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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의 서양 의학

서방 박사 학위 제도

우리나라는 1980 년대 석사 박사 학위 제도를 건립한 이후 각 고교가 잇달아 대량의 대학원생을 모집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고교의 대학원 학위 제도, 과정, 답변, 입학 제도는 이미 기본적으로 설립되어 성숙해 가고 있다. 불과 수십 년 만에 중국의 고교와 과학연구소는 중국과 세계를 위해 많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했다. 국내에서 졸업한 석사생, 박사생, 많은 사람들이 중요한 학과 지도자를 맡았습니다. 그들 중 상당수는 세계 일류 대학과 연구실에서도 학술 연구 및 관리 업무를 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명백한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과 학술연구는 제도적으로 어느 정도 규범과 제도를 가지고 있지만 학술이념, 교육의 본질, 학위 정의 등에 대해 논의할 만한 점이 많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아래에서 논의한 박사 학위와 학술 연구의 개념은 완전히 유럽과 미국 대학의 모델과 서구 고등 교육의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진단청 교수가 칭화대 지도자에게 쓴 편지에서 대부분 현재 중국 고등교육의 폐해에 대한 비판과 예술 분야 대학원생 교육에 대한 그의 견해다. 그는 중국의 교육제도, 대학원생 양성, 교과 개요에 대해 독특한 견해를 제시했다. 진단청은 중국 예술계에서 매우 유명한 화가이다. 그는 중국 교육에 큰 열정과 희망을 걸었다. 그래서 그가 다년간 국내외에서의 일과 생활 경험에 근거하여 예술 인재를 양성하는 관점을 성실하게 제기한 것은 매우 칭찬할 만하다.

고등 교육 자체는 독특한 개념과 정의를 가진 완전한 과학 체계이다. 중국의 현재 고등교육은 사실상 서구의 대학과 학위 제도를 모방하고 있다. 신중국의 대학에 관해서는, 우리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서방 교육 제도를 모색하고 있다. 가까운 장래에, 중국특색 있는 고등 교육을 건립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대 대학은 서구 문화 체계의 개념이다.

LT 대학 교육의 목적 > [2] 문장 중국 대학의 근대사를 분명하게 설명했다. 편의상 이 글의 한 구절을 인용한다.

"현대대학은 뉴먼과 훔볼트 모델의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런 대학은 중국 고전적 의미에서 대학 개념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예를 들어 중국 송대가 호남에 세운 악기루 서원은 중국 최초의 고등 학부로 불린다. 그러나 중국의 고등 교육 기관의 개념은 오늘날의 서구 대학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20 세기 초가 되어서야 중국은 세인트 존 대학과 연경 대학과 같은 교회 대학을 설립했다. 사실 어떤 의미에서 뉴먼식 대학입니다. 그러나 1950 년대에 중국은 구소련의 모델에 따라 농업학원, 석유학원, 탄광학원 등 더 많은 전문학원을 설립했다. 그래서 20 세기 후반에 뉴먼식 인문대학이 중단되었다. 중국이 훔볼트식 연구형 대학을 설립하기 시작한 것은 1980 이후다. 많은 고교들이 대학원을 짓고 석사와 박사제도를 설립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역사적인 이유로 뉴먼식 대학 교육은 중국에서 줄곧 회복되지 않았다. "

어떤 의미에서 뉴먼과 훔볼트 모델은 각각 본과 대학원생 교육을 겨냥할 수 있다. 뉴먼 시대에는 연구형 대학이 아직 설립되지 않았다. 그래서 뉴먼은 주로 본과 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 모델 [2] 을 제공한다. 당대 세계 서구 대학의 본과 교육은 뉴먼 모델을 기초로 한다. 뉴먼 모델은 주로 본문과 관련된 몇 가지 주요 논점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대학이 문명사회의 전제이자 기초이라는 것이다. 대학이 없으면 문명사회는 존재할 수 없다. 문명사회의 건립은 반드시 고상한 도덕규범과 가치관에 근거해야 한다. 대학만이 이러한 문명의 기본 요소를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도덕과 가치관 교육은 대학에 통합되어야 한다. 뉴먼은 19 세기 상반기의 영국 옥스퍼드 대학이 어떤 의미에서 교회 학교였기 때문에 사회, 개인, 대학의 가치는 교회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사실 기독교 문명은 서구 세계의 가치관이다. 서구 대학은 당연히 이런 가치관과 도덕으로 학생들을 교육한다.

