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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을 잊는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문어문 주석 논어

1. 논어 전문번역과 원문 1.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울 때, 하물며?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즐겁지 않고 알지 못하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1. 공자가 말했다: "공부 (지식) 하고 일정한 시간에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만약 다른 사람이 나를 모른다면 나도 싫어하지 않는다. 군자잖아? "

쩡 지 (Zeng zi) 는 "나는 일본 3 개 성 (x ࿮ng) 에 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만, 나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지만,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모르겠다. "

2. 증자는 "나는 매일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했는가?" 라고 말했다. 나는 친구에게 정직합니까? 나는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공부를 복습한 적이 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3. 자가 말했다: "옛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할 수 있고, 이것으로 스승이 될 수 있다."

4.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아들은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읽는 것은 무지하고 압도 당한다. 꿈만 꾸고 책을 읽지 않는 것은 해롭다.

아들은 말했다: "왜 여자를 가르쳐! 아는 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하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5. 공자가 말했다: "내가 너에게 아는 것과 모르는 태도를 가르쳐 줄게. 아는 것, 모르는 것, 모르는 것, 이것이 지혜야."

아들은 말했다: "성자 siqi 를 보고, 보이지 않고 안쪽으로 본다. 클릭합니다

6. 공자가 말했다: "당신이 똑똑한 사람을 볼 때, 당신은 그를 존중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네가 현명하지 못한 사람을 볼 때, 너는 그가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한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잘못을 고치고 그로부터.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해서 공부할 것이다. 내가 그들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면 바로잡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8. 증자는 "독서인은 자강불식하고, 임중 길은 멀다" 고 말했다. 어진 사람은 죽음뿐만 아니라 멀리까지 중요하다. "

8. 증자는 "한 학자는 마음이 넓고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인' 의 이상을 자신의 사명으로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그가 죽을 때까지 임중 길이 아닌가? 클릭합니다

9.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9. 공자는 "추운 겨울이었다. 소나무와 노송 나무가 마지막 낙엽이라는 것을 알았다" 고 말했다.

10. 자공이 물었다. "한 마디로 평생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아들은 말했다: "용서? 클릭합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10. 자공이 물었다. "평생 따라갈 수 있는 말이 있나요?" 아들은 말했다: "아마도' 용서 (도로)'!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2. 논어 1 에서 문어문을 해석하다. 공자는 "나는 (지식) 을 배우고 얼마 동안 연습 (복습) 한다" 고 말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너 행복하지 않니? 다른 사람은 나를 알지 못하지만, 나는 반감을 품지 않는다. 나도 군자잖아? "

2. 한 아들이 말했다: "그가 효도하는 형이라면, 고의적인 범죄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 만약 이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소란을 피우는 것을 좋아한다면, 다시는 없을 것이다. 군자는 본전을 중시하고, 일은 이미 세워져 있고, 도는 곧 태어난다. (서양속담, 일속담) 효는 인인의 기초이겠죠?

3. 아들은 말했다: "이런 감언이설로 얼굴을 아첨하는 사람은 인덕이 많지 않다."

4. 증자는 "나는 매일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했는가?" 라고 말했다. 나는 친구에게 정직합니까? 나는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공부를 복습한 적이 있습니까? "

5. 공자는 "1000 대의 병거를 제공할 수 있는 대제후국을 다스리는 것은 어렵지 않다" 며 "국사를 신중하게 처리하여 국민에게 신뢰를 얻고, 근검하게 국민을 사랑하며, 농한가할 때만 민공을 징용한다" 고 말했다.

