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민주주의 이론의 원천 중 하나로 고대 그리스의 민주제도는 인류 사회에 귀중한 문화유산을 남겼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 제도, 특히 아테네를 대표하는 민주주의는 선거, 행정, 사법제도 방면에서 상당한 역사적 진보를 이루었지만, 불가피하게 그 결점이 있었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 정치를 읽을 때, 우리는 그 장단점을 변증적인 태도로 보아야 한다. 민주주의; 제한 사항 1. 고대 그리스 민주주의는 고대 그리스에 인민을 의미하는 demokratia 라는 단어가 있고, skratia 는 통치나 권위를 의미하고, demokratia 는 인민의 통치, 즉' 민주주의' 를 의미한다. 기원전 5 세기에 많은 그리스 도시 국가들은 거대한 정치적 변화인 민주 개혁을 겪었는데, 그중에서도 아테네가 가장 두드러졌다. "그것의 민주주의 발전은 그리스 도시 국가의 정치 발전의 전형적인 예이며, 그것의 민주주의는 그리스 민주주의 체제의 두드러진 예이다." [1] 그것이 묘사한 정치 장면은 현대 민주주의자들에게 지속적인 흡인력을 가지고 있다. ① 아테네 시민 회의는 직접 민주주의를 채택한다. 직접민주제라는 것은 성국의 정치주권이 시민들에게 속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시민들은 선거 대표, 의회 구성, 국회 (대의제) 를 통해서가 아니라 성방의 통치에 직접 참여할 권리가 있다. 시민대표대회' 는 직접민주주의의 구현이다. 아테네의 모든 시민은 시민대회에 참가해야 하며, 한 달에 두 번 또는 네 번 소집해 정부 관료 선거 및 평가, 법률 개정, 재정수지 결산, 선전포고와 평화 결정, 동맹 체결 및 해제, 중급 인민법원의 소송 절차 검토 등 도시의 모든 사건을 해결해야 한다. 모든 시민은 의회에서 투표할 권리가 있으며, 의회는 추첨을 통해 이사회 구성원 500 명, 배심원, 일반 임원을 선출한다. 페리클레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한 시민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공직을 맡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그의 장점에 대한 보답으로 특권과는 다르다. 가난은 더 이상 장애물이 아니며, 그의 처지가 아무리 참담해도 누구나 나라를 축복할 수 있다. (2) 행정제도가 500 명으로 구성된 의회는 아테네 최고 행정기관이다. 시민대회의 상설기구로서, 대내에서 국가 일상 사무를 처리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으며, 예를 들면 시민대회를 위한 제안서 준비, 총회 주재 등 대외권은 국가를 대표하여 사절을 임명할 권리가 있다. 이사회는 의장위원회 위원 50 명을 선출해 각각 5 명씩 10 그룹으로 나누었다. 각 그룹은 차례로 일상 업무를 35-36 일 주재한다. 이에 따라 1 년 의회 임기 동안 각 의원은 한때 정무를 주관하는 5 명의 의장 중 한 명이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소개에 따르면, 일반 도시 국가의 행정관은 장군이나 지휘관, 시장감독, 도시감호, 공공수관리, 향진 감호, 사고, 민사계약 또는 법원 판결을 등록하는' 등록부', 법원 판결을 집행하는' 형벌집행자' 와' 간수' ('아리스토텔레스정치학') 를 포함한다 이 행정관들은 모두 자발적이고, 보수가 없고, 임기도 다르다. 그들은 모두 시민대회나 기타 해당 기관에서 직접 선출된 것이다. 모든 행정관원은 통일 행정수장이 이끄는' 정부' 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시민대회나 해당 기관에 직접 책임을 진다. 각 부족은 국민투표를 통해 장군 한 명을 선출하여 본 부족의 군대를 지휘하고' 10 장군 위원회' 를 구성하여 전시에 군대의 대외작전을 지휘할 것이다. 10 장군위원회' 는 사실상 최고 정치권력을 장악하는 행정권력기관으로 모든 외교와 재정사무를 장악하고 있다. (3) 재판제도 아테네에는 10 개의 배심원단 법정이 설립되어 최고 사법기관으로 중대 소송 사건을 심리했다. 배심 법정은 모두 멤버 6,000 명, 평균 배심 법정당 500 명, 나머지 1000 명이 예비로 있다. 배심원은 추첨에서 생성되며 임기는 1 년이며 연임해서는 안 된다. 30 세 이상의 모든 남성 시민은 배심원이 될 권리가 있다. 배심원단 법정은 중대한 소송 사건을 심리하는 것 외에 일반 시민의 불만을 접수할 권리가 있다. 접수한 안건은 마땅히 개정하여 심리해야 한다. 원피고와 피고의 토론이 끝난 후 배심원단은 투표를 진행하여 득표가 많은 쪽이 승리할 것이다. 조개껍데기 추방 제도는 크리스티니 개혁에서 가장 특색 있는 제도로, 주로 권력 남용, 국익 피해, 공민의 권리 침해 등을 겨냥한 것이다. 