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 1442- 1527) 명대 산둥 라이주시 지머현 해윤시골 사람. 정통 7 년 (기원 1442), 섣달 초하루, 로교 (일명, 무위교) 창시자. 그들의 교파는 당시와 나중에 정부에 의해 자주 금지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종종 가명으로 생활하며, 문헌에 기재된 그들의 이름은 여러 가지 버전으로 되어 있다. 그들의 본명은 나홍, 나춘, 나인, 나영이다. 다른 사후 번호로는 사청, 사원, 궁원, 궁품, 회청, 회가상, 의리, 회진, 경청, 경청, 청영, 인청, 춘영, 면강, 애천, 위군 등이 있다. 그는 오공, 푸인, 혜진, 무위, 청언니의 이름을 사용했다. 사제, 거사 등 도교명도 있다. 자이나교의 기록은 정재, 정안, 경안이다. 이후 제자는 이를 나조라고 불렀고,' 무위의 조상' 이라고도 불렀다
나청의 집은 매우 가난해서, 그의 여러 세대는 모두 군위생연구소의 일원이다. 그가 세 살 때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일곱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그는 그의 삼촌과 숙모가 키웠다. 14 살 때 외삼촌이 군대에 입대하여 북직리 미운현 북구 (오늘 베이징 미운현) 로 옮겨져 그곳에 주둔해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고아의 성장 경력과 젊었을 때의 어려운 군 경력으로 로청이는 인간의 고통에 시달렸고, 종교에 대한 추구가 싹트고 세상의 진실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군 복무 중 그는 안과 결혼하여 아들 버정과 딸 버광을 낳았다. 성화 6 년 (기원 1470 년), 그는 의연히 제대했고, 아들은 장군이 되어 열국을 돌아다니며 스승을 찾아 생사, 옳고 그름, 깨달음을 벗어나는 길을 찾기를 희망했다. 그는 임경파의 오공선사와 보월스님으로부터 금강경과 화엄경을 공부하고 정토종과 선종을 공부하며 각 주요 절에 가서 명상을 했다. 그가' 고수오도권' 이라는 책에서 기술한 바에 따르면, 이런' 밤낮없이' 고수오도과정은 전후 13 년을 썼다. 먼저 불교 정토종 법문을 수습하는 것부터 8 년 동안 토미를 배웠지만 소용이 없었다. 염불명이 소용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런 다음 남종선 () 으로 전향하여 공부하다. 3 년간의 고독 끝에 그는 갑자기' 부처의 법신이 인심에 있다' 는 것을 깨달았고, 부처는 자신의 본성에서 외적인 수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도가의' 조용주의' 사상을 흡수해 남선의 깨달음법과 결합해 이른바' 무위법' 을 만들어 모든 사람이' 자식이 없는 부모' 로 태어났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자식이 없는 부모가 사는' 진공 고향' 으로 돌아가기 전에 조용하고 무위해야 한다.
나청은 성화 18 년 (서기 1482 년) 10 월 18 일 깨달음을 얻어 변변두리 수송 병사, 수비대 장교, 수병에게 이 이야기를 퍼뜨리기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북경에 가서 선교를 하고 국경을 넘는 기적을 공연했다. 점점 더 많은 신도들이 정부의 주의를 끌었기 때문에, 그는 관청에 체포되어' 이단' 을 이유로 투옥되었다. 수감 기간 동안 나청은 자신이 사고를 당할까 봐 자신이 깨달은' 무위법' 을 고전으로 써서 세상에 널리 퍼지기로 했다. 당시 마침 장용이라는 내시가 그의 문하에 귀의했다. 나청은 그에게 사람을 오대산에 보내 복은과 부보 두 제자를 감옥으로 데리고 가서' 오경 쓰기' 를 하라고 명령했다. 제자들은 나청 구두 설교의 대의를 옮겨 귀중한 두루마리 형식으로 적어 나조의 최초의 오경이 되었다. 나중에 나청의 추종자들이 다방면으로 뛰어다니며 은으로 권세 있는 사람을 소통한 후 나청이 풀려났다. 나청이 출소한 후, 더욱 적극적으로 선교를 하고, 미운 지역에 불법을 전파하고, 여러 차례 산둥 고향으로 돌아가 선교를 하였다. 정덕 4 년 (기원 1509 년),' 무위파 그는 또한 자신의 가족을 주둔군에서 인근 십리성으로 데리고 가서 선교를 도왔고 (1) 로씨의 자녀와 친척을 주요 성직자로 만들었다. 그는 또한 미운곡위 북구 사마대에 강당을 짓고 불법을 선포하고 전도업을 했다. 기본 거점이 세워진 후, 그는 또 도처에서 선교했고, 심지어 한 번은 절강에 갔고, 대녕, 블루봉 등 승려들의 지지를 받았다. 많은 농민, 수공업자, 작은 상인 외에도 많은 학생, 관원, 상인, 궁정 내시, 스님도사도 무위로 귀의했다.