공자는 말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집에 들어가려면 부모님께 효도해야 하고, 외출할 때는 형에게 복종해야 하며, 영원히 신중하고, 신용을 지키며, 대중을 가까이하는 것을 사랑해야 한다. 일의 나머지 6 예를 연구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7. 샤지는 "재능 있는 사람에게서 배우고, 오락에 대한 사랑을 끊임없이 바로잡고, 부모를 부양하고, 최선을 다하고, 왕을 위해 일하고,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친구와 교제할 때 약속을 지킨다" 고 말했다. 나는 성현서를 읽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성현서를 읽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

8.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두꺼워져야 한다. 그는 두껍지 않으면 위엄이 없고, 배운 것은 착실하지 않다. 사람들과 어울릴 때, 우리는 충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 친구가 될 수 없다. 실수나 실수가 있다면 시정을 두려워하지 마라. "

9. 일찍이 참삼했다: "방금 지나간 사람에게는 장례를 신중하게 처리하고, 이미 지나간 사람에게는 성심성의껏 제사를 지내고 추모해야 한다.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교육을 받는다면, 자애로운 마음은 더욱 진실하고 진실하게 될 것이다. "

10. 진자는 자공에게 물었다. "공자가 이 제후국에 왔을 때, 그는 군주가 정치사무를 묻는 것을 반드시 들을 것이다. 공자가 그들에게 요구를 했습니까? 아니면 그들은 공자에게 요청을 했습니까? 클릭합니다 자공이 대답했다. "공자는 오덕이 있다: 부드러움, 선함, 예의, 검소, 타협, 그래서 그는 군주들의 존경을 받고 정치에 대해 물었다." 공자의 "요구는 남달랐다" 는 말인가? ""

1 1.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살아 계시고, 그 뜻을 본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이것은 그의 행동에 달려 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지 3 년 만에 아버지의 마음을 바꾸지 않는다면, 이런 아이는' 효도' 라고 부를 수 있다. "

12. 규칙적이지만 함부로 오지 마라. 그러나 사용할 때 조화가 가장 중요해야 한다. 첫 번째 왕은 첫 번째 황제이다. 국왕은 권력을 잡은 성인을 가리킨다. 왕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예의상 왕래하며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다. 의식은 전임 국왕이 거행한 것이다. 역대에는 득실이 있지만 조화가 가장 아름답다. 큰 일이든 작은 일이든 조화가 없는 의식은 소용이 없다. 아는 것과 비싼 것을 위해, 예의를 지키지 않고 그 몸을 독선하는 것은 실현 가능하지 않다.

13. 네가 한 말이 적절한지 자세히 생각해 봐. 적절할 때는 신용을 지키고, 적합하지 않을 때는 신용을 지키지 않는다. 나는 비천해야 하지만,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부끄러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겸손명언) 예의가 있지만 예의가 없는 것은 치욕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았다면 제사를 지낼 수도 있다. 즉, 사랑하는 사람이 인자해야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친척을 잃지 않고 친척을 잃지 않는 자는 현자이므로 사람을 공경할 수 있다.

14. 군자는 도를 배우는 사람이다. 군자가 원하는 것은 의식주 행보다 무겁다. 군자는 일을 빨리 해야 하지만, 사전에 심사숙고해야 한다. 만약 그가 자신이 배운 것에 대해 의문이 있다면, 그는 도덕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을 청해서 그를 바로잡아야 한다. 이상의 바에 의하면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15. 자공이 물었다: 사람은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마라. 사람은 돈이 있지만 자랑스럽지는 않다. 아들이 말했다: 네. 제비처럼 가난하고 즐겁고, 그들의 즐거움을 바꾸지 않았다. 이것은 아첨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부유하고 예의 바르면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을 존중할 수 있지만 오만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자공은 공자의 뜻을 깨달았다: 이것이 시의 의미인가? 공자가 자공을 칭찬하다. 이제부터 너는 자공과 시를 이야기할 수 있다. 과거에 알고 지내던 사람에게 알려주기 때문이다.

16. 공공이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 나는 여전히 나다, 나는 잃을 것이 없다.

나는 기진맥진했다

3.50 논어 번역문 공자의' 논어' 와 그 번역본 1, 공자가 말했다. "배워도 위태롭지 않다, 그렇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공자가 말했다. "공부와 끊임없는 복습은 즐거움이 아닌가? "?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나는 나를 모르는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이런 사람은 군자가 아닌가? 2. 아들이 말했다: "사람의 무지를 앓지 않고, 사람의 무지를 앓지 않는다."