두 번째는 개인의 성장과 인격 양성에 관한 것이다. 위의 논점에 근거하여 가치 체계의 수립 외에도 개인의 수양과 문화적 품위의 형성과 훈도가 있어야 한다. 이런 인격의 배양은 행동적일 뿐만 아니라 내면과 심리적 성장이기도 하다. 뉴먼은 모든 대학생이 진정한' 영국 신사' 로 양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한 젊은이가 대학 교육을 받기 전에 불완전한 사람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품위도 없고, 스타일도 없고, 말이 거칠고, 행동거지가 우아하지 않고, 사유가 혼란스럽고, 기준이 부족하다. 대학 교육만이 학생들에게 문명사회가 요구하는 심리적 자질과 행동 규범을 줄 수 있다. 대학은 끊임없이 사회에 양호한 교육, 품위, 지식이 있는 신사를 수송해야 한다. 대학 교육을 받은 신사들이 사회 곳곳에 널려 있다면 안정적이고 화목하며 문명화된 사회일 것이다. 이 때문에 대학은 사회 전체에 제공되는 통식교육이다. 사회에 우수한 엘리트를 제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셋째, 지식 교육 및 학습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대학 (본과) 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곳이 아니라 알려진 지식을 전수하고 전파하는 곳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탐사와 발견의 활동은 대학 밖에 있어야 한다. 동시에 그는 교수와 연구원을 갈라놓았다. 교수는 교육에만 치중하고 지식과 인간을 포함한 학생들의 전면적인 발전을 양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학술 연구 활동은 대학 교육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지식의 학습은 전공에만 국한되지 않고 철학, 역사, 예술, 라틴어, 종교, 문학 등 매우 광범위해야 한다. 광범위한 지식만이 학생들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대학의 이런 이념은 사실 고전 사회를 겨냥한 학습 방식, 특히 매우 전문적인 기술 학습이다. 고전 사회에서는 많은 전문 학습이 대부분 스승이나 과외와 같은 소규모의 개인 행동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학습은 기술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사교육이나 석사의 지식은 특정 전공으로 제한되며, 다른 광범위한 지식을 제공할 수 없다. 뉴먼 모범대학이 설립된 후에야 우리는 학생들의 전면적인 발전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오늘날의 현대대 학부 교육은 이런 이념에 따라 세워진 것이다. 예를 들어 이공계 학생은 반드시 상당 부분의 수업이 인문학과여야 한다. 그리고 문과생도 과학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2 1 세기 현대교육을 받은 사람은 어떤 학과든 일정한 사회, 역사, 문학, 과학, 공학 지식이 있어야 한다. 환경 보호, 위생, 건강, 법률, 과학, 컴퓨터 등. 만약 한 사회의 대부분의 회원들이 뉴먼 대학에서 교육을 받았다면, 이 사회는 문명, 발달, 진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학 교육은 지식을 배우는 것 외에도 모든 사람의' 자아' 형성을 강조해야 한다. 인격과 자존감을 확립하고 독립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다. 세상 만물에 대해 모두 자신의 독특한 견해와 판단이 있다. 이런 대학 교육은 한 사회가 냉정한 사고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제공한다. 이렇게 각종 진보적인 사상이 사회에서 실현될 수 있다.

훔볼트 모델은 주로 학술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훔볼트는 18 10 년에 인류 역사상 최초의 연구형 대학인 베를린 대학을 설립했다. 그의 사상은 나중에 현대 학술 연구의 기초와 대학원의 전범이 되었다. 훔볼트 이전의 대학 연구는 주로 교회와 정부가 통제한다. 훔베르크는 최초로 학술적 독립과 학술적 자유의 개념을 제시하고 자신의 베를린 대학에서 실행에 옮겼다. 이러한 관념으로 인해 과학 연구는 교회와 정부가 통제하는 대학에서 나와 완전히 독립된 학술체계와 학술단체를 형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훔볼트 모델은 오늘날 현대 연구형 대학의 기초이자 학위 제도를 위한 학술규범과 기준을 마련했다. 더 중요한 것은 훔볼트 모델이' 지식인' 의 형성에 이상과 정신적 상징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지식인' 은 사실 매우 현대적인 개념이다. 이 개념은 19 세기에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다. 지식인의 핵심 사상 중 하나는' 독립사고' 이고, 훔볼트의 학술독립사상은 지식인 의식의 전신이기 때문이다. 훔볼트 모델이 제기된 후 지식인들은 더욱 집중된 집단 형식 (대학과 학술단체) 으로 사회에 나타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정신적 정체성, 즉 학술적 독립과 사상의 자유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 훔볼트 이론의 또 다른 관점은 뉴먼과는 달리, 즉 가르침과 학습의 통일이다. 이것은 현재 대학에서 매우 분명합니다.

