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두려움 ("논어 28 일" 해석)
니케이 뉴스 제 332 조 (제 8 조)
클래식 오리지널 1: "저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군자는 군자입니다." 추종자로부터 보다. 그는 밖으로 나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둘째 아들과 셋째 아들은 왜 상을 받았습니까? 천하에는 길이 없고, 하늘은 스승을 모도로 삼는다. 클릭합니다
모든 일이 일어나면 배경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모든 것이 네가 원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
밤에 길을 받지 않고 문을 닫지 않는 것이 가장 유명한 것은 중국 역사상 유명한' 정관의 통치' 시대의 사회 상황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당시 공자는 노국에서 사장으로 일하여 1 년 동안 나라를 다스렸으며, 전국은 문호를 활짝 열 수 있었다. 모두들 예의를 중시하고, 늙고 늙고, 어린 것이 있고, 어린 것이 있다. 이듬해 공자는 제왕과 함께 인사 관리를 정비하여 노국이 명랑해졌다.
이웃 나라 제나라는 점점 쇠락해가는 노국이 공자의 통치 아래 이렇게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보고 자신의 패권 지위가 위협될까 봐 걱정이 되어 80 명의 미녀, 200 대의 BMW 와 대량의 금을 노국의 의사와 군주에게 선물하는 유치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그는 또한 루의 의사에게 공자가 그들을 위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이 이렇게 많은 금빛 미녀와 BMW 를 보았을 때, 어쩔 수 없이 감동했다. 그들은 노국 왕에게 공자가 송의 후손이라고 말했고, 그는 이렇게 열심히 노국을 찬탈했다.
루 왕은 진짜라고 믿고 공자를 한쪽으로 치우기 시작했다.
이때 공자는 노국에 머무르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여 열국을 주유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공자는 53 세였다. 라오 어 손자의 상황과 마찬가지로, Lao Tzu 도 큰 주의 급속한 쇠퇴를 보았고, 그래서 사임하고 열국을 여행하여 설교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 말은 공자가 루를 떠난 후에야 세계 일주를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가 이곳에 왔을 때, 그는 현지 관원을 만났는데, 그는 그를 바다표범이라고 불렀다.
풍의임' 은 지명으로, 나라를 지키는 곳으로, 오늘 하남 란코현에 있다. 풍인은 국경을 관리하는 관원을 가리킨다. 여기서 우리는 그가 은둔자라고 추측할 수 있다. 비록 그는 단지 작은 지방관일 뿐이지만, 그의 학식에서 우리는 이 사람도 반드시 대가나 성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의관은 공자를 만나자고 요구하는데, 그는 "여기에 온 모든 도덕군자는 내가 만나야 한다" 고 말했다.
표준어는 전문가를 만나면 놓치면 안 된다는 뜻이다. 너는 반드시 그것을 이해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내가 서곡관에 가서 명리를 내려놓는 데 능한 음인을 만났듯이, 그렇지 않으면' 도덕경' 이 없을 것이다.
공자의 일생은 매우 울퉁불퉁해 보이지만, 바로 그의 경험으로 인해 시와 책을 삭제하고, 예악을 찾고, 후배를 양성하고, 결국 그를 중국 문화의 창시자로 만들고, 2000 년 동안 중국 문화의 가장 신성한 선생님이 되었다.
대전에 이르자 공자는 관직이 없고 민간인이었다. 아무도 그를 임명하지 않았다.
공자의 포부는 성인을 선양하는 길이다. 스승이 관직을 잃자 제자들은 모두 인생이 가망이 없다고 느꼈다. 공자는 정말 좀 초라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고, 미래의 상실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물범인은 공자를 보고 공자의 제자에게 말했다. 왜 너의 남편이 관직이 없을까 봐 걱정해야 하는가? 세상은 오래되고 길은 없어, 신은 공자를 성인으로 하여 천하를 호령할 것이다.
이 도장은 스승이 관직을 잃을까 봐 걱정할 필요도 없고 큰길이 전승되지 못할까 봐 걱정할 필요도 없다는 뜻이다. 세상은 영원히 길이 없을 것이다. 인간은 오랫동안 길이 없었지만, 동시에 하나님은 스승을 목탁으로 여기셨다. 이 종소리가 울리자 스승은 나의 선왕의 성언을 천하에 널리 퍼뜨릴 수 있었다.
목탁은 금구 목설의 방울이다. 이것은 밖에 금속이 있는 큰 시계이다. 그것의 종설은 나무로 만들어서 흔들기 매우 크다. 이것은 목탁이라고 합니다.
나중에 공자는 학생들에게 "사람은 도사가 될 수 있고 도사가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즉,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그는 학생들에게 예절을 배우고, 음악을 배우고, 아르바이트를 위해서가 아니라, 생계를 위해 말하고 있다.
학습의 목적은 내부를 들여다보고 자신을 외성네왕으로 만드는 것이다. 자신을 잘 배우고 잘하면, 이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면 세상이 더 좋아져서 점점 좋아지고, 가치가 극대화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고전 원문 2: 공자가 말했다: "좁고 불손하며 애도하지 않는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통치권에 있는 사람이 남에게 관대하지 못하면 예의를 행사할 때 심각하지 않고 장례식에 참석할 때 슬퍼하지 않는데 어떻게 견딜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
여기서 공자는' 경외심' 이라는 명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공자는' 덕치',' 예치',' 인정' 을 제창했다. 여기서 그는 통치자에게 도덕적 요구를 했다. 관료 자체가' 의식' 이 요구하는 것을 할 수 없고 도덕적 수양이 부족하면 이 나라는 잘 다스릴 수 없다.
당시 사회에서는 예붕악이 나쁜 국면이 공자를 참을 수 없게 만들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도덕은 항상 자신을 구속하는 데 쓰이는 것이지, 다른 사람을 측정하는 데 쓰이는 것이 아니다. (존 F. 케네디, 도덕명언)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찾아가서 끊임없이 자신을 높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