아들이 말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자기가 능력이 없을까 봐 두렵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동행한다면, 반드시 내가 스승이 될 만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는 좋은 것을 선택하여 그로부터 배우고, 나쁜 것을 보면 바로 고친다.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공부만 하고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는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꿈만 꾸고 책을 읽지 않으면 의심이 생긴다. 5. 아들이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보다 못하며, 사랑하는 사람은 기뻐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6. 아들이 말했다: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왜 기꺼이 하지 않는가?" 공자가 말했다. "내가 무엇을 해야 내가 묵묵히 배운 것을 기록하고, 지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지만 지치지 않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7.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마음이 넓고, 당당하며, 소인은 늘 난처하고 괴로워한다." 8. 아들이 천에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습니까? 밤낮으로 아쉬워하다. "

공자는 강가에서 "시간의 흐름은 이 강과 같다!" 라고 한탄했다 밤낮으로 흐르다. "9. 아들은 말했다:" 그것은 긍정적이고 명령받지 않는다; 그의 몸은 옳지 않다, 비록 그는 복종하지 않지만. ""

공자는 "통치자는 스스로 옳은 일을 해야지, 인민을 명령하지 않아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들이 잘못했다고 해도 사람들은 듣지 않을 것이다. 10, 공자는 "사람은 원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

아들이 말했다: "사람이 장기적인 계획이 없다면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1 1,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고 말했다

공자는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고 말했다. 12 공자는 "도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는 "우리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협력할 수 없다" 고 말했다. 5 1 ..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정치가는 정의롭다.

아들이 잘생기고 우뚝 솟아 있는데, 누가 감히 잘못하겠는가? ("논어 안연") 노집권의 계강자가 공자정치에 대해 묻자 공자는 "정치라는 단어는 정확한 뜻이다" 고 대답했다. 스스로 앞장서서 시정하는데, 누가 감히 옳지 않은가? " 52. 증자는 "군자는 글로 친구를 사귀고, 우정으로 남을 돕는다" 고 말했다.

공자의 제자 증자는 "군자는 문장, 지식으로 친구를 모으고, 친구로 그 선을 돕는다" 고 말했다. 53. 아들은 말했다: "먼저 스승이 되고, 미성년자를 용서하고, 인재를 키워라."

공자는 "(제자중궁이 정치에 관한 질문에 대답할 때)" 아래 직원들을 위해 앞장서고, 남의 작은 잘못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인재를 발탁해야 한다 "고 말했다. 54. 아들이 말했다: "이름이 불규칙하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아무 일도 없다." 공자 ("논어 루즈") 공자 (제자와 국가를 지키는 정사를 토론할 때) 는 "허명 지위가 부적절하면 말이 이치에 맞지 않는다" 고 말했다. 논리를 따지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다. "55. 공자가 말했다."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일을 하는 데 명령이 없다. 그의 몸은 옳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정치가가 공정하게 행동하면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일이 작용한다" 고 말했다. 。 만약 네가 행동이 부적절하다면, 설령 명령이 재삼 내려도 인민은 너를 믿지 않을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속도를 원한다면 도달 할 수 없다.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고 큰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아들은 말했다: "빠른 성공을 탐내지 말고, 작은 이익을 탐내지 마라. 클릭합니다 (때때로, 너는 노력하지 않는다) 단지 빨리 하고 싶지만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 작은 이익을 탐내면 큰일을 해낼 수 없다. ""

57. (공자):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은 반드시 결실을 맺을 것이다." ("논어 루즈") 번역 (공자 제자 자공이 어떻게 "사" 라고 부르는지 묻자 공자가 대답했다.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은 반드시 견고할 것이다."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군자는 자신의 정확한 의견으로 다른 사람의 잘못된 의견을 바로잡고, 어떤 일은 제대로 하게 하지만, 부화하려 하지 않는다.

