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북송 시대에는 상업수공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도시 배치가 작업장과 도시의 엄격한 경계를 깨고 전례 없는 번영을 보였다. 북송 시대에는 도성 상업이 번영했고, 많은 상인, 장인, 시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도시의 문화생활도 활발하다. 이에 따라 그림의 주제 범위는 당대의 중대한 역사적 사건과 귀족 생활을 묘사하는 것부터 도시와 농촌의 일반인 생활을 묘사하는 데 이르기까지 현실 생활을 반영하는 방면에서 크게 확장되었다.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는 북송의 전형적인 풍속화이다. 장택단 주요 활동은 북송 말부터 남송 초까지 생졸년이 불분명하다. 오동, 산둥 사람, 글자는 정강이 둥글고, 문학 친구가 있다. 그는 어렸을 때 변경에서 책을 읽고 여행하다가 혜종이 한림에 들어갔다. 장이 갑자기 발탁하고, 그림을 배우고, 계화에 능하다. 그는 자신의 가정이 되었다. 청명 상하도 외에 서호신고도도 있는데, 그가 그린 것이라고 한다. 후대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청명상하도' 는 정치와 선화년 사이에 행해졌을 가능성이 있는데, 바로 북송 통치자가 망하기 전에 성세 허상을 만들어 내우외환시기를 감추는 것이다. 두남의 북송 이민자들은 고향을 그리워하는데, 이 장면은 그들의 눈에는 반드시 특별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들이 고향을 돌아보고 번화한 모습을 꿈꾸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개념을 통해 이 걸작을 보면 번화함 뒤에 숨겨진 의경을 발견할 수 있다. 장택단은' 청명 상하도', 견본색화, 길이 25.5cm, 너비 525cm 를 그렸다. 작품은 성효 (), 강 () 에서 도시 () 까지 경성 () 의 번화한 광경을 묘사하였다. 전체 장권은 마치 악장과 같다. 느림판과 느림판은 점차 쾌판과 느림판으로 들어가 막을 내리고 끝없는 뒷맛을 남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느림보, 느림보, 느림보, 느림보, 느림보)
화면의 시작은 구경 교외의 경치, 소림안개, 농가 들판, 봄추위가 가파르다는 것을 묘사한다. 장터의 마을 사람들은 당나귀를 몰고 도시로 숯을 보내고 있다. 갈림길에는 많은 종들에게 둘러싸인 긴 행렬이 있었다. 꼭대기에 버드나무 가지가 가득한 가마에서 그들이 무덤에서 돌아온 달관 귀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부근의 작은 길에서 당나귀를 타는 것은 긴 여정이다. 나무의 새 가지 새싹은 화면의 색채와 밀도를 조절하여 북방 초봄의 숨결을 드러낸다. 화면 가운데에는 강 양안의 번화한 광경이 있고, 강은 당시 남북 교통의 통로이자 북송 전국 수운의 중심지였다.
거대한 물차가 서로 부딪치고, 바쁜 뱃사공이 강변에 주차된 곡식 침대에서 묵직한 식량봉투를 내리고, 가녀는 배를 끌고 역류하며 분주한 광경을 연출했다. 강에 큰 아치 다리가 하나 있는데, 거대한 목재로 만들어졌으며, 구조가 아름답고, 마치 날아다니는 무지개와도 같다. 다리의 양끝이 시장에 가까워서 교통이 매우 바쁘다. 거대한 유조선 한 척이 곧 아치 다리를 지나갈 것이라는 상세한 묘사는 줄곧 사람들에게 칭송되고 있다. 배는 돛대를 내려놓고 다리를 건널 준비를 하고 있다. 뱃사공들은 소리를 지르며 막대기와 케이블을 들고 다리 위에서 서로 호응하며 해안에서도 팔을 휘둘러 진을 치고 있다. 행인들은 모두 다릿목에 모여 구경을 했지만, 서둘러 차를 밀고 짐을 지고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바빠서 돌볼 수가 없었다. 이 긴장된 장면은 전체 그림의 클라이맥스가 되었다.
