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남송의 사상가이다. 성격이 어둡고 숫자가 어둡다. 혜주 우원 (오늘 강서) 사람. 사오싱은 18 년 (1 148) 진사, 고종, 효종, 광종, 영종사조, 경원 6 년 사망. 가정 2 년 (1209), 그는 편지를 써서 부고를 쓰고 한의사를 찾아 잉크관 학사를 수여했다. 이종보경 3 년 (1227), 태사 증정, 조호국공 추격, 휘장을 호국공으로 바꾼다.
일생
주씨는 초창기에 불교와 도교를 드나들었다. 3 1 세 때, 정이삼전 제자 동리가 정식으로 출사해 유학에 투신하여 정호, 정이후의 유학의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2 년 (1 175 백록원 한학을 기초로 주씨는 백록동 서원을 설립하여' 학규', 강의수, 전도수를 제정하였다. 담주 (금호남 창사) 에서 악루 서원을 회복하는 주된 목적은 관리 부실로부터 지식을 얻고, 경공 수행, 존중을 반대하는 것이다. 그는 정주를 계승하고 또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자신의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나중에는 주성리학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주임 지방관 기간 동안 항금, 애민절세, 노동력 감축, 토지 합병과 고리 착취 제한, 개혁 조치 시행, 농민 봉기 진압 활동에 참여했다. 교육을 받는 동안 주섭렵하거나 경학, 사학, 문학, 불교, 도교, 자연과학을 저술하여 작품이 광범위하고 풍부하다.
철학적 사고
주칠의 이론을 조절하는 데 있어서, Xi 는 주돈리와 이정을 계승하고 불도 양가의 사상을 흡수하여 방대한 철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체계의 핵심 범주는' 리' 혹은' 도' 와' 태극' 이다. 주소위 이성이란 몇 가지 상호 연결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① 이성은 자연현상과 사회현상보다 앞서가는 형이상학적 사람이다. ② 이성은 사물의 법칙이다. ③ 합리성은 윤리의 기본 원칙이다. 주 () 는 일명 태극 () 이라고도 하는데, 세상 만물 원리의 합계, 즉 총진리의 원리이다. 태극은 한 단어일 뿐이다. 태극은 만물의 이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만물은 모두 태극 전체를 단독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모든 사람이 아태의 기운을 가지고 있고, 사물에는 모두 아태의 기운이 있다. 모든 사람과 사물은 추상적인 이성을 존재의 기초로 삼고, 모든 사람과 사물은 완전한 이성을 가지고 있다. 즉 이성은 다르다. 가스는 주철학 체계의 중계리 이후의 두 번째 범주이다. 그것은 유형적이고, 정이 있고, 만질 수 있고, 따를 만한 흔적이 있다. 그것은 연결성과 인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을 주조하는 재료입니다. 세상의 만물은 모두 이성과 물질 통일의 산물이다. 주씨는 이성과 가스의 관계는 그 주요와 부차적인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노기는 기승을 부리고, 가스는 으뜸이고, 기는 손님이고, 내세는 부차적인 것이다.
동정관주는 이치에 의지하고, 기로부터 출발하여 생물의 운동을 둘로 나누어 운동이 무궁무진하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단숨에 2 기, 움직이면 양, 정적이면 음음, 오기 (금목화토), 흩어지면 만물로 나뉜다. 둘로 나누는 것은 기체가 물질로 분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운동 형식이다. 주씨는 대립통일이 사물을 무한히 변화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물의 원인을 토론하고 운동과 정지를 무한한 연속 과정으로 보았다. 시공간의 무한성은 움직임과 정적의 무한성으로 표현되며, 움직임과 정밀함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것은 주사상의 변증적 관점을 보여준다. 주도 움직임과 정적은 상호 배타적일 뿐만 아니라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주씨는 또한 운동의 두 가지 형태, 즉 상대적 안정과 현저한 변화, 그가' 변화' 와' 전환' 이라고 부르는 것을 논술했다. 그는 돌연변이가 그라데이션에 침투하고 그라데이션이 돌연변이에 스며들었다고 생각한다. 점진적으로 축적하여 돌연변이를 실현하다.