중국이 유럽과 미국 모델로 현대대학을 설립한 역사는 길지 않다. 사실, 우리가 말하는 현대 고등 교육과 학술 연구는 모두 서구 문화와 유럽 사회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모두 발전 진화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서양 문화의 경우, 많은 개념의 확립은 수천 년의 발전을 거쳤으며, 오늘날의 현대 사회는 학계에 의해 명확하게 정의되고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다. 현대 중국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명사와 개념은 과학, 민주주의, 지식인, 대사, 박사 등이다. 이 명사와 개념은 청말 이전의 중국 언어와 사회 관념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대학과 박사는 완전한 서구 개념으로 깊은 역사적 연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난 세기 초에 중국에 들어갔을 때 매우 흐릿하고 흐릿했다. 2 1 세기의 오늘날에도 우리는 학계를 포함한 중국 사회가 이러한 서구 관념들을 깊이 이해하고 받아들였다고 단정할 수 없다.

역사가 유구한 문화로서 중화문명은 자신만의 독특한 철학, 교육체계, 방법론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철학은 노자, 장자, 공맹을 핵심으로 하여 중국의 문화, 사회, 교육, 국가에 침투한다. 중국 고대 교육의 특징은 학자들이 자신의 문호를 세우고 많은 제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지식과 사상을 전파하는 것이다. 예술과 기술 분야에서는 스승제 수업을 많이 한다. 고전 교육 체계는 멘토, 서당, 과거제도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의 전통적인 방법론은 이경, 음양, 경락 등이다. 중국의 문화 전통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특히 근대에는 중국 문명과 서구 문명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서구 문명은 그리스 고전, 기독교 문화, 과학 민주주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스 철학은 사상의 기초를 다지고, 기독교는 서구 문화 가치관의 핵심을 확립하고, 과학은 진리를 발견하는 방법이고, 민주주의는 사회의 기본 형태이다. 완벽한 과학제도와 민주정치는 근대 서구 문명의 산물이며 서구 현대문화로도 정의될 수 있다. 그것은 17 세기의 데카르트 철학과 18 세기의 영국 계몽운동에서 유래했다. 빠르게 전 세계로 전파되어 현대 선진 사회의 주요 특징이 되었다. 과학에 대한 인류의 수용으로 인해 다른 문화의 사고방식은 명백히 배제되거나 도태되었다. 예컨대 한의학, 음양학설, 풍수, 고대 천상, 가십. 이러한 심오한 문화적 함의를 지닌 방법들이 동양인들 사이에서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지만 과학 분야나 과학 교육 시스템에서는 인정받지 못한다. 방법에 대한 논쟁이라기보다는 문화적 충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방 세계에서도 모든 과학 체계는 예언, 점쟁이, 고대 천상 등과 같은 비과학적 사고를 강력하게 거부하고 배척한다.

5 월 4 일 운동 이후 중국은 서구 문명의 과학 사상과 교육 제도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 심지어 오늘날의 대학원까지요. 이 모든 교육 이념과 형식은 모두 유럽과 미국 교육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다. 여기에는 강의 요강, 학위 제도, 입학 기준, 교사 훈련 및 캠퍼스 문화가 포함됩니다. 중국 당대의 모든 교육제도는 청말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중국 사회에 있어서 현대 교육은 기본적으로 서구 제도를 모방하여 세워진 것이다. 우리는 제도적으로나 방법적으로 서양을 따라다녔지만, 관념적으로는 많은 오해와 실수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특히 대학원 교육, 학위 제도, 학술 연구 방면에서 말이죠. 여기서 말하는 학술에는 인문 예술 분야가 포함되며, 학위 제도, 특히 박사 학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명확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유럽과 미국을 예로 들면, 박사는 최고 학위이다. 하지만 고등교육의 최고 학위는 박사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고등학위는 연구형 학위와 전문학위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중국어-영어 번역의 실수를 피하기 위해 이 글은 직접 영어 이름으로 이 학위를 해석할 것이다.

