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 은 남북조 시대 양조시랑 주흥사가 편찬한 운체다. 1000 자 (수당 이전에는 운을 맞추지 않았거나 모순되지 않았던 문자를' 문' 이 아니라' 펜' 이라고 불렀다.) 양무제 (502-549) 는 왕희지의 서예 작품에서 65,438+0,000 개의 반복되지 않는 한자를 골라서 원외에서 말을 탄 시랑 주흥사를 편찬하도록 명령했다.
전문은 네 문장으로, 대립이 단정하고, 조리가 분명하며, 글이 넘쳐흐른다. "돈 아야코" 는 중국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어린이 계발 도서로, 문장이 간단하고 외우고 기억하기 쉬우며 영어, 프랑스어, 라틴어, 이탈리아어로 번역된다.
"하늘과 땅은 현묘하고 우주는 광대하다." 천지 자연의 원시 상태를 간략하게 기술하다.
"하늘" 의 본의는 머리 위의 하늘이다. "Shuo Wen jiezi" 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드 산업 우선. 엘야: 봄은 하늘이고, 여름은 하늘이고, 가을은 하늘이고, 겨울은 하늘입니다. "하늘" 은 늘 명사로 사용되어 황제 천제 하늘 기상 상태 등을 나타낸다. 고대에도 왕을 가리켜 형용사로 사용했는데, 자연, 자연, 정상의 의미가 있다.
"하늘" 이라는 글자에 대해 말하자면, "매화 이수" 에는 한 가지 예가 있다. 누군가가 점쟁이에게 가서 글자를 재는데, 쓴 것은 "하늘" 이다. 점쟁이는 "하늘은 하나" 와 "대" 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두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늘" 도 "둘" 과 "사람" 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이다. "하늘" 은 위 "하나" 아래의 "사람" 이라는 뜻으로, 한 사람이 하늘을 머리 위에 받쳐준다는 뜻이다. 이 "사람" 은 매우 크다. 누구야? 반고 삼국시대, 쉬정 () 가 쓴' 삼오력' 은 태고 (), 천지 () 를 가리지 않고 우주 전체가 큰 달걀 () 처럼 혼란스럽고 남북을 좌우할 수 없다는 전설을 담고 있다. 인류의 시조 반고가 그것을 품었다. 반고는 만 팔천 년의 수태를 거쳐 혼돈의' 알' 에서 생활한다. 그가 의식이 있을 때, 그는 지체 없이 눈을 떴지만, 주위는 어두웠고, 그는 아무것도 볼 수 없었다. 절망 속에서 그는 이빨 하나를 뽑아 그것을 위력 있는 도끼로 만들어 휘둘러 힘껏 사방으로 쪼개었다. 알은 깨졌고, 안에는 두 가지 기체가 방출된다. 하나는 가볍고 맑으며, 하나는 무겁고 탁하다. 빛과 맑음이 떠오르고 하늘이 되고 있다. 중탁자가 끊임없이 떨어지면서 지면이 되었다. 하늘이 높고 땅이 넓다. 그러나 반고는 결코 안심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는 하늘과 땅이 다시 하나가 될까 봐 걱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반고는 직립하여 하늘과 땅 사이에서 끊임없이 성장했다. 반고는 길이가 10 피트마다 하늘이 10 피트 올라가고 땅은 10 피트 두껍다. 만 팔천 년 후, 하늘은 매우 높고, 땅은 매우 두꺼워지고, 반고의 몸은 매우 길어졌다. 이렇게 반고와 천지가 공존한 지 180 만년이 되어 마침내 모든 힘을 다 써버렸다. 반고는 자신의 몸으로 생기발랄한 세상을 만들고 싶어 웃으며 쓰러져 자신의 몸을 대지에 바쳤다. 그가 쓰러진 순간 왼쪽 눈은 하늘로 날아올라 태양이 되어 대지에 빛과 희망을 가져왔다. 그의 오른쪽 눈은 하늘로 날아올라 달이 되어 어둠에 빛을 가져왔다. 그의 눈 속의 액체가 하늘로 뿌려져 밤에 백만 개의 별이 되었다. 그의 땀은 땅의 호수로 변했고, 그의 피는 흐르는 강으로 변했고, 그의 머리카락은 초원과 숲으로 변했다. 그가 내뿜는 가스는 미풍과 구름으로 변했다. 소리가 천둥소리로 변했다. 반고가 떨어지자 머리는 동악태산으로, 발은 서악화산으로, 왼팔은 남악형산으로, 오른팔은 북악형산으로, 복부는 중악숭산으로 바뀌었다. 이때부터 세상에 햇빛과 비가 내리고, 대지에는 강과 호수와 바다가 생기고, 만물이 자라고, 인류는 번식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반고는 중국 민족의 전설에서 큰 영웅이 되었다.
