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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는 사람들이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건곤은 몸 에만 있다-소옹 오언 절구 \ "건조 \" 감각을 읽는다

최근 북송 이학자 소옹의' 간윤곤' 을 보았다.

도는 사람에게서 멀지 않은데, 건곤은 몸만 있다.

누가 세상에 살 수 있는지, 쿤을 가지 않는다.

오언절구, 인상이 상당히 깊다.

소옹 (10 1 1 년-1077), 범양 이지재를 따라 하도, 낙서, 복희팔괘를 공부하여, 성과가 뛰어나다. 그는 또한 노란색' 돌',' 관내외사',' 선천적인 지도',' 유 전',' 일천 귀토집',' 매화시' 등을 저술했다. 가우 7 년 (1062), 낙양천궁사 서천진교남으로 이전하여 안락선생으로 봉쇄하다. 여행할 때는 반드시 차를 타고 혼자 당겨야 한다. 송인종 자우우와 송신종 시닝추 () 가 두 번 인용돼 모두' 갈 수 없다' 라고 불린다. 닝 10 년 (1077) 사망, 향년 67 세.

송철종 원우는 강걸로 쫓기고 공묘를 즐겼다. 천 백 년 동안 그 혼자만, 아무도 천의 이름으로 조정을 움직일 수 없다!

소옹은 유교' 주역' 학파의 이조 (그는 주문왕에 비할 수 없다) 로, <역경> 추연 가십을 먹는 시할아버지이다.

이성학' 의 창시자 중 한 명인 그는' 이성의 시' 의 중요한 옹호자, 즉 그의 시에서' 이성의 학' 의 이념을 전달하는 것이다.

주씨는 "강걸이 연구한 골수는' 제왕의 책' 에 있는데, 그 화초는 시이다" 고 말했다.

<역경> 계산으로 세계를 추론하는 위인' 제왕의 책' 의 저자,' 제왕' 은 무궁하거나 태극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소옹의' 간윤곤' 이 노래의 진실은 무엇일까?

이 오언절구는 읽기에 낭랑하고, 언어는 평평하고 간결하며, 음절은 아름답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것 같다.

불교 선종과 비슷하지만 불교 불교가 아니라 송명리학의 순순하다.

"gan yin Kun": 도교와 사람들은 멀지 않습니다, gan Kun 은 몸에만 있습니다; 누가 세계 밖의 다른 곳에서 건곤을 찾을 수 있습니까? ""

말은 정말 간단하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유일한 단어는' 사람',' 사람',' 구하다' 와 마찬가지로 모두 구하는 뜻이다.

건곤이란 무엇입니까?

건곤' 이라는 단어는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받았다.

손가락 하나 까딱하기 쉬운 건괘, 곤괘. 두 손가락 천지. 세 손가락이 태양과 달을 가리켰다. 음과 양 네 손가락, 강건하고 부드럽다. 다섯 손가락 나라, 강산, 천하. 여섯 손가락의 형세와 대국. 일곱 손가락의 황제와 황후. 여덟 손가락은 신비하고 계략이다.

"건곤은 몸에만 있다" 는 말에 따르면 괘상, 천지, 일월, 음양, 산천, 세계, 정세, 황태후 7 가지를 배제할 수 있으며 단 하나의 결론만 남았다. 이곳의' 건곤' 은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나 있고, 허무맹랑한' 도' 를 가리킨다. 이 길은 우리 안에 숨어 있다.

왜 사람들 속에 숨어있죠?

소옹은 이학자이자 이학자로서 주돈이처럼 도가 () 로부터 사상 자료를 끌어다가 수학적인 방법으로 이학 세계관을 세웠다. 그는 우주의 본원이' 태극',' 태극이 하나, 움직이지 않고,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신은 숫자를 낳고, 숫자는 이미지를 낳고, 이미지는 장기를 낳는다. "태극? 그것은 절대' 1' 로 숫자와 이미지를 분할하고 설정해 이미지에서 우주의 만물을 추론한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태극은 우주의 본원이자 주체의식의 기초이기도 하다. "마음은 태극이고, 도는 태극이다."

소옹의 시, 첫 글자는 도이다. 그래서 그의 생각에 따르면 이 길은 태극, 즉 나야, 사실 아비의 도인데, 이것은 종잡을 수 없는 것이다. 도는 도일 수 있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여기서 도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소옹 이곳의' 건곤' 은' 도' 나' 태극' 을 의미한다. 인생은 건곤 (천지) 사이에서 언제나 도의 영향과 제약을 받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하늘과 땅과 무관하게 하늘과 땅 사이에 유행하는" 가스 "를 호흡하지 않고 혼자 살 수 없다!

그래서 소옹은 "도는 사람과 멀지 않다. 간곤은 몸만 있다" 고 분명히 말했다.

"길은 사람을 떠날 수 없고, 사람은 길을 떠날 수 없다", "건곤이 우리 위에 있다."

이는 "누가 천지 (건곤) 밖에서 살 수 있다면 건곤 (천지) 을 만지지 마라" 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소옹의 오언절구는 아무도 자신의 몸을 버리고 또 다른 천지 (건곤) 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준다. 천지건곤의 길만이 나에게 녹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해방의 문이다.

이 "리" (사물) 는 천지 사이에서 유행하며 일상생활의 모든 방면에 스며든다. 세상 만물은 모두 필연적인' 원인' 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의지를 옮기지 않는다.

인간의 의지로 옮겨가지 않는' 도리' 가 있기 때문이다. 이성' 을 따르는 사람만이 인생의 궤적을 체험하고 수정할 수 있다. 이성' 의 입장에서 세계의 사람과 일을 관찰하는 것은 세상에 선악의 구분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만물이 하나, 하나는 만물' 이다. 즉' 나 없는 나' 의 경지에 이르면 나는 사심이 없을 것이다. 사심을 잊는 것은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사람과 일 (분쟁) 을 처리하는 것은 매우 적절할 것이다. 이것은 사물의 "자연" (자연) 에 도달합니다.

만약' 나' 의 입장이나 각도에서 사람과 일을 관찰한다면. 사랑과 증오가 서로 얽혀 있다. 나는 연애를 참을 수 없었다. 지나친 방종은 필연적으로 이기심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기심은 너를 평생 어지럽게 할 것이다. 몰라, 뒤바뀌고 막막해. 너는 네 마음속에 내가 있다는 것만 알지만, 한 가지가 진짜라는 것을 모른다.

세상의 만물은' 리' 가 있어야 존재할 수 있다. 화가 일단 막히면 사물의 본색을 나타내는' 도리' 도 사라진다. 사람과 사물은 "가스" 가 있어야 모양 (코끼리), 모양 (코끼리) 이 영향을 받지만, 가스는 반드시 은폐되어 나타나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생활 중에 부상을 당하거나 수술을 받은 사람, 동식물 등 모든 생물의 이미지를 손상시킨 사람, 그들의 기세는 반드시 손상을 입게 될 것이다.)

"리" 가 중위에 있지 않으면 공기가 편향되고 모양 (코끼리) 이 편향된다. 전반적으로,' 중립적' 사심 없는 상태에서 사물의 본모습에 맞지 않는 것은 없다. 일단' 중간' 을 잃으면, 원래의 것에서 벗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