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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진의 향속

I. 가족

구사회에서 가장은 가족의 경제수지, 생산생활 안배, 혼상결혼, 외사를 주관하는 권세가 높은 남자였다. 가족 중 후손의 이름은 같은 씨족 족보의 세대 순서에 따라 배열된다. 그리고 대가족, 3 대 동당, 심지어 4 대 5 대 동당에 사는 것은 일종의 영예와 영광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남녀 평등, 결혼의 자유, 가족 관계의 평등은 남성이 주인이 되는 봉건적 구습을 바꾸었다. 일부 민족이 뒤섞인 농촌 지역, 특히 도시 인구를 제외하고는 족보에 규정된 세대에 따라 자녀와 손자의 이름을 짓는 것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그런 삼오대동당 대가족은 점점 줄어든다. 1980 년대 이후 외동 자녀 수가 늘면서 세 식구의 집이 가족 구조의 주요 부분이 되었다. 도시 건설이 발전함에 따라 도시 주민들의 주택도 전통적인 목조 주택에서 철근 콘크리트 현대 고층 건물의 모듈식 주택으로 바뀌었다. 농촌 지역의 주택 조건도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으며, 도시나 도시 주변에서 외진 산간 지방까지 새로운 철근 콘크리트 건물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둘째, 일족

구사회에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부계 가문의 응집력을 중시했다. 동성동종인 사람은' 보사',' 청명사' 등 부계 조직을 세우고 사당을 짓거나 수호하고, 족보와 종보를 편찬하고, 매년 청명절에 성묘제사 활동을 조직하고, 후배들을 훈계하고, 부계 내외 분쟁을 중재하고, 부계 불법인들을 처벌할 책임이 있다. 건국 후, 종족 조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종족 내부의 활동도 자연히 중단되었다. 1980 년대 이후, 일부 지역에서는 새롭거나 업데이트된 족보가 나타났다. 1990 년대부터 20 세기 초까지, 신보첩이나 수보 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지방에서도 수시로 관련 가족 친목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일부 지방에서는 구청명절과 비슷한 종친친친목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도 한다.

셋째,

첫째, 구사회의 남녀결혼은 여전히' 부모의 생명, 중매의 말' 의 봉건 풍습이 주도하고 있다. 부모가 도맡아 하고, 명매가 장가를 가는 것 외에,' 아동양며느리',' 나첩' 등의 풍속이 있다. 재혼' 은 치욕으로 간주돼 차별을 받았지만, 일부 과부들은 생활로 인해 재혼을 강요당했다. 민국시대 국민정부도 자유연애, 문명결혼을 제창했지만 민간 구습은 한동안 변하기 어려워 정부기관과 단위의 소수의 지식인에게만 영향을 미쳤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인민정부는 새로운 결혼법 시행을 선전하고, 도맡아 결혼을 금지하고, 일부일처제를 실시하며, 연애의 자유와 혼인자주를 제창했다. 점차 낡은 결혼 풍속 중의 번거로운 관례에서 벗어나 새로운 혼인을 실시하다. 1980 년대 이후 대부분의 도시 청년들은 호텔과 식당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일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식이 시작될 때 폭죽을 터뜨립니다. 신랑 신부가 등장하여 부모, 주례 게스트, 주례인, 게스트에게 차례대로 허리를 굽혀 절하다. 신부와 신랑은 서로 허리를 굽혀 잔을 들어 술을 마셨다. 주례인, 증인, 부모, 친지들이 차례로 발언하다. 게스트가 축사를 보내다. 신부와 신랑이 감사의 말을 전하다. 의식이 끝난 후 연회와 동시에 오락 프로그램도 공연했다. 연회에서 신랑 신부는 차례대로 각 테이블의 손님에게 술을 권하였다. 연회가 끝난 후 하객들은 흩어졌고, 만찬에 참석한 하객들도 단지 절친에 불과했다. 저녁에 신랑 신부가 동방에 들어갔을 때, 손님은 동방에서 소란을 피웠는데, 일반적으로 낡은 풍속과 같다. 농촌 젊은이들도 자유로운 연애 분위기를 형성했다. 집에서 열리지만 그들의 결혼식 절차는 도시의 절차와 대체로 같다.