매년 봄마다 특별한 시민대회가 열린다. 첫째, 구두표결로 공민의 자유를 위태롭게 한 사람이 있는지 아닌지를 제기하여 반드시 유배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제 2 차 시민대회가 열리는데, 각 사람은 그가 유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이름을 도기나 조개껍데기에 적었다. 다수표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은 10 년 동안 유배된 후에야 아테네로 돌아갈 수 있다. 둘째, 고대 그리스 민주주의의 한계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고대 그리스에서 아테네의 정부, 정치, 정치 생활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는 수많은 비민주적인 정치 제도보다 훨씬 낫다. 특히 그 직접민주주의는 현대민주주의 이론의 4 대 원천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이로 인해 속아서는 안 되며, 그 뚜렷한 업적을 통해 그 한계를 변증적으로 보아야 한다. (1) 시민권의 배타성 "당대 민주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그리스 민주주의는 이론과 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한계, 즉 시민권이 높은 배타성 [3]" 을 가지고 있다. 당시 고대 그리스 시민들은 현대의 의미의 시민이 아니라 성방의 소수의 성인 남성이었다. 여자는 시민이 아니며, 노예는 시민이 아니며, 외진 지역의 주민은 시민이 아니며, 아테네에 오랫동안 거주하는 외국인 이민자도 시민권이 없다. 아테네의 경우, 총 인구는 약 30 만 명, 18 세 이상 성인 남성 시민은 약 3 만 ~ 4 만 명, 그중 30 세 이상 시민은 약 2 만 명에 불과한 완전한 정치적 권리를 누리고 있다. 그리고 고대 그리스에서, 민주적 권리는 같은 도시의 합격한 시민일 뿐, 외래회원 민주주의를 허락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서,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국가 내부의 민주주의일 뿐이지만, 모든 그리스인들에게는 민주주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시민권의 배타성은 성방 안의 시민과 주민 사이에, 성방 사이에 깊은 이데올로기 경계를 형성하였다. 도시 국가 내에서, 시민과 주민 사이의 격차는 사람들로 하여금 국가가 "더 이상 전체 인민의 국가가 아니라 자유시민의 국가 [4]" 라고 느끼게 하고, 자유시민이 전체 주민의 의지를 충분히 대표할 수 있는지의 여부도 현대대의제 민주와 비슷한 문제가 되었다. 그리스의 각 성방 간의 배타성은 성방의 상대적 폐쇄를 초래하고, 심지어 끊임없는 무력 침략과 충돌을 초래하여 고대 그리스의 통일을 실현할 수 없게 하여, 강대한' 그리스' 로 페르시아의 침략을 막을 수 없고, 단지 느슨한 약소한 방식으로 연합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고대 그리스가 마케도니아인과 로마인에게 정복될 운명이다. (2) 직접 민주주의 자체의 아테네 도시 국가를 제한하는 정치 활동은 매우 빈번하다. 시민 회의는 한 달에 2 ~ 4 회 열리며, 회의에 참석한 시민들은 한 달에 두 번 올림푸스 산에 가야 한다. 이로 인해 시민권을 가진 사람들 중 가난한 시민과 도시 국가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시민들은 시민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된다. 기타, 예를 들면 이사회와 배심 법정의 활동이 더 많다. 이렇게 잦은 정치 활동은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도 일반 시민들이 감당할 수 없는 것이다. 첫째, 초기 아테네 관리들은 월급이 없었다. 나중에 약간의 수당을 받았지만 장군과 같은 직위는 여전히 월급이 없어 가난한 시민들이 생활압박을 받아 감히 하지 못했다. 둘째, 시민대회의 빈번한 소집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농민들에게 농사일을 포기하라고 요구하며, 수공업자들은 생산을 포기한다. 하지만 생계를 위해, 일부 시민들은 포기하기로 선택합니다. 특히 도시 국가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들은 시간이 더 어려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생계명언) 또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 아테네의 병사들이 모두 시민의 군대이며 모두 시민이라는 것이다. 