학위를 연구하는 영어 단어' doctor' 는' 박사' 이다. 그것은 라틴어 "의사" 에서 유래한 것으로, "선생님" 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중세 유럽에서 기원했다. 당시' 교사' 는 한 사람이 대학에서 가르치는 증명서였다. 우리는 보통 영어에서' 박사' 학위를' 철학 박사' (Ph.D) 라고 부르고, 영국 체계에서는' 철학 박사' (d.phil) 라고 부른다. "박사" 는 현대 유럽과 미국 대학에서 학술계에 종사하는 기본적인 학위 요구 사항이다. 우선, 박사는 학술 연구 학위이다. 학술 연구에서 엄격한 훈련과 심사가 필요하다. 한 박사는 학술 연구, 학술 규범, 학술 도덕, 학술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미국의 제도하에서 박사생은 가장 기본적인 박사 자격 시험에 합격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고정 수업을 완료하고, 평균 성적이 B 이상에 이를 뿐만 아니라, 심도 있는 학술연구를 진행하여 세계 학술지에 일정한 논문을 발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박사위원회에서 학술 논문에 성공적으로 답변하면 박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이공계에서는 박사생이 학업을 마치는 데 보통 3 ~ 6 년이 걸린다.

박사는 학술 연구를 위주로 한다. 학술 연구가 없으면 박사 학위는 의미를 잃는다. 그럼 학술 연구란 무엇일까요? 현대 서구 고등 교육은 우선' 과학' 범위 내에서 학술 활동에 종사해야 한다. 과학은 자연과학 외에 인문학 (예: 사회학, 예술 이론) 도 포함한다. 현대 서구 대학에는' 비과학' 박사도 없고' 비과학' 연구활동도 없다. 따라서 과학 연구의 주체를 토론할 때, 우리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과학' 이 무엇인지 정의해야 한다. 그러나 과학의 정의는 결코 간단하지 않다. 그것은 철학의 범주에 속한다. 간단히 하기 위해 Dell 은' 과학' 을 현대 국제 학술계가 인정하는 학술 활동과 국제 공식 학술지에 발표할 수 있는 모든 연구 성과로 정의했습니다. 학술 연구는 자연법칙과 사회현상을 탐구하면서 지식을 창조하고 축적하는 활동을 말한다. 우리가 일부러 이런 활동을 과학 범주로 정의했기 때문에 학술 연구는 과학 개념을 바탕으로 과학적 방법을 운용하는 시스템의 이론과 실험 활동이다. "과학" 의 정의에 대해서는 작가의 논문 "과학의 정의" 를 참고하세요. [6]

전문 의사 (전문 의사)

