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사: 탕작 (1) 때 가뭄이 오래 걸렸습니다 (2). 태사가 받아서 말했다: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다." 돈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비를 구하고, 사람도 비를 구한다. 클릭합니다 꼭 사람을 써야 한다면, 자신을 잘 해 주세요. "그리고 나는 재계, 이발, 발톱 부러짐, 백마 ③, 작은 백마 ④ 를 타고 삼림의 들판에서 기도하며 제물로 삼았다. 여섯 가지를 자책하다: "정치적 실검 (5)? 사람들이 직무를 소홀히 하는가 (6)? 궁정 숭배 (7)? 여생 (8)? 관계가 있습니까 (19)? 키 (10)? \ "아직 말을 하지 않았다, 그것은 수천 마일 이상 비가 내렸다. ("화이난자 주숙훈련")
주다주석을 달다
(1): 성, 명루, 일명 천일, 제 14 세손입니다. 1 위 (오늘)
허난성 상구현) 은 하조의 속국이다. 쌰 지에 방법, 그래서 당나라 xingbing 그것을 잘라, 지에 남조 에 가자, 그래서.
천하가 있고, 국가 수가 30 년 (기원전 1783 ~ 1754) 에 붕괴했다.
(2) 장기 가뭄: 오랫동안 비가 오지 않고 가뭄이 크다.
(3) 백마 배소: 소차: 화려한 장식이 없는 차.
(4) 백초가아기: 몸에 백초가 싸여 있다. 아기: 좌우; 휘감다.
(5) 정치적 부정: 정사가 신중하지 않고 절도가 없는가? 섹션: 제약 조건. 언어 끝의 보조 단어는
의심하다.
(6) 국민의 실직: 민, 신하의 실직, 민실?
(7) 궁배: 궁수가 너무 아름다워요?
(8) 강한 여자: 당신은 여자의 정치적 혼란을 듣고 있습니까?
(9) 가방: 공무원이 뇌물을 받고 부패가 풍조가 되었습니까? 주 (음원)
(10): 소인에게 아첨하는 것이 너무 날뛴지 않나요? 만약 옳고 그름을 뒤바꾸면, 선과 해로운 에너지를 소멸한다.
언어 번역 참조
은상시대의 사서에는 당성이 재위 당시 오랫동안 비와 가뭄이 없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태사는 점을 치고 말했다. "한 사람을 죽여서 비를 구해야 한다." 당성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은 인재를 구하고 비를 구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반드시 살인을 통해 신에게 비를 빌어야 한다면, 나 자신이 그 사람이 되도록 허락해 주세요. " 그래서 당성은 목욕재계를 하고, 머리카락과 손톱을 다듬고, 백마를 타고 화려한 장식이 없는 차를 끌고, 온몸에 백모를 감쌌다. 신에게 비를 구하는 피해자로서, 그는 뽕나무 광야에서 신에게 기도하며 여섯 가지를 자책하며, "내가 정령이 부적절한가, 아니면 내가 관리를 잘 하지 못하는가, 사신이 직무를 소홀히 하고, 백성은 생소하지 않느냐?" 라고 말했다. 나의 궁전이 지나치게 고귀하고 호화롭게 지어졌거나, 아니면 내가 빈궁의 권세술을 믿었기 때문이다. 또는 내 법이 엄격하지 않아 부패와 뇌물로 이어집니다. 아니면 내가 인재로 소인을 아첨하는 데 능숙하지 않기 때문이야! \ "당나라 쳉 의 말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방원 만리 큰비.
토론 및 분석
당건국 허리케인이 지나간 지 얼마 되지 않아 샤걸에서 시작된 가뭄은 멈추지 않고 7 년 동안 계속되었다. 최근 5 년 동안 가뭄이 매우 심해서, 땡볕은 불 같고, 하정은 말라가고, 초목은 초목이 마르고, 묘목은 거두지 못하고, 백성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웠다. 그래서 가뭄부터 상탕은 교외에 제단을 세우고 황제가 하루빨리 가뭄을 해소해 달라고 기도했다. 일곱 번째 해, 돈 은 교외 예배 가 작동하지 않는 것을 보고, 역사가들은 산린이라는 곳을 골라 제단을 설치하도록 명령했다. 그는 직접 대신을 이끌고 기우제를 거행했는데, 제사를 마친 후에는 비가 오지 않았다. 상탕명사가 점을 치다. 점술을 한 후 역사가들은 "사람은 희생되어야 한다" 고 말한다 당성은 "나는 국민을 위해 비를 구하고 있다. 꼭 사람과 함께 희생해야 한다면 내 몸을 하늘에 바쳐 주세요! " 그는 하늘에 기도하며 말했다. "나는 모든 사람을 처벌할 수 없는 유일한 사람이다. "모든 나라는 유죄이고 나만 유죄다. 내가 재능이 없다고 해서 신귀로 하여금 생명을 해치게 하지 마라. " 그는 여섯 가지 일로 자책하며 신을 반성했다. 수프의 용감한 희생 정신은 사람들의 탄복과 칭찬을 받았다.
중국 역사를 돌이켜 보면, 중대한 재난이 발생할 때마다 인정 황제는 이것이 하늘의 경고이자 자신의 통치에 대한 불만의 경고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수덕' 을 반성하고, 심지어' 자책' 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세계가 인민에 대한' 폐정' 을 용서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고대 제왕의 치국 이념이다. "덕으로 하늘을 맞추다." 따라서 황제가 진심으로 국민을 위해 기도할 때, 그의 미덕은 세상을 감동시켜 영원히 부패하지 않을 것이다. 상조의 개국 황제 당성이 바로 이런 인자한 왕이다. 그는 시민으로서 비를 구하는 사적으로' 여춘추 장추기 순민편',' 묵자',' 순자',' 국어',' 화원' 에 모두 기록되어 있다.
사고를 확장하다
(1) 이 이야기에서 당성은 장기 가뭄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그는 어떻게 한 것입니까? 어떻게 관리합니까
진실한 해탕 사상-선념?
(2) 그의 6 대 자책감은 오늘날 사회에서 어떤 지도 역할을 합니까? 국가를 번영시키고 안전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이게 뭐야?
(3) 오늘날 사회에서는 자연재해와 인화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까?
참고 자료:
하상 역사 맹시카이 관아 문화인 타이베이 79[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