"땅" 의 본의는 고대의 단순한 무덤이다. "설문해자" 에서는 원기가 초분, 청양은 하늘빛, 탁음은 땅중으로 해석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기, 원기, 원기, 원기, 원기, 원기) "의" 는 다음자이고, 읽는 것은 보조사이다. D 를 명사로 읽으면 지구, 육지, 영토, 장소, 거리 등을 의미한다.
"현" 은 갑골문 () 에서 볼 수 있듯이, "현" 은 원래 실크로 꼬인 밧줄을 가리킨다. 본의는 빨강, 검정, 빨강이다. Shuo Wen jiezi 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흑인과 빨간색은 신비합니다. 흑보라색, 흑홍색입니다. 여기서 하늘의 색깔을 말합니다. "현현" 은 형용사로 사용될 때 흑홍색으로, 일반적으로 검은색을 가리키며, 깊고 두껍고 어둠까지 뻗어 있다. 명사로 사용될 때 하늘 도교 북방을 가리키는 것도 음력 9 월의 별칭이다.
"노란색", 원래 의도: 메뚜기. "설문해자" 의 해석은 대지의 빛깔이다. 황오행은 흙으로 조화능력이 비교적 강하다. 형용사로서 "노란색" 은 노란색, 아름다움 등을 나타냅니다. 동사로 사용될 때 성숙, 분쇄, 파손 등을 나타낸다. 명사로 사용될 때 금인, 금, 물감이 있는데, 각각 어린이, 노인, 황하의 약칭을 가리킨다.
천지현황' 이라는 말은' 주역' 에서 나왔고, 주역 6 은 "용전은 야생에서 싸우고, 그 피는 황색이다" 고 말했다. 문언곤' 의 마지막 문장도 "천지가 뒤섞여 천지지황이다" 고 말했다. "천지현황" 은 천지창조 후의 색깔이다. 그 전에는 음양이 떠나지 않고 천지의 혼돈의 무한기였다. 무극에서 태극까지, 또 태극에서 음양에 이르기까지 우주의 만물을 창조하여 천지를 형성하여' 양기' 라고 부른다. "2 의" 에서 나오는 "4 상" 은 "사계절", "강유음양" 이라고 하는데, 사실 춘하 가을과 겨울이다. 사상생 팔괘는, 바꾸기, 거리, 흔들기, 분실, 걱정, 뿌리, 곤을 의미한다. 운의 좋고 나쁨은' 팔괘' 로 판단하고, 행운을 피하고, 대업을 이룬다. 세계의 시작부터 인류의 출현, 인물의 출현, 문명의 발전, 사회 구조의 형성, 국가의 위치 등에 이르기까지. 무질서에서 질서에 이르는 것은 느린 과정이며, 이는 주흥사' 천자문' 의 전반적인 맥락이기도 하다. 당신이' 천언만어' 를 배우거나 읽을 때, 당신은 고대에서 현실로 천천히 걸어가는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사실' 천지현황' 이라는 말은 천지에 대한 시각적 인상을 요약하지만, 단순히 천지의 색깔을 지적하고, 이로써 하늘의 숭고한 신비와 대지의 광활함과 견고함을 연상시킨다. 단순히 "하늘의 색깔은 진한 검은색이고 대지의 색깔은 노랑이다" 라고 해석한다면 너무 기계적이다. 천지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역시 이경에서 이해해야 한다. 변화의 책은 말했다: "형이상학 적 도로, 형이상학 적 장치. 클릭합니다 청청자는 승천하고, 중탁자는 착지하며, 물질세계의 세계를 뜻한다. 문화적 차원에서 물질 세계는 형이상학적 세계에 속하며, 도형상세계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지혜 수준에 얽매여 있다. "이해" 하는 사람들을 위해: "형이상학은 하늘이고, 형태는 땅이다." " 건곤은 천지라고 한다. 천도의 순양 특성에 대해 <역경> () 는 이렇게 묘사했다.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대지의 순음 특성에 관해서는, <역경> () 는 이렇게 설명했다. "지세곤, 군자, 덕재물." 요컨대,' 천지' 와' 황헌' 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유" 의 본의는 양끝이 하늘로 뻗은 빔이라는 것이다. "Shuo Wen jiezi" 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 는 명사로 집, 공간, 지역, 태도, 외모 등을 나타낸다.
