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이 세상에 희망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사법제도 등 제도가 더 완벽해지면 사람들의 자질이 높아지고 나쁜 사람이 좋은 사람보다 이익을 더 잘 찾는 현상이 줄어든다. 사회가 어느 정도 발전할 때, 절대적인 공평은 여전히 존재하지 않지만, 모든 사람이 좋은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불공평하더라도 이 세상이 어둡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쁜 사람은 훨씬 적을 것이다. 정신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성과의 보급은 좋은 사람이 많고 나쁜 사람은 적다.
사람의 도덕은 타고난 것이고, 양적 변화의 차이가 있고, 질적 변화의 차이는 없다. 어떤 사람들은 나중에 나빠지고,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진실하고 선량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의 높낮이는 상대적이다. 사람마다 인심 속에 도덕이 있지만 도덕의 높낮이는 다르다. 어떤 사람은 인도적이고 덕이 높아서, 반드시 다른 사람의 도덕을 낮게 해야 한다.
둘째, 사람마다 천부적인 재능이 다르다. 도덕량의 차이는 사회경쟁에서 확대되어 천리 차이가 난다. 어떤 사람들은 악을 행하지 않아도 부자가 될 수 있으니, 정말 위풍당당하다. 다른 사람들은 두 극단으로 나뉜다. 어떤 사람들은 도덕을 고수하고, 청빈함을 달가워하며, 마음의 평화만을 추구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해를 끼쳐 부자가 되자, 나쁜 사람이 탄생했다.
셋째, 환경의 영향, 환경이 좋고, 나쁜 사람도 좋아지고, 환경이 좋지 않고, 좋은 사람도 나빠진다. 인간의 본성에서 이득을 보는 본능은 영원히 도덕적 재능보다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두가 공동으로 도덕을 준수하고 감정적 공감을 불러일으켜야 도덕이 우세할 것이다. 악은 선을 처벌하지 않고 상을 주지 않으며,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점점 줄어든다. 이익집단이 각종 이기적인 생각을 계속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인심을 어지럽히면 도덕적 욕망은 이익욕보다 낮아질 것이다.
넷째, 교육의 결과, 학교는 덕육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것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학생에서 사회인으로의 신분 전환은 충분히 좋지 않아 전환이 순조롭지 못하다. 학생 단계는 비교적 청순하고 아름답다. 일단 사회에 들어가면, 온갖 추악함이 단기간에 찾아오고,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며, 사람의 삼관을 파괴하기에 충분하고, 일부 사람들의 도덕이 심각하게 무너지고, 심지어 사회를 미워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이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 실천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렇게 학생에서 사회인으로의 신분 전환 격차는 그리 크지 않고, 인격도 상대적으로 건전하고, 냉소적인 사람도 적다.
다섯째, 도덕은 신앙을 강화시켜야 한다. 신앙이 있으면 사람들은 자각적으로 선량함과 사상을 고수하고 각종 잡음을 거절한다. 믿음이 없으면 소음에 방해를 받고 의지가 약해진다.
맹자는 "사람은 성현이 아니다" 라고 말했고, 왕양명은 "마음이 이치에 맞는다" 고 말했다. 세계의 모든 도덕 규범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진심을 유지한다면 사회는 나쁘지 않을 것이다.
이익 앞에서 사람들은 그 이익에 집착한다. 사리사욕을 위해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인간성의 악이다.
1, 사람들은 나쁜 일을 하는 것이 그들에게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쁜 일을 하기로 선택합니다.
인간성 속에는 선과 악이 병존한다. 순수한 좋은 사람이나 나쁜 사람은 없다. 좋은 사람은 가끔 사념을 번쩍이고, 악인은 가끔 선념을 번쩍인다. 그의 행동 등에서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볼 수 있지만 그의 사상은 발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람은 모두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익이 눈앞에 있을 때, 움직이지 않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내가 유혹을 받았을 때, 나는' 내 소유물' 을 얻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좋은 일을 하는 것은 보통 이익을 잃는 것이고, 나쁜 일을 하는 것은 통상 이익을 얻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익의 유혹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종종' 이익을 얻는 사람' 이 되는 것, 즉 나쁜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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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나쁜 사람만 나쁜 짓을 했다. 나중에 좋은 사람이 나쁜 일을 하기 시작했다.
무엇이 좋고 무엇이 나쁜지, 모두 기준이 있어야 한다. 누가 이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마도 법률을 담당하는 사람, 아마도 대다수의 사람들, 아마도 소수와 어쩌면 하나님과 함께 있을 것이다. 사회는 일반적으로 무엇이 좋고 무엇이 나쁜지를 정의하고,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은 규칙을 제정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처음에는 사회가 사람들에게 좋은 일을 하라고 요구했다.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 많고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이 적다. 하지만 나쁜 사람이 나쁜 일을 하면서 실질적인 이득을 얻었고, 다른 사람들은 그가 좋은 것을 보고 그가 없는 것을 보고 질투와 불균형을 느끼기 시작했고, 그래서 나쁜 일을 하고 싶어했다. 처음에는 나쁜 일을 감히 하지 못했을지도 모르지만, 천천히 감히 했다.
한 사람이 나쁜 일을 하고 이득만 얻고 이득을 잃지 않을 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를 부러워하고,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을 포기하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나쁜 일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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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좋은 일을 하면 보상이 없고 (또는 보상이 모자란다), 나쁜 일을 하면 처벌이 없고 (또는 처벌이 모자란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나쁜 일을 한다 (나쁜 사람이 된다).
나쁜 일을 하는 첫 번째 사람이 나쁜 일을 할 때, 만일 제때에 제지한다면, 예를 들면, 예를 들면, 누군가가 나와서 벌을 받으면, 그는 다시는 나쁜 일을 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하지 않았거나 충분히 하지 못한 것은 그를 놀라게 하지 않았다. 그는 벌을 받고 이자가 있는 줄 알았다. 이것은 사실 사회 상벌 규칙이 좋지 않은 문제이다.
누군가가 좋은 일을 했다. 아무도 그에게 상을 주지 않았다. 또는 그는 정말 좋은 일을 해서 약간의 이익을 잃고 손해를 보았다. 장기적으로 그는 좋은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나쁜 사람은 나쁜 짓을 했지만 아무도 그를 처벌하지 않았거나, 처벌력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는 처벌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는 당연히 나쁜 일을 할 것이다.
사회는 사람을 선하게 인도하고, 악을 행하지 못하게 하고,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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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한 때가 되면 인간성의 악은 충분히 유발되거나 자극될 수 있으며,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고 나쁜 일을 할 수 있다. 이것이 나쁜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