후반부는 수도의 거리를 묘사한다. 높고 웅장한 성루 양쪽에는 거리가 가로세로로 가로놓여 있고, 집들이 늘어서 있고, 찻집, 술집, 발가게, 고기가게, 절, 공중화장실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각종 점포들은 실크 천, 단향, 향종이 말, 그리고 의료클리닉, 자동차 수리, 점쟁이, 수선 성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리에는 행인들이 꼬리를 물고 끊이지 않고, 남녀노소, 각 업종,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
청명 상하도' 는 중국 전통 회화 특유의 손롤 형식을 채택하여 물건을 모바일 선도로 삼았다. 전체 화면이 거대하지만 복잡하지만 혼란스럽지 않고, 길고 붓지 않고, 단락이 명확하고 구조가 엄격하다. 이 그림에는 최대 500 개의 다른 모양의 인물이 있다. 그것은 일반 계화와는 달리, 반공 반필 기법을 채택하여 선이 두껍고 필법이 교묘하다.
청명 상하도' 는 매우 현실적인 작품으로, 그림에 묘사된 경치는 문헌 중 경성에 대한 기록과 거의 일치한다. 도쿄몽' 에 묘사된 거리, 식당, 식품과일, 잡화점은 모두 이 그림에서 생동감 있는 설명을 얻을 수 있다. 그림 속 태양양점과 발점은 도쿄의' 중국꿈' 에 기재된 조구김떡과 72 개 점포가 본점에서 다르다. 나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림의 세부 사항도 실감난다. 예를 들면 다리의 구조, 차마의 스타일, 인물의 의복, 각 업종의 사람들의 활동 등이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시끌벅적한 장면에 대한 기록이 아니라 각계각층의 인민 활동에 대한 생생한 묘사로 이 특정 역사시대의 사회생활 상황을 깊이 드러내고 있다. 그림 속의 풍부한 내용은 대체불가의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예술적 표현일 뿐만 아니라 12 세기 중국 도시 생활 조건의 중요한 영상자료이기도 하다.
교수 계획
교육 목표: 1. 브라우징과 정독을 결합하는 독서 방법을 배워서 스케치화와 주석을 만드는 습관을 길렀다.
2. 본문의 사고를 정리하고 설명의 순서를 명확히 합니다.
3. 해석의 방법과 역할을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정확하고 우아한 언어 특징을 경험할 수 있다.
4. 학생들이 조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감정을 배양한다.
강의 중점 사항:
1. 학생들에게 브라우징과 정독을 결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본문의 사고와 해설의 순서를 정리하도록 지도하다.
2. 학생들에게 본문을 열심히 읽도록 지도하고, 강의하는 학습 방법과 결합하여 정확하고 우아한 언어 특색을 체험한다.
교육의 어려움:
해석 방법의 올바른 사용을 이해하면 해석이 더욱 정확해지고 해석 방법이 언어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습니다.
창의력 교육:
1. 학생들은 그들의 학습 목표와 방법을 토론하고 그들의 학습 계획을 확정한다.
2. 브라우징과 정독하는 방법을 반복하여 수시로 스케치와 주석을 답니다.
3. 해설방법의 학습을 통해 해설언어의 특징을 체험한다.
교육 과정:
1. 사진을 감상하고, 그림의 일부를 선택하고, 구두로 내용을 설명합니다.
(1) 교사는 그림을 보여주고 경험을 소개한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은 북송 화가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국화의 값진 보물이다. 출간된 800 여 년 동안 수많은 수집가와 감상가들이 놀고 감상하는 것도 후세 제왕과 고관 귀인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그것은 줄곧 방랑하고, 재난을 겪으며, 다섯 차례 입궁하고, 네 번 도둑맞고, 많은 전설적인 이야기를 연출했다. 이 수업은 아까의 견학을 통해 송대 사회로 돌아가' 청명 상하도' 에 드러난 송대 생활을 체험해 보자.
(2) 학생 선택 부분, 구두 설명.
이제이 그림에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한 부분을 선택하고 자신의 말로 당신이 본 것을 설명하십시오.
(디자인 의도 및 교육 제안: 그림을 사용하여 학생들을 시나리오에 도입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언어로 그림의 내용을 설명하려고 시도하며, 이 문장 학습 언어 특성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문장 언어 특징 (정확하고 우아하며 명료함) 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힌트' 를 읽고 학습 목표를 토론하고 학습 방법을 결정한다.
