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중국 고유의 전통 종교. 도를 가장 높은 신앙으로 하여 붙여진 이름. 그것은 중국 고대 도교사상과 이론을 바탕으로 신선정단, 민간 귀신 숭배 관념, 요술 활동을 흡수하여 형성된 조직적인 종교이다. 도교는 조직되고 제도화된 종교로서 고전적인 교리, 실천, 활동뿐만 아니라 종교 단체, 학과 체계, 종교 활동 장소 (절) 도 있다. 이런 성숙하고 완전한 도교는 긴 형성과 발전 과정을 거쳤다.
역사와 교파 도교는 동한 중기에 형성되기 시작했다. 동한 말년부터 위진 남북조까지 도교가 정식으로 형성되고 확립되었다. 최초의 종교 조직은 능이 창설한 오두미도로 서남 바촉 지역에 전해졌다. 사슴인 장각이 개척한 태평도는 중원의 청서, 희우, 양양, 우암팔주에 널리 퍼져 있다. 태평도와 오두미도는 모두 물주문으로 사람을 대하고 도교를 잘 이용하여 백성들을 교화한다. 그 교리와 마법으로 볼 때 민간 원시 종교 단체에 속한다. 한말 위진 시대에 이 두 도교단체는 하층 민중의 봉기와 반란을 조직하여 통치계급의 이익을 심각하게 위협했기 때문에 정부의 탄압과 제한을 받았다. 위진 이후 도교는 제도화된 공식 정통 종교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사회에서 유행하는 신선 신앙과 각종 요술 방법을 총결하고, 이론적으로 수선의 가능성을 설명하고, 선단 등 요술 방법을 복용하는 수선을 제시했다. 그는 또한 초기 민간 도교의 활동을 맹렬히 비난하고 신선방술과 유교 경전 교리를 결합한 학설을 제시하여 도교의 진일보한 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이후 동진 후기부터 남북조 시대까지 도사와 도사가 발기한 도교 개혁 활동이 중국 남북에서 잇따라 등장해 코우, 육지, 도홍경 등을 대표한다. 도교의 고전, 교리, 교칙, 종파가 개조되고 풍부해졌고, 고전 과학과 신선방술 위주의 도교신유파 (예: 상청파, 영보파, 신천사도, 누관도 등) 가 쏟아져 도교의 주류가 되었다. 신도가는 공식 통치자의 인가를 받아 이후의 유석도 구도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
\ "도덕적 고전 \" 돌 조각 (조 멩? 책)
수당 북송 시대에는 공식 도교가 흥성했다. 당나라 황실은 태상노군의 후예라고 자칭하며 건국 이래 도교를 추앙하여 도교를 삼교의 우두머리로 규정하였다. 당현종은 특히 도교를 믿고, 노인을 헌원대제, 대성, 도덕경을 과거과목으로 봉했다. 도교 여관은 종정사에 귀속되어 관리했고, 유명한 도사는 조정의 사랑을 받았다. 그는 또한 양국의 수도와 전국 각지에서 규모가 큰 궁묘를 건설하여 어르신을 모시고, 어르신을 여러 차례 소집하여 상서로운 일을 전수하라고 명령했다. 북과 도교신 조씨를 황실 조상으로 공경하고 옥황상제 칭호를 여러 차례 부여하여 궁전을 건립하여 숭배하였다. 당송 통치자의 존경과 지지로 당시 도교가 흥성했다. 당 북송 시대에는' 도장' 이 여러 차례 공식 편집을 받아 도교고전, 교리, 과학기구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속출하여 도교학술문화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당말 북송 이후 도교 교리에 새로운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것은 주로 유교, 석방, 도삼가의 결합으로 나타났고, 내단술 위주의 중금록단파가 도교에서 일어나기 시작했다. 5 대 송초 화산도사 진연, 북송도사 장백단은 유교 <역경>, 불교 선종 이론을 흡수하고 도교사상과 초기 도교연금단 양생법을 결합해 내단 이론과 방법을 탐구했다. 남송과 김원이 대치했을 때 도교 내부에 큰 변화가 일어나 새로운 도교유파가 속출하고 있다. 