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세계는 항상 가장 간단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동시에 어린 소녀와 그녀의 붉은색도 그 어둡고 무색의 잔혹한 시대의 유일한 희망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것도 가장 직접적인 원소가 신들러의 내면을 직격하여, 그로 하여금 자성, 변화, 승화를 시작하게 한다.
그래서 신들러는 이 비인간적인 대재앙을 보고 오랫동안 진정할 수 없을 때 자신과 주변을 반성하고 포지셔닝했다. 그가 자신을 심문하기 시작했을 때, 그가 묵묵히 변화하기 시작했을 때였다. 그가 사람을 구하기 시작했을 때, 뜻밖에도 화장터에서 세상을 떠난 그 어린 소녀를 보았는데, 이것은 틀림없이 쉰들러에게 재앙적인' 파멸' 이었고, 이 세상에 대한 그의 희망과 마음속의 어둠과 치욕을 파괴했다.
물론, 이것은 시각적 충격의 효과일 뿐만 아니라, 관객의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대비이기도 하다. 붉은색을 한 번 바르면 검은색과 흰색 속에서 현장의 분위기가 두드러진다. 빨간 옷 소녀의 모습, 억압, 슬픔, 무거움, 희망의 빛이 아니라 더욱 눈길을 끈다.
또는, 그러나, 이 빨간색은 더욱 눈부시다! 이런 눈부신 붉은색은 생명에 대한 슬픔과 짓밟음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다.
동시에 빨간색은 피에 가장 가까운 색이다. 이것은 매우 무서운 처리 방식이다. 검은색은 억압적이고 빨간색은 혈액흐름에 더 가깝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영화에서 살해된 사람들의 비참한 운명이 더욱 깊이 드러났다.
붉은 소녀는 붉은 열정, 불 같은, 긍정적인 위를 상징한다. 그리고 우리가 어린 소녀의 시체를 보았을 때, 더욱 눈부시게, 한 생명이 이렇게 끝났다. 생명은 소중하지만, 심지어 아이들에게도 무자비하게 파괴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사람의 생존 욕망은 불처럼 열정적이지만, 모든 것은 헛수고이다. 그래서 감독은 빨간 옷을 입은 어린 소녀를 이용해 시각적 충격을 일으켜 관객들의 노래를 불렀다. 인생과 신앙에 대한 탐구와 사고는' 눈부신 빨강' 에 나타난다. 이것은 감독의 가장 강력한 수법이다.
색종이의 출현은 사실 불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좋은 이야기는 색채 때문에 더 흥미진진하지 않기 때문이다. 좋은 이야기는 붉은색을 한 번 바르면 더 시각적 충격력을 갖게 되고, 여러 방면에서 그 의미를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영화 작품에서, 우리는 통상 인과 관계가 있는 단락을 가리켜 과도작용을 한다. 구체적으로,' 신들러의 명단' 에서 나치 사관이 하루의 학살을 마쳤을 때, 그들은 멈추지 않았다. 저녁에 그들은 유대인이 사는 아파트에 잠입하여 의사가 청진기로 숨겨진 "생존자" 를 찾도록 했다. (이 수법은 나치의 극단과 잔인함을 표현하기 위해 문학적인 "과장" 과도 비슷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물론, 어린 소녀도 희망을 대표하지만, 아이의 몸이 나타나자마자 모두가 알고, 희망은 산산조각 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번 대학살에서 아무도 면할 수 없었다. 무의미한 학살은 생명에 대한 짓밟음이다! 영화 속의 사람은 선택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무료이기 때문에 사는 것이 최선이다. 풍랑을 만나도 어떻게 하면 너는 살아서 해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풍랑, 풍랑, 풍랑, 풍랑, 풍랑) 이른바' 언젠가는 장풍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돛을 올리고, 창해를 건너겠다' 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