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1 수집가 및 달력
황제의 헌원 () 은 일명 귀장씨라고도 한다. 역법, 과학 기술, 세계에 대한 인식은 모두 황제 시대에 발전하였다. 재위 기간 동안 그는 오행을 발명하고, 분기를 단순화하고 조합하며, 양력과 음력을 결합하려고 시도했다. 황제는 비록 부족과 동맹을 맺었지만, 이전에 대표했던 말체계조차도 부족하다. 황제는 또한 자신의 담화 체계와 사상 체계를 세워야 한다. 따라서' 연이산' 을 재해석하고 새로운 시대적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 황제는' 오운육신' 으로 양력과 음력을 결합한 후, 가십과 양력을 결합한 기초 위에서 육십사괘 시스템과 역법을 결합하려고 시도했다.
64 괘에서 고대인들은 12 개의 매우 특별한 괘를 발견했는데, 이를' 12 괘' 또는' 12 괘' 라고 부른다. 이러한 점괘는 순차적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마치 태양이 전양까지 점점 커지는 것처럼, 그 다음 음양은 전음까지 증가하기 시작하는데, 마치 날씨의 냉열 변화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이런 점괘는 마침 12 로 65438+ 2 월의 날씨와 매우 잘 대응한다.
역법과 64 괘의 관계를 더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대인들은 1 년 중 365.25 일도 12 메시지괘를 기준으로 64 괘에 해당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60 개의 점을 선택하고, 각 점괘는 6 일 7 점 (80 분마다 1 일) 을 나타내고, 각 점괘는 평균적으로 대표된다
이 시스템에서 12 개의 메시지 구아 각 대표 1 개월, 한 달에 5 개의 구아, 한 달에 6 개의 구아, 한 달에 30 개의 구아, 한 달에 30 일에 해당합니다. 이 새로운 구괘계는 당시 고대인들의 세계에 대한 인식을 잘 융합시켰고, 동시에 농업 생산과 군사를 더 잘 지도할 수 있었다. 이 체계의 모델에서 황제는 사회의 인식을 결합하여 새로운 해석 체계로 새로운 발언권을 형성했는데, 이것이 바로' 귀장' 이다.
2' 귀장하기 쉬운' 가십
귀장의' 는 나중에 상조에 의해 국가 신앙 체계의 핵심으로 공식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주대에는' 삼변' 중 하나로 여겨졌으며, 점술을 할 때마다 대조시스템 중 하나로 여겨졌다. 귀장의' 과' 연이산' 의 운명은 같다. 진나라 이후 고각을 묶고 보는 사람이 많지 않아 당나라 이후 실전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고대 문장 중에서' 귀장이' 중 한두 마디의 인용문만 볼 수 있을 뿐, 전모 (귀장 정목우, 1993 년 후베이 왕가대에서 출토된 아진죽간, 개장한 코너) 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송대에서 발견된 고삼묘와 제묘에는 회장의 점술 순서가 기재되어 있다. 날씨반환 (건조), 지기장 (곤), 목기생 (진동), 풍동 (훈), 장내열 (거리), 물기육 (칸), 산기정지 이 점괘 순서에는 어떠한 문헌 기록도 없기 때문에 줄곧 위조된 것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필자는 최근 구이저우 국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구이서' 아루예언서' 에서 매우 비슷한 점술 서열을 발견했다. 이런 가십 배열은 바깥의 10 개 방위에 해당하며, 고대인들이 천건과 가십을 결합하려는 시도를 반영한다. 다음 그림을 참조하십시오.
고삼분' 에 기재된 건곤양괘의 순서를 거꾸로 하면 쿤 1, 간 2, 진 3, 순4, 리 5, 칸6, 고건 7, 8 의 순서에 따라 이순신의 연산의팔괘의 해체방법에 따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배열된다
이런 배열을 거쳐 너는 이 괘계가 곤괘를 비롯한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고서에' 귀장하기' 는 곤괘를 비롯한 체계로, 마침 귀장한 체계에 해당한다!