둘째, 출산

구사회에서 봉건 전통의 영향을 받아 아이를 많이 낳고, 중남경녀를 낳는다는 사상이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출산 전후에' 출산',' 세삼',' 아기 이름',' 만월주',' 주간 잡기' 와 같은 풍습이 있다. 건국 후 가족 계획 정책을 실시하다. 1980 년대 이후, 한 부부가 아이를 한 명만 낳을 수 있도록 엄격히 규정하고, 중남경녀의 풍습이 점차 바뀌었다. 의료 위생 사업이 발전함에 따라 병원에서 태어난 아기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80 년대 이후 아기가 병원에서 태어나면서' 세 가지를 씻는다' 는 낡은 풍습도 달라졌다. 생명을 꺼내는 풍습은 건국 초기에는 여전히 흔했지만, 70 ~ 80 년대 이후 점차 사라졌다. "생촉진", "주 잡기" 등의 풍습도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만월주 먹기" 는 여전히 소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넷째,

첫째, 수경은 구사회에서 중장년층의 생일을' 수경' 이라고 불렀다. 친척과 친구들은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생일 기구를 준비했다. 시집간 딸은 노인을 위해 생일모자와 신발을 만들고, 주인은 생일술을 준비하여 손님을 대접한다. 아이가 생일을 지날 때, 부모나 어른들은 맛있는 축하를 한다. 건국 후 생일을 보내는 풍습은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80 년대 이후 생활수준이 크게 높아져 생일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경제가 조금 더 좋은 사람은 잔치를 벌여 매우 사치스럽다. 한편, 80 년대 이래 대부분 외동자녀로 아기를 주는 새로운 풍조가 형성되어 잔치로 손님을 대접하는 경우가 많았다. 생일을 축하하는 친척과 친구들은 현금을 보낼 수도 있고, 어떤 아이들은 생일 케이크, 옷, 장난감을 선물할 수도 있다.

둘째, 장례식

구사회는 토장을 제창하는데, 주로 장례, 종이 붓기, 커튼 벗기기, 악령 벗기기, 낡은 옷 청결, 가로등 점상, 부고, 장례, 7 회 굽기, 100 년 굽기, 기념일 등 장례를 치르는 절차와 풍습이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새로운 매장을 제창하고, 상술한 수속도 점차 간소화되었다. 그 후 기관, 기업사업 단위 시흥에서 추도식 (20 세기 말부터 20 세기 초까지 추도식은 더 이상 열리지 않고 대신 고별식) 을 하고 검은 소매 흰 꽃을 달고 애도를 표했다. 또한 당과 정부는 화장을 제창하고, 우선 도시와 교외에서 보급한다. 1980 년대 이후 도시와 시골에서 화장이 토장을 대신했다.

다섯째, 사회 에티켓

I. 제목

낡은 풍습은 "선생님", "부인", "아가씨" 라고 불린다. 건국 후 50 ~ 60 년대' 동지' 가 가장 흔한 호칭이다. 70 년대 이후부터' 스승'' 선생님' 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1980 년대 후반에,' 선생',' 부인',' 아가씨' 등의 명칭이 점차 부흥하였다. 다만 90 년대 중반 후반이 되어서야' 아가씨' 라는 호칭이 점차 포의에서 나쁜 의미로 바뀌었다.

둘째, 인사 사교 모임

구사회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면, 만약 밥을 먹고 있다면, 왕왕 "드세요!" 라고 말할 것이다 "제발!" 서로 안부를 묻다 만약 식사 전후를 하는 동안, 그들은 "너 밥 먹었니?" 라고 말할 것이다. \ "먹어! 밥 먹었어? " 인사; 다른 때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문의의 어조로 인사한다. 예를 들면, "거리로 나가요?" " "음식을 사요?" 비슷하죠. 다른 사람들은 단지 고개를 끄덕일 뿐이다. 1980 년대 후반에 사람들은 서로 "안녕하세요?" 라고 묻기 시작했다 인사 사회, 오래된 인사말은 점차 버려지고 있다.

