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왕안석
원문
처사, 울리, 어떤 사람들은 귀족과 가난한 사람들의 운명을 잘 이야기하거나, 그들에게 연설을 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는 날마다 그의 초대를 되풀이하며 그에게 말했다. "부귀야, 하늘도.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했다. 나는 내가 한 일을 알 수있다. 천국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나는 외롭습니까? 내 성자? 당신은 비서가 될 수 있습니까? 그리고 만종 고유의 것이 있다. 불행히도, 당신이 가난하고 비천하다면, 그것도 때가 되었다. 나는 현숙하지 않은가? 공직자가 될 수 없나요? 콩국을 먹으면 사과할 것이 없다. 만약 네가 운이 좋다면 적국을 부를 수 있다면, 너는 비난을 받을 것이다. 나는 이 점을 알고 있다. 어느 것이 다른 것보다 낫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화복, 군자는 밖으로 내보낸다. 군자는 살 때 반드시 인자하고, 행할 때는 반드시 의롭고, 반인의는 반드시 복을 받는다. 신사는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군자는 인의의 악을 경멸한다. 그래서 wenwang 포로, 공자 두려워 마리나, 성자 의 지혜 도 재앙을 피할 수 없다. 길의 존재는 어색하다. "
아들은 말했다: "스스로 비천하다고 생각하는 자는 천도를 행하고, 천하의 덕천한 자는 귀자에게 합당하지 않고 천도를 행할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아니, 사람은 천국과 하나가 될 수 없다. 천도에서 태어나 성인은 성인을 다스릴 수 있다. 그러므로 성인은 귀해야 하고, 성인은 비천해야 하며, 천도도 해야 한다. 일을 하기로 선택한 사람은 사람을 부른다. 천인은 하나가 되고, 현자는 비싸고, 아무도 비천하지 않다. 천인의 도리에 어긋난다면, 성인의 비천함은 비초의 귀함이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천인의 도가 어긋난다면 현자는 부패하거나 비싸거나 비천하다. 요순시대, 원카이와 사맹은 천인의 화합이다. 불순한 세상에서, 페이는 이어서 삼인을 물러났는데, 이것은 천인의 갈등이다. 한나라에서 위진 () 까지 천인의 도리의 모순이다. 하늘의 뜻을 덮고, 사람은 함께 있을 수 없다. 그래서 군자는 인생을 성취하기 위해 도를 지키며 자신의 직무를 위해 슬림하고, 운세에 이르면 의기소침해질 수 없다. 아들이 인의를 잘 못 믿고, 비듬은 빈치를 말하려 하지 않고, 익사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번역
오씨는 점쟁이가 있어서 사람의 운명을 안다. 누군가가 나에게 이런 문제를 물으라고 해서 나는 거절했다. 나중에 누군가가 나에게 같은 질문을 하자,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신분의 고귀함이나 비천함은 신이 하는 일이다. 재능과 부재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다. 나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밖에 없다. 나 혼자만 신이 무엇을 했는지 몰라? 제가 현명한가요? 나는 정부 관리가 되기에 충분한 인품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10,000 분의 임금을 누려야합니다. 만약 네가 불행하고 가난하고 비천하다면, 그것은 행운이다. 내가 재능이 부족해? 내 덕행이 공직자로 등재되기에 충분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즐길 수 있는 복지가 많을 것이다. 만약 네가 충분히 운이 좋다면, 부유하고 존귀하다면, 그것은 일종의 죄악이다. 이것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내가 알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다른 것들과 같을 수 있을까요? 게다가 화복은 모두 군자가 무시하는 것이다. 군자는 평소에 인의를 취하고, 일을 할 때는 의리를 취해야 한다. 인의를 위반하면 복을 받고, 군자는 소유하지 않는다. 군자는 의를 행하여 화를 내지 않는다. 그래서 저우 wenwang 한 번 투옥, 공자 는 한때 quandi 에 빠졌다 (그러나 결국 곤경에서 벗어났다). 성인의 지혜가 그들을 곤경에서 벗어나게 할 수 없단 말인가? 이것은 아마도 대로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
