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점: 지능 문제.
주제: 전통 응용문제 주제.
해석: 문제의 뜻에 따르면 무미어 한 마리, 머리없는 물고기 두 마리, 반어 세 마리가 있습니다. 실생활에는 이런 물고기가 없어 소군이 물고기 0 마리를 잡았다.
대답:? 해결 방법: 무미어 한 마리, 머리없는 물고기 두 마리, 반어 세 마리가 있기 때문에 실생활에는 이런 물고기가 없다.
그래서 소군 * * * 이 물고기 0 마리를 잡았다.
평론: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실생활과 결합해야지, 표면현상만 수학 문제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고전 익지 고전
퍼즐 1 (해적 분금)-5 명의 해적이 100 금화를 빼앗은 후 어떻게 공평하게 분배할 수 있는지 논의한다. 그들이 합의한 분배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추첨은 각 사람의 할당 순서 번호 (1, 2,3,4,5) 를 결정합니다.
(2) 제비뽑기를 하는 해적. 1 분배 방안을 제시하고 다섯 명이 투표한다. 방안의 절반 이상이 동의하면 그의 방안에 따라 분배하고, 그렇지 않으면 1 을 바다에 던져서 상어에게 먹이를 준다.
(3) 만약 1 호가 바다에 던져지면, 2 번은 분배 방안을 제시하고, 나머지 4 명은 투표를 한다. 반수 이상의 사람들이 동의할 때만, 그의 제의에 따라 분배하고, 그렇지 않으면 바다에 던져진다.
④ 이런 식으로 유추하다.
모든 해적들이 매우 총명하고 이성적이라고 가정하면, 그들은 엄밀한 논리적 추리를 할 수 있고, 자신의 득실을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즉, 생명을 지키기 위해 가장 많은 금화를 얻을 수 있다.
동시에, 각 투표 결과가 순조롭게 시행될 수 있다고 가정하면 1 을 뽑는 해적은 어떤 분배 방안을 제시해야 바다에 던져지지 않고 더 많은 금화를 얻을 수 있을까?
수수께끼 2 (추측 카드) S 씨, P 씨, Q 씨는 책상 서랍에 16 장의 포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트 A, 스페이드 Q, J, 꽃 8,4,2,7,3,K, Q
존 교수는 16 카드 중 한 장을 골라서 P 씨에게 이 카드의 포인트 수를 알려주고 Q 씨에게 이 카드의 색깔을 알려준다. 이때, 존 교수는 P 씨와 Q 씨에게 물었다: 당신들은 알려진 포인트나 색깔로부터 이 카드가 무엇인지 추측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s 씨는 다음과 같은 대화를 들었습니다.
P: 나는이 카드를 모른다.
Q: 이 카드를 모르는 거 알아요.
선생님: 이제 저는 이 카드를 알고 있습니다.
Q: 나도 알아.
S 씨는 위의 대화를 듣고 생각해 보고 이 카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추론했다.
실례합니다: 이 카드는 무엇입니까? 퍼즐 3 (로스트 로프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