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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오절의 풍습의 기원

고대 전통 명절의 기원은 고대 원시 신앙, 제사문화, 천상, 역법 등 인문과 자연문화 내용과 관련이 있다. 단오절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어떤 전설과 이야기가 있습니까?

첫째, 단오절의 유래

단오절은 천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의 용주절로부터 진화했다. 한여름 단오절에 흑룡이 하늘에서 7 밤을 보냈는데, 이것은 용이 날아가는 날이다.' 이경 감과' 의 다섯 번째 시가 말했듯이,' 비룡이 하늘에 있다' 고 한다. 정오에 용성은' 이기다' 와' 맞다' 는 행운의 상징이다.

단오절은 원래 남방 선민이 창립한 것으로, 용에게 제사를 지내는 조상의 명절이다. 전국 시대 초나라 시인 굴원은 5 월 5 일 지라강으로 뛰어들어 자결했다고 한다. 나중에 사람들은 단오절을 굴원을 기념하는 명절로 삼았다. 우자서, 조아, 개자추를 기념하는 말도 있다.

전반적으로 단오절은 고대 선조들이 용족 조상을 숭배하는 길일로' 용승천' 을 택한 날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여름' 병방역' 의 계절패션을 주입했다. 단오절은' 달의 사악한 날' 로 여겨지는데, 중원 북부에서 유래한 것으로, 굴원과 다른 역사적 인물을 기념하기 위해 부가된 것이다.

단오절 풍습의 형성은 남북 풍습 융합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단오' 라는 단어는 서진 지방지에 처음 등장한다. "한여름 단오도 5 월 5 일로 불리며 여름의 지일과 같다."

단락, 고대 중국어는 "단오", "5 일" 이라는 시작, 초초의 뜻을 가지고 있다. 설문해자':' 단락도 만물 탄생의 문제' 라는 뜻으로' 단락' 이라는 의미가 시작되므로 5 월 초 5 를' 단오' 라고 부른다. 세시광제' 는 "도성 진민은 5 월 초 1 을 제 1 단으로, 초 2 를 제 2 단으로, 숫자는 짝수 5 이다" 고 말했다. 옛사람들은 5 월의 처음 며칠을 앞뒤 연결이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이에 따라 5 월 첫째 오후는 단오절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단오절의 풍습은 이미 있었다. 예를 들면 용주 경주와 제사 지내는 풍습이다. 고대인들은 천건지지를 운반체로 하고, 천간재천의 길, 지재지의 길, 천건지지를 설치하고, 천지의 운명을 도급했다. 고대인들은 천간지지로 달력 연도, 달력 월, 달력 일, 달력 시간을 표시했다. 역법에 따르면 12 지지의 순서에 따라 5 월은' 오월', 오일은' 중오' 라고 불리므로 단오절은' 단양' 이라고도 불린다.

단오초, 주로 오월 남부에서 전해지며' 토템제사' 형식으로 나타났다. 고대 선민은' 용' 을 토템으로 단오절에 제사를 지내기로 선택하였는데, 사실은 당시 용족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던 명절이었다.

둘째, 단오절 기원의 전설

역사서' 굴원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 (기원전 339 년경-기원전 278 년경), 단양 (오늘 호북 이창시 귀현) 사람, 춘추때는 초회왕 대신으로 기록됐다.

굴원 본명은 평평하지만, 사실 성은' 구' 이고 성은' 구' 가 아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굴원은 인재, 권한 부여, 부유함을 주장하고, 동시에 주연합반진 () 을 힘써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폐위되어 경성에서 추방되어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망명 기간 동안 그는' 이소',' 전문',' 구가' 등 나라와 우민을 걱정하는 시를 썼다.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이 초나라 교토를 침략했다. 굴원은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가슴이 아팠지만 차마 자신의 조국을 버릴 수 없었다. 5 월 5 일 굴원은' 와이사' 를 다 쓴 뒤 훌쩍 뛰어들어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굴원이 강에 투항한 후, 현지 군중들은 즉시 배를 저어 구조하였다. 애도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배를 젓다가 점차 용주 경기로 발전했다. 백성들은 강물의 물고기가 그의 시체를 먹을까 봐 집에 가서 주먹밥을 가지고 강에 던져서, 물고기와 새우가 굴원의 시체를 짓밟는 것을 막았다. 나중에 쫑쯔 먹는 것이 풍습이 되었다.

