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36, 예를 들어 528)
보리달마 (속칭 달마) 는 중국 선종의 시조이다. 그는 남인도, 브라만, 출가 후 대승 불교를 사랑하게 되었다. 양평년 (520-526) 중반에 그는 인도에서 광저우로 항행하여 이곳에서 북쪽으로 위까지 여행했는데, 그곳에서 그는 도처에서 선교로 가르쳤다. 그는 낙양에서 영녕사 보탑의 정교한 건물을 보았다고 한다. 그는 자신 150 세, 각국에서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남창합수 수일' ('낙양갈란' 권 1) 이라고 말했다.
다모가 위국에 도착하여 송산 소림사를 참관하고 혼자 명상을 했다. 당시 그는 벽에 있는 브라만이라고 불렸다. 어도와 혜과는 불법을 보고 4 ~ 5 년 가까이 지지했다. 다모는 그들이 진실하다고 생각하여 옷을 입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는 또 혜과 4 권' 골엄경' 을 선물했다. 나는 중국인의 뿌리가 이 경전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네가 이것을 따를 수 있다면, 너는 이 세상을 떠날 수 있을 것이다.
선종이 중국에서 발전함에 따라 다모는 점차 전설적인 인물이 되었다. 우선 다모가 금릉 (오늘 남경) 에 도착했을 때 양무제와 한 번 문답을 했다고 한다. 양무제는 불교를 신봉하는 황제이다. 그는 즉위한 후 많은 절을 짓고 경서를 쓰고 스님을 가르치고 조각상을 만들었다. 그는 자랑스럽게 다모에게 물었다: "나는 얼마나 많은 공덕을 했는가? 클릭합니다 불법은 "공덕이 없다" 고 말한다. 황제 는 다시 물었다: "왜 공덕이 없습니까? 불법은 말했다: "이것은 출세한 일이지, 진정한 공덕이 아니다. 무제는 다모가 강을 건너 위위로 들어가는 것을 이해할 수 없었다. 이 전설을 기록한 가장 오래된 문헌은 돈황에서 출토된 역대 무명법 (774 년) 과 당종미의' 각원경대술지폐' 제 2 권이다. 나중에 선종의 유명한' 블루암록' 이 첫 번째' 상고송' 으로 전해졌다. 나중에 선종의 유명한 공안이 되었다.
불법만년의 사적이 모든 전기가 잘 기재된 것은 아니다. 후세 사람들은 그가 독약으로 죽고 웅귀산 (이 허난성 이양현) 에 묻혔다고 말했지만, 송운이 서역에서 돌아와 정글에서 다모를 만났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달마 고독은 늙어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래서' 서천으로만 돌아간다' 는 전설도 있다.
돈황에서 출토된 자료로 볼 때, 고대에 불법이론으로 전해진 많은 저서들 중에서' 이진사행' 만이 진정한 불법사상인 것 같다. 당경각 선생님의 냉갈한' 다모전' 중 네 줄의 대승입도가 있는데, 다모 제자 린탄이 기록한 것이다. 린탄의 서문에 따르면, 그는 다모의 언행을' 논다모' 라는 한 권으로 통합했다. 다모는 선수 청중을 위해 만든' 렌가정요' 로 일명' 논다모' 라고도 한다. 이 두 권의 논문은 논리성이 강하고 깔끔하여 당시 매우 환영을 받았다.
"소사육문집" 은 현재 일반적으로' 심경송',' 기형론' (관심론),' 두 가지 입문',' 안심수행',' 깨달음론',' 혈맥론' 이라는 두 권의 책이 있다. 돈황에서 출토된 달마 스님의 절대관, 달마 무심관의 해석, 남천축선사 다모관 등 불법에 관한 논문, 북한 Beomeosa 사에 새겨진 두 권의' 선종자기', 일본 스즈키 대졸학교지' 소사일서' 가 소장한 논문도 있다. 이 문자들의 내용은 대체로 같다.
달마' 이진사행' 의 선정법은' 벽관' 법을 중심으로 한 것이다. 당종미' 선원집서' 제 2 권은 "불법은 벽관으로 마음의 평화를 가르치고, 외연에서 멈추고, 마음은 숨을 쉬지 않고, 마치 벽처럼 느껴져 들어갈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이 명상하는 방법이 아닌가? 이른바' 쌍입' 은' 원인 입입' 과' 행동 입입' 이다. 가르침에 속하는 이론적 사고에 입각하고, 실천으로 들어가는 것은 실천, 즉 선종의 이론과 실천을 결합한 학설이다.
