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 mengchao 우한 중-독일 심리 병원
1 서양 해몽관
먼저 서구의 꿈 해석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여러 위치가 있습니다.
하나는 꿈을 통해 길흉을 예측하고 꿈을 신령의 계시로 보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에 매우 흔했다. 석몽은 종종 중요한 정치 군사 결정과 관련이 있으며, 심지어 전문 점몽관까지 있고, 중국도 마찬가지이다. 현대에서는 꿈을 꾸는 사람들이 모두 평범한 강호 사기꾼이다.
하나는 철학자의 꿈에 대한 해석이다. 그들의 석몽은 흔히 심신의 관계, 물나의 관계, 이 해안과 건너편의 관계, 생사의 관계와 관련이 있다. 그들의 해석은 프로이드, 정 등을 크게 고무시켰다. 중국에서는 유석도를 포함한 많은 철학자들이 꿈 토론에 열중하고 있다. 현대에 이르러 철학자들은 더 이상 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고, 그들의 구역은 과학자와 심리학자들에 의해 빼앗겼다.
세 번째는 과학적 입장에서 꿈을 푸는 것이고, 구체적으로 생리학의 입장에서 꿈을 푸는 것이다.
네 번째는 심리적 입장에서 꿈을 해석하는 것이다. 이것도 내가 오늘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주로 프로이트와 융격의 석몽이다.
2 생리적 입장과 심리적 입장
우리는 과학지상 시대에 살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과학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과학으로 만들 것이다. 예를 들어, 얼마 전에 어떤 사람들은 사랑이 어떤 화학 물질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사랑이란 무엇인가, 지금까지 아무도 명확한 정의를 내릴 수 없다면, 어떻게 실험을 설계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과학의 기능을 무한히 확대하는 것은 사실 반과학적인 방법이다.
이제 어떤 사람들은 꿈의 비밀이 이미 밝혀졌다고 말합니다. 꿈은 REM 과 ECG 입니다. 이런 견해는 생리학적으로 옳지만, 꿈이 이것밖에 없다면 좀 무고하게 보일 것이다. REM, ECG 등 뇌과학 연구는 꿈의 생리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이트와 다른 사람들은 꿈의 심리학을 연구했다.
꿈의 생리학은 왜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는 꿈을 꾸는지 설명할 수 있지만, 왜 그도 목이 마르고 물을 마시고 싶어하는지는 설명할 수 없다. 사막에서 물을 찾는 꿈, 시골 할머니 집으로 돌아가 물을 마시는 꿈.
생리적 해석과 심리적 해석은 꿈을 대하는 두 가지 태도이며, 높낮이도 없고 비교가능성도 없다.
한 스타가 결핵에 걸린 것처럼 의사는 폐결핵 아궁이에 관심을 갖고 감독은 스타에 관심을 갖고 있다. 각도에 따라 다른 작용이 있다. 입장이란 입장을 결정한다.
3 프로이트의 꿈 해석 기술-자유 연상
정신분석의 기본 분석 기술은 자유연상, 해몽, 석방이다.
사실 정신분석 석몽은 꿈에 대한 자유로운 연상과 해석의 결합이다. 해몽은 정신분석의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다. 청진이 내과의사에게 하는 것과 같다. 프로이트는' 꿈 해석' 제 1 판의 서문에서 "꿈의 근원을 설명할 수 없는 의사는 공포증, 강박증, 망상증에 대한 이해를 기대할 수 없다. 당연히 그도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없다" 고 말했다.
즉, 가장 간단한 해석 기술을 습득할 수 없다면 정신 분석가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정신분석의 석몽은 정말 간단하다. 환자가 꿈에 대해 이야기할 때, 분석가는 그에게 소파에 누워 꿈의 내용을 연상하게 했다. 프로이드는 꿈의 기술 방안을 해석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A. 분석가는 시간순으로 분석하고, 몽상가는 꿈의 내용을 진술하는 순서를 연상한다. B. 분석가는 분석을 위해 꿈의 특수 요소를 선택합니다. C. 몽상가에게 전날 어떤 사건을 생각했는지 직접 물어본다. D. 몽상가는 석몽기술에 익숙해서 어디서부터 연상을 시작할지 결정하게 했다.
몽상가의 연상이 이미 잠재의식의 욕망을 떠오르게 했을 때, 분석가들은 적절한 설명을 할 수 있다. 이해력의 획득을 촉진하다.