소인은 그저 맹목적으로 복종하지만, 자신의 다른 의견을 표현하기를 거부한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태국 오만 하지, 악당 오만 하지 태국.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서태의 평화를 누리고, 남을 괴롭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는다. 이 악당은 교만하고 자만하지만, 그는 서태에서 결코 태평하지 않다. 60. (공자) 는 이렇게 말한다. "보시다시피, 위난에 목숨을 바치면 평생 잊을 수 없고 성인이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공자의 제자 루즈가 완벽한 사람이 무엇이냐고 묻자 공자가 대답했다.). 당신이 이익을 볼 때, 먼저 당신이 그것들을 얻어야 하는지, 위험에 처할 때 당신의 생명을 기꺼이 바칠 것인지, 당신은 장기적인 빈곤 속에서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6 1, 공자는 "군자는 언외의 뜻을 부끄럽게 여긴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말과 행동을 부끄럽게 여긴다. 클릭합니다

62. 공자는 "자신을 존중하고 ...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을 키우고 ...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을 키우고 ..." 공자 ("논어 질문") 공자 (제자 루즈가 군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때) 는 "수련 (자질 향상)" 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포부가 있는 사람은 무언가를 할 의향이 있다" 고 말했다.

4. 증자는 문어문으로' 논어' 를 번역하면서 "의지가 있는 사람은 강한 의지를 키워야 한다. 책임이 중대하고 길이 멀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인심을 실현하는 것은 큰 책임이 아닌가? 이 이상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는 것은 긴 길이 아닌가? "

날씨가 추워서 모든 화초와 나무들이 시들어 소나무와 노송 나무만 여전히 자랑스럽게 서 있다. 공자의 감탄이다. 인생은 최종 결론에 달려 있다. 사람은 시련 속에서만 자신의 성격을 볼 수 있지만, 보통은 볼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자공이 물었다. "인생의 준칙이 될 수 있는 말이 있나요?" 아들은 말했다: "아마도 용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오, 우리가 배울 때 이렇게 번역했어요. 어떤 곳과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똑같다.

5.' 논어' 문어문 번역과 해석 동진 원년, 무릉인은 고기잡이로 생계를 유지한다.

(어느 날) 그는 개울을 따라 배를 저어 거리를 잊어버렸다. 갑자기 복숭아꽃 숲을 만나 시냇가에 끼어 몇 백 보, 중간에 다른 나무가 없었다.

풀이 밝고 꽃이 떨어진다. 어부는 매우 놀랐다.

더 나아가서 이 숲의 끝까지 가고 싶다. (복숭아) 숲은 시냇물이 발원한 곳에 없어졌다. 산인데, 산에 작은 구멍이 하나 있는데, 마치 빛이 있는 것 같다.

그는 배를 떠나 구멍에서 뚫고 들어갔다. 처음에는 개구부가 좁아서 한 사람만 통과할 수 있었다.

수십 보 더 걸었더니 갑자기 넓고 밝아졌다. 땅이 평평하고 넓고 집이 깔끔하며 비옥한 밭, 아름다운 연못, 뽕나무, 대나무가 있다.

논간 오솔길은 뿌리가 엇갈려 (마을과 마을 사이) 닭과 개가 서로 들었다. 사람들은 종종 농사를 짓고 일하는데, 남녀의 옷차림은 복숭아화원 밖의 세계와 똑같다.

노인과 아이는 기쁨으로 가득 차서 만족스러워 보였다. (안에 있는 사람) 어부를 보고 깜짝 놀라며 (어부) 가 어디 사람인지 물었고 (어부) 자세히 대답했다.

(그 사람) 그의 집에 (어부) 가서 술을 준비하여 닭을 죽이고 요리를 해 주세요. 마을 사람들은 이런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듣고 모두 와서 소식을 알아보았다.