북방에는 전진도, 진도, 태을도가 있고, 남방에는 남종, 위청, 심호, 정명도 등 신도파가 있다. 석천도, 상청도, 영보도 등 초기의 옛 도교는 교리와 도교에도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이 도가들의 교리상의 공통된 특징은 삼교합을 옹호하고 유석도 동원을 주장하는 것이다. 삼교가 함께 논의한 심성 문제는 이 시기 도가 철학의 중심 화제가 되었다. 유가의 천도관, 불교의 깨달음선법은 모두 도가에게 흡수되어 융합되었다. 전진도와 당시 선단파 남종은 모두 내단을 전문적으로 수련하고 쌍수생을 주장하는 종교단체로 수련순서에 선생의 후생 두 파를 형성했다. 내단학의 영향으로 남부의 다른 복우도학파는 내단학과 복우도를 융합해' 내단외약' 과' 내도외약' 을 주장하며 내단학을 복우주문의 기초로 삼았다. 도교도 더욱 온전하고 성숙하다. 원나라 통일 이후 남북도파가 재조합하여 내단 위주의 전진도와 정일파 도교를 형성하여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도교는 명청 시대에 쇠퇴하여 사회적 지위가 점차 하락하였다. 전반적으로, 도교의 교리와 교리체계는 크게 발전하지는 못했지만, 도교사상은 광활한 사회에서 더욱 보급되고 전파되었다. 도사가 통속적으로 해석한 내단술은 각 업종, 특히 유생으로 전해졌다. 태상감감',' 은문' 등 도교충언서들은 관료사대부로서 봉건예교를 선전하는 통속도서로 민간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크고 작은 각종 도관은 관신 백성들을 위해 널리 경배한다. 사회에서 신선이 몸을 돌려 재계를 하는 것을 돕는 것이 유행이다. 도교의 신선신앙과 연금단 이론이 이 시대의 대량의 문학 작품에 스며들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하층 사회의 비밀 종교 단체들이 잇따라 등장했고, 그들은 도가 사상을 흡수했다. 나교, 황천도, 홍양 등과 같은 일부 교파는 교리, 방법, 조직제도 등에서 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청말민국 시절까지 도교는 전통 종교 신앙으로서 중국의 사상 문화와 사회 풍습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베이징 백운사 도사가 경을 낭독하다
신앙과 마법도교는 그 신앙도교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는데, 그 교리와 신선방술은 모두 여기에서 유래했다. "도" 는 원래 진나라 도교의 철학적 개념이었다. 노자와 장자는 도를 세상 만물의 신비한 본원으로 간주하고 현실 세계 만물을 초월하는 우주의 최고 법칙이기도 하다. 동한 이 형성되기 시작한 도교는 도가 사상을 계승하여' 도' 의 신비와 초월성을 부각시켜 무한한 힘을 가진 종교 우상으로 신화했다. 도교는' 큰길' 이 혼돈 속에서 태어났을 때 천지만물을 낳았을 뿐만 아니라 후세에 모양과 이름을 바꾸어 세상에 와서 황제를 보좌하고 위난을 구제했다고 생각한다. 경전을 전하고 백성을 교육하다. 태상노군 (즉 노자 본인) 은 도래가 전파할 때의 화신이다. 최초의 도교단체 오두미도는 큰길을 최고신으로, 태상노군을 시조로 삼았다. 동진 남북조 이후 도교가 숭배하는 신이 바뀌어 삼청존신을 비롯한 다신 숭배 체계를 형성하였다. 삼청', 즉 옥청초불, 상청영보불, 상청도덕생활불은 화생 우주, 사장 세계, 전경의 최고 본존이다. 사황, 오제, 삼십이제, 해와 달과 별의 신, 오악사해의 신, 명계의 신 등이 있다. 이들은 도교에 의해 존중됩니다. 이 위대한 신들은 또한 많은 조천 관원, 마법 병사, 장군, 어린 아이와 왕실 여성, 왕실 남편, 예절식 등을 통치하고 있다. 이런 거대하고 질서 있는 신령체계는 사실상 봉건 사회가 황제를 비롯한 관료 등급제도가 천정에 투영된 것이다.
