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인과응보, 자감고, 생사를 주재하고, 사람을 보우하는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 그래서 적게 죽이고 많이 놓아주고, 악을 깨고 선을 고치는 것이 바른 길이고, 신에게 부처님을 숭배하는 것은 단지 근본을 치료하지 않는 것일 뿐이다.
불교는 세상 만물이 모두 인과가 있다고 생각하여 부처조차도 인과를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복보를 받으려면 먼저 좋은 인연을 심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절에 가서 향을 피우지만 보살의 가호를 받지 못한다. 사실 부처님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진정으로 너를 보호하는 것은 반드시 절의 부처가 아니라 네 주변의 보살이다. 네가 이 세 가지 징조를 가지고 있을 때, 보살이 너를 붙들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부처는 정말 사람을 증보하지만, 선량한 사람만 증보한다. 부처를 배울 때는 반드시 정확한 인과관계를 찾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향을 피우고 부처님을 숭배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데, 부처는 과일이다. 사실 이것은 잘못된 인과 관계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을 경배한 후 늘 악행을 저지르는데, 부처님은 당연히 보우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부처를 숭배하지 않더라도, 심지어 부처를 믿지 않아도 평생 핑안 할 수 있고, 보살도 보우할 것이다. 사실, 당신을 진정으로 보호하는 것은 당신의 몸에서 방출되는 에너지, 그리고 당신의 행동과 생각입니다. 어떤 생각이 있고, 어떤 인과가 있고, 어떤 운명이 있다.
첫째, 인과를 믿는다.
인과를 믿는 조짐이 있을 때, 보살이 이미 너를 붙들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인과를 믿는 관념이 너의 증거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옛날에 관음보살에 대해 매우 독실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실수로 물에 빠져 보살의 도움을 빌었다. 이때 통나무 하나가 떠내려왔다. 그는 관음보살이 어차피 자신을 구하러 올 줄 알고 통나무를 날려보냈다.
잠시 후, 뱃사공이 지나가서 그 사람을 구했지만, 그 사람은 배에 오르려 하지 않았다. 결국 남자는 구원받지 못했다. 그가 목숨을 잃었을 때, 그는 정말 보살을 보았다. 그는 보살에게 하소연했다. "내가 너에게 이렇게 경건한데, 너는 왜 자멸하느냐?"
보살은 말했다: "나는 통나무 뱃사공이 되어 너를 두 번 구했는데, 너는 모두 거절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잘못을 저질렀는데, 보살은 반드시 절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보살은 네 곁에 있었다.
혜능 대사는 "자기가 부처라는 것을 알고, 자비는 관음이고, 희함세, 청정은 석가모니, 직은 아미타불이다" 고 말했다. 너의 선념 중 하나는 사실 보살의 가봉이고, 너의 순념은 사실 불법의 가봉이다. 부처님이 더 이상 너를 보우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마라. 먼저 자신을 똑똑히 살피는 한 쌍의 눈을 가지게 하면, 당신 주위가 온통 보살의 그림자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몸이 건강하다.
사실 병이 없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큰 다행이다. 누구나 생로병사를 겪을 것이다. 생로병사는 피할 수 없지만, 사람마다 병에 걸릴 확률과 사망할 확률은 다르다.
만약 당신이 건강하고 병이 거의 없다면, 이것은 보살의 복보로, 가장 큰 복보이다. 부귀는 복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명리는 복이다. 이것들은 재난의 원인이다. 한 사람이 핑안 건강하고 기쁨과 평온으로 가득 차게 되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큰 다행이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셋째, 악행을 깨뜨리는 것이 좋다.
만약 네가 악을 선으로 바꿀 징조가 있다면, 보살이 너를 붙들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모든 사람이 악을 선으로 바꿀 기회가 있는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이 인과를 믿는 것도 아니다.
네가 예전에 악업을 만들었을 때, 갑자기 어느 날 네가 선을 행하기 시작했을 때, 부처는 이미 너를 보호하고 있었다.
자신이 매우 부유하고, 돈을 벌고, 하룻밤 사이에 벼락부자가 되었다고 생각하지 마라. 이것은 일종의 복이다. 반대로 부처가 부귀를 버리는 것은 이미 모든 것을 설명했다. 사실 진정한 복보는 네 마음속의 순결, 자비, 평등, 지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