주씨는' 대학' 에서' 지식은 지식에 있다' 라는 명제로 인식 분야의 이론적 문제를 논술했다. 지식의 원천 문제에서 주씨는 타고난 지식의 선험론도, 지식의 지식성도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가난이 사물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했다. 즉, 사물은 가난할 수 있다. 주씨는 지행 관계를 논술하였다. 그는 먼저 지식이 있고, 뒤이어 지식이 있어야 빛이라고 생각한다. 지식의 근원에서 선지자 사회적 효과로 볼 때, 아는 것은 가볍고, 행동은 무겁다. 그리고 지식과 실천은 서로 전달된다.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이 할 것입니다. 그럼 너는 알 것이다. 클릭합니다
인성론에서 주씨는 장재, 정이의 천지성, 성품에 대한 관점을 충분히 발휘했고,' 천지성' 이나' 천명의 성' 은 이치를 의미하며 원만하고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한편,' 성품' 은 이잡기를 바탕으로 좋고 나쁨이 있고, 양자가 인체에 통일되어 있어서 사람이 될 수 없는 사람이 없다. 천명 성품의 성질과 관련이 있고,' 도심민심' 은 주가' 도심' 이 의나 인생의 의를 바탕으로, 내면적으로 인, 의, 의식, 지혜의 마음을 부여한다고 말한다. 측은한 마음, 수치심, 옳고 그름, 역행하는 마음을 보여주면 된다. 인심' 은 이기심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음식에 대한 갈증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성인은 무정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성인은 사람의 마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도를 바라보는 마음이다. 그는' 도심' 과' 인심' 사이에는 모순과 연관이 있는 관계이고,' 도심' 은' 인심' 을 통해 해결되어야 하며,' 도심' 과' 인심' 사이에는 주종 관계가 존재하고' 도심' 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는 심성론을 바탕으로 천리와 인욕의 문제를 탐구했다. 그는 사람이 사리사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위험하다. 도의 마음은 자연의 원리이므로 미묘하다. 이를 위해 주씨는' 인욕을 억제하고 천리를 보존하라' 는 주장을 내놓았다. 주씨는 물질적 생활에 대한 정당한 욕망을 인정하고 불교가 보편적으로 제창하는 무욕에 반대한다. 그는 계속되는 조건을 뛰어넘는 물욕에 반대한다.
주씨의 철학 체계에는 아름다움과 예술의 이론이 내포되어 있다. 그는 아름다움은 미감과 도덕선을 주는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주종미는 외적 아름다움과 내면선의 통일된 관점으로 문학과 질, 문학과 도의 문제를 논술하였다. 문과 질, 문과 도의 조화로운 통일이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주도 여러 차례 음악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음악과 의식을 연결시켰는데, 이는 이학이 음악을 의식에 포함시켜 통치질서를 지키는 기본 정신에 스며들었다. 주씨의' 문' 과' 도' 관계에 대한 해결은 철학적 사변의 깊이에서 선인을 능가했다. 그는' 시경' 과' 초사' 에 대한 연구에 대해 종종 예리한 미적 통찰력을 나타냈다.
영향
주씨는 이학의 대가로 중국 봉건 유학의 주요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그의 학술사상은 중국 원명청에서 줄곧 봉건 통치 계급의 공식 철학으로 봉건 사회의 이데올로기가 더욱 완비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원청 2 년 (13 13), 과거제 재개, 주주의' 사서주' 를 시험사로, 주를 고시강으로 명령했다. 주원장 홍무 2 년 (1369), 주 등은 과거시험에서' 전종' 으로 전해졌다. 설주는 봉건 사회의 통치 질서를 공고히 하는 강력한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그것은' 삼강오상' 을 강화하여, 나중에 봉건 사회의 변혁에 어느 정도 장애가 되었다. 주씨의 학술사상은 세계문화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주씨의 주요 철학 저서는' 사서주',' 사서나 문제',' 태극도해',' 통서해',' 명희해',' 주역 본의',' 이경개오' 등이다. 또한' 제옥 하위 클래스' 도 있는데, 그와 제자 사이의 문답 기록이다.
보충
주 (1 130~ 1200) 는 휘주 우원, 남송 시인, 철학자에서 태어났다. 송대 이학 대사는 북송 정호, 정이의 이학을 계승하여 객관적 유심주의 체계를 완성하였다. 이치를 세계의 본질로 여기며, "이치가 앞서고, 화가 나있다" 며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라" 고 제안했다. 학식이 해박하여 유교 고전, 역사, 문학, 음악, 심지어 자연과학까지 배운 적이 있다. 그의 가사는 언어가 아름답고, 풍격이 아름답고, 짙은 먹색이나 전전의 병이 없다. 많은 작품의 언어가 모두 심사숙고를 거쳐 비교적 신경을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단어의 의경은 감성보다 이성이 조금 더 많은데, 이는 그가 이학의 철학 사상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대표작으로는' 보살만' (1),' 물조가곡' (1),' 남향자',' 진이 E' (2) 등이 있다. 그중' 보살만' ① 이 가장 특색이 있다. 글자용 회문, 두 문장마다 반문, 여덟 문장 * * * 네 쌍, 매우 자연스럽고 조화롭고, 억지스럽지 않고, 의경이 있고, 구상이 매우 정교하여 혜안이 언어를 다루는 능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어 외에도 그는 시를 잘 쓴다. 그중' 봄날',' 독서사' 는 그가 가장 인기 있는 시이다. 그의 가사는' 혜안사' 이다.
