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는 이야기의 형식으로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전주주의 꿈은 나비로, 묘연하다. 자기 비유와 야망! 나는 주야를 모른다. 갑자기 느낄 때, 갑자기 느낄 수 있다. 주몽이 나비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나비의 꿈은 무엇입니까? 주와 나비 사이에는 반드시 의견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를 구체화라고합니다. 클릭합니다 ["장자 내편 제물론 2" 에서]
대의는 장자가 어느 날 자신이 나비가 되는 꿈을 꿨고, 깨어나 보니 자신이 장자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장자의 나비를 꿈꾸는지 장자의 나비를 꿈꾸는지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기서 장자는 사람들이 진리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제기했다. 꿈이 충분히 진실하다면 사람은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알 능력이 없다.
164 1, 데카르트는' 음: 제 1 철학 침몰록' 에서 비슷한 관점을 밝혔다. 그는 사람이 의식을 통해 세상을 감지하는 것이고, 세상의 모든 것이 간접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외부 세계가 진짜일 수도 있고 거짓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 논점은 회의론의 중요한 전제 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