일부 치료사들은 해몽이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실 이 난점은 석몽 기술 자체가 아니라 치료사 본인에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꿈을 해석하기 어렵다.
(1) 석몽기술과 드림심리학 이론의 관계를 혼동했다. 프로이드는' 석몽' 에서 꿈 심리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신분석 이론 빌딩을 건설했기 때문에' 석몽' 에서 원심리학에 대한 토론이 많았고, 어떤 곳은 서로 모순되었다. 나중에 그의 정신분석 이론은 성숙해져서 꿈심리학에 대한 논의가 훨씬 쉬워졌다. 정신 분석의 윤곽을 볼 수 있다. 아무리 복잡한 꿈심리라도 꿈을 해석하는 수법은 간단명료하다.
(2) 분석가와 피분석자의 역할을 혼동한다: 석몽은 쇼가 아니라 환자가 말하는 꿈이 아니다. 분석가는 즉시 환자에게 당신이 말한 이 꿈이 무슨 뜻인지, 분석사가 자신의 꿈을 해석하려는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이지, 정신분석으로 꿈에 대한 해석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정신 분석의 꿈에 대한 해석은 사실 많은 해석의 권력을 환자에게 넘겨주는 것이지 치료사의 손에 쥐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정신 분석가는 정신 분석가가 꿈의 잠재 의식의 의미를 거의 이미 알고 있을 때만 그것을 설명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하지만 많은 치료사들은 자신이 오래전부터 꿈의 의미를 이해했다고 잘못 생각하여 꿈을 해석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이것은 그들 자신의 완벽주의의 착각이다. 그들은 자신을 머리가 총명한 신기한 사람으로 여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3) 분석가의 임피던스: 정신분석은 인간성의' 악' 에 초점을 맞추고, 꿈을 해석하는 것은 종종 내 충동에 직면한다. 이러한 충동은 무엇입니까? 비도덕적인 성행위, 근친상간, 자신의 부모를 살해하고 살해하는 등. 요컨대 꿈속에서만 할 수 있고 깨어있을 때는 할 수 없다. 이런 일에 직면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꿈을 설명하는 이론도 자신의 꿈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신 분석으로 꿈을 풀려면 먼저 자신의 내면의 악과 추악한 충동에 직면해야 한다. 이것은 정말 어렵고 간단한 기술 문제보다 훨씬 어렵다. 지금 꿈의 도피를 해석하는 것은 대규모 문제이며, 이것도 정신분석 발전이 그렇게 좋지 않은 이유 중 하나이다. 자신의 꿈에 대한 분석을 피하면 정신분석의 진정성이 크게 떨어진다. 이것이 바로 정신분석의 흡인력이 있는 곳이다.
정신 분석이 꿈을 해석한다는 것을 예시해 봅시다. 이 꿈은 인터넷에서 나왔고, 몽상가는 젊은 여성으로 나이 2 1:
이 꿈은 네다섯 번 반복했다. 아버지가 적에게 쫓기고, 나와 어머니는 절에 피난을 갈 준비를 하고 있다. 절은 큰 강 반대편에 우아한 죽교가 있다. 나와 우리 엄마는 죽교에서 우리 아버지를 배웅했고, 적도 다리 위에서 우리 아버지를 끌어당겼다. 나는 엄마와 빨리 다리를 내리고 싶다. 아버지는 적에게 끌려갈 운명이다. 다리에서 내리니 천국에 도착했다. 분쟁이 없고 평화밖에 없다.
꿈에 관한 배경 자료와 일부 연상은 몽상가의 딸, 올해는 2 1 이 다가오고, 거의 3 이 다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꿈명언) 나는 부모님과 사이가 좋다. 아버지는 나를 매우 사랑하신다. 어머니는 제 친구입니다. 아버지는 말을 좋아하지 않으시고, 어머니도 요 몇 년 동안 히스테리를 좀 하셨지만 갱년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가정 조건이 줄곧 좋다. 아버지는 대학이고 어머니는 중등학교이다. 그 다리는 매우 우아하여 그 장면과 잘 어울린다. 마치 풍경화 같다. 강 건너편의 절은 매우 허름하지만 감화력이 있다. 절 뒤에는 산이 있고, 흐릿한 기복이 있는 산들이 있다. 적어도 두세 명의 적이 있는데, 너무 흉악한 편은 아니다. 여행할 때 절을 많이 다녀왔는데, 그냥 조용하고 다른 생각은 없어요. 그 꿈에서 나는 다리의 다른 쪽을 느낄 수 있었다. 그것은 나의 집이다. 하지만 한번은 아버지가 돌아와서 다시 만날 수 있도록 내가 그곳에 가는 비구니가 되는 꿈을 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불량배를 몇 번 본 적이 있는데, 사실 나는 남자에 대해 좀 반감을 갖게 되었다. 아버지에 대한 나의 사랑은 정말 무겁다. 내가 찾던 남자 친구는 내가 숭배하는 대상이었지만, 나중에 우리의 성격이 그렇게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 엄마가 히스테리를 터뜨릴 때마다, 나와 아버지는 말을 하지 않으셨지만, 마음속으로는 분명 서로 동정하는 것이 분명했기 때문에, 우리 아버지와의 감정은 교류한 적이 없지만 매우 깊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나는 어렸을 때 심한 기관지염에 걸려서 약을 먹고 신장을 먹는 것이 좋지 않았다.
