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칭: 자이메르
모질의 본관: 허난 루산
성별: 남자?
민족: 한족?
국적: 중국?
생년월일: 기원전 468 년?
사망 날짜: 기원전 376 년?
직업: 다른 사상가? 궤변가? 군사? 창조자
대표 작품: 묵자?
인물 소개 묵자 (기원전 468- 376 년경), 성 모, 이름, 전국 초년학자, 사상가, 묵가 창시자. 묵자 출신은 비천하고, 배운 것은 유가이다. 자신의 복잡한 조화론에 만족하지 않아, 자신의 묵가를 만들어 맞섰다.
묵자는 우리나라 전국 시대의 유명한 사상가, 정치가, 군사가, 사회활동가, 자연과학자로서' 겸애' 와' 상호 불가침'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며 묵가학설을 창설했다. 묵자' 라는 책은 그의 제자와 재제자가 편찬한 것이다. 묵학은 당시 영향력이 매우 커서 유교와 함께' 현학' 이라고 불렀다. 그는' 겸애',' 비공격' 을 주장하며' 상현',' 상동' 의 정치사상을 제시하며 천자 제후부터 각급 지도자까지 모두' 천하영재를 골라서 써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인민은 군주에게 복종하고, "세상과 의로움" 을 해야 하며, 천하의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고, 모욕을 반대하는 전쟁을 반대해야 한다. 그 사상의 합리적인 요소는 후세 유물주의 사상가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되었으며, 그 신비주의의 찌꺼기도 진나라와 한 이후의 신학자들에 의해 흡수되고 이용되었다. 묵자는 선진묵가의 창시자로서 중국 철학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묵자는 강의를 많이 했지만, 그 자신은 아무것도 쓰지 않았다. 상현, 상동, 박애, 비공격, 구원, 장례식, 천정록, 명귀, 악비, 폐명은 모두 그의 제자사상 언론의 기록이다. 이것은 모질의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묵자 공실》을 다시 읽는 것은 공실과도 같다. 묵자는 일찍이 유가 사상을 연구한 적이 있다. "의식" 의 번거로움에 불만을 품고, 그는 따로 신론을 세우고, 제자들을 모아 강의하며, 유가의 주요 반대력이 되었다. 추 원래 송나라 를 공격 할 계획, 모지가 추 를 설득 하기 위해, 공수판 으로 모의 공방을 이겼다고 한다, 추 는 퇴각했다. 묵자의 사상과 관점을 참고하다.
청대 학자 왕충지는 묵자와 공자를 동일시하여 "공자는 노의사, 묵자는 송의사, 지위가 다르다" 고 생각했다. 묵자와 공자는 상당히 다르다. 공자는 장장 중장을 주장하며 제사를 매우 중시한다. 아들은 말했다: "음식은 지치지 않고, 모든 것이 세심하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희생에 대한 묘사이다. 묵자는 평생 소박한 생활을 하며, "음식은 배를 하늘로, 옷은 몸을 옷으로 삼는다" [2], "검소한 장례, 즐겁지 않다" 고 주장했다. 그의 제자들도 "짧은 갈색 옷, 퀴노밀탕, 만약 네가 그것을 얻으면, 너는 밤에 그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현존하는 묵자 저작 53 부는 묵자와 각 세대의 제자가 점진적으로 보충하여 묵자와 묵가학설을 연구하는 기본 자료이다. 묵자도 묵가 자제가 묵자 사상에 따라 편찬한 철학 텍스트의 이름이기도 하다. 이 문서에는 처음에 7 1 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교는 한나라에서 중국을 통치하고 있다. 묵가는 유가를 반대하기 때문에' 묵자' 라는 글을 거절했다. 송대에 이르면 6 1 장만 남았다. 오늘 우리는 단지 53 장밖에 없다. 그들을 통해 우리는 이 집의 사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이것은 손양장편의 버전이다. 묵학은 살아있는 전통으로 중국에서 사라졌기 때문에 그 글은 잘 보존되지 않았고, 많은 장이 이미 실전되었거나 파멸된 상태에 처해 있다. 예를 들어' 반유' 3 장은 이제 한 장밖에 남지 않았다.
묵자 텍스트에서 수집한 것은 풍부한 자원으로 중국 초기 왕조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다. 묵자의 많은 발언은 초기 기록에서 역사적 목소리의 지지를 받았다. 그 시기의 다른 저명한 철학자들과의 대화도 기록되어 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묵가와 다른 학파를 분명히 구분할 수 있다.
