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서양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의 차이는 주로 세 가지 이유가 있다.
1 .. 서구 신학과 동양 신학은 서로 다른 문화적 취향을 가지고 있다.
서구 신학과 동양 신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서구 신학은 물질을 배척하지 않고 동양 신학은 물질을 강하게 배척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화적 내포의 차이는 동서양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여러모로 동양의 가치관은 정신에 치우쳐 있고 서구의 가치관은 물질에 치우쳐 있다. 신학에서 철학, 마지막으로 과학에 이르기까지 동양 신학은 심오하고 심오한 유교 경전을 바탕으로 하고, 서구 신학은 깊은 사상이 없고, 아름다운 신을 숭배함으로써 영혼을 정화할 뿐, 동양 신학에서 강력한 정신 지도가 없다. 따라서 서구의 신학 사상은 정부의 관리 사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는 동양에서는 완전히 다르다. 특히 중국에서는 유교 경전과 이학이 정부 관리 사상의 기초이며, 잡다한 신학 사상도 정부의 관리 사상에 스며들게 된다. 이것은 또한 사람들의 인생관과 가치관의 취향을 어느 정도 유도하고 있다. 수천 년 전, 중국의 군주들은 유교, 법가, 도가로 나라를 다스릴지 생각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관리자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 대한 탐구이자 또 다른 방식의 유도이다.
중국과 서양 전통 문화의 방향은 다릅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물질세계의 신비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성철학이 아니라, 인간을 주요 대상으로 사회를 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생명의 본질을 천명하는 덕성 철학이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사상관념, 이론철학, 법률법규, 언어문자, 문학예술, 과학기술, 풍속습관 등이 포함된다. 이런 문화는 중국 전통 경제, 정치, 사회의 영향과 작용으로 발전했다. 구식 농업 문명이며 자연경제의 문화이다. 이 문화들은 수천 년의 축적을 거쳐 비슷한 심리를 형성하여 세계관과 가치관에 나타난다.
중국 전통문화가치취향의 주요 특징은 중농억제상들의 경제가치취향, 충황권, 추권의 정치가치취향,' 4 차원' (의식, 의식, 성실, 수치심) 과' 팔덕' (인, 의, 의식, 지혜, 효) 이다 서양인들은 인권의 평등을 더욱 추구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경쟁을 중시한다. 산업 혁명 이후 서구 사회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중국과 서양의 진보 정도는 다르다.
중국은 예로부터 과학에 대한 탐구도 있었지만, 과학의 발전을 지식문화의 주류에 두지 않았지만, 중국의 문학예술은 더욱 충분히 발전했다. 서구의 과학에 대한 탐구는 항상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수학과 물리학이 그러하다. 따라서 한 관점에서 볼 때, 동양의 문화와 과학은 비교적 추상적이고 서구는 비교적 구체적이다. 중국과 서양인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의 구체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에서 중국의 수묵화는 대사에게 절정에 이르렀고, 서구의 스케치는 사물 자체에 대한 완전한 복원을 추구했다. 문학에서는 중국 문인들이 더 탈속적이고, 상상으로 사물을 묘사하는 것을 좋아하고, 서양 문학 이야기는 더욱 진실되고 낭만적이다. 아마도 동양의 뿌리 깊은 봉건사상 때문일 것이다.
중서구 가치관과 생활 추구의 차이는 사회생활의 모든 차원에서 나타난다. 인생관과 가치관 방면에서 중국 사상가들은' 슬림함' 을 강조하고' 선' 을 가치관의 1 위에 올려놓는다. 서양 사상가들은' 진리'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덕이 먼저 그의' 순전히 이성적 비판' 을 가졌던 것처럼, 이후 그의' 실천적 이성 비판' 이 있었다.
중서양인의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은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중국과 서양의 삶의 가치는 다릅니다.
