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중심 사상:' 단오절' 은 노신 선생이 가볍고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상대방 현탁 등 겉으로는 진보하고, 뼈에는 뒤처진 옛 지식인들의 신랄한 풍자이다.
3. 인물: 단오절은 겉으로 진보한 뼈에서 낙후된 늙은 지식인을 형성했다. 방현은 "이 사람들의 대표는 규칙을 고수하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항상 과거의 세계로 문제를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1) 그의 신분으로 볼 때, 그는 고등 대학으로 기울어질 뿐만 아니라 괴담을 발표하는 것을 좋아하며, 관직에서 뒤섞여 정부의 작은 관리가 되었다. 지식인이자 관료로서, 그의 언행은 모순으로 가득 차 있고,' 임금 독촉' 사건은 그를 난처하게 하고 체면을 완전히 잃었다.
(2) 그의 문화적 역할로 볼 때, 그는 매일 시험집을 들고 있는 신식 학자인 것 같다. 그러나 그는 마음이 얕고 저속하다. 집에서 그는 밥을 기다리는' 부모' 이다. 사회에서 그는 수수방관하며 변화를 기다리는' 관람객' 이다. 그는 새 옷을 입은 노파 학자이다.
4. 언어: 이 소설에서 노신은 가볍고 유머러스한 풍자 스타일을 채택했다. 방현엽의 행동, 언어, 심리를 묘사함으로써 주인공이 자신의 광대를 연기하게 하고 독자들을 웃게 하고 묵상하게 한다.
텍스트의 메모:
이 글은 원래 1922 년 9 월 상해소설월간지 제 13 권 9 호에 발표되었다.
1 "마음은 옳고 그름이 없다": 맹자 공손추를 만나다: "마음은 옳고 그름이 없다, 사람답지 않다."
2 "성 유사성": "논어 양품" 참조: "성 유사성도 멀다."
3' 만물의 변화는 각기 다른 곳에 있다': 맹자 릴로를 참조하십시오.
4 대 교육자: 판원염. 베이징 어사주간지 제 14 기 문장' 이상적인 교사' 에 따르면
후기: "본경생 전 교육총장도 베이징의 각 학교 교사들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들이 한 손에는 돈을, 다른 한 손에는 책가방을 들고 있다고 한다. ""
5 는 당시 발생한 사건을 가리킨다. 192 1 아래의 신화문은 베이징 서장안거리에서 북양 군벌 정부 대통령부의 대문이었다.
윤필: 원래 시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 주는 원고료. 나중에는 원고료의 별칭으로도 쓰인다.
7 대승 신앙론: 불경명. 인도 Aśvaghoṣa 보살.
어음인도: 중국은행과 교통은행 (당시 모두 전국은행) 이 발행한 지폐입니다.
9' 시도집': 후시의 백화시집, 상하이 아동도서관 1920 년 3 월 출판.
10 복권: 도박 성격의 증권. 대부분 정부가 발행하고, 번호를 매기고, 일정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수익의 작은 부분을 보너스로 모금한다. 추첨을 통해 모든 등급의 당첨번호를 결정하는데, 그 중
추첨번호가 당첨번호와 같으면 등급별로 상을 주고 낙선자는 무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