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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논하다.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교육의 과정은 학생들의 지식, 사랑, 의미 및 행동을 육성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사상 내부 갈등 투쟁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학생 활동과 교류를 조직하고 다양한 교육의 영향을 통일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장기적이고, 반복되고,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과정이다. 그것은 도덕인지, 도덕감정, 도덕의지, 도덕행위가 함께 작용하는 종합 과정이다. 그러나 일부 교사들은 덕성의 형성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장기적이고 반복되는 과정이며,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과정이다. 그들은 내면화를 중시하지 않고 형식만 중시하고 실효를 중시하지 않아' 순도덕' 의 학생들을 양성하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학생들의 좋은 품성의 형성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사회를 인식하고, 사회에 참여하고, 사회에 적응하고, 사랑, 책임감, 좋은 행동 습관, 인격을 가진 자격을 갖춘 사회주의 시민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까?

첫째, 교재를 유연하게 통합하고, 수업과 생활의 통일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좋은 품성의 배양을 촉진한다.

새로운 교재관에 따르면 교재는 지식과 정보의 전달체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 의존하는 주제와 패러다임이기도 하다. 교재는 교사가 유아활동을 트리거하는 도구이며, 유아가 활동을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이다. 교재를 개방하고, 교수를 위한 여지를 남겨두고, 교사가 현지와 학생의 실제에 연락할 수 있게 하고, 사회의 새로운 정보, 과학 기술의 새로운 성과, 학생 생활의 새로운 문제, 새로운 현상을 교과 내용에 흡수할 수 있게 하여, 끊임없이 교육 교수의 타깃, 효과, 적극성을 높인다. 도덕수양이 생활로 복귀한다' 와' 아이의 현실생활에 관심을 갖는다' 는 기본 이념에 힘입어, 나는 종종 교육 전에 학생들을 조사하고, 그들의 현실생활을 이해하고, 교재의 내용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4 학년 하권의' 눈을 닦다' 라는 수업에는' 살인마피',' 고대 점쟁이',' 컴퓨터 점쟁이' 등의 내용이 실려 있다. 이러한 내용 분석에서' 미신을 폭로하고 과학을 믿는다' 는 목적을 달성했다. 도시의 아이들에게는' 요괴피',' 고대인의 점쟁이' 가 아이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교육에서 나는 학생들의 실제 출발부터 주로' 컴퓨터 점쟁이',' 별점점' 등 아이의 생활에 가까운 내용으로 시작한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일부 시골에서는 현대 과학기술이 아직 보급되지 않아' 컴퓨터 점쟁이' 가 분명히 적절하지 않아 생략할 수 있다. 학생 주변의 몇 가지 예를 통해, 다른 꿍꿍이가 있는 사람들에게 간단한 과학 원리와 애매모호한 말로 부정행위의 목적에 대한 답변을 하라고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과학명언)

둘째, 혁신을 통해 활동을 전개하고, 도덕 형성의 내적 추진력을 발굴하여, 학생들의 좋은 품성의 배양을 촉진한다.

자질교육은 교실 수업을 개혁하고 학생의 주체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것을 요구한다. 교사는 학생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학습 활동에서 그들의 주체적 지위를 확립해야 한다. 학생이 학습의 주인으로서 교실 수업 활동과 사회 실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개인의 발전을 느끼고 체험하고 깨닫고,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구축하고, 내면화된 심리와 도덕적 자질을 형성하며, 자신의 건강한 인격을 배양하게 하다.

1. 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이라는 말이 있다. 학생의 나이 특성에 따라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것은 학생의 자각 행동 의도를 자극하는 것과 같다. 강력한 내동력을 창출하고 자각적이고 유쾌하게 행동실험을 하여 자발적으로 도덕이해를 심화시키고 도덕행위를 촉진하며 도덕의지를 강화하는 것과 같다. 학생의 주동성과 학습주체성을 충분히 반영하다. 공허한 설교는 학생들에게 좋은 품성과 사회 적응력을 형성하기 쉽지 않다. 활동은 생동감 있고 재미있고 참여성이 강하며 학생들의 사랑을 받으며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데 더욱 유리하다.

