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주화나비' 라고 불린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볼 때, 한 사람이 정신을 차릴 때 보는 느낌은 모두 진실이고, 꿈은 모두 허상이며, 진실이 아니다. 장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비록 깨어나는 것은 하나의 경지이고, 꿈은 또 다른 경지이며, 둘은 다르다. Zhuangzhou 는 Zhuangzhou 이고, 나비는 나비입니다. 그들도 다르다. 그러나 주앙 저우 (Zhuang Zhou) 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모두 도로 운동의 현상, 형태 및 단계에 불과합니다.
꿈 같은 삶의 태도를 보여 주는 간단한 이야기로, 형이상학적' 도' 와 주앙 () 과 나비 () 의 형이상학적 관계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물질의 모든 것은 변화무쌍하지만, 단지 도의 물화일 뿐이다. Zhuang Zhou 와 나비는 본질적으로 도로이며 차이가 없습니다. 이것은 소위 "우 치" 입니다.
이상은은' 금서' 에서 "왜 내 금슬이 50 개의 현을 가지고 있는지, 각각 청춘의 간격이 있는지 알고 싶다" 고 적었다. 주앙 멩 나비, 왕 chunxin 우는 뻐꾸기. 인어는 달빛 바다에서 진주 같은 눈물을 흘렸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비취를 들이마셨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가버렸다. " 그 중에서도' 주몽나비' 는 전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