(그들) 그들의 조상이 진나라의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아내, 아이, 이웃을 모두 이 세상과 단절된 곳으로 데려갔고, 그 이후로 다시는 여기서 나가지 않았기 때문에 외부인과의 연락을 끊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어떤 조대인지 묻자 한나라가 있는지, 위진 () 인지 모른다.

그 사람은 그가 들은 상황을 상세히 서술했다.

여기에 며칠 있다가 어부가 떠났다. 여기 사람들은 "(여기 상황) 바깥 사람에게 알릴 가치가 없다" 고 말했다.

(어부) 나와서 그의 배를 찾아 옛 길을 따라 여기저기 표시를 했다. 카운티 로 돌아가서 현 을 방문, 상황을 보고했다.

현은 즉시 그를 따라 사람을 보내 지난번에 만든 표시를 찾았지만, 그는 길을 잃고 더 이상 길을 찾을 수 없었다. 남양 리우 ziji 는 고귀한 유명 인사입니다; 이 말을 듣고, 나는 기쁘게 가려고 했지만, 실현되지 않아 곧 죽었다.

그 이후로 아무도 길을 묻지 않았다.

6. 《논어》전문은 10 부의 논어를 설명한다.

진 전: 공자 제자와 재전 제자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왜 딸에게 지식을 가르치지 않습니까?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를 보고,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학자들은 자기 개선, 임중 먼 길을 가져야한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퇴하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아들은 말했다: "열심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복습하는데, 왜 즐겁지 않느냐? 클릭합니다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 나는 반감을 품지 않는다.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도 아닌가요? ""

쩡 지 (Zeng zi) 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해야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적이 있습니까? 당신은 당신의 친구에게 진심을 다한 적이 있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복습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너는 이것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는 곤혹스럽고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공부만 하지 않는 것은 해롭다. ""

아들이 말했다. "종아, 내가 너에게 알고 모르는 태도를 가르쳐 줄게!"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매우 총명하다. ""

공자는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을 보면 그 사람만큼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부도덕한 사람을 볼 때, 자기도 그와 같은 문제가 있는지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면 배울 만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공부하라. 자기와 같은 결점이 있는 것을 보면 제때에 고쳐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포부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강인하고 용감해야 한다. 책임이 중대하고 길이 길기 때문이다. "인" 의 시행을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분투해도 멈추지 않는 것은 그리 멀지 않습니까? "

공자는 "추운 겨울에만 송백 (b m 4) 이 마지막으로 시들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자공이 물었다. "평생 따를 수 있는 말이 있나요? 공자는 "그건 아마 용서일 거야!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확장 데이터

《논어》는 전국 시대 초기에 기록되었다. 진시황 소각서 구덩이 유교 (고대의 방술사, 제사 점쟁이 등) 때문이다. ), 서한 시대에 공자의 거처 벽에서 구두로 전수하고 획득한 책은 세 가지밖에 없다: 루인이 구두로 전수하는' 논어' 20 편.

논어' 22 편은 일제히 구두로 전수하고, 20 편 중 많은 장과 문장은' 논어' 와 같지만, 두 편은' 군지 요청' 이다.

공자의 숙소 이중벽에서 2 1 부' 논어 고문' 이 발견됐고' 군문' 과' 지식' 은 두 편 없었다. 그러나' 약월편' 의' 자장문' 은 또 다른 책이기 때문에 두 편의' 자장편' 이 있는데, 그 시대는' 제론',' 노론' 과는 달리 글도 다르다.