셋째, 회의 예절

과거에는 사람들이 악수와 허리를 굽혀 인사를 했다. 민국 시대에는 서양식 악수식이 지식계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건국 후 악수는 점차 선물의 주요 형식이 되었다. 90 년대 이후 악수의 주요 형태 외에도 주먹이나 손으로 선물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몇 명 있다.

넷째, 한턱 낸다

혼상결혼, 생일, 이전, 개업, 주택 건설, 설 야식, 모두 친지들에게 청첩장을 보내고, 집잔치를 열어야 한다. 결혼식은 3 일 동안 계속되었고, 첫날은' 지인', 다음날은' 음주', 셋째 날은' 사객' 이었다.

동사 (verb 의 약자) 선물

구사회에서, 휴일이나 친지들이 시집갈 때마다 서로 선물을 주고, 연락과 감정을 증진시켜야 한다. 선물의 수에는 제한이 없고, 재력과 인맥 관계를 봐라. 결혼식, 결혼식, 장례식, 새집 짓기, 이사, 생일식, 생일식, 세배식, 단양식, 추석식, 월자식, 조문식 등이 각기 다른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국 후 선물을 주는 풍습은 여전하지만 도시든 농촌이든 선물을 주는 내용이 크게 달라졌다.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형식은 없고, 자신의 재력과 수령인의 관계, 선물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1990 년대 이래로 현금 배달은 점차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6, 1, 설날

낡은 농업 사회에서는 설날이 정월 초하루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계속되었다. 구사회에서 음력 정월은' 설날' 이라고도 불리며,' 삼조' 라고도 불린다. 왜냐하면 그것은 연도의 조대, 달의 조대와 일의 조대이기 때문이다. 여명 전에 과일과 맛있는 음식을 진열하고, 향초에 불을 붙이고, 종이와 실크를 불태우고, 조상에게 공손하게 제사를 지냈다. 그런 다음 그 해의 역서에 명시된 길조 방향에 따라 향과 폭죽을 켜고 등롱을 켜고 문을 나서며 서신 방향으로 몸을 굽히는 것을' 영서신' 이라고 부른다. 어떤 사람들은 부근의 향불이 왕성한 절에 가서 보살을 숭배하고 내년을 위해 복을 빌기도 한다. 집에 돌아와서 문을 닫고 날이 밝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재문 닫기' 라고 한다. 이날 아버지와 형의 부계 가문에만 제사를 지냈고,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친척과 친구들에게 세배, 고기, 면, 과일, 과자 등을 주기 시작했다. 부계 이웃 수십 명이 문을 따라 손님을 맞이한다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불린다. 이때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사자춤용, 피리 드럼이 일제히 울리고, 폭죽이 일제히 울리고,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는다. 15 민간은 이를' 음력설' 이라고 부르며,' 정월대보름' 이나' 상원절' 이라고도 하며, 용춤, 사자춤, 등불 추측, 놀이도 있다 이 날 집집마다 탕원을 먹어야 하는데, 보름달이 둥글고 만사가 뜻대로 되는 것을 상징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설날은 변하지 않고 사회구조와 사회경제 발전의 변화에 따라 약간 변화할 뿐이다. 예를 들어, 국가 규정 기관, 학교, 공장 광산, 기업사업 단위는 3 일 동안만 휴가를 내고, 농촌은 그에 따라 단축된다. 특히 대채 근무점을 평가할 때는 더욱 그렇다. 친척과 친구들 사이의 세배에도 그런 상투적인 의식이 부족하다.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정월 대보름에 단밥을 먹고,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폭죽을 터뜨리고, 용춤을 추고, 사자를 춤추고, 탕원을 먹는 등 낡은 풍습은 여전히 변함없이 따르고 있다. 이와 함께 단위 단체의 해, 위문부대 열사, 오락 활동, 정월대보름과 같은 새로운 형태가 나타났다. 다만' 문혁' 기간 동안 설날에는 한 가족만 모여 맛있는 것을 먹고, 모든 신구활동은 무형중에 멈췄다. 70 년대 말 80 년대 초, 제조의 바람이 다시 일어났다. 80 년대 중반 이후, 섣달 그믐날 절에서 부처님을 숭배하는 낡은 풍습이 점차 회복되었다. 섣달 그믐날 춘완 후, 많은 사람들이 사찰 (예: 인근 강유시 나한사 또는 영관사) 에 가서 보살을 숭배하고, 아이의 향을 태우기 위해 다투며 오후까지 끊이지 않았다.

