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수로 네 마디' 는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만세에 태평을 여는 것을 포함한다.
장재 (1020- 1077, 글자 두께), 중국 북송 철학자. 장안 (현재 산시 Xi) 에서 태어나 요코로 진 (현재 산시 미현 요코로 진), 본적 대량 (오늘 하남 개봉) 에서 태어났다. 오랫동안 현지에서 강의해 왔으며, 횡수로 선생으로 칭송받았다.
횡수로 4 구' 는 중국의 많은 지식인들의 사상 경지와 역사적 사명관을 집중적으로 구현했다.
2. 오늘날 지식인의 실생활에 대한' 횡수로 4 구' 의 지도의 의미
현대 언어에서,' 천지의 마음을 유지하라' 는 것은' 학자들이 정신력 (마음) 으로 객관적인 세계 (천지) 의 본질과 법칙을 인식하고, 사람들을 위해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하기 위한 견고한 이성적 기초를 세워야 한다' 는 것이다.
현대어로 말하면,'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려라' 는 것은' 학자들은 국민의 운명에 관심을 갖고,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인민의 고난을 없애고, 인민의 복지를 증진해야 한다' 는 것이다. 학술 연구는 대중의 총애를 받아서는 안 되며, 많은 민중이 안주하고, 안거낙업에 유리해야 한다.
현대 언어로 볼 때,' 고대현용' 은' 학자들은 선인의 학술 성과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새로운 과학 이론과 실용 기술을 창조하고, 선전, 교육, 보급을 통해 인류 문명을 이어가야 한다' 는 것이다.
현대 언어로 볼 때,' 천하태평' 은' 선비는 숭고한 사회 이상을 가지고 사회의 적극적인 진보를 수호하고, 사회의 소극적이고 낙후된 것을 비난하며, 아름다운 미래로 향하는 광명대로를 가리켜야 한다' 는 것이다. 학술 연구는 먼저 현실적인 인문적 배려가 있어야 하며, 가능한 사회에 폐를 끼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학술 연구도 앞날을 내다보는 이론적 시야가 있어야 하며, 역사의 검증을 견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질문 2: 횡수로 4 구는 무슨 뜻인가요? 횡수로 네 문장의 의미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계를 계승한 후, 만대를 위해 태평을 열다.
천지를 위해 생명의 마음을 확립하고, 백성들에게 공통의 길을 지적하고, 공맹과 같은 선성미전의 학문을 전승하며, 후세를 위해 영구평화의 기업을 개척하였다.
질문 3: 횡수로 4 구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장재 (1020- 1078), 북송 이학 거장, 주돈이, 소옹, 정이, 정호 등과 이학 창시자 중 한 명이다. 자두후, 한족, 대량 (오늘 하남 개봉) 사람, 봉상현 (오늘 산시 미현) 횡도진 이민, 횡수로 선생이라고 합니다. 그의 명언은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세우고, 역사를 거울로 삼고, 화해를 천하로 삼는다" 며, 당대 철학자 풍우란이' 횡수로 4 구' 로 칭송받고, 간결하고, 심오하며, 줄곧 사람들에게 칭찬해 왔다. 거의 천 년이 지났지만, 이 네 마디 말은 여전히 깊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천지를 위해
이 말의 이해는 제각기 천추이다. 이해의 차이 때문에 독자에게 주는 계발도 똑같지 않다. 장재의 사상과 송명리학의 요지를 깊이 이해해야만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송명리학의' 리' 는 사실 천지생명의 근본 법칙이며 우주 생명에 대한 궁극적인 관심이다. 이학은' 리' 가 만물의 본체이자 주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송명리학의' 리' 는 노자의' 도' 와 <역경> 속 태극과 맞먹는다.
그래서'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다' 는' 마음' 은' 리' 로 자연과 하늘의 근본 법칙이다. 여기에 의인화가 사용되었습니다. 천지는 무의식적이고 주관적인 의식이 없지만, 사람은 하나의 마음을 가지고 있고, 마음은 사람의 주재자이고, 하늘은 천지의 주재자이므로, "천지의 마음" 이라고 부른다.
또 다른 키워드는' 리' 다. 천지에는 법이 있지만 천지의 법, 즉 천지의 마음은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성현이 천지의 마음을 밝히고, 세상에 그녀를 알리고, 그녀를 따라가야 세상의 조화를 이루고, 평화와 번영을 이룰 수 있다.
육구연 선생과 왕양명 선생은 천지의 마음이 사람의 마음에서 벗어나고, 마음은 이성적이고, 마음은 비이성적이고, 마음은 아무것도 없고, 천지의 마음은 양심이라고 깊이 지적했다. 모든 사람이 양심이 있고 다 알고 해낸 후에야 그는 개인의 행복과 세계의 평화를 실현할 수 있다.
통치자로서 치국은 반드시 합리적인 이론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무본적인 나무이고, 수동적인 물은 단지 임시방편일 뿐, 오래가지 못할 것이며, 사람을 이상적인 사회로 데려오려는 원래의 의도를 실현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천지의 마음을 아는 것은 자연의 법치국에 따라 깨지지 않는 법칙이어야 한다.
