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는 도광 3 년 (1823) 가을에 쓰여졌다. 작가는 장롱 안의 책을 국사관의 교정으로 사용했고, 네 번째 시험에 불합격한 것도 가치가 있다. 외로움과 분노의 느낌과 이상한 느낌이 몰려와서 그는 밤에 잠을 잘 수 없었다. 그래서 이 장은 사고와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다. 첫 번째 시의 시작은' 슬픔' 이라는 글자를 지적하는데, 이는 한 조의 시의 관건이며,' 하늘을 바라보는 것이 낫다' 는 것은 우주 생활에 대한 생각을 넓혔기 때문에, 시 전체의 기조는 단번에 한 도시 일대의 닭명충을 뛰어넘어 득실을 내는 것이 아니라, 한 폭의 심오하고 심오한 시적 그림과 철리적 의미를 드러낸다. 일산' 은 정안의 시에서 기묘한 언어다. 밤이 멀리서 보는 것보다는 정신적인' 밤' 을 표현하는 것이 낫다. "산", "언덕", "아침", "제좌" 는 모두 인류 문화의 이미지로, 그 기세가 험준하고 사상이 날카로워 강유 등 사람들의 극찬을 받았다. 대여섯 마디,' 유사',' 롱' 이라는 단어를 딴 마음으로 비난과 분개로 가득 찬 작가의 시정, 특히 인재 문제에 대한 견해를 표현했다. "나는 평생 호남에 지치지 않을 것이다." 라는 말은 두보에 대한 "춘말 강릉이 마대청을 보내 궐하를 쫓아가다" 라는 시의 반전이다. "하늘의 뜻은 묻기 어렵고, 인정은 슬프기 쉽다." 기왕 하늘을 구하는 것이 효과가 없으니, 달 중 창아만이 그녀 자신의 걱정거리를 들을 수 있다. 용솟음치는 실망과 외로움이 종이에 비쳤다.
두 번째 대련의' 심심' 과' 이환' 이라는 단어는 모두 매우 각성하여 정안의' 일산볼록' 의 인격스타일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지만, 이 사랑이 천하의 걸출한 인물은 어려서부터 진현의 광랑과 예의에 빠져 자신의 이상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 아닌가? 하지만 작가의 이상은 무엇일까? 고대의 이른바' 삼선'' 한 사람이 길을 얻고, 닭견이 승천하는 것' 은 모두 그들의 눈에 보이지 않았다! 그가 기대하는 것은 일종의' 스릴', 선과 관련된' 정' 과' 재능' 의 교감이다. 그러나 소위' 도선' 은 종실풍으로 귀의하지만 팔기는 어렵다. " 시인은 정말 선 () 을 믿는가? 이것은 단지 절망적인 도피일 뿐이다! 옥같은 미인들과 무지개 같은 검기들은 그가 깊이 가고 싶은 경지이다! 작가는 호매하지만 만약의 단어는 체득하기 어려운' 서늘함' 과 서늘함을 드러낸다. 한밤중에 혼자 앉아 있는데, 항상' 서지뭐' 로 시작하고' 과거에 미련' 으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