보살이 예쁘다
모하 () 는 캄캄하고, 길장 () 은 푸른 추위 () 이다.
화도크는 석양이 기울어지고, 낙하우드는 꽃을 피운다.
고객의 걱정도 없고 고객의 걱정도 없다.
깨어나면 술에 취해 미칠 것 같고, 더 취하면 더 깨어날 것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보살이 예쁘다
저녁노을은 붉고 봄추위는 얕고, 봄추위는 저녁노을을 날린다.
술을 존경하면 청음이고, 술을 존경하면 무수한 음청이다.
신선시는 좋고, 좋은 시는 늙었다.
연향을 보내는 것을 미워하고, 연향은 장한을 보낸다.
남골목
해가 지자 배는 마루에 있었고, 청강보다 더 안정되었다.
여전히 네가 여기에 머무르려는 의도를 소중히 여긴다.
지금부터 낭만적입니다.
떠나는 심정은 슬프고 위험하다. 서리가 커튼을 통해 하룻밤을 느꼈다.
내일 보자, 강숙원, 회현.
눈이 파랗고 하늘이 맑다.
물 멜로디 전주곡
부는 단지 행복만이 아니라 가난은 결코 걱정스럽지 않다.
하늘에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서로 의지하며 서로 상을 주었다.
동문황개를 보세요. 화정 이청을 들어보세요. 천고에 견디기 힘듭니다.
전갈처럼 배 한 척을 보내다.
이것은 단지 그것을 이용하는 계획이 아니다.
나는 청자의 천 배이니, 나는 갈고리로 돌아갈 것이다.
봄에는 호수 연기가 자욱하고 가을은 길지만 흐린 날은 보름달이다.
인정을 영원히 버리고, 나는 창주를 지불한다.
물 멜로디 전주곡
눈과 달이 서로 비치고, 물과 돌이 서로 아끼다.
바위 위의 고목이 오늘 밤의 사랑인지 모르겠다.
먼지 속에서 접착제를 만나야 하고, 산 속 인도가 텅 비어, 내 일생을 동반해야 한다.
한평생을 보내니 물이 유행하지 않는다.
옷을 입고, 자비한, 육화청.
수천 년이 지나자 이 일은 분명해졌다.
만약 네가 건곤으로부터 쉬운 일을 알게 된다면, 너는 부족한 것이 없다고 믿을 것이다.
심수빙어를 기억해라, 별을 잘못 정하지 마라.
물 멜로디 전주곡
엄대사님, 적막한 부춘산을 보세요.
한가할 때는 위태로운 돌이 천 개이고, 황혼에는 구름이 높다.
양의 털이 덮여 있는 것을 상상하며 웃으며 자신의 신세를 잊고 낚싯대를 놓는다.
숲 속의 중도리와는 달리, 비행이 힘들어서야 알았다.
중흥이 집안을 맡아 성적이 좋다.
내 일생의 영웅을 열어 시세를 돕는다.
독립위원회 광노 고민, 바보를 부러워하지 말고 고집을 놓아라.
쿨한 공압심전은 천고에 빛난다.
물 멜로디 전주곡
너에게 작별인사를 하는 것을 기억해라, 풍단구중성.
내가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나는 슬픔과 실망을 느꼈다.
나는 오늘 밤이 어떤 날인지 모르지만, 나는 * * * * * * * * * * * * * * * * * * * * * * * * * *
술이 있으면 반드시 취하게 되고, 일이 없으면 상관이 없다.
매화를 찾고, 대나무를 한 번 가로지르다.
너와 섹스를 하면 너는 영원히 생명을 잃지 않을 것이다.
자동차 먼지가 없는 곳에는 강이 있으니 이름을 바꾸길 원한다.
나는 숨겨진 산을 살 것 같지만, 나는 그것을 성공시킬 것이다.
물 멜로디 전주곡
강에 구름이 몰려오고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가려고 한다.
솥을 들고 친구를 사귀는데, 어디가 청천안개인가.
세상은 웃을 수 없고, 자모란과 황주가 있는데, 내 머리를 꽂을 수 있다.
풍경은 오늘 인생 경험이 다르다.
축제 를 보상, 술에 취해, 위반 할 수 없습니다.
인생은 보내는 것과 같으니, 어찌 원망하랴.
끝없는 전생에 이생에 얼마나 많은 봄꽃과 가을달이 있으면 더욱 위험하다.
그리고 왜 혼자 옷, niushan 승객 에게 물었다.
매우 가깝다
봄이 오면 눈이 먼저 하늘을 가득 뿌릴 것이다.
칠민 송죽에 앉아 화주를 옥절로 삼다.
중원은 울창하고 강산은 웅장하다.