둘째,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려라
관건은' 생활' 을 이해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가지고 있는데, 관건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이런 생명의 상태이다. 만약' 생활' 이 다른 사람에게 조종되어 독립할 수 없다면, 이런 생활의 질은 크게 할인될 것이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노예들이 노예주에 의해 마음대로 매매될 수 있었는데, 왜 "생계" 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었습니까? 그러므로 생계를 꾸려 나가는 것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개인의 독립을 실현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충분히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국민을 존엄하게 살려면, 결국 국민을 인간으로 보는 것이다. 모든 사람의 본성에 따라 살아야 자신의 삶을 잘 살 수 있고, 사람을 소외가 아니라 사람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삶을 위해 사는 것은 자신의 본성을 이해하고, 자신을 알고, 자신의 본성을 따르고, 내면의 부름에 귀를 기울이고, 진실한 자신을 살리고, 자신의 개성을 최대한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통치자로서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릴 수 있는 것은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즉, 진정으로 국민을 가장으로 삼고, 물질적 재산에서 부유로 나아가도록 유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인민의 정신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국민들이 정치적으로 민주와 자유를 누리도록 하고, 교육에서 국민을 인도하여 자신을 알게 하고, 자신을 살려야 한다. 이런 식으로, 그것은 진정한 "사람들을위한 삶" 입니다.
셋째, 앞차의 교훈.
관건은' 절대적' 이라는 단어에 대한 이해에 있다. 물론,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훌륭하고 일류입니다. 예를 들어, "절묘한 일" 은 일류의 기술입니다. 이곳은 고대 성현들의 고전 지식을 가리키며, 온 세상에 널리 퍼져 있는 근본 이치를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에 있어서, <역경> 계시의 정통이다. 두 번째는 단절된 것이다. 즉, 이런 학습은 역사적인 이유로 중단된 적이 있다. 성인으로서 자신의 독특한 학문을 계승하여 중생에게 봉사해야 한다.
유교 고전은 중국 역사상 여러 차례 충격을 받았다. 진화는 처음이었고, 이후 서한에 의해 이어졌다. 동한 말년에 불교가 동쪽에서 전해져 당나라의 중국인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조정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한유 등은 고문 운동을 제창하는데, 그 본질은 부흥경학이다. 이학은 자신의 이해로 이학을 형성했다. 청말 서학은 동쪽으로 점차 유교 경전이 다시 끊어졌다. 특히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이후, 오늘날까지 유교 고전은 깊은 오해와 억제에 시달렸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전통의 정수를 탐구하고, 서구 문화의 정수와 사회 현실을 결합하여 번영하는 중국을 창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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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4: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한정 없는 때까지 태평하다. 누가 그것을 가로수로 네 문장이라고 부릅니까?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계를 계승하고, 만세 태평" 은 북송유생 장재의 명언이다. 현대 철학자 풍우란은 이를' 횡로 4 구' 라고 부른다.
질문 5: 장재의' 횡수로 4 구' 는 무슨 깊은 뜻이 있는가? 즉, 그는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인자한 마음, 대공의 성인의 마음을 가질 수 있다.
"백성을 위해 생명을 만들다" 라는 말은 맹자의 "생명을 창조하다" 사상에서 직접 유래했다. 맹자? 직업에 충실하다. " 장재가 표기한' 국민을 위한 생명' 은 사실' 국민을 위한 생명, 내 동포의 생명' 이며, 그 생명은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고치는 것은 가르치는 것' 이다.
송유학은' 성인으로 가다' 로, 물론 공맹을 대표하는 전유학을 가리킨다. 절학' 은 도가 추앙하는 것이다. 사실 오늘날 우리가 보기에 전통문화의 정수를 발양하는 것을 가리킬 수 있다.
"세상을 위한 평화를 열어라." 주공과 공자 이후' 평화' 와' 대동' 은 줄곧 사회와 정치적 이상이었다. 북송 () 에 이르러 범중엄 () 을 대표하는 정치가 () 사상가들은 모두' 화화 ()' 라는 사상을 내놓았다. 장재는 현재의' 태평' 질서에 국한되지 않고,' 영생' 의' 태평' 전승 문제를 더 깊은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그의 특출한 점이다. "4 대 1" 에 대한 이해는 송초의 개국 배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조송 통치자는 국가 장기 분열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유입국국' 의 국책을 확립하여 사회질서를 재건하였다. 이런 정책 환경에서 장재 등을 대표하는 북송이학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유가가 추구하는 이상질서를 위한 영원한 정신기반을 마련하는 것이지' 자연의 법' 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요컨대,' 사개구' 는 사회와 국민의 정신적 가치, 삶의 의미, 학술적 전승, 정치적 이상을 포함한다.
질문 6:' 횡수로 4 구' 를 보고 느낀 작문문제를 잘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