바이두 백과-논어

7.' 논어' 의 핵심 문장과 그 번역: 지금 사람들은 번역을 생각하면 외국어를 떠올립니까? 질문자가 어떤 번역을 원하는지 모르지만 문어어 통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우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2, 공자: 교묘한 말로 색을 만들고, 싱그러운 사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감언이설로 가득 찬 이런 감언이설로 웃는 사람은 인덕이 거의 없다." 쩡 zitao: 하루 3 저장, 다른 사람들을 위해 불충실하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쩡 지 (Zeng Zi) 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에 대해 여러 번 반성해야한다. 친구가 믿을 만합니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공자는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고 싶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신중하다면, 그는 정확하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편안하게 살고, 행동이 예민하고, 말의 신중함이 신중하며, 때론 잘못을 고치고, 배우기를 좋아하더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5. 아들이 말했다: "사람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아들이 말했다: "사람이 지기를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모르는 것을 두려워한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위안. 한마디로 공자는'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시경 300 (05) 시는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즉' 사순진' 이다. 7. 아들은 말했다: "십중팔구, 지재학, 삼십, 사십, 불혹함, 오십, 천명, 예순, 순귀, 칠십, 내가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는다."

공자는 "열다섯 살, 독서에 뜻을 두었다. 서른 살, 나는 성과를 거두었다. 마흔 살, 나는 혼란스럽지 않다. 50 살 때, 나는 운명이 무엇인지 이해했다. 예순 살, 나는 옳고 그름을 분간한다. 칠십 세, 나는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 8.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9.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일주일만 못하다. 소인은 일주일만 못하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결탁하지 않고 소인과 연합하지 않는다." 10,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공자는 "독서가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배울수록 더 혼란스러워진다. 책을 읽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클릭합니다 1 1, 공자는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은 아는 것, 아는 것" 이라고 말했다. ""

아들은 말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 12 공자는 "사람은 믿지 않는다.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거의 믿을 수 없습니까? 13, 공자는 희씨라고 말했다. "법정 춤은 참을 수 있는데, 왜 안 돼? 공자는 "그는 그의 사당에서 천제의 무용진으로 춤을 춘다" 고 말했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공자는 "14, 공자가 말했다:" 관화 ",즐거움은 음행하지 않고 슬픔은 다치지 않는다." 공자는 "관화의 주제는 기쁨이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슬프지 않다" 고 말했다.

15 공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는 "과거에 대해 논평하지 말고, 이미 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과거를 책망하지 마라" 고 말했다.

16, 아들이 말했다: "청취자, 저녁으로 죽었다." 아들은 말했다: "새벽의 이치를 알고, 밤의 죽음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17 공자는 "군자의 의로움, 소인의 이익" 이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클릭합니다

18, 공자가 말했다: "현사를 보고, 현자를 보고 자성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성인을 만났을 때, 당신은 그를 존경해야 합니다. 네가 불현한 사람을 볼 때, 너는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

19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고 말했다. 무슨 징벌이 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그릴 수 없다. 내가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20.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 이라고 한다." 아들이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자기보다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물어도 창피하지 않아' 문' 이라고 부른다."

2 1, 아야코 는 두 번 생각하기 전에. 아들은 말했다: "다시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22. 아들은 말했다: "차라리 내 아들, 국유도는 지혜롭고, 무도하면 어리석다.

그 지혜는 달할 수 있고, 그 어리석음도 있다. 아들은 "닝무자, 국태안은 총명하고, 국란은 어리석다.

그의 총명함은 다른 사람의 어리석음을 따라잡을 수 있다. 공자는 "질은 문보다 낫다.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공자는 이렇게 말한다. "한 사람의 내면의 단순함은 외적인 문체보다 낫다. 그래서 그는 무례하고, 문채는 단순함보다 뛰어나면 화려하고 실속이 없다.

문채와 질박한 결합만이 군자이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아들은 말했다: "아는 것은 기쁨이고, 기뻐하는 것은 즐거움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음악 물, 자비로운 Leshan;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산다. "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똑똑한 사람은 활동적이고, 착한 사람은 조용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착한 사람은 장수한다. 26. 아들이 말했다: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는데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내가 왜 안 되니? 아들은 말했다: "지식을 암기하고, 독서는 만족할 줄 모른다. "가르칠 때 피곤하지 않아요. 이 세 가지 방면에서 나는 무엇을 했는가? " 27. 아들은 말했다: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있다."

