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학? 중국 위진 시대에는 노장을 숭상하는 사조가 나타났는데, 보통 위진 현학을 가리킨다.
현학은 노자 장자 주역에 대한 연구와 해석으로 위진 시대에 생겨났다. 현학은 중국 위진 () 에서 송중기 () 까지 노장 () 을 숭상하는 사조이다.
현학은 또한 유가 사상의 새로운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사조는 한말에서 송중엽 말까지 이어졌다. 그것은 소위 현학과 현학과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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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상학의 의미:
현학이 논의한 중심 문제는 여전히 인간과 자연의 관계로 귀결될 수 있지만, 형식적으로는 한대 유교 고전의 번거롭고 부서진 주석에서 벗어났다. 내용상 유교 고전' 천인감' 의 저속한 목적론 논조를 포기했다.
현학이 제기한 존재, 인연과 끝, 체용, 의미, 하나 이상, 운동, 꿈, 원작, 자연, 명교 등 일련의 사각의 개념 범주는 모두 도가에게 중시되고, 원시 유학과 한대 경학에 중시되지 않는다. 형이상학의 출현은 중국 철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