문헌에 따르면 굴원과 단오절의 가장 빠른 연계는 남북조 때 남량 오윤이 쓴 신화 소설' 속제합' 이다. 이때 굴원은 이미 750 여 년 동안 세상을 떠났다. 당대의 구양문의가 베껴 쓴' 풍속통' (동한 말 응소작) 의 실문에서 볼 수 있듯이 굴원은 한고조 서동 당시 이미 단오절 민속에 있었지만 굴원이 사망한 지 400 여 년이 되었다.

많은 단오절 풍습은 굴원과 무관하지만, 수천 년 동안 굴원의 애국정신과 가슴 뭉클한 시편은 이미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어, 사람들은 "효를 아끼지 않고, 그 말을 세상에 알리고, 그 말을 전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굴원을 기념하는 이론은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영향을 미치고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민간 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용주 경주와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을 굴원 기념과 연결시켰다.

셋째, 드래곤 보트 축제 관습:

-응? 용선 경기?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승은 고대에 시작되었는데, 초인들이 현신 굴원과 헤어지지 못하고 강에서 죽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구조하였다. 그들은 동팅 레이크가 사라질 때까지 앞다투어 쫓아갔다. 그 후, 나는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할 것이다. 사람들은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용주로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켰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응? 브라운 먹어?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뿔기장", "통 쫑쯔" 이라고도 함). 역사가 유구하여 꽃무늬가 많다. 단오절 아침에 집집마다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쫑쯔 음식을 먹었다. 보통 전날에 쫑쯔 싸서 저녁에 요리하고 아침에 먹어요.

-응? 향가방을 끼세요?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착용하고 있는데, 사악을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고대인들은 자신의 병이 요괴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내두의 장식에 쓰였다고 한다. 향낭에는 주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천으로 싸여 있고, 향기가 넘치며, 오색 실을 끈으로 묶어 다양한 모양의 가는 끈, 각종 모양, 작고 귀엽다.

-응? Ai 를 걸어요?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청소하고 창포와 아이바를 문눈썹에 올려놓고 당방에 걸어야 한다. 창포, 아이엽, 자작나무, 마늘, 용선화는 아이인, 아이호라고 하는 인간형이나 호랑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화환과 장식품으로 만들어졌고, 아름답고 향기로웠고, 여자들은 다투어 악령을 쫓기 위해 착용했다. 단오절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양생절' 이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아이엽을 달고, 창포를 달고, 수컷 황주를 뿌리고, 수컷 황주를 마시고, 탁을 휘저으며, 부패를 제거하고, 살균하고, 병을 예방했다.

-응? 수컷 황주를 시키시겠습니까?

고대에 웅황은 한약으로 해독제와 살충제로 사용되었다. 수컷 황주는 수컷을 가루로 갈아서 만든 백주나 황주이다. 옛사람들은 웅황이 뱀, 전갈, 지네 등을 억제할 수 있는 과학적 개념이 부족하다. 게다가 그들은 질병이 모두 귀신이라고 착각했고, 천년의 명성을 가진 백뱀도 수컷 황주를 마셔도 원형으로 돌아갔다. 그렇다면 수컷 황주를 마시면 자연히 건강을 유지하여 전염병을 피할 수 있다. 술을 못 마시는 아이라도 머리와 몸에 수컷 황주를 가득 발라야 귀신을 두려워하고 아이를 오래 살 수 있다.

단오절은 중화민족의 전통 명절로서 두터운 역사 문화와 풍부한 인문 정신을 담고 있다. 이 명절에 우리는 중국 문화의 유구한 역사와 심오함을 깊이 느낄 수 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이 시기에 노래하고 춤을 추며 그들의 축복을 표현했다. 단오절이 다가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축복과 경의를 표하고 조국의 번영과 번영, 사회의 조화와 안정,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