그 사람이 물었다. "지위가 고귀하거나 비천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신이 하는 일이다. 하지만 덕이 있지만 비천한 사람들, 무능하지만 고귀한 사람들, 역시 하느님이 마련하신 것인가? " 나는 대답했다. "아니요, 단지 사람이 하는 일이 하늘이 안배한 것과 일치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 같은 사람이 파견되어 재능 있는 사람이 덕행이 없는 사람들을 다스릴 수 있게 하는 것은 하늘의 안배이다. 그러므로 재능이 있는 사람은 고귀한 지위를 가져야 하고, 덕행이 없는 사람은 비천한 지위를 가져야 한다. 이것은 천국입니다. 행동을 선택하는 것은 이른바' 인간성' (즉 최선을 다하는 것) 이다. 만약 "하늘" 이 "사람" 과 일치한다면, 덕이 있는 사람은 지위가 높고 덕이 없는 사람은 지위가 비천한 상황이 나타날 것이다. 만약 "하늘" 이 "사람" 에서 벗어나면, 덕이 있는 사람은 지위가 낮고 덕이 없는 사람은 지위가 높은 국면이 나타날 것이다. 만약' 천도' 와' 인도적' 이 서로 어긋나고 반일치한다면 선악이 어느 쪽이 더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요순시대에 원카이는 중용되었고, 4 대 흉악범은 죽임을 당하여' 천도'' 인도적' 에 부합했다. 반항시대, 필염은 초빙되었고, 삼인은 하급되어' 하늘' 과' 사람' 에 대한 이탈이었다. 한위 이래 현자는 악인의 지위와 존귀하거나 비천했고,' 하늘' 과' 사람' 의 이탈과 일치는 절반을 차지했다. 하늘이 안배한 운명은 확실하고, 바꿀 수 없으며, 사람의 운세도 반드시 그것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군자는 수양성을 지양하여 천명을 기다리고,' 천도' 를 견지하여 천명을 받아들이는데, 귀천화복의 도래는 인력이 막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너는 인의를 고치는 데 힘쓰는 것이 아니라, 바쁘고, 이렇게 황당무계하다. 너무 제한적이지 않나요? ""
왕안석은 문어문으로 사마의 건의에 답했다.
몇 가지 계시: 나는 어제 가르침을 받았다. 나는 너와 오랫동안 함께 여행한 줄 알았지만, 매번 토론하는 내용이 다르고, 나의 기교도 다르다. 강세를 원하지만, 결국 눈에 띄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조금만 신고하고, 더 이상 하나하나 자신을 변명하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맹군이 확실히 두꺼운 것을 보았으니 경솔하게 반복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오늘 한 가지 방법이 있는데, 계절준은 정말 너그럽다.
유가가 다투는 것은 특히 이름, 명명, 천하가 이치에 맞는다. 오늘, 교사 를 참조 침입 장교, 문제 가 아닌, 충고 없이 이익을 부과, 그래서 비방 세계 를 비난. 또 어떤 사람들은 주인이 그들을 명령하여 법정에서 법도를 협의하여 분봉하고 관원을 침범하지 않도록 시켰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전 왕의 정치를 취하고, 흥리는 폐단을 없애고, 생계를 유지하지 않는다. 천하를 위해 재테크를 해야지,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다. 악령을 물리치고, 어려운 사람이 훈계를 거절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원한이 얼마나 많은지 (F I) 는 그전부터 알고 있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흔히 사대부들이 국가 대사를 동정하지 않고 스스로 대중을 기쁘게 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사실, 그들은 이것을 바꾸고 싶어하고, 어떤 사람들은 적의 수를 측정하지 않고, 그들이 대항하는 것을 돕고 싶어한다. (존 F. 케네디, 원수명언) 대중은 무엇을 하고 있지만 공격적이지 않습니까? 판경 (G) 의 수도 이전은 원래 하찮은 억울한 사건일 뿐, 특별한 법원 사대부일 뿐이다. 반경은 불평하는 사람에 대해 도를 바꾸지 않지만, 움직이기 전에 알 수 있듯이, 외면하면 후회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불평명언) 만약 내가 정말 재위 기간이 길어서 저지 국민을 돕지 못한다면, 누군가는 죄를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예를 들어, 오늘, 모든 것이 한가하지만, 단지 당신이 이전에 한 일이 누군가의 인식을 초월한 것일 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시간명언)
만날 기회가 없으니 (W), 지역이 동경하게 하지 마라.