너는 전체 꿈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몽상가를 연상시킬 수 있다. 물론 분석가도 가설을 세우는 과정이 있다. 제가 어떻게 가설을 세웠는지, 또는 꿈을 설명하고자 한다면, 저는 이런 질문을 할 것입니다.
(1) 이 꿈은 네다섯 번 반복되었다. 4 ~ 5' 는 그녀에게 무엇을 생각나게 합니까? 왜 기억이 잘 안 나요? 이 네다섯 가지 꿈은 무엇입니까?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까?
(2) 아버지는 적에게 쫓기고 있다-어떤 적? 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이 특징들은 당신에게 무엇을 생각나게 합니까? 이 추격은 당신에게 무엇을 생각나게 합니까?
(3) 어머니와 나는 절에 피난을 갈 것이다. -어떤 사원? 이 절은 너에게 무엇을 생각나게 하니? 너는 너의 어머니에게 의지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니? 너는 그때 어떤 느낌이었니?
절은 큰 강 반대편에 있다. 어떤 큰 강? 뭘 생각해? 그것은 어느 쪽입니까?
(5) 강에 우아한 대나무 다리가 하나 있는데, 얼마나 우아한가? 죽교는 당신에게 무엇을 생각나게 합니까?
(6) 우리 엄마와 나는 죽교에서 아버지를 배웅했고, 적들도 다리 위에서 아버지를 끌어당겼다. -지금 어떤 느낌이에요?
(7) 나는 엄마와 빨리 다리를 내리고 싶다. 아버지는 적에게 끌려갈 운명이다. -왜 아버지는 적에게 끌려갈 운명인가? 빨리 다리에서 내려와. 어떻게 생각하세요? 기분이 어때?
(8) 다리에서 내리면 극락이다. 분쟁이 없고 평화밖에 없다. 극락세계란 무엇인가? 뭘 생각해? 기분 어때?
물론 이러한 모든 질문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분석가들은 야만적인 분석을 피하기 위해 꿈을 풀 때 최소한 몇 가지 질문을 더 해야 한다. 그중 (3), (6), (7) 나는 그녀의 감정을 고려할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그것이 그녀의 내적 갈등의 교집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가 설명한다면 여기에 있을지도 모른다.
Lenovo 에서 온 자료가 충분하면 꿈의 해석이 나타난다.
위의 꿈과 함께 포럼에서 어떤 사람이 석몽가설을 제시했는데, 당신의 꿈은 당신의 어린 시절의 무의식적인 욕망에 대한 만족이라는 일리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강은 여자의 상징이다. 다리는 당연히 남자다. "Yaqiao" 는 어렸을 때 본 남자 (아빠) 의 남자 뿌리 일 수 있습니다. 당신의 꿈에서, 당신의 아버지는 쫓기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큰 남자 뿌리 (큰 음경 공포증) 를 보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당신은 추격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너와 너의 어머니가 다리 위에 서 있는 것은 당연히 너의 아버지와 작별 인사를 하기 위해서이다. 너는 너의 아버지의 남자 뿌리를 가지고 있고, 너는 너의 어머니와 함께 있다. (이것은 전형적인 연모 줄거리이다.) 절에 가는 것은 아마도 너의 근친상간이었을 것이다. 당신은 단지 정신적인 사랑이 섹스를 두려워하기를 바랄 뿐이다.
이 가설에 따르면, 몽상가가 죽교에서 음경이나 남자를 떠올린다면 분석가들은 몇 가지 설명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