2. 상호 작용 강화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은 학생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 학생을 지식을 받아들이는 기계로 여길 수 있는지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의 학습은 수동적이며, 학생의 품성의 형성에 불리하다. 교류상호 작용은 학생인지 과정의 특징을 바탕으로 학생을 학습의 주인으로 삼아 교류에서 느끼는 것이다. 교학에서, 때때로 나는' 생활 AB 극' 의 모델을 참고하여, 교학 목표에 근거하여 이야기 줄거리 (결말 없음) 를 가정하고,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설정하고,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한다. 선택 과정에서 학생들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원인을 설명할 때, 모든 사람의 관점, 견해, 문제는 교류에서 보완되고 변론에서 수정된다. 이른바' 이치와 변론의 변론이 분명하지 않고, 법과 변론의 변론이 더 분명하다' 는 것이다. " 학생들의 상호 교류에서 도덕관념은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옳고 그름은 명료하며, 학생들의 분별력은 사고의 불꽃의 충돌에서 강화된다. 이런 도덕관념의 형성을 믿으면 학생들에게 더욱 깊고 지속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3. 연습에 주의하세요

덕육 과정에서 이해와 추리는 덕육 과정의 영혼이고, 감동은 덕육 과정의 촉매제이며, 유도는 덕육 과정의 출발점이자 귀착점이다. 학생들의 도덕을 실처로 만들고, 학생들을 사회실천에 참여시키고, 학생들이 도덕관념의 지도 하에 행동으로 자신의 도덕관념을 인식, 검증, 심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실천은 단지 실제 지도 행위와 연계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에게 진정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품성 배양에서 학생들의 사회 실천 활동의 역할을 특별히 중시하여 다채로운 실천 활동을 전개하였다. 예를 들어, 학교는' 봉성을 걷다' 는 실천 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이 6 년 안에 고향의 관광지를 유람할 수 있게 하여, 그들이 고향을 사랑하는 사상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하였다. 학교는' 문명소승객' 평가 활동을 전개하고, 등급을 통해 학생들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문명승객이 되고, 문명의 꽃을 도시 곳곳에 퍼뜨린다. "전통 명절 문화와 초등학생 도덕 양성 연구" 과제 그룹을 설립하여 학생들을 이끌고 중국 전통 명절 문화를 연구하고, 전통 명절 중의 덕육 요소를 발굴하며, 학생을 중국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지도한다. 이러한 활동의 전개를 통해 학생들은 진정으로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이룰 수 있다.

셋째, 가정 학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사상 도덕 교육의 합력을 형성하여 학생들의 좋은 품성의 배양을 촉진한다.

한 사람의 도덕적 자질은 생활의 모든 방면에 나타난다. 즉, 생활 없이는' 순수한 도덕' 이 없고, 가정은 학생의 원시 상태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가정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학교 교육은 가정 교육의 협조와 지원 하에서만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교명언) 따라서 우리 학교는 학부모 학교를 적극 운영하고 학부모회, 교육 개방일 등의 활동을 정기적으로 전개하며, 교육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부모를 훈련시키고 미성년자 사상윤리 건설 경로를 넓히도록 초청했다. 학부모와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 담임 선생님은 전통적인 가정 방문 방식을 통해 학부모를 교육지도하는 것 외에도 첨단 과학기술 수단을 이용하여 가정교육을 실시간으로 지도한다. 우리 학교의 많은 선생님들은 학급 QQ 그룹과 학급 블로그를 설립하여 곤혹과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을 마련하고 학부모와의 실시간 상호 작용과 현장 지도를 실현하여 학생들의 좋은 품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만 학생 품성의 형성이 수동적으로 주동적이고 강제적으로 자각하여 결국 도덕행위가 실현될 수 있다. 학생들이 실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제기하고, 사회 실천 경험에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여 점차 좋은 품성을 형성하도록 유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