3. 왕안석 손님을 대접하는 문언문에서 왕안석의 자질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왕안석은 상 () 에 있고, 자식 () 의 아내는 친소하다. 샤오의 아들은 경성에 갔다. 그는 대중에게 헌신했기 때문에 약속을 했다. 이튿날 (3 일) 샤오의 아들이 옷 한 벌을 입고 떠났는데, 이는 대중이 번영할 것이라는 뜻이다. 정오가 지나자 배가 고파서 감히 가지 못했다. 시간이 길어서 방⑤ 생활이 기거하고 과과 채소 ⑤ 모두 없어져서 마음이 이상하다. 술은 세 줄, 7 줄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호빵 두 개, 두 번째는 돼지 네 마리였다. 그리고 밥을 올리고 옆에 야채 수프를 넣는다. 어린 아들은 여전히 날뛰며 더 이상 내려가지 않았지만, 중간에 작은 케이크가 있어서 곁에 남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대중은 음식에서 취하고, 인욕은 물러난다.
주 1. 며느리 친척: 며느리 집 친척입니다.
② 스징: 베이징.
③ 다음날: 다음 날.
차례: 준비 요리 ⑤ 팡: 야채 ⑤ 과일과 야채: 요리를 의미합니다.
⑦ 와인 3 줄: 와인 몇 잔 마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⑧ (luán Bai n): 고기는 작은 조각으로 자른다.
⑨: 젓가락.
⒇: 참관하다.
샤오를 먹는 아들 ⑿ 샤오의 아들 중 한 명이 (왕안석)
⑵ 가: 떠나라.
문어문 지식은 "상당히", "꽤" 라는 의미가 비교적 이상하다. "매우", "매우" 또는 "약간", "약간" 을 의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컨텍스트에 따라 다릅니다. 샤오의 아들이 상당히 오만하다' 는 중의' 시어머니' 라는 단어는' 매우' 로 해석해야 하는데, 이는 샤오의 외아들이 매우 오만하고 방종하다는 뜻이다. 또한 "그녀의 여자는 50 살이고 매력적이다" 며, 그중' 아주' 는' 약간' 으로 해석해야 한다. 여자가 50 살이면 매력이 있을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실하고, 마을은 매우 출세한다' 는 말은 그가 성실하고 마을에서 유명하다는 뜻이다.
왕안석 총리 때, 그의 며느리의 친척이 북경에 가서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다음 날, 샤오의 아들이 옷을 차려입고 연회를 열어 왕안석을 초대할 줄 알았다. 정오에 나는 매우 배가 고팠지만, 나는 감히 떠나지 못했다.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왕안석은 자리를 예약했다. 이 음식들은 다 없어졌다. 샤오의 아들은 암암리에 왕안석을 꾸짖었다. 술 몇 잔을 마시고 호빵 두 조각을 얹은 다음 고기 네 조각을 얹었다. 곧 밥을 먹을 예정인데 옆에 야채 스프 하나만 넣었어요. 쓸쓸한 아들이 교만하다. 젓가락을 놓지 말고 호떡의 작은 부분만 먹고 모든 가장자리를 남겨라. 왕안석은 남은 사면을 자신에게 먹였다. 어린 아들은 부끄러워서 돌아갔다.
왕안석의 품질
대식적인 생활을 하는 소인들을 경멸하다. 샤오는 인품은 그런대로 괜찮지만, 가난을 좋아하고 부자를 사랑하며 아첨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왕안석은 자신의 행동으로 명리를 탐내는 사람들을 풍자하는데, 상대방이 자신의 친척이라 해도 원칙을 잃지 않고 코웃음을 친다.