학생이 본문을 훑어보고, 대상의 특징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본문의 내용을 초보적으로 이해하다.
선생님은 자독요구 1: 이 글의 연구 대상은 장택단인' 청명 상하도' 이다. 그것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독서를 건너뛰고 글의 주요 정보를 걸러내다.
(2) "읽기 힌트" 와 처음 세 과의 학습 경험을 결합하여 그룹 토론을 통해 이 수업의 학습 목표와 방법을 결정합니다.
선명도: 1. 학습 목표: 본문의 해석 순서를 명확히 하고, 해석 방법의 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저자가 문장을 만들고, 언어의 특징을 설명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학습 방법: 전체 텍스트를 탐색하고 텍스트를 읽으십시오. 중점 문장을 잡다.
(디자인 의도와 교수 제안: 학생들은 키워드를 빠르게 훑어보고 그려서 해설 대상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교사들은 공부에 급급할 필요가 없다. 먼저 학생들에게' 독서 힌트' 를 읽도록 지도하고, 지난 세 편의 학습 상황을 회상하고, 자신의 학습 목표와 방법을 결정하여 성숙한 설명문 읽기 전략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을 건의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본문을 찾아보고, 문장 내용을 명확히 하고, 순서를 명확하게 해석하다.
(1) 학생들은 각 단락의 중심구를 찾아 각 단락의 주요 의미를 요약한 다음 해석 순서를 정리한다.
선생님은 자독 2: 저자에게 이 그림에 대해 어떤 정보를 소개하라고 요구하셨습니까? 글 속의 스케치 평론: 각 단락의 중심 문장을 찾아 주요 뜻을 총결하다.
각 단락의 중심 문장과 주요 의미를 그린 후 학생들은 문장 세 부분으로 나눌 것이다. 첫 번째 단락은 이 그림의 창작 배경을 소개하고 이 글의 대상을 인용한다. 두 번째 단락은 저자 장택단과 그 창작 동기를 소개하고' 꿈이 번화하다' 라는 그림의 주제를 강조한다. 3 ~ 5 항은' 청명 상하도' 의 기본 상황, 주요 내용, 예술적 특색, 사회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2) 학생들은 전문해석 순서를 판단하고, 4 항을 자세히 읽고, 부분 해석 순서를 판단한다.
학생들은 전문이 청명상하도의 각 방면을 논리적 순서로 소개하고, 4 단은 공간의 순서로 그림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조직이 명확하고 구조가 치밀하다.
(디자인 의도와 교수 제안: 전문을 훑어보고 중심구를 그려서, 학생들이 본문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을 갖게 하고, 해설 순서를 빗어내도록 한다. 제 4 항의 특수성 때문에 학생들은 본문의 중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뒤의 정독 임무를 위한 길을 깔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넷째, 본문을 자세히 읽고, 해설 방법을 배우고, 해설 언어를 음미하다.
(1) 전체 텍스트 탐색, 상호 링크 제목, 본문 센터 이해, 읽기 중점 파악
선생님이 자독요구 3: 저자가 소개하는 중점은 무엇입니까? 저자는 무엇을 근거로 설명의 초점을 결정합니까? 제목을 읽고, 글에서 평론을 그리고, 제목에 해당하는 문장을 찾아내다.
학생들은 그림 내용이 저자가 소개하는 중점, 즉 네 번째 단락이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번화한 꿈을 꾸다" 는 것은 작가가 고향으로 돌아가 번화한 생활을 그리워하는 심정을 표현한 그림이다. 번화함' 은 이 그림의 주제이자 본문의 중점이자 영혼이다.
(디자인 의도와 교수 제안: 교사는 끊임없이 임무를 제기하고, 학생들은 본문을 훑어보고 핵심 문장을 그리는 방법을 이용하여 주제의 의미를 이해하고, 본문의 요점을 명확히 하고, 뒤의 본문을 자세히 읽기 위해 준비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본문 제 4 항을 자세히 읽고 해석 방법을 식별하여 그 기능을 실현하다.