둘째, 청명절입니다

성묘를 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민속이 있지만, 보통 청명절을 며칠 전에 진행된다. 건국 후 점차 총애를 잃고 80 년대 중반 이후 점차 회복되었다.

셋째, 단오절

전설에 의하면 음력 5 월 초 5 일은 애국시인 굴원의 기일이라고 한다. 이 날, 에첸과 창포가 각 문에 걸려 있고, 유황 연기가 집안에 놓여 악령을 없애고, 장뇌와 얼음 등 약품이 아이들의 가슴에 걸려 닭, 원숭이, 개, 사과, 고추 모양의 향낭으로 만들어졌다. 점심에 수컷 황주를 마시고, 계란과 냉이를 먹고, 용주 경기 등을 한다. 이런 풍습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1970 년대부터 수컷 황주를 마시는 사람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넷째, 추석

속칭' 7 월 30 일' 은 음력 7 월 1 1 일에서 15 일까지의 기간을 가리킨다. 원래는 불교 분경이었지만 강우민

가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습관이 있고, 제물을 바치고, 분향을 하고, 종이를 태우는 돈에 익숙해진다. 제사조는 보통 1 1 부터 14 일째에 뿌리가 있다.

그것은 각 가정의 풍속에 따라 변한다. 15 일 종이돈, 사미부스가 귀신을 부린다. 이 풍습은 이 나라를 세웠다.

점차 사라진 후, 80 년대 이후 점차 부상하고 있다.

동사 (verb 의 약어) 중추절

음력 8 월 15 일, 가을 수확 후, 밤에는 월병, 배, 대추, 호두, 땅콩, 사탕, 달을 준비하여 풍작을 축하한다. 건국 후 월신은 더 이상 제사를 지내지 않지만 월병을 먹고 달을 감상하는 풍습은 여전히 존재한다.

여섯째, 중양절

음력 9 월 9 일, 등산의 낡은 풍습이 있었고, 사람들은 이 날에도 중양전을 쪄서 중양주를 빚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이 풍습은 사라졌다. 1980 년대가 되어서야 정부나 기관이 베테랑 간부를 위문하고 좌담회를 열고 기념품을 증정하며 회식을 하며 경로명절을 점차 형성했다.

칠십이 섣달 그믐날

섣달 8 일, 집집마다 인디카 쌀, 찹쌀, 고기, 콩류, 두부간, 국수, 빨강, 백무, 배추 등 채소로' 랍팔죽' 을 끓였다. 이 풍습은 불교를 따라 인도에서 전해온 것이라고 한다. 6 년간의 고행 끝에 석가모니는 섣달 8 일 밤에 별을 보고 부처가 되었다. 후세 사람들은 그가 성불 전의 고난을 잊지 않았기 때문에, 이 날 죽을 먹고 그를 기념했다.

여덟째, 아궁이의 날

섣달 이십사, 집집마다 청소를 하고, 밤에는 등불과 촛불을 켜고, 과일 케이크를 올리고,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건국 후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사라졌지만, 청소를 하는 풍습은 여전히 존재한다.

아홉, 섣달 그믐 날

섣달 마지막 날. 이날은 대련과 문신, 연화를 붙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 가족이 동그란 밥을 먹고, 어른들은 후배 세뱃돈을 주고, 다시 난로를 둘러싸고 만년을 편안하게 보냈다. 밤이 되면 등불이 휘황찬란하고 촛불이 휘황찬란하며 폭죽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에도 옛 풍습은 여전히 존재한다. CCTV 1984 가 춘완 프로그램을 방영한 이후 섣달 그믐 날에 춘완 프로그램을 보는 것은 이미 새로운 풍습이 되었다. 연말연시에는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렸다. 90 년대 중반 이후 한때 폭죽 발사가 금지되었지만 세기의 교우 이후 점차 회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