봉건독재제도의 지지로 유교사상이 중국인에게 제공하는 가치관은 점차 뿌리깊은 인생신앙이 되었다. 중국의 2000 여 년 문화의 정신적 지주로서, 이런 인생 신념은 인생의 가치가 세속적인 성취에 있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이 사회에서 이룬 성과가 많을수록 그의 인생은 더욱 의미가 있다. 권위권 사회에서는 권력이 전부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은 정치적으로 자신의 포부를 실현하는 것이다. 집안이 천하를 다스리는 웅장한 이상으로 수많은 중국 문인들의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 이런 통일된 인생 가치관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연과학에 관심을 갖고 싶지 않아 과학이 싹트게 된다. 또한 사람들의 지혜와 재능은 모두 정치정치에 집중하여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예측할 수 없는, 충실하고, 초안정적인 정치문화 모델을 창조했다. 이런 특수한 모드에서 중국 특유의 역사적 현상이 나타났다. 벼슬이 성공하지 못하고 성인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국가에 보답할 수 없고 은퇴를 하거나 시를 읊고 술을 마시자 도교와 불교가 일어났다. 탐생자는 반드시 수도를 고치러 가고, 염세자는 부처를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서구 문화에서 생명의 가치는 다양하다. 정치도 인생 가치의 실현이며, 상업도 상당히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서양인의 눈에 가장 좋은 직업은 변호사와 의사이다.
둘째, 서구의 개인 본위와 중국의 가족 본위
현대 서구 휴머니즘은 신학 배경에서 탄생했고 원죄 관념은 서방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따라서 서양인의 도덕적 취향은 개인이 자신에 대한 책임을 지고, 개인의 분투를 통해 하나님의 속죄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며, 이는 기독교의 의미, 즉' 하느님 앞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는 의미를 불러일으킨다. 신이 부정되면 서방은 사회 원자라는 개념을 갖게 된다. 개인은 원자이고,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존재하며, 누구도 개인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고, 개인의 본위와 자기중심을 신봉할 수 없다. 이런 개인 본위의 사상은 생활의 모든 방면에 영향을 미쳤다. 친척 간의 경계가 분명하다. 노소를 막론하고 밥을 따로 지불하고 아이를 매우 존중한다. 아동실에 들어가려면 먼저 "들어가도 될까요?" 라고 물어봐야 합니다. " 자식들이 부모 곁에서 독립생활을 하는 분투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려 한다는 것을 강조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중국은 가족 지향적입니다. 중국인의 눈에는 집이 생명의 우주, 생명의 항만으로 지극히 높은 응집력을 가지고 있다. 집을 떠나는 것은' 유자' 로,'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가지 않는다' 는 점을 강조한다. 가정에는 노인과 부부의 관계가 있다. 우리는 화목하게 지내야 하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즉 "최선을 다하라"! 맹자는 성인을' 인륜의 사람', 인륜의 핵심은' 절대순종', 유아복용, 아내복부라고 생각한다. 가정이 이렇게 중요해진 이유 중 하나는' 효',' 효가 만덕의 으뜸',' 효' 가 중국의 근본이자 국수다. 중국은 예로부터 효의 문화를 가지고 있어 효가 천하를 다스린다고 한다. 가정과 효도는 원래 큰 이성적 의의를 가지고 있었지만, 지나치게 강조하여 결국 일종의 과도한 가정의식이 되어 개인의 자유의 발전을 소홀히 하고,' 의멸인욕' 을 소홀히 하고, 개인을 인생의 목적으로 삼았다.
셋째, 서방은 공리, 시효, 중국은 윤리도덕을 말한다.
자연과학의 발전으로 서구 문화는 공리와 효과를 더욱 중시하고 경제장부를 잘 계산한다. 예를 들어 대기업에서는 한 사람이 몇 초를 절약하면 몇 사람의 시간을 절약하고, 직원 몇 명을 적게 고용하고, 지출을 줄일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한 사람이 글씨를 쓸 때, 펜촉을 바깥쪽으로 넣거나 안쪽으로 넣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상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국 문화가 오랫동안 봉건 농업 사회에 처해 있기 때문에 자연과학이 발달하지 못하고 인간관계의 조정에 치중하고 있다. 예의규범은 모든 것보다 높고,' 의' 와' 이익' 의 쟁탈의 결과는 가치관의 편차를 초래한다. 사람들이 일정한 예의규범에 부합하기 위해 자신의 이익을 희생한다고 주장하고,' 의경리' 는 고상한 도덕과 고상한 품격으로 여겨진다. 더욱이' 문혁' 기간 동안' 사회주의 풀만, 자본주의가 없는 모종' 은 정치장부로 간주되고 경제장부는 아니다. 외국 중국은 정치적 영향만 고려하고 경제적 이익은 고려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