묵학은 진 () 에서 억압되고, 한 () 에서 완전히 소멸되어 유학을 공식 학설 () 으로 만들었다. 손중산은' 박애' 를 중국 민주주의 사상의 기초로 삼았다. 최근 공산주의 하의 중국 학자들은 묵자를' 인민철학자' 로 복원 (개조) 해 세계에 대한 그의 이성-경험법과 그의' 무산계급 (일반계급)' 배경을 강조하려 했다.
어떤 관점은 묵자의 철학이 일찍이 선진했었지만 유가만큼 선진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그의' 겸애' 관념은 유가보다 더 광범위한 인민단체를 지지하지만, 그가 직접적으로 유용하지 않은 모든 것을 비판하고 예술과 음악의 교육 기능을 거부할 때 유교의 관용이 없는 것 같다. 동시에 유묵을 비판하는 장자는 그의' 유용무용론' 우화에 이 점을 기록했다. 물론, 이러한 유용성에 대한 강조는 전쟁과 기근이 널리 퍼져 있는 시대로부터 모든 귀족들의 겉치레와 사치를 보잘것없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위의 견해가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지만, 사실 손중산이 주창한' 박애' 와' 천하가 공적인 것' 은 모두 유교 사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유가의 박애와 묵자의 겸애는 조금 다르다. 유교 사상에서는 그것이 인류의 자연에 유익한 관계라는 것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고, 묵자 사상에서는 코뮌을 향하는 경향이 있고, 개체에게는 차이가 없다. 묵자의 일부 현대 지지자 (즉 공산주의자) 는 묵학과 현대 공산주의가 공사 생활의 이상적인 방식에 많은 공통점이 있다고 단언했다. 다른 사람들은 묵가와 기독교 정신의 핵심 이상은 특히 박애 (그리스어, 대애), 황금률, 인간과 초자연적인 관계 등 이상적이라고 주장한다.
묵자는 우주가 하나의 연속적인 전체라고 생각하는데, 모든 개인이나 부분은 이 통일된 전체로부터 분리되어 있으며, 모두 이 통일된 전체의 일부이다. 즉, 전체는 개인을 포함하고, 전체는 개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와 개체 사이에는 필연적인 유기적 관계가 있다. 이런 연속적인 우주관에서 묵자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론을 한층 더 세웠다. 그는 시간을' 오래' 으로 명명하고, 공간을' 우' 로 명명하며,' 오래' 과' 우' 의 정의를 주었다. 즉' 오래' 은 고금의 모든 시간을 의미하고,' 우' 는 동서남북의 모든 공간을 가리키며, 시공간은 연속적이다. 시간과 공간의 정의가 주어진 후, 묵자는 시간과 공간이 제한되어 있는지 무한한지에 대해 더 토론했다. 그는 시간과 공간이 모두 제한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시공간은 무한하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시공이 빈약하다. 그는 또한 연속적인 시공간이 시공간원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공간을' 시작' 과' 끝' 으로 정의했다. 시작은 가장 작은 시간 단위이고 끝은 가장 작은 공간 단위입니다. 이런 식으로 시공간은 무한하며, 이 무한한 시공간은 가장 작은 단위로 이루어져 있다. 무한에는 한계가 있고, 연속에는 불연속적인 시공이론이 있다.
수학에서 "시간" 의 정의. 묵자는 말했다: "두 개는 두 개이다." ("묵경") 은 원수에 한 번 더하거나 원수에 두 번 곱하는 것을 "차" 라고 한다. 예를 들면
"같은 길이" 의 정의에 대해 묵자는 "같은 길이, 같은 상도" 라고 말했다. ("묵경상") 즉, 두 물체의 길이가 서로 비교하면 정확히 일대일로 일치하며, 완전히 동등하며, "등길이" 라고 불린다. 2 피트는 1 피트의 "배수" 이다. "평면" 에 대한 정의. 묵자는 "평평하고 키가 같다" 고 말했다. (모히스트 책) 즉, 같은 높이, "평면" 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유클리드의 기하학 정리' 평행선 사이의 공통 수직선이 같다' 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간" 의 정의에 대하여. 묵자는 말했다: "중국인, 같은 길이. 클릭합니다 ("묵경") 여기서 "중" 은 물체의 대칭 중심을 가리킨다. 즉, 물체의 중심은 물체의 표면과 같은 거리이다.
"인공지능" 에 대한 정의입니다. 묵자는 말했다: "이봐, 중국인만큼 길다. 클릭합니다 ("묵경상") 이곳의 "아이" 글자는 동그란 이미지 묵자가 동그라미로 그릴 수도 있고 컴퍼스로 검사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컴퍼스는 묵자 이전에 널리 사용되었지만 원의 정확한 정의를 제공하는 것은 묵자의 공헌이다. 모질의 원에 대한 정의는 유클리드의' 기하학' 의 정의와 똑같다.