전시는 부대이고, 평화시기는 민병이다. 전쟁이 발발했을 때, 이웃 나라의 내전이든 부식 전쟁 등 외적 침입이든 이들은 시민 회의에 참가할 수 없었다. 통계에 따르면, "시민 회의에 자주 참석할 수 있는 사람은 총 시민 수의 1/5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5] (3) 정치 체제의 문제 1. 직접 민주주의는 시민 가치의' 정치적 비대' 를 초래했다. 직접민주주의는 시민들이 공공정치에 많은 시간과 정력을 투입할 것을 요구하며, 시민들은 자신의 자유와 권리를 더욱 안정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공공정치에 참여할 기회를 포기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정치는 시민들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이 되었다. 사톨리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사적인 공간을 희생하고 경제사무를 무시하고 민주정치에 참여하여 사회생활의 다양한 기능에 깊은 불균형을 조성하는 것을' 정치적 비대' 라고 부른다. 따라서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매우 사치스럽고 시민의 생명과 다른 사회적 가치를 희생하는 대가라고 할 수 있다. 거대한 행정 기관의 잠재적 모순.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주로 거대한 행정 조직에 의존한다. 평의회의 500 명과 배심법정의 6000 명, 당시 아테네에서 정치적 권리를 완전히 누린 시민의 약 1/3, 그리고 다른 관원, 병사 등을 차지했다. 당시 경제 여건 하에서 매우 방대한 행정기구를 구성하였다. 그 운영에 필요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매우 크지만,' 정치비대' 는 경제 발전의 공간을 좁히고' 경제기초 결정 상층건물' 3 에 위배된다. 국민의 소질이 낮아 판단이 비과학적이다. 시민대회, 이사회, 배심원 법원의 구성원은 모든 업종에서 왔다. 판단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 그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자신의 독립적인 견해를 형성하지도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대부분의 시민들은 맹목적으로 투표함으로써 반동선동자들에게 기회를 만들어 사람들의 비이성적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원전 406 년에 한 시민대회에서 아테네 장군 6 명이 사형을 선고받았는데, 원정군의 총사령관으로서 그는 전쟁에서 이겼지만 많은 아테네 병사들의 사상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했기 때문입니다. 일부 악의자들은 사람들의 감정을 선동하여 정당한 재판의 몇 가지 필요한 절차를 위반하고 6 명의 장군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그들은 심지어 자신을 변호할 기회도 없다. 또한 고대 그리스의 민주제도에는 정권이 빈번하게 바뀌고, 집권관 임기가 짧고, 집권 경험이 부족하며, 업무의 연속성과 적극성 부족, 선거의 우연성 등 몇 가지 한계가 있다. 문장 들은 상세히 설명하지 않는다. 셋째, 아테네를 대표하는 고대 그리스 민주제도를 총결하여 솔론 개혁에서 크리스티니 개혁에 이르기까지 베리클리 시대가 절정에 이르렀고, 결국 마케도니아 알렉산드리아를 정복하여 끝났다. 고대 그리스 민주주의는 오랫동안 존재해 왔지만, 그 제도 설계는 상당히 간단하고 거칠며, 그 자체로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인류가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자유를 추구하는 시작이며, 후세 사람들이 민주주의의 자유를 추구하는 끝없는 지혜와 힘의 원천이며, 인류 문명사에서 찬란한 구슬이다. 참고 문헌 [1] 정글 구름. "서구 정치문화전통", 흑룡강인민출판사, 2002 년, P58. [2][ 미국] Anoos, Stavri, 65438 년 세계사 +0500 년 전 세계 [M]. 오량 번역. 상하이 사회과학원 출판사, 190. P209 입니다. [3][ 미국] 로버트 달. 민주주의와 비평가. 조해군이 번역하다. 길림인민출판사, 2006, P 15. [4] 정글 구름. 서구 정치문화 전통, 흑룡강인민출판사, 2002 년, P2 17. [5] 왕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