이진과 싱의 이름은 북량번역의' 금강삼매경성실록' 제 5 판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금강삼매경' 은' 각관' 을 의미하고,' 벽관' 은 불법에서 나온 독특한 선법이다. 도현의 다모선에 대한 평가권 20' Xi 선 속승전' 은 "대승성취가 가장 높고, 세상에서 배우고, 도시로 돌아간다" 고 말했다. \ "라고
관벽선법의 특징은' 교명종' 이다. 즉 신앙을 자극할 때 성교를 떠나지 않는 표준이며, 신앙 후교인을 구성하는 것은' 문교를 따르지 않는다' 는 것이다. 즉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이성이 주요 요인이고, 행동은 도움이다.
후세 불교도들은' 가정 외국인 사람들이 쓰지 않는다' 는 것을 다모선의 상징으로 삼았고, 불심을 깨달음을 참선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기 때문에' 불종' 이라고도 불린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렌가파' 라고 부르는데, 달마 특별교인' 렌가경' 이 선정의 증거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불법의 학문에는 시험이 없고, 후세 사람들은 전통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렌가사사기' 는 보리다라가 첫 조상이고, 보리다모가 두 번째이며, 심수가 일곱 번째라고 주장한다. 신은 남종 정통을 견지할 것이다. 불법은 중국 선종의 시조로, 6 대 불법인 혜과-스님부-도심-은인-혜능이 일맥상승한다고 선언한다. 서천의 가계에 대해 또 다른 설이 있다. 예를 들면, 길가야와 번역한' 부전' 이 있다. 당지거' 림보전' (80 1 년 완성) 은 24 대, 그다음은 28 대, 즉 힌두교가 예가에서 사자비구로, 이어 보살, 미도, 반야폴로미도가 다모로 전해졌다. 조당집' (952 년 완료),' 영명연수록' (957 년 완료),' 경덕진 등천록' (1004 년 완료),' 천법진록' (65438)
불법의 제자는 혜과, 어도, 부승 ('도' 라고 함) 과 린탄이다. 이 책의' 혜과' 에 관한 특집 문장 참조.
어도는 혜코와 함께 다모의 창시자이자 제자가 되어 4 ~ 5 년 동안 다모에서 일한 슬기로운 교육자이다. 그는 불법에서 선을 배우고,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내면의 수행을 중시한다. 그의 사적은 알려져 있지 않다.' 경덕록' 의 3 등 전설을 제외하고는 다모가 죽을 즈음에 대해 이야기했다. 즉, 그가 스스로에게 말했다. 혜득수, 도골, 노총고기, 도부 (즉 스님 부부) 가 가죽을 얻었는데, 그 선의 정도는 상상할 수 있다.
부승, 속성 왕, 태원 치현인, 다모 면도 제자. 남제건무 (494-497) 는 중산 (금남경) 의 정림협사에 살고 있다. 그는 능민아차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고, 소원조가 쓰촨 (오늘 쓰촨) 를 떠날 때 그를 따라 쓰촨 안으로 들어가 선종을 쓰촨 유행시켰다. 그리고 금릉 (금남경) 으로 돌아와 금릉 개선사 5 년 (524) 으로 6 1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린탄은 자칭 다모의 제자라고 주장하며 다모의' 이사선설' 을 기록했다. 혜과전' 에서 그는 묘림법사라고 불린다. 북위 영평 원년부터 동위 무정 원년 (508-543) 까지 낙양 잎 등의 전적 번역에 참여한 것은 당시 전적 번역에 참여한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고 연설에 능하며,' 야두' 에서 늘 승리의 경전을 말한다. 오주가 멸망한 시기에 그와 혜과는 공동으로 경전을 보호하고 팔이 잘려' 무팔림' 이라고 불렸다. 린탄은 초창기에 불법에 친했지만 선과 의를 모두 중시했다. 따라서 후세에 모임종 시 제자에게 상피, 고기, 뼈, 골수를 인쇄한다는 주장은 언급되지 않았다. 린탄의' 전법선' 에 기재된 대승입도 4 행 (관) 은 중국 선종사에 불후의 유산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