"주" 의 본의는 건물 전체를 지탱하는 중기둥이다. Shuo Wen jiezi 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트와 땅 끝 덮개. 즉, 배의 꼭대기가 배의 꼭대기라는 것이다. "주" 는 시간의 총칭이자 하늘을 가리킨다.
우주라는 단어는 전국' 시체편' 에 처음 등장한다.' 상하 사방, 우주, 고금' 이다. " 이것은 지금까지 중국 전적에서 발견된 현대' 시공공간' 개념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이다. 나중에' 화이난자' 도 비슷한 논술을 했다. 유방의 증손자인 유안은 회남왕 때 많은 제자들을 청해 단단을 정련하고 문화를 만들었다. 그중 8 대 제자가 유안을 도와' 화남자' 를 창작한 것은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예로부터 가장 체계적인 천인의 단결에 관한 저작이기 때문이다. "화이난자" 는 "과거는 우주였고 사방은 우주였다" 고 말했다. "위, 아래, 네 방향" 은 공간을 의미합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우주" 는 실제로 공간과 시간, 즉 현재의 "시공간" 개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이해하고 있는' 우주' 는 보통 물리적 공간의 의미상의 공간을 가리키며, 시간이 없다는 개념을 가리킨다. 위, 아래, 네 방향' 은 3 차원인데, 이 3 차원 공간은' 육합' 이라고 합니다. Zhuangzi 는 한 번 말했다: "Liuhe 외에, 성도들은 존재하든 그렇지 않든; 육합 안에서 성인은 그것을 말한다. " "존재" 는 그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관 없다" 는 뜻은 잠시 토론하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렇게 똑똑하지 않기 때문에, 말해도 잘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토론하지 않는다' 는 것은 판단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Shuo Wen jiezi" 의 "LUN" 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Shuowen jiezi" 에 의한 "쉬운" 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문장은 매우 흥미 롭습니다. 즉, 우리는 3 차원 공간 밖에있는 사람들에게 아무런 토론도 없이 그들의 존재를 인정했습니다. 우리는 3 차원 공간 내의 물건만 토론하고, 결론을 내리지 않고, 평가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 육합' 의 공간에 살고 있는데, 우리가 말하는 것은 모두 이 범위 안에 있다. 나는 육합 외에 반드시 다른 형식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설령 토론해도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 수준과 지혜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떻게 안에서 바깥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나는 노자가 방금 육합의 가장자리에서 나왔다고 추측한다. 공자는 육합의 가장자리를 배회하고 있다. 사실 그는 아직 안에 있다. 그래서 공자는 반인이다. 왜냐하면 그가 우리보다 총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여섯합의 가장자리를 넘어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자, 석가모니, 그들은 지나가서 육합 밖으로 뛰어갔을지도 모른다. 도덕경' 과' 금강경' 은 두 명의 대성자가 우리에게 시공간을 초월하도록 가르친 고전으로 이미 종교의 경계를 넘어섰다. 사실, 사람이 죽은 후에 육합 밖으로 뛰어갈 수도 있다. 육합 안의 일을 말해도 입씨름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주류 가치관, 적극적 견지, 진리 숭상 ... 그리고 입세하는 긍정적인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여 양기가 넘치고 생기발랄하며 당당하다.
"홍수" 의 본의는 많은 산골짜기의 난기류가 형성하는 폭한 강이라는 것이다. "Shuowen jiezi" 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yi shui 도. 응당' 으로 읽음: 징, 범람을 의미한다.
척박한' 의 본의는 척박한 것이다. "Shuo Wen jiezi" 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 댄스. 초목이 무성하고 황량하다는 뜻이다. 가뭄이 형용사로 사용될 때, 그것은 넓고, 오래가고, 공허하고, 나쁜 세월을 의미한다. 동사로 사용될 때 낭비, 팽창, 혼란 등을 나타낸다.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대황' 은 서한양웅의' 태자영' 에서 나온 것으로,' 대황시대' 라는 단어가 있다. 홍수와 가뭄의 시대로 볼 때, 나는 늦어도 대우치수 시기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우 () 가 물을 다스리고 큐슈 () 를 정하는 것은 중화민족 역사상 최초의 자연을 다스리는 예이다.
"우주 대홍수" 는 고대 인류가 출현하기 전 지구가 형성된 후의 초기 상태를 가리킨다. 당시 지각은 매우 얇고 온도가 매우 높았다. 조산운동은 홍수를 일으키는데, 홍수라는 단어는 홍수다. 인류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지금으로부터 최소 500 만 년, 그때 지구는 여전히 혼돈무지한 상태에 있었다. 첫 번째 문장은 우주가 무한하고 세상이 광대하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