선생님은 자독요구 4: 책에서 네 번째 단락의 해설 방법과 역할을 해설해 달라고 요청했다.
학생들은 제 4 단이 주로 모방한 묘사 방법을 채택하여 화면의 전체와 세부 사항을 중점적으로 묘사하고, 그 묘사가 묘사한 사회생활을 재현하여 해석을 더욱 생동감 있고 또렷하게 만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선생님 지도:' 중국석아치교' 글에서도 모형의 해설방법을 건드렸다. 그 기능은 무엇입니까? 왜 두 텍스트 모두 모방 방법을 선택했습니까?
학생들은 분명히: 1. 노구교를 해석할 때, 우리도 모방한 묘사 방법을 사용했다. 노구교 난간의 각종 사자를 묘사함으로써 중국 돌아치교의' 형미' 의 특징을 설명하다. 2. 해석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해석이 더욱 정확하고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중국 석조 아치교의 아름다운 조형이든' 청명상하도' 의 흥성이든 모방을 통해 묘사를 더욱 생동감 있고 선명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묘사방법의 선택은 묘사 대상의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 3. 외모를 모방하는 방법은 해설 언어에 생동감을 더한다.
(3) 전문을 찾아보고, 해석 방법을 식별하고, 그 역할을 이해한다.
선생님이 자독의 요구를 하다: 5. 전문을 훑어보고, 글에서 주석을 스케치하고, 예시로 문장을 구분하는데 또 어떤 해석 방법이 있습니까?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은 이 글에서 숫자를 열거하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해석 방법을 사용하여 해석이 안전하고 정확하며 독자들에게 명확한 인상을 준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인용은 해석을 더욱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게 한다. 비유로 해석을 더욱 통속적이고 생동감 있게 하다.
(디자인 의도와 교수 제안: 판단과 해설의 방법과 역할은 이 단원의 중점으로, 해설 언어의 생동감을 감상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중학생은 이미 이전 몇 과의 방법을 익혔기 때문에 학생들이 구체적인 문장으로 연습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전문을 훑어보고, 제 4 항을 자세히 읽고, 이 글의 다른 언어 스타일을 이해하고, 언어의 특징을 요약한다.
선생님이 자독의 요구를 하다: 6. 그 자신이 책에서 설명하는 방법에 대한 스케치와 평론을 보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영어의 해석 방법은 어떻게 언어가 다른 특징을 나타내게 합니까?
학생들은 이 문장 언어가 평평하고 정확하며 생동감 있고 우아하다고 분명히 밝혔다. 예를 들어, 열 데이터는 해석을 더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만들고 언어를 더 정확하고 평평하게 만듭니다. 은유, 인용, 모방은 언어의 생동감을 증가시키고, 인용은 문장 언어를 더욱 심오하고 문학화하게 한다.
선생님은 독학 요구를 했다. 7: 네 번째 단락에 중점을 둡니다. 스케치: 어떤 단어와 표현이 내용의' 번화함' 과 언어의 우아함을 느끼게 합니까? 학생이 본문을 배우기 전에 먼저 그림 내용의 언어 체험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분명히: 1. 이 글의 언어는 일반 설명문의 특징, 즉 정확하고 평평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열 데이터를 사용하여 해석을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만듭니다. 2. 글의 언어도 해석적 언어의 다양성 (예: 생동감, 우아함 등) 을 반영한다. 이것은 주로 모방, 인용, 유추 등의 묘사 방법의 운용에 나타난다. 비유는 문장 생동감을 증강시키고 고전문학을 인용해 문장 문화의 내포를 증강시켰다. 특히 제 4 항은 그림 내용의' 번화함' 을 설명하기 위해 사자격의 단어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화면 내용을 묘사하고 북송 시대의 번화한 생활 장면을 재현하며 문장 언어를 생동감 있고 우아하게 만들어 고전 문화의 정취로 가득 채웠다. 우리 자신의 언어 중 하나는 조리가 부족하고, 하나는 문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선생님 지도: 국내외의 유명한 고화,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 대표에게 고전문화로 가득 찬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문장 생동감을 높이고 해설 대상에 부합합니다.