서구 고등 교육은 연구형 학위 외에 직업학위도 있다. 이 학위들은 특정 사회직업을 위해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학, 법률 등. 우선, 이 학위들은 전문 직업의 기본 요건이다. 마치 박사 학위가 교수의 기본 학위여야 하는 것처럼. 하지만 훈련의 목적은 크게 다르다. 연구형 박사는 연구자나 학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직업 학위는 각 업종을 위해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직업학위와 연구형 학위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전자가 통일된 직업자격증 시험에 합격해야 업계에 상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 변호사나 의사와 같은 것들이죠. 연구 학위에는 이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직업법적 책임의 요구다. 예를 들어, 의사라는 직업은 사람들의 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건축가의 디자인은 집의 안전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엄격한 라이센스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의사와 변호사는 고도로 전문화된 직업이다. 일의 목적과 성질은 과학 연구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과학 연구의 목적은 자연과 사회 현상을 탐구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의사는 반드시 제때에 병을 치료하여 사람을 구해야 한다. 그래서 연구형 학위는 학자를 양성하고, 직업형 학위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의사, 변호사와 같은 이러한 직업들은 어떤 실험이나 이론 연구에도 종사하지 않고 실천의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치료, 소송 청구서. 그러나 중국어와 영어의 차이로 전문적인' 박사' 를' 박사' 로 번역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중국어의' 박사' 는 왕왕 학술 연구 학자 등의 개념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직업학위 양성 목적은 상술한 활동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고교에는 또 다른 예술 학위 제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음악학과에는 퍼포먼스 전공을 위한' 음악예술석사 (M.M.A)' 와 음악리 연구를 위한' 음악예술박사 (D.M.A)', 음악예술박사, 공연학위, 연구학위 등 고급 학위가 있다. MMA, DMA 와 같은 공연 학위, 공연 훈련에 중점을 둡니다. 수업시간에 공연 기술 (예: 성악, 공연) 을 높여야 할 뿐만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이론 수업도 있다. 졸업할 때 일정 수의 음악 공연을 요구하다. 하지만 박사는 콘서트 공연에 대한 요구는 없지만 논문 답변을 해야 한다. 공연 학위는 주로 학생들의 연기 기술에 대한 훈련인 반면, 연구 학위는 연구 능력, 이론 분석, 학술 수준 및 기타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술과는 그림 디자인 건축 등 모두 매우 비슷한 학위를 가지고 있다. 미술 석사 (M.F.A) 는 미술전공으로 보통 최고 학위이다. 그래서 예술 전공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고교 예술학과 교수직을 맡을 수도 있다. 미술박사 (D.F.A) 는 서양대학에서 예술학과 (건축학도) 를 거의 설치하지 않으며, DFA 는 왕왕 명예학위이다. 현재 미국에는 소수의 대학만 DFA 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예일 대학에는 연극 평론이 있는 DFA 가 있다. 다른 고등 교육 기관들은 영화, 시각 예술, 문학 창작 방면의 박사 학위를 제공한다. 이미 MFA 학위를 가진 사람은 고교의 해당 교직을 경쟁하기 위해 DFA 시험을 고려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예술 창작에 종사하는 사람은 박사를 읽을 줄 모르고 미술 중국 학위체계의 석사만 받을 뿐, 일반적으로 석사와 박사라고 불린다. 유럽과 미국 대학의 대학원 학위에는 기초과정의 범위, 전문과정의 요구 사항, 연구 내용, 대학원생 학력, 학술평가 등을 포함한 명확한 규정과 엄격한 구분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박사의 이름만 정하면 고등교육 규정에 따라 정확한 정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교육부는 중국 대학의 모든 박사 학위에 대해 매우 상세하고 명확한 과학적 정의를 내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진단청 교수와 비슷한 박사 시험 요구 사항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것이다. 대학 교수로서, 우선 자신의 분야의 학위 제도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박사 학위에 대해서는 어떤 전공이든 학생이 답변한 후 논문이' 지식에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는 것에 대해 엄격하게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하지만 2 1 세기에 지식은 실용을 위한 것이고, 구직을 위해, 전공을 위해, 심지어 공리를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지식은 이미 교육의 내포에서 벗겨져 사회 경쟁과 생존의 수단이 되었다. 어떤 지식은 실천에서 그다지 큰 의의가 없다면, 교학에서 도태되거나 간과될 것이다. 어떤 지식이든 교수들은 대부분 토플의 영어, 출국의 수리화, 수능 문사, 구직의 인기 전공과 같은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과 전문훈련으로 대학과 교육이 완전히 분리되어 전문 직업의 훈련 장소가 되었다. 그래서 강도 높은 훈련을 받은 학생 토플은 만점을 받을 수 있지만 의사소통 능력은 낮다. 문과는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우아한 기질과 고상한 사상을 갖추지 못했다. 정계 1 위는 사상과 열정이 부족하다. 뉴먼이 말했듯이, 전문적인 지식일수록 지식이 아니다. 이렇게 길러낸 학생은 전공의식이 강하고 경쟁력이 강하다. 하지만 그것들은 밋밋하고, 무미건조하고, 얕고, 단일하며, 품위와 우아함이 부족하고, 개성과 스타일이 없다. "

"한 사람이 고급 과정을 많이 공부한다면 모든 과목이 만점이고 학위를 많이 받는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교육을 받았다는 뜻은 아니다. 그가 뉴먼식 대학에 가지 않는 한. 사람은 강한 경쟁력과 생존 수단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상업과 기업의 독특한 능력은 반드시 대학 학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많은 성공한 사업가들이 본과학력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 성공의 정의는 교육과 무관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대학 학력은 정말 사회적 지위 꼬리표가 되어 원래의 의미를 잃었다.

사회가 끊임없이 진보하고, 냉정한 사고를 유지하고, 선명한 문화인격, 인문정신, 전통의 내포를 가지고 있고, 고상한 품위, 온화하고 우아한 것은 전적으로 대학 교육과 지식집단 때문이다. 대학이 자신의 본질을 떠나면 지식인들은 먼저 변질될 것이다. 사회는 빠르게 퇴화하고 변이할 것이다. 사회 타락의 특징은 도덕적 타락, 초조함, 품위 저하, 신앙 무시, 가짜 범람, 문화 파괴, 자신감 상실, 방향 상실 등이다. 이런 사회는 돈과 첨단 기술로 가득 차 있을지 모르지만 희망과 미래는 없다. "이 글은' 상해과학' 2007 년 7 월호에 발표되었으니, 전재하여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