왕안석 소개
왕안석 (102 1- 1086), 본명, 글자반산, 호오소리랑은 가시공으로 봉쇄되고, 세상 사람들은 왕, 임천 씨로 불린다 푸저우 임천 (이 푸저우 동향현 상지 이양촌) 사람, 북송의 걸출한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 대시인 당송 고문 8 명 중 한 명. 그는 작은 환관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혜택, 단어 손실, Linjiang 군 판사, 평생 몇 주 군 장교 를 역임했다. 안석은 독서를 별로 좋아하지 않고, 기억력이 강하며, 좋은 교육을 받았다. 이청 2 년 (1042), 양진 진사표 4 위, 이남판사, 현현 지사, 판관, 상주지사, 건점 강동 교도소관. 치평 4 년 (1067), 종신 초위, 강녕부학에서 조안이 한림학사로 불려갔다. 희녕 2 년 (1069), 정치 참여 승진. 희녕 3 년부터 두 차례 동교위원을 맡아 신법을 선전하였다. 시닝 파업 9 년, 은둔 강녕 (이 장쑤 난징) 중산, 병으로 죽었다. 레닌은 그를' 1 1 세기 중국의 개혁가' 라고 칭찬했다. 송신종은 수상이다. 변법유신, 혁명, 천하가 왕이다. 문학상의 주요 업적은 시가에는 글이 많지 않지만, 그들의 글은 "5 대 구습을 씻어내고" 경지를 깨울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 저는' 임천 선생문집' 과' 왕문문헌집' 을 여러분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왕안석, 천희 5 년 (102 1) 에서 태어나 원우 원년 (1086) 에서 죽었다. 그의 이름은 반산이고, 그의 작은 이름은 오소리랑이며, 이름은 정국공이다. 그는 세계 왕과 임천 선생이라고도 불린다. 송림천, 한족. 북송의 걸출한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 개혁가, 당송 8 명 중 한 명. 그는 북송 문학에서 걸출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시' 두보' 는 야위고 읊조리며, 이치를 잘 말하고, 전례를 잘 사용하며, 풍격이 웅장하고 힘이 있으며, 경세가 정교하고, 깨달음이 깊다. 그는 임천 선생문집의 저자이다.
그는 작은 환관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혜택, 단어 손실, Linjiang 군 판사, 평생 몇 주 군 장교 를 역임했다. 안석은 독서를 별로 좋아하지 않고, 기억력이 강하며, 좋은 교육을 받았다. 이청 2 년 (1042), 양견진사 4 위, 이남지사, 현현 지사, 지사, 상주지사, 조디안 강동옥관. 치평 4 년 (1067), 종신 초위, 강녕부학에서 조안이 한림학사로 불려갔다. 희녕 2 년 (1069), 정치 참여 승진. 희녕 3 년부터 두 차례 동교위원을 맡아 신법을 선전하였다. Xining 9 년 파업 후 은둔 생활, Jiangning (이 장쑤 난징) 종산, 사후 번호 에서 사망했다. 그의 정치개혁은 송초 사회경제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근대 개혁의 특징을 가지고 레닌이' 1 1 세기 중국 최고의 개혁가' 로 칭송했다.
4. 왕안석은 어떤 자질의 문어문' 왕안석 손님' 번역을 가지고 있다. 왕안석이 재상이 되었을 때, 그의 며느리 집 친척들이 왕안석을 방문하러 갔고, 왕안석은 그를 식사에 초대했다. 다음 날, 샤오의 아들이 옷을 차려입고 연회를 열어 왕안석을 초대할 줄 알았다. 정오에 나는 매우 배가 고팠지만, 나는 감히 떠나지 못했다.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왕안석은 자리를 예약했다. 이 음식들은 다 없어졌다. 샤오의 아들은 암암리에 왕안석을 꾸짖었다. 술 몇 잔을 마시고 호빵 두 조각을 얹은 다음 고기 네 조각을 얹었다. 곧 밥을 먹을 예정인데 옆에 야채 스프 하나만 넣었어요. 쓸쓸한 아들이 교만하다. 젓가락을 놓지 말고 호떡의 작은 부분만 먹고 모든 가장자리를 남겨라. 왕안석은 남은 사면을 자신에게 먹였다. 어린 아들은 부끄러워서 돌아갔다.
왕안석의 품질: 그는 게걸스러운 땅에 사는 작은 사람들을 경멸한다. 샤오의 인품은 그런대로 괜찮지만, 보기에 원한이 많고 아첨하는 사람인 것 같다. 왕안석은 자신의 행동으로 명리를 탐내는 사람들을 풍자하는데, 상대방이 자신의 친척이라 해도 원칙을 잃지 않고 코웃음을 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