죽서 연대기는 황제가 낙수제사를 지내고, 하도를 보고, 큰 거북이에서 낙서를 보고,' 귀장' 이라는 책을 창작하도록 영감을 받았다. (어떤 사람들은 귀장이 큰 거북이를 쉽게 숨길 수 있다고 말하지만, 거북갑의 구분은 확실히 재미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거북이가 영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도와 로서는 줄곧 로수 부근의 하버 부족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복희가 황하에 와서 하도를 보고, 황제가 하투로서를 보러 왔고, 요순도 보고, 나중에 우우가 강변에 와서 낙서를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그 후로는 거의 보이지 않았다. 공교롭게도 하버 부족은 하조 이후에 소멸되었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춘추위" 는 "강은 마른 천아를 흐르고, 로는 토토를 유류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황제는 낙서에서 영감을 받아 곤을 비롯한 귀장의를 썼을 것이다. -응?
안후이링가탄 유적지에서 옥거북 한 마리가 출토된 적이 있는데, 거북이 껍질 중간에 옥반이 하나 있다 (오른쪽). 이 옥반에는 팔각구궁의 그림이 있는데, 마치 큰 거북이가 로서를 싣고 있는 장면과 비슷하다. 이 유적지는 지금으로부터 5,000 여 년 전, 대략 오제 시대이다. 그러므로 나숙의 전설은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니다.
3 "낙서" 와 "귀장의의"
낙서는 3 차 큐브이자 유행하는 스도쿠 게임의 기원이다. 다음 그림과 같다.
사실 낙서는 강도에서 진화할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 4 와 9 와 위에 있는 2 와 7 을 맞추면 됩니다. 즉, 교환된 강도를 사용하고, 2468 이라는 네 개의 숫자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왼쪽에 놓고, 9 개의 네모 안에 놓으면 나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낙서 정리' 는 한대 편집자의 가장 오래된 고대 문헌집이다. 대대 이계명당편' 은 "당명인, 294,753,618" 이라고 기록하며 당명은 로서를 보관하는 곳이다. 나중에 서한여음후묘에서 출토된 문화재에서' 태을구궁점판' 의 숫자도 낙서에 따라 배열돼 4 시 8 절이 하나로 합쳐졌다.
선천적인 가십과 로서는 하천도를 바꿔서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Loshu 는 귀장의 구아 순서를 바꿔서 얻을 수 있다. 마지막 며칠에 따라 선천적인 가십 (5 는 중수, 궁중) 을 재정렬하면 지진은 9-6 부터 4- 1 까지 된다. 다음 그림 (왼쪽 선천적인 가십+이후 일 수, 오른쪽 그림은 티베트 순서로 나숙수):
아니면 선천적인 가십에서 나숙을 밀어낼 수도 있다. 선천적인 가십의 점괘를 그 후의 일수에 따라 제 9 궁에 배열한 다음, 2 와 8 을 전환하여 반로서를 얻어서 위아래로 뒤집으면 된다.
이 배열을 연이은 배열과 비교해 보면, 사각을 배열하는 점괘가 거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논리적 진화의 관점에서 그 기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연산괘의 순서에 비해 부모, 아, 중, 길이는 양쪽의 순서이고, 회장 순서는 부모, 장, 중, 유아의 순서이며, 당시 상속 관계의 변화를 반영한 것 같다. 그리고 선천적인 가십의 순서와 마찬가지로, 양쪽 남녀의 수가 동등하여 음양의 균형을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고삼묘' 에 따르면 육십사괘의 배열을 더 볼 수 있는데, 점괘 순서는 이렇게 배열되어야 한다.
이 시스템에서 8 개의 기호와 기호는 건지, 쿤지, 진지, 견지, 리지, 칸지, 건지, 8 개의 구아를 대표하는 데 사용된다. 그것은' 연산이' 만물의 해석을 기초로 만물의 성장, 발육, 수확, 죽음 (귀화, 티베트, 생, 이동, 장장, 육육, 중지, 살인) 과정을 더욱 강화하고' 6 일 7 분도' 에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