정사각형의 정의에 대하여. 묵자는 네 뿔은 모두 직각이고, 네 변이 같은 사변형은 정사각형이며, 직각자의' 순간' 으로 정사각형을 그려 검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철학 묵자는 사람의 지식의 원천은 세 가지 방면, 즉 듣기, 말하기, 지식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들은 것을 도청설과 개인 도청설로 나누었지만, 묵자의 견해로는 도청설이나 개인 도청설은 단순히 받아들여서는 안 되고, 소화하고 통합해서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그래서 그는 "듣고 그 뜻을 얻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즉, 듣고 승승승한 후 다시 생각하고 고찰하고, 다른 사람의 지식을 근거로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묵자의' 지식' 은 추리와 고찰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 이는 추리를 통해 얻은 지식을 가리킨다. 그는 특히 "냄새" 를 강조했다
묵자는 그 지식을 모르면 그 둘을 안다. 즉, 알려진 지식으로부터 알 수 없는 지식을 추론하는 것이다. 만약 불이 뜨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 모든 불은 뜨거운 것으로 추정된다. 컴퍼스는 원을 그릴 수 있고, 모든 원은 컴퍼스로 측정할 수 있다고 추정한다. 묵자의 지식과 학문은 수동적이고 단순한 수용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식론 묵자 철학의 주요 공헌은 인식론 방면에 있다. 그는' 눈과 귀의 진실' 의 직접적인 감각 체험을 이해의 유일한 원천으로 삼았다. 그는 사물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개인의 상상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보고 들은 것에 근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묵자는 이런 소박한 유물주의 경험주의에서 출발하여 지식의 참과 거짓을 검증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즉,' 지식의 기원은 고성군의 일',' 인민의 눈과 귀가 정말 처사하고 있다',' 형벌정을 버리고, 민리가 나라에 있다' 는 세 가지 표였다. 묵자는' 일',' 실',' 이익' 을 하나로 융합하여 간접 경험, 직접 경험, 사회적 효과를 기준으로 개인의 주관적 편견을 없애려고 노력한다. 명실관계에서, 그는' 이름으로 하지 않고, 이름으로' 라는 명제를 제시하며, 실명으로 이름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묵자는 감각 경험의 진실성을 강조하는 인식론에도 큰 한계가 있다. 그는 어떤 사람이' 귀신의 물건을 맛보고 그 소리를 들었다' 는 이유로 귀신이 있다고 단정했다. 그러나 묵자는 이성적 지식의 역할을 소홀히 하지 않고 묵가는 중국 최초의 논리적 사상 체계를 창조했다.
한 가지 관점은 묵자의 세계관에 깊은 내적 모순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한편으로는' 비명' 과' 존력' 을 강조하며, 사람의 다른 경험을 결정하는 것은' 생명' 이 아니라' 힘' 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묵자는' 하늘의' 과' 귀신' 의 역할을 긍정했다. 그는 "하늘" 을 의지가 있는 인격신으로 묘사하여 "신의 의지에 복종하는 자" 와 "상이 있을 것" 이라고 선포하였다. "하느님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 은 처벌을 받을 것이다. 그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한다' 는 것이' 하늘의 뜻을 따르는 것' 이고,' 악을 반대하는 것' 이'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또 다른 견해는' 비천명',' 지' 가 묵자' 천인의 변론' 의 강렬한 사고 장력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묵자의 종교 철학에서 지향은 모든 것을 사랑하지만 운명을 통제하지 않고, 천도는 근면하고, 천도는 자강불식한 사람을 좋아한다.
논리 묵자도 중국 고대 논리 사상의 중요한 개척자 중의 하나이다. 묵학, 이집트학, 고대 그리스 논리는 세계 3 대 논리라고 불린다. 그는 의식적으로 논리적 추리 방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자신의 정치와 윤리사상을 확립하거나 논증했다. 그는 또한 중국 논리사에서 처음으로 논증, 범주, 이유 등 논리적 개념을 제시했다. 토론을 전문 지식으로 배울 것을 요구하다. 묵자의' 변론' 은 변론 기술을 가리키지만, 지식류 (일 등) 지식 (근거와 이유) 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논리적 비유나 논증의 범주에 속한다. 묵자가 말하는' 삼형태' 는 언론의 사상 기준일 뿐만 아니라 이치, 논증의 요소도 담고 있다. 묵자는 또한 비유를 사용하여 적의 모순을 폭로하는 데 능하다. 묵자의 제창과 계몽으로 묵가는 논리를 중시하는 전통을 발전시켰고, 후기 묵가는 중국 고대 논리의 첫 번째 체계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