나청이 살아 있을 때, 무위 치치 사상은 이미 직예북에서 노우, 심지어 강남까지 전파되었다. 교류 과정에서 나청의 제자들은 나청이 스님을 이긴 이야기를 자주 퍼뜨렸다. 그는 티베트 스님이 중국에 와서 불교에 대해 토론하도록 정덕황제에게 사람을 보내달라고 요청했고, 중국이 변론을 이길 수 없다면 귀순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렇지 않으면 티베트 스님이 대규모로 침입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황제는 먼저 천사 장전 () 으로부터 응답을 보냈다. 불교와 도교는 연락이 없기 때문에 장천사의 대답은 스님을 설득할 수 없다. 태감 장용과 당상서의 촉구로 황제는 나청을 청해 스님과 논쟁을 벌여야 했다. 나청은 선종에 정통하다. 그는 늘 정선 형식으로 스님에게 길을 구하지만, 스님은 어쩔 수 없이 무릎을 꿇어야 한다. 황제 는 황제 로 밀봉, 희망 을 기쁘게, 로얄 보험 목록을 제공, 생활 baiguan 는 루오 가르침을 억압 할 수 없습니다. 무위교 신자들은' 성지' 라는 이름으로 5 권 6 권을 대량으로 발행해 각종 경로를 통해 가징 6 년 (기원 1527 년), 나청이 85 세의 나이로 경기 탄주 부근에 묻혔다. 그의 장례식은 매우 성대해서 제자 대녕 스님이 그를 위해 의식을 거행했다. 당시 많은 유명한 베이징 관원, 궁중집사, 장교, 불교도, 도교도들이 참배하러 와서 제문을 낭독했다. 미운위주장 양두사도 관을 기증하고 능원에 13 층' 무위탑' 을 짓고 비석을 세워' 무위' 라고 적었다. 청나라까지? 건륭 11 년 (기원 1746 년), 정부가 직리 미운현 나교를 수사할 때 그 무덤은 철거되었다. 이로부터 나청이 창립한 무위종교는 나청의 자녀와 다른 성의 후손들의 전파를 통해 당시 사회 각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죽은 후, 그는 신도들에게 존칭을 받았고, 그가 세운 무위교도 () 를' 나교 ()' 라고 불렀다. 교무는 그의 자녀가 주재한다. 나조오경 초판은 정덕 4 년 (기원 1509) 에 있었고, 만력사십육 년 (기원 16 19) 은 파괴가 금지되었다. 금지령이 10 년이 지났고 숭정 2 년 (기원 1629 년) 의 간행물이 나왔다. 청나라 당국은 무위교와 나조오경을 금지할 때 여전히 89 종의 간행물이 남아 있어 나교가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향을 놓고 볼 때, 명말 이후의 민간 종교 창시자들은 대부분 나청 종교 사상에서 영감을 받았다. 어떤 것은 5 서 6 권 필경을 모방하고, 어떤 것은 나조가 환생한다고 주장하고, 어떤 것은 그 교리와 학설을 답습한다. 이렇게 흥성한 민간 종교도 한산덕청 연지숙홍 미장도 개관 등 불교의 유명한 고승이 무웨이에 대한 공격을 불러일으켰다. 그에 더해, 이 새로운 민간 교파들은 홍양파, 장생파, 청련파, 진공파, 대승파 등 여러 가지를 끊임없이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것은 민간에서 널리 전해져 청나라를 매우 번영하는 민간 분파 왕조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