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존유술: 한대, 특히 한무제 시대에는 동중서' 백가, 독존유술' 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학을 국가의 정통 교육 내용으로 확립하였다. 유교 고전은 관학교육과 과거시험의 필수 내용이 되고, 오경 (시, 책, 의식, 이순신, 춘추) 은 국자감의 법정 교재가 된다.
2. 관학체계: 한대는 비교적 완전한 관학체계를 건립하여 과거학을 핵심으로 하고, 지방관학을 보조하여 중앙에서 지방으로의 교육네트워크를 형성하였다. 국자감은 국가 최고학부로서 유가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할 수 있는 관원을 양성하였다.
3. 교육선발제도: 한대는 사격책시험제도를 실시한다. 학생들은 고전에 대한 숙달 정도에 따라 제비를 뽑는다.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다른 등급의 관직을 수여할 수 있다. 이런 제도는 비귀족, 비관원의 자녀들에게 열심히 벼슬길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4. 사법가법: 교수고전은 반드시 사법가법을 준수해야 한다. 즉 교사는 고전을 가르칠 때 전통과 교수법을 따라야 교육 내용의 정통성과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다.
5. 교육과 사회 안정: 교육 통일사상을 통해 집권을 강화한다. 교육은 관원을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문화 번영을 촉진하며, 민족 정신 품격을 형성하는 역할도 한다.
6. 사학과 사립당의 발전: 관학 외에 한대 사학도 크게 발전했고, 어떤 사학은 국자감 못지않게 교육에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했다. 몽매는 보급교육의 초급 단계로, 아이들에게 기초교육과 유가 사상의 계몽을 제공한다.
한대 교육제도의 발전은 후세 중국의 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쳐 경학 교육을 중시하는 전통을 형성하고 이후 과거제도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