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중국 고유의 종교로 18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교리는 중국 본토 문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중국의 옥토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선명한 중국특색, 중국 문화의 모든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도교의 명칭은 고대의 신도에서 유래했다. 둘째, 도론은 노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가장 먼저 노자의' 슬주' 에서 볼 수 있다. 도교의 초기 기원은 노자와 장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도교는 노자를 지도자로 삼는다. 하지만 일반 학계에서는 도교의 첫 공식 경전이' 태평경' 으로 동한 () 에서 완성되었기 때문에 동한 () 는 도교의 초창기로 여겨진다. 도교에서 도교실체 활동의 공식 존재는 동한 말년 태평도와 오두미도의 출현으로,' 태평경',' 주역 참계약',' 노자상귀주' 세 권의 책은 도교신앙과 학설이 형성한 상징이다. 한말, 장각은 태평도를 세웠고, 뒤이어' 황수건' 봉기가 실패하여 태평도가 쇠퇴했다. 이와 함께' 오미콩도' (이후 석천도, 즉 정의도로) 가 발전했다. 남북조 시대에는 북조도교경구개혁, 남조도교경거홍, 육, 도홍경개혁으로 황제의 지지를 받아 크게 발전했다. 그중 도홍경을 대표하는 상청파는 이 시기 유명한 도가 학파이다. 수당 시대에는 도교가 더 발전하여 많은 작은 파벌이 생겨났고, 수련방식도 수련외단에서 수련내단으로 바뀌었다. 김원 시대가 되자 또 하나의 대교파, 즉 전진교가 나타났다. 이후 각 파는 점차 융합되어 명청에 이르러 부우학파의 대표가 되었고, 전진도는 단테학파의 대표가 되었다. 민국 이후 연년 전란으로 도교가 타격을 받아 많은 절이 파괴되고 그 기세가 점점 쇠약해졌다. 도교계 인사들은 이 종교를 지키기 위해 일부 도교 군중 조직을 설립했다. 19 12 년, 베이징 백운관은 전진전국기구' 중앙도교사' 를 설립했다. 같은 해 정일파 제 62 대 교사 장도 상해에 정일파 전국교회 조직을 설립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상하이 지부만 설립했다. 도교학자 진천녕 선생은' 중국 신선학원' 을 창설하고,' 신선월간지',' 양산반월간지' 등 교학 잡지를 편집한다. 그는 전통적인' 중국 신선학파' 와 도교의 구분을 주장했다. 1949 이후 중국 대륙은 베이징 백운관에서 도교 군중 조직인' 중국도교협회' 를 창설해' 문화대혁명' 의 타격을 받아 활동을 중단했다. 1980 년,' 중국도교협회' 회복활동, 각지도관이 점차 회복되었다. 도교를 촉진하고 발전시키는 일은 중국 도교협회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협회가 주최하는 계간지' 중국도교' 가 이미 출판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도교의' 천인의 조화' 사상과 세계관이 점점 더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유럽인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도가는' 도' 라는 이름으로, 노장의 이치를 말하거나, 말 안팎을 겸비하거나, 부호의 묘미를 말한다. 그 교리는' 도' 나' 도덕' 을 핵심으로 하고, 세상 만물은 모두' 도', 즉 이른바' 이생, 이생, 삼생, 삼생' 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며, 모든 사회생활은' 도' 를 따라야 한다. 구체적으로' 하늘',' 땅',' 사람',' 귀신' 의 네 방면에서 학설 체계를 전개하다. 하늘은 실제 우주뿐만 아니라 신선이 사는 곳도 가리킨다. 천계는 36 일로 불리는데, 천계에는 천문이 있고, 안에는 옥루가 하나 있는데, 그 안에는 신선, 천선, 천제, 천마, 천하, 천병, 천병, 천일, 천녀가 있다. 그 종사자는 하늘이다. 땅은 진실한 대지와 만물, 유령이 고생하는 지옥을 가리킨다. 그것의 운행은 터널의 영향을 받는다. 사람은 사람과 유한한 개체를 모두 가리킨다. 사람의 말과 행동은 모두 인정과 인정이 있어야 한다. 귀신이란 사람의 귀속을 가리킨다. 사람이 덕을 쌓을 수 있다면 어둠에서 벗어나 고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의 성은 귀신전에 기록되지 않고 유명한 귀신선이다. 신선도 도교 교리와 사상의 우상 구현이다. 도교는 중국의 오래된 태양, 달, 별, 강, 산맥, 조상, 죽은 사람들이 모두 그들의 조상을 숭배하는 신앙 습관을 답습하고 신, 지신, 귀신을 포함한 복잡한 신 체계를 형성하는 다신 종교이다.
도사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성직자, 즉 도사이다. 태효서랑경'' 인도대로, 사후 도사' 에 따르면. " "몸과 마음이 논리에 맞고, 도리에 순응하며, 따라서 칭찬하는 자를 칭송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모산도 나부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스승의 학도는' 정일' 과' 전진' 으로 나눌 수 있다. 궁관에 따르면 교무는' 대사',' 전주',' 지객' 으로 나눌 수 있다. 또 다른 부류는 서민으로, "속인" 혹은 "신도" 라고 불린다. 궁관' 은 도교의 가장 중요한 조직 형식이다. 궁묘는 도사 수도사, 경건한 의식, 의식을 거행하는 장소이다. 도교에는 채식부, 다공장, 교육단체 (예: 도교반, 도교고전반), 자선단체 (예: 경로원, 진료소, 의약부) 도 있다.
도교의 의식은 일상적인 아침저녁수업 외에도 대규모 공덕을 포함해서 통칭하여' 재계' 라고 부른다. "라마단" 즉 가스, 희생 전에 몸과 마음이 깔끔하다. "소원" 은 제단을 세우고 기도를 하는 의식이다. 도교재계는 황, 금, 옥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황지, 횡단의 죽음에 바쳐진다. 김갈대는 초도를 넘어 장수, 끝없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옥, 재해 해소를 위해 특별히 복을 빌다. 도장은 일 단위로 하루, 3 일, 7 일, 49 일에서 다양하다.
도교는 도사가 하늘을 고치는 중요한 종교 행위이다. 일반적으로 외단, 내단, 먹고 사는 것으로 여겨진다. 외용선단은 생산자가 복용한 후 선단난로나 솥에서 납 수은 등의 미네랄을 태워' 영원히 살 수 있는' 선단이다. 당나라 이후 점차 내단술로 대체되었다. 네이단, 행기, 유도기, 호흡, 호흡의 총칭은 인체를 난로정으로 이용하여 정기가 체내에 단약으로 응결되어 장생불로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가리킨다. 김원 이래 내단술이 점차 성행하고 있으며, 그 기원은 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중국의 의학과 양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음식은 장수를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것을 말한다. 방에서, 남녀 성교를 통해 영생을 찾는 것을 가리킨다.
도교는 한족을 위주로 하며 창족, 백족, 장족 등 소수민족에도 전해진다.
참고 자료:
/luntan/ren/7- 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