(디자인 의도와 교수 제안: 언어 학습은 학생들에게 중점적이고 어려운 점이다. 해설 방법의 학습과 결합하여 언어의 다양한 특징을 감상하고, 학생이 표나 안의 학습 언어를 직관적이고 깊이 있게 할 수 있게 한다. 표면적으로 보면 구체적인 문장과 결합해 언어 특징의 차이를 볼 수 있고, 언어가 왜 이런 차이를 보이는지 내부에서 이해하고, 학생이 기계적으로 언어 특징을 암기하지 않도록, 배워서 응용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다섯째, 수업 내 총결산, 독서 임무 배치, 수업 후 확장.
마지막으로 학생들과 함께 과정을 요약합니다.
1. 이 글은' 청명 상하도' 의 창작 배경, 내포, 총체적 상황, 화면 내용, 예술 수법, 문화적 가치를 논리적 순서로 소개했다. 생동감 있고 모방적인 수법을 이용하여 우아하고 고전적인 문화로 언어를 해석하여 이 그림에서 북송도시 생활의 전무후무한 번영을 재현하는 것이 중점이다.
2. 브라우징과 정독을 결합한 방식으로 동종 문장 읽기. 핵심 문장을 잡고, 문장 내용과 사고를 정리하고, 순서를 명확하게 설명하다. 구체적인 사례와 결합하여 해석 방법과 역할을 판단하고, 서로 다른 해석 방법이 서로 다른 언어 스타일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3. 수시로 스케치 노트를 써서 습관을 길렀다. 특히 책의 해당 위치에 자신의 생각과 이해를 표시하여 나중에 검색하고 자주 읽고 업데이트해야 한다.
청명 상하도' 에는 아직 탐구할 만한 곳이 많다. 학생들에게 수업 후에 청명상하도에 관한 다른 작품들을 많이 읽으라고 건의합니다. 예를 들면' 청명상하도 >: 청명상하도 해석' 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청명 상하도 등 서적은 이 명화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다.
(디자인 의도와 교수 제안: 설명문을 반복적으로 강화하는 학습 목표와 방법을 총결하여 학생들이 성숙한 설명문 읽기 전략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과외 독서 확장은 교실의 내용을 넓힐 뿐만 아니라 교실의 방법도 시험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자기 검사/반성
이 본문은 8 판 새 교재 중의 새로운 본문이며, 자독과이기도 하다. "독서 힌트" 에 따르면, 이 본문은 주로 학생들이 브라우징과 정독을 결합하는 독서 방법을 배워서 학생의 독서 소양을 향상시키는 데 쓰인다. 교학 과정에서 나는 자독에 대해 7 가지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전문을 읽고 중요한 단락을 자세히 읽어서 본문을 반복적으로 읽도록 지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중점 문제에 직면하여 선생님은 적절한 지도를 해주어 학생 학습의 주체적 지위와 교사의 지도 역할을 더 잘 반영하였다.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중국석아치 다리' 와' 쑤저우 원림' 본문의 교육과 독서에서 얻은 학습 경험을 잘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설방법에 대한 판단과 그 역할에 대한 분석은 빠르고 정확하게 이뤄지지만, 해설방법을 선택하는 난이도는 앞으로의 해설 문장 읽기와 쓰기에서 더 깊이 이해해야 한다.
언어 학습은 줄곧 학생 학습의 난점이며, 해설방법을 결합하여 언어를 설명하는 교학 사고를 음미하고, 근본적으로 학생들에게 해설 방법의 선택이 설명의 정확성과 가독성에 관한 것임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이 글의 학습에서 중학생들은 이것에 대해 이미 약간의 이해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 그들이 언어문자에 대한 이해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더욱 투명한 인식을 갖게 될 것이며, 그에 따라 문자에 대한 이해와 통제력이 더 강해질 것이라고 믿는다.
이 그림에 대한 깊은 내포는 일정한 독서를 통해 확장될 수 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이 그림을 탐구하는 데 더욱 흥미를 갖게 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구체적인 요구를 할 필요는 없다. 앞으로 그들의 지식 수준과 경력이 커짐에 따라 사물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새로운 경지로 접어들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