승상은 수천 년 동안 공훈이 탁월하여 유황의 청명을 구현했다.
서강월
바람 속에서 부스럭거리는 소리를 내며 산야명월에 온 것 같다.
심신이 오래되어도 피곤하지 않아 기분이 상쾌하다.
구구절절 묵직하고 저속하지만, 정은 높지만 웃음은 좀 춥다.
란서리원은 소릉에서 잔류하고, 금방의 이익은 변하지 않는다.
서강월
홀 안의 물은 녹색이고 문 앞의 나무에 나뭇가지가 돋아났다.
저녁에는 시 한 수를 쓰고, 세상의 근심과 기쁨은 언급하지 않는다.
늙으면 마음이 한가하고 건강해서 모양이 지방보다 낫다.
지금 잃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지만, 잃는 것은 너무 늦었다.
염노교
미풍이 미소를 지으며 방군이 누구냐고 물었다. 그것은 순백색이다.
독립에는 친구가 없고, 오직 산선만 찍는다.
누가 절미함과 애석함, 진심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먼지와 분리되어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자연은 눈보라를 불문하고 독특하다.
너는 저속한 매실과 복숭아를 비웃어야 하지만, 너는 그것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너는 벌과 나비에 열광한다.
분투는 해질녘처럼 그림자를 만들고, 맑은 흐름은 서리와 달을 덮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그림 뿔이 날아가고, 요대 꿈이 깨지고, 곧장 내려가 휴식을 취한다.
녹색 청자는 가르치지 않으면 쉽게 접는다.
경여안
눈이 사라지고 봄물이 동풍이 세차다. 커튼이 반쯤 말려도 여전히 너무 춥다.
이상하게도 봄은 늘 깨어나지 않는다. 버드 나무 제방 은행, 살구 꽃 마을, 술에 취해 다시 초대했다.
지금 백발이 부끄러워 옷깃을 늘어뜨린다. 네가 조용해지면 성 () 으로 여행을 가라.
그 적막한 산경을 기억하다. 만 흐르는 물, 반흔 달 이빨, 매화 그림자를 그리다.
만강홍
야시를 뽐내고, 노산을 그리워하며, 10 년을 보냈다.
인생운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주문의 옛 은거, 푸른 나무 신입생에 대해 이야기하다.
좋은 비가 내린 후 추청은 아직 반분이 따뜻해서 요석김옥이 열렸다.
더욱 통속적이고, 대추는 강을 빌려 봄빛을 남긴다.
사회를 지나면 조카가 된다. 지난 일을 이야기하고 지난 일을 애통해하다.
나는 과거와 현재, 거울이 이전과 같은 것을 좋아한다.
전우 청연 푸른 나무, 네모난 눈동자가 한조를 비춘다.
그러나 일 년에 한 번 돌아오면 매우 즐겁다.
진이거위
구름이 드리우고, 음풍이 쓸쓸하고, 천연두가 떨어진다.
천연두가 떨어지고, 천림미, 학이 텅 비었다.
차가 가늘고 얇아서 길을 잃고 밧줄을 늘렸다.
소, 시냇물의 산천, 벽향의 파빌리온 누각과의 거리를 늘리다.
진이거위
매화 머리, 야오 대만 달 매달려 감기 끝.
요대 악과 탕우, 서리 내리는 계절.
들다리가 흐르는 물소리가 흐느끼자 행인들은 갑자기 걱정거리가 없어졌다.
빈 근심, 누구를 위해 머물고, 누구를 위해 등반하다.
메추라기의 날
저녁 비 속에서 자신을 원망하지 말고, 봄이 푸르러지게 해라.
화정은 땅이 없고, 옛날의 새 시는 배로 가득 찼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파랑새 바깥과 흰 갈매기 앞에는 몇 가지 향긋한 옛 인연이 있다.
구란산 월동조각 문턱, 강바람 불어 잔치.
메추라기의 날
나는 이 강호의 생활로 보내졌다.
가랑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창주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사양화정이다.
너무 신기해요. 나는 내 감정을 잊지 않았다. 언제 동맹을 찾을 수 있습니까?
장피는 쌍페이를 기부하겠다고 약속했고 어부는 웃으며 혼자 깨어났다.
메추라기의 날
유관 깃털을 벗고 청산녹수의 존엄성을 되찾다.
진정한 정중용호로서, 사람의 여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날개를 낳고, 연기가 떨어지고, 뒤돌아보면 무덤이 한 무더기 보일 뿐이다.
피닉스 맞은편에서 피리를 부는 커플을 찾지 못해 나 혼자 구름학이 날아갔다.
너구리
여러 달 동안 눈이 쌓여 근처에 희귀한 관목숲을 이식했다. 반등을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청우분 없이 이따가 홍백을 가르칠까 봐 두렵다. 다정한 벌과 나비가 일찍 날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