 때 노래하는 연회 문화는 점차 쇠퇴하고 있지만,' 박수 치는' 습관은 그대로 남아 있어 타인에 대한 감상과 감사를 표하는 데도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이것이 바로' 박수' 의 유래다!

이 이론은 일리가 있습니까? 여기서, 우리는 그것을 강화하고 확장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서 증거를 찾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우선, 주씨의' 초등학교 노트' 는' 손뼉' 이 그 당시 일부 사람들에게' 손가락 손뼉' 으로 여겨졌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는 송대에서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박수를 칠 때 손가락을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박수를 치는 것도 책상을 두드리는 것이다. 명청문인의 장서에서' 몇 번 어루만지다' (여기서' 어루만지다' 는 의미는' 손바닥을 어루만지다' 와' 손바닥을 두드리다' 는 속담이다. 더욱이 청대에 대문이라는 학자가 있는데,' 손가락 경련' 과' 박수' 를 분명히 연결시켰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대인들이 손가락으로 "박수를 치는" 방식은 오늘날 우리가 손으로 테이블을 두드리는 방식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현대 중국어에서는 "박수를 치는 것이 좋다" 고 자주 말하지만, 실제로 박수를 치면서 박수를 치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매우 적다. 하지만' 박수' 는 고대에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이었다. 기쁘기만 하면, 이 독서인들은 어떤 이유로든 박자를 몇 번 쳐서 자신의 기쁨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명대 문인 장건, 속되지 않은 문채가 있다. 선생님은 그의 문장 수업을 보면 늘 "경탄 축제 찬탄" 을 해야 한다. 또 다른 지식인은 송곳이라고 불렀는데, 그의 형은 한 화가가 그에게 초상화를 그렸다고 말했다. 유사성은 정말 100% 였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도 "박수를 친다" 고 말했다: "마치! \ "라고

문인이 잔치를 할 때' 박수를 치는 것' 은 흔히 있는 일이며, 이 동작은 본받을 만한 우아한 문화 습관이 될 수 있다. 나중에 밥상에서는 웃음거리가 희미해졌지만 이런 자리에서 유행하는' 손치는' 습관은 그대로 남아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웃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웃음명언)

그러나' 박수' 는' 박수' 라는 이론에서 유래한 것으로, 책상을 두드리고, 차를 따르고, 술을 따라준 것에 대해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동작이 중국 남부에서만 유행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는 문제가 있을 것이다. (지금 중국 북부에서 이런 행동을 볼 수 있지만, 나중에는 유행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사실, 일찍이,' 박수를 치는 것' 은 북방 사람들에게 매우 속된 것으로 여겨졌다.) 특히. 우리는 초기' 박수' 도 중국 남부의 문화습관으로 제한되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어쨌든,' 박수' 에 대한' 박수' 에 대한 해석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건륭머리를 착용하는 것보다 낫다. 물론, 이것은 실제 역사에서, 건륭이 변상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더 강력한 증거가 나타나기 전에, 우리는 자신의 이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좀 더 합리적인 주장을 찾을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책상을 두드리는 것은 문화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유럽과 미국의 많은 곳에서' 나무를 두드리다' 는 것은 나무 속의 신령에게 행운을 빌거나 불길한 일을 듣고 액운을 몰아내는 것을 가리킨다.

유명한 미국 드라마' 카드집' 에서 케빈 스파시가 연기하는 늙은 여우 프랭크도 비슷한 이유로 책상을 두드리는 행동을 설명했다. 그에 더해,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여러 곳에서 책상을 두드리는 것은 강연장에서 청중이 연사에게 경의를 표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책상을 두드리는 이런 작은 동작이라도 우리 일상생활의 어떤 행동이나 습관도 허공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그것에는 이유, 배경 및 역사가 있어야 한다. 운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약간의 단서를 잡는 한,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