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사람들이 사라진 줄 알았던 고대 민족이 지금은 신비하게 추북에 나타났다. 그들은 오래된 언어, 의상, 신기한 매장 풍습을 보존하고, 넓고 심오한 문화적 내포와 역사적 내면을 드러낸다. ...
박인이 다 사라졌어?
물람족, 중국에서 2000 여 년을 산 이 고대 민족은 만력원년부터 종적을 잃었다.
사료에 따르면 발해국인은 하조 유민, 상조 전쟁 포로, 유목민족이다. 주무왕이 주를 공격할 때 서남에서 여덟 명의 외국인을 모집하여 참전했는데, 그중에는 발해국인이 있었다. 전공이 탁월하기 때문에, 물람족은 쓰촨 이빈에 물람 정권을 세웠다. 그 이후로 이 민족은 가장 번영한 시기에 들어섰다.
서한 () 장건 사절 서역 () 은 아프가니스탄 () 인도의 발해국인 () 이 판매하는 화물을 보고 동남아로 가는 남방 실크로드 () 가 한무제 () 가 개척한 북방 실크로드 () 보다 적어도 2 세기 앞선 것을 알게 되었다. 한무제는 즉시 사람을 파견하여 서남이를 개발하자, 사람을 주변으로 확장해 쓰촨 현을 중심으로 한 남광하 지점, 운남횡강 유역을 중심으로 한 횡강 지점, 구이저우 남판강 유역을 중심으로 한 남판강 분기를 형성했다. 이때 박인은 이미 농경민족으로 발전하여 문화가 풍부하고 교육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물람족은 황야가시덤불 속에 살고 있는데, 그 천성이 강직하고 폭력적이어서 역대에 용납할 수 없어 여러 차례 정복되었다. 서기 1 세기, 익주 () 의 우두머리가 싸우면 맹주 () 가 일어나 왕망 폭정에 반항했다. 왕망 세 차례 군대를 파견하여 20 여만 명이 발해국 인민을 진압하고, 싸움과 맹추를 용서할 수 없는 사람으로 등재하였다. 명나라와 발해국은 10 여 년 동안 1 1 차전이 발생했다. 만력원년 (1573), 명나라 재상 장파 쓰촨 순무는 1 년 동안 대거 보인을 징집해 총지휘군 140000 을 전멸시켰다. 그 후로 박인은 종적을 잃었다.
어떤 사람들은 보 사람들이 살해되었다고 말합니다. 박인이 다른 민족에 동화되었다는 말도 있다. 또 사람들은 윈난 () 구이저우 () 의 일부 지역으로 도피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전설과 추측일 뿐 명확한 역사 기록은 없다. 지금까지 물람족이 민족 역사를 기록한 글을 발견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박인이 단단한 돌벽에 남긴 무수한 암화와 놀라운 현관도 천고의 수수께끼가 되었다.
스님들이 추북에서 재현했습니까?
추북현에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데, 그들의 채자는 산 깊은 곳에 있다.
"조상은 벼랑 위에 있고 주인은 벼랑 구멍에 있다. 노인은 제단에 있고 친구는 술상에 있다. " 윈난성 문산장족 묘족 자치주 추북현에서 향백토당촌에서 노래하는 민가 한 곡이다. 달빛 아래 모닥불을 피울 때마다 남자들은 이 원시적이고 소박하고 서늘한 민가를 불렀다. 마치 마을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은 비밀을 하소연하는 것 같았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물람족이 부르는 고곡이라고 말한다. 추북현에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데, 그들의 채자는 산 깊은 곳에 있다.
추북현의 사람들은 그들의 기원을 이렇게 묘사했다. "우리 조상들은 전란을 피하기 위해' 강 밖' 에서 강을 건넜다. 우리 조상들이 강을 건너 도망한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우리 아기는 태어나서 찬물에 한 번 강을 건너게 해야 한다. " 이런 서술은 어느 정도 고대 사람들의 이주 궤적을 드러낸다.
1997 부터 필자는 추북현 아순향멧돼지당촌, 백석절벽촌, 백토당촌 등 10 여개 물로족 마을을 방문해 물로족의 기본 상황과 신기한 풍습을 알아보았다.
추북현 () 의 당인 () 은 자칭 "곽포 ()", "인인 ()" 이라고 부르고, 다른 민족은 "바해 ()", "인인 ()" 이라고 부른다. 1956 년, 중국이 민족인식을 할 때, 그들을 이족의 백이계로 분류했다. 추북현은 현재 1557 가구 6894 명으로 쌍룡영, 아깝다, 관채, 월추, 진흙각, 나무껍질 6 개 향촌 (읍) 의 44 개 자연마을에 분포하고 있다. 그중에는 19 순박인촌이 있습니다. 대다수 박인은 외진 다석반산간 지역에 살고, 소수의 박인은 다른 민족과 뒤섞여 산다. 교통 불편과 정보 폐쇄로 인해 물람족은 다른 민족 문화의 영향을 덜 받으며 비교적 완전한 전통 생활 풍습과 민족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백석야 촌민 육국진과 양광화의 집에서 필자는 독특한 특색을 지닌 인복을 보았다. 박인은 린넨이나 면 반바지와 무늬가 수놓은 민소매 린넨 재킷을 입는다. 여성은 콘돔을 쓰고, 모양이 닭관처럼 생겼는데, 사람들은 이를' 하늘을 찌르는 모자',' 닭관모' 라고 부른다. 모자 주위에는 여러 가지 색깔의 구슬과 조개껍데기가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으며 은그릇과 뼈 액세서리가 어우러져 있다. 여성복은 넓은 허리 소매에 가슴에 아름답고 다채로운 무늬가 수놓아져 있고 어깨에 빨간 공을 메고 있다.