신선은 도교신앙의 또 다른 신이다. 상술한 천지 자연의 신과 달리 신선은 주로 수련을 통해 도를 얻은 신과 실물을 가리킨다. 그들은 천궁 경루, 선산동부, 섬신주에 살고 있으며, 각종 신통이 광대하여 피할 수 있고, 창조물을 바꿀 수 있고, 왕래할 수 있다. 도교 서적의 동화에는 신선이 많이 기재되어 있고, 전설의 상고 신선, 역대 제왕상, 걸출한 문화인물, 도교 역사상 도사 마술사 (예: 장천사, 여동빈, 장삼풍 등) 가 있다. 도교는 문신, 부뚜막 신, 재신, 삼관신, 지신, 성호신, 마조, 동악대제 등 민간이 숭배하는 흔한 신들을 숭배한다. 신선과 세속신령에 대한 숭배는 도교를 하층 민중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 그들의 일상 생산 오락 활동과 풍습의 일부가 되었다.
도교 연금술로 (명나라)
도교는 인간이 수련을 통해 질병과 죽음을 이기고 영생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복잡한 종교 실천 이론과 방법을 만들었다. 이 식단들은 다음과 같은 종류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종류는 고대 신선에서 유래한 식법으로, 채집된 천연동식물 약재와 인공제제를 복용한 선단 (외용선단) 을 포함한다. 약물로 몸을 튼튼하게 하고, 장수를 연장하고 병을 제거하고, 영원히 사는 것이 목적이다. 두 번째 범주는 고대 양생가의 수련법에서 유래한 것으로, 다양한 양생방법 (예: 사양신, 태리 토기, 고정실, 유도굴신, 삼키기, 타악기, 마사지, 미용 등) 을 포함한다. 목적은 자기 심신 단련, 체력 강화, 안정정신, 장수 연장이다. 이 두 가지 외용 알약은 정신을 형성하는 내단술과 함께 도교 후기 내단술을 형성했다. 세 번째 마법은 고대 마법사와 마술사 (예: 주문을 외우거나 재계기도, 첫 경배 등) 에서 유래했다. 목적은 신을 불러 귀신을 쫓아내고, 악령을 쫓아내고, 재난을 없애는 것이다. 이런 편측에는 많은 미신적 성분이 있지만 고대에도 병을 치료하고 위생하는 효능이 있다고 여겨졌다. 이 밖에도 점술, 점술, 별기, 관풍각, 변프랙털, 안개 토불, 구우, 장장, 천둥 등 도가의 잡술이 많다. 이런 마술 공연도 강호도사들이 많이 사용하지만 장생불로와는 상관이 없다.
도교도들이 종교 의식을 수습하고 거행하는 곳은 남북조 때' 루' 또는' 정실' 이라고 불렸고, 수당 후는' 도관' 이나' 안당' 이라고 불렸다. 역대 절의 형식과 규모는 다르지만 삼청 옥제 여조 영관 등을 포함한 궁전식이다. 당송 이후 도관은 도시와 농촌에 널리 퍼졌다. 도교의 일상적인 종교 활동에는 경경 수업, 제사 신령과 명절 축복, 도장 내 신도들을 위해 재해 해소, 망령 초도 등이 있다. 도교에는 스승을 모시고 예예를 배우고, 고전을 가르치고, 불법을 전파하고, 일상생활을 하고, 출국여행을 하고, 선정을 배우는 등 복잡한 학과가 있다.
[분류]: 종합 백과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