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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신에 반대하는 점쟁이 _ 미신에 반대하는 점쟁이 문장

인민망은 미신에 반대하는 내용에 관한 것이다

반 미신 5 이론: 미신의 철학과 심리학 분석

진선다

2006 년 7 월 10 10:40 대, 중, 소형 포럼 인쇄 중지.

한 가지 토론: 미신이 중세와 그 이전에 유행한 것은 이상하지 않다. 이상하게도 오늘은 때때로 미신이 나타난다.

최근 몇 년 동안 점쟁이, 동행평의 등 미신 활동이 사회에서 성행하였다. 더욱 우스운 것은 일부 지도 간부들이 실제로 풍수 선생의 말 때문에 좋은 새 건물을 무너뜨리고 재건했다는 것이다.

과학의 발전은 인류가 끊임없이 우매를 이기는 과정이다. 미신은 무지의 표현이다. 미신이 중세와 이전에 유행했던 것은 이상하지 않다. 이상하게도, 오늘날의 과학은 우주에 가서 달에 갈 수도 있고, 심지어 사람을 "복제" 할 수도 있지만, 미신은 때때로 유행한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에서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교육을 강화하고, 과학을 숭상하는 풍조를 제창하고, 미신과 우매를 반대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차 토론: 어떤 사람들은 미신도 일종의 신앙, 일종의 종교라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은 틀렸다.

사실 미신과 종교는 다르다. 그것은 문화적 축적도 없고, 덕육 기능도 없다. 비록 그것이 약간의 도덕언어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것의 목적은 도덕교육이 아니다. 미신은 일종의 사조로, 일시성, 폭발성, 대중적, 유행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흥기와 만연은 인심을 교란하기 쉬우며, 사회 안정에 불리하다. 과학과 미신은 대립적이다. 과학은 사실을 기초로 하고, 법칙을 대상으로 한다. 그것은 증명되지 않은 터무니없는 것들을 믿지 않는다. 코페르니쿠스 이후 과학은 미신과의 투쟁에서 위대한 승리를 거두었다. 그것은 우주의 비밀을 밝혀서 점차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미신을 깨뜨렸다. 과학은 미신을 이겨냈지만 미신은 형식을 바꿔 과학과 경쟁했다. 과학의 발전은 하나의 과정이다. 우주는 언제든지 인류에게 많은 비밀을 남길 것이다. 미신은 어떤 미해결이나 불완전한 문제로도 과학을 추측하고 사칭한다. 그리고 미신의 전달체는 다양하고 변화무쌍하다. 적절한 사회적 토양과 문화적 배경이 있는 한 새로운 형태로 다시 등장한다.

삼론: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무엇을 계승해야 합니까?

일부 미신 활동에서는 이른바 전통문화 진흥을 기치로 하는 것은 당연히 변명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서구 문화와 인도 문화와 다르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철학, 특히 유교 철학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는 것은 일종의 이성주의 문화이다. "나는 괴력의 곤혹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귀신 문제를 버리고 절대 미신을 공개하지 않는다. 한문제는 유망한 군이고, 문경의 통치는 중국 역사상 빛나는 한 페이지이지만, 귀신에 대한 그의 열정도 지탄을 받고 있다. 당대의 이상은은 "자생" 시가 말했다. "홍보실에서 현을 찾아 조신을 방문하니, 자생의 재능이 더욱 조리가 없다. 불쌍한 자정에 전무후무한 자리에 앉아 온 국민에게 귀신을 묻지 마라. "그는 무자비하게 한문제를 비판했다.

점치는 점쟁이에 관해서는 확실히 옛날에는 이미 있었다. 주역' 은 가장 오래된 점술서이지만 변증법이 풍부한 철학 저서로 점차 발전하였다. 중국의 많은 지식인들은 운명에 대해 이성주의적 태도를 취하고 점술을 믿지 않는다. 명대 유기' 사마기주가 물었다' 에서 점술에 관한 한 구절이 대표적이다. "귀신의 영이란 무엇인가?" " 사람의 정신 때문이다. 남편, 건초 거북이, 뼈, 그리고 다른 것들. 사람, 영재물, 왜 물건을 듣지 않는가? "다시 말해, 사람의 운명은 거북갑과 지푸라기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현자는 혼란스럽지 않고 매우 현명한 태도이다. 중국의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려면 유물주의, 무신론, 이성주의의 전통을 발양해야 한다.

4 론: 이성이 없다. "눈은 최악의 증인"

미신에 반대하는 투쟁에서는 과학과 철학의 결합이 필요하다. 대중 과학 교육뿐만 아니라 무신론 교육, 특히 마르크스주의 철학 교육도 해야 한다. 마르크스주의만이 과학적 세계관과 이성적인 사고방식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미신을 믿는 사람들은 문화 수준과 경력이 어떻든 철학적 관점에서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즉 이성적인 사유가 부족하고, 감각만 믿고, 미신은' 내가 직접 본다' 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보든, 어떻게 보든. 사실 미신, 미신, 미련 때문에 믿고, 믿음 때문에 미혹되고, 신월신월신, 신월신, 심지어 이해하기 어렵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이성이 없고 "눈은 최악의 증인" 이라고 오래전부터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미신을 믿는 사람들이' 최악의 증인' 의 감각조차 원하지 않아 풍수 선생의 거짓말을 쉽게 믿었다.

5 론: 미신에 반대하려면 이성적 사고를 제창해야 한다.

이성적 사고력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무엇이 불가능한지 분간할 수 없다. 그들은 의심의 사고방식과 능력이 없다. 그들은 믿는다: 어쩌면, 어쩌면, 만일, 차라리 그것을 믿고, 믿을 수 없고, 세상은 복잡하고, 모든 것이 가능하다. (토마스 A. 에디슨, 믿음명언) 변증유물주의에 대한 확고한 철학적 신념이 없고, 규칙성에 대한 개념이 없고, 평범한 진리와 상식에 대한 최소한의 확고한 동의도 없고,' 어쩌면' 과' 가능한' 을 믿는다면, 작은 거짓말을 만나면 그 함정에 빠진다. 신의 세계' 의 자연에 대한 연구에서 엥겔스는 일부 과학자들이 미신 경험과 사고에 대한 극도의 경멸로 각종 미신에 빠진 이유를 분석했다. 엥겔스는 특히 철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변증법을 무시하고 처벌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당신은 모든 이론적 사고에 대해 이렇게 큰 경멸을 나타낼 수 있지만, 이론적 사유가 없다면, 자연계의 두 가지 사실을 연결시킬 수 없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통찰할 수도 없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 따라서 경험주의자들은 변증법을 멸시하여 처벌을 받았다. 심지어 가장 냉정한 경험주의자들도 가장 터무니없는 미신과 현대 유심론에 빠졌다.

"과학을 숭상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우매무지를 부끄럽게 여긴다" 는 사회주의 영욕관의 중요한 내용이다. 미신을 반대하려면 반드시 과학을 제창해야 하며, 그 본질은 이성적 사고를 제창해야 한다. (저자는 중국 인민대학교 철학과 교수이다. 남자의 초상화: sun Xiaogang 이 쓴)

출처: 베이징일보 (편집자: 자수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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