물람족 민요는 일반적으로 구조가 짧고 음역이 넓고 멜로디의 변화가 크지 않다. 악기는 주로 진월, 샹즈, 삼언팔어, 초소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춤은' 춤' 이다.
부부가 혈연 외혼제를 실시하면 젊은 남녀는 자유롭게 연애할 수 있고, 노래와 춤을 통해 서로 사랑할 수 있지만, 결혼의 선택은 반드시 부모가 맡아야 한다.
물람족의 가장 신기한 풍습은 현관 풍습이다. 향백토당마을과 쌍용영진 멧돼지당촌에서 필자는 직접 현관 매장을 목격했다. 현관에는 로프웨이법, 잔도법, 지지법, 수위법 등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관은 자연동굴장, 인공동굴장, 인공현관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런 독특한 제사 방식은 박인의 민족정신에 대한 승화와 미래 세계에 대한 비범한 탈속, 공령정화에 대한 추구를 강력하게 전달한다.
동장, 시사만이 아는' 비밀'?
추북 물람족은 토굴에 묻혔다. 장례는 죽은 사람의 시신을 관 속에 묻는 것이 아니라 죽은 사람의' 영혼' 을 조상의 몸에 들여오는 것이다.
추북 물람족은 토굴에 묻혔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죽은 사람이 죽어가고 있을 때 족장은 얇은 놋쇠 조각을 들고 죽은 사람의 얼굴 위에 눈, 코, 입이 새겨진 약 4 센티미터의 흉상을 빠르게 잘라 냈다. 이 과정을' 영혼' 이라고 하는데, 잘라낸 놋조각은 죽은 사람의' 영혼' 과 같고, 속칭' 영혼' 이라고 불린다. 죽은 자와 후손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혼막' 은 효자의 손가락피를 묻혀서 효자가 보관하고 족장 조상에게 장례를 치러야 한다. 죽은 사람의 몸에 관해서는, 박인은 "영혼" 이 이미 끌려갔기 때문에 몸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평소에 야외에 묻혀 묘비나 표지물도 없고 제사도 지내지 않는다.
추북집집마다 조상의 관이 있는데, 체리나무나 자작나무로 조각한 것이다. 그것은 국민의' 성물' 으로, 가족 중에서 가장 위망이 높은 족장이 관리한다. 일반적으로 조상의 관은 천연 동굴에 보관된다. 조상의 관을 보관하기 전에 절벽 동굴에 있는 흙을 모두 깨끗이 치워야 한다. 조상의 관을 다 놓은 후에는 외부인에 의해 움직이거나 파괴되지 않도록 구멍을 봉해야 한다. 추북보 사람들은 조상의 영혼이 외부인에게 보이지 않고 햇빛과 비에 젖지 않으면 평온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조상의 관이 흙과 대지를 떠나야 영혼이 순조롭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매년 음력 10 월 초 뱀의 날은 물람족의 제조일이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 집안의 남녀노소가 모여 돼지를 죽이고 양을 잡았고, 족장의 지도 아래 제물을 가지고 조상의 관을 숨긴 곳으로 갔다. 족장은 굴에서 조상관을 꺼내어 대중 앞에서 조상관 중의' 영혼' 수를 세었다. 만약' 혼영화' 의 수가 증가하면, 부계 가문에' 사련조' 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만약' 혼영화' 수가 줄었다면, 누군가가 조상을 훔쳤다는 뜻이다. 많은 사람들이 대중 앞에서 원인을 규명한 후, 종주는 그 자리에서' 혼막' 을 복원하거나 베껴 쓰고, 사람들이 이의가 없을 때까지 청주 () 로' 세영 ()' 을 탁자 위에 올려놓았다. 의식이 끝난 후 종주는 새로운 백삼베로' 혼덩어리' 를 싸서 조상관에 넣고, 혼자 조상관을 안고 동굴을 선택해서 비밀리에 안치할 것이다.
물람족의 신기한 장례 풍속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문자 기록이 없다. 전문가들의 추산에 따르면 관 속의' 영혼 조각' 의 산화 정도를 보면 적어도 500 년의 역사가 있다. 전체 장례 과정은 신비한 종교적 색채를 지니고 있어, 사람들의 독특한 신앙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