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가는 봉황은 불 속에 던져져 불 속에서 다시 태어났다. 깃털이 더 풍부하고, 소리가 더 맑고, 정신이 골수가 되어 아름답고 휘황찬란하며 영원한 불봉황이 되었다. 열반은 불교 교리로 음역이며, 의역은 소멸, 절대, 침묵, 음악, 무위, 무생, 해방, 죽음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고민에서 벗어나 장생불멸, 영원한 안전, 핑안 행복, 조용한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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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 마찬가지로 봉황의 이미지도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처음에는' 산해경' 에' 닭 같은 새 한 마리, 봉제라는 새 한 마리' 가 기재되어 있었다. 심지어 먹는 기록도 있다. 예를 들면' 야서경':' 들밭, 봉새의 알은 먹고, 단로는 마신다', 증명된 본초는' 제후국이 모두 닭알을 먹고, 이슬은 마신다' 고 말한다. 하지만 결국 숲 앞뒤에는 사슴 한 마리, 뱀머리 어미, 용거북 등, 연턱닭 부리가 있어 다양한 새와 짐승으로 구성된 성물이 되었다.
"봉황" 과 "봉황" 은 원래 두 가지 색채가 알록달록한 새를 가리킨다. 봉황은 봉황새이고 봉황은 어조이다. 산해경' 은 오금극 삼새, 하나는 어새, 하나는 봉새라고 말했다. 후세 사람들은 보통 봉황과 봉황을 같은 새로 해석하지만 성별은 다르다. 봉황과 봉황은 어떤 현실에 존재하는 새의 별명이나 화신이 아니다. 바로' 봉황' 이라는 개념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현실에서 새의 이미지를 찾아 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봉황을 호응하고 구체화하려고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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