공자는 "그가 진지하게 생각할 때까지 깨우치지 마라. 내가 어이가 없을 때까지 나를 계몽하지 마라. 만약 네가 예를 들어 세 가지 유사한 문제를 이해할 수 없다면, 그를 반복해서 가르치지 마라. ""

28. 제나라 웬 쇼, 3 월 고기 맛을 모른다. 왕위: "즐겁고 싶지 않으면 즐거워요."

공자는 제나라에서 소악을 듣고 고기를 오래 먹었는데도 맛을 느끼지 못했다. 그는 "좋은 음악이 이렇게 매력적일 줄은 몰랐다" 고 말했다.

29. 예공은 공자에게 루즈에 대해 물었지만 루즈는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너는 말하지 마라: 그는 사람이고, 분노하고 먹는 것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는다. 그가 충분히 큰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예공은 루즈에게 물었습니다. 공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루즈는 대답하지 않았다.

공자가 말했다. "너는 왜 말하지 않느냐: 그는 사람이고, 화가 났을 때.

8. 진강은 위보 () 가 공자의 아들이라고 생각하는데, 공자는 위보 () 를 가르칠 특별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저는 물었습니다. "저도 의견이 다릅니다." \ "아들, 백어라고 합니다.

위보 대답했다: "나는 특별한 것을 듣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 "하지만 집에서 아버지와 아들이 말할 때. 그래서 위보 들은 그가 집에서 들은 것을 진강에 두 번 알렸다.

"취향이 독립적이다. 공자는 홀로 홀에 서 있었다.

잉어가 용문을 뛰어넘다. 유정의는 말했다. "잉어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그들의 아버지의 말을 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아버지라면, 아들들은 스스로 이름을 지을 것이다. 사실 친구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이름을 직접 부를 수도 있다. 추세는 빨리 가라, 웃어른을 만나라, 천천히 걷지 마라. 위보 (WHO) 는 공자가 그곳에 서서 빠른 걸음으로 법정을 가로지르는 것을 보았다.

\ "왕위, 시를 배워라. 공자가 잉어에게 물었다.

"네, 아직 없습니다." 잉어가 대답하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공자의 말이니, "말" 이라는 글자를 생략해라. 공자는 위보 들에게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숙: "시가 정답보다 더 수확이 있다고 합니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수 없다. \ "라고

잉어는 은퇴해서 시를 배우러 갔다. " 얇은 물고기가 말했다, 나는 듣고, 은퇴해서 시를 배우러 갔다.

"우리는 다시 독립할 것이다." 또 한번은 공자가 혼자 서 있었다.

잉어가 빠르게 정원을 통과했다. "얇은 물고기가 곧 법정을 통과했다.

\ "왕위, 경례. 공자가 잉어에게 물었다.

"네, 아직 없습니다." 박어가 답한 것은 배례가 아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공자는 파도에 대해 예의를 배우지 않고 어떻게 서 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공자의 교육은 박학다재하며 예의를 말한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공부도 일도 성공하지 못한다. 예의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잉어가 물러나서 예의를 배우다. "라고 얇은 물고기가 말했다. 나는 듣고, 물러나서 예의를 배웠다.

\ "서문은 이미 있다. 반성하기 전에, 나는 물었다: "나도 의견이 다르다. 위보 는 말했다: "이 두 가지, 나는 또한 별도로 들었다. ".

"진강은 물러나서 기쁨으로 가득 찼다." 진강이 돌아왔는데, 왜 기뻐하느냐. 기쁨은: "하나 물어보세요. 세 개 주세요. 나는 "아들도 의견이 다르다" 고 물었고, 그 결과 나는 세 가지를 얻었다. "나는 시를 듣고, 나는 예의를 듣고, 군자 냄새를 맡았다. "시를 배우는 것과 예의를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군자가 아들을 가르치는 것과 학생을 가르치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군자' 는' 공자' 라는 뜻이다. "아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는 것은 가르치는 데 아들을 배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