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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못 달빛" 의 중국어 교육 설계

학술 목표

먼저' 연못달빛' 에서 섬세하고 전하는 언어를 배우고 신선하고 적절한 은유 표현 효과와 동각 수사의 운용을 체득한다.

둘째,' 연못의 달빛' 을 파악해 경물, 교감 장면을 묘사하는 표기법을 익히고, 그 엄밀한 구조를 이해한다.

셋째, 작가의 창작 심경과 이런 심경의 사회 내용을 이해하다.

넷째, 낭송을 통해 연못의 달빛의 매력을 감상한다.

교학 중점

1, 문맥에 따라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헤아려 작품의 언어가 간결하고 아름다운 특징과 표현 효과를 감상한다.

2. 나는 풍경언어와 사랑언어의 융합의 아름다움을 느꼈다.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1. 작품 속 경물 묘사는 작가의 당시 심정을 어떻게 반영합니까?

2. 작품에서 경물 묘사로 조성된 의경.

교육 시간

세션 2 개

제 1 종

교학 중점

1.' 연못달빛' 제 4, 5, 6 단의 어문 특징을 문맥으로 헤아려 작품의 간결하고 아름다운 언어와 표현 효과를 감상하다.

2. 적절하고 생동감 있는 비유 표현과 기타 수사기법의 운용 효과를 체험한다.

(1) 가져오기:

학생 여러분, 오늘 우리는 주지청 선생의 산문' 연못달빛' 을 공부합니다. 나는 당신이 Zhu Ziqing 이라는 이름에 익숙하다고 믿습니다. 중학교 때 너는 그와 어떤 유명한 산문을 배웠니? 예, "뒤로" 와 "봄" 이 있습니다. Zhu ziqing 은 위대한 산문 작가입니다. 그의 생활 경험에 대해 학생들은 또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위의 문답은 융통성 있게 파악할 수 있으며, 아래 선생님의 약술)

선생님: 네, 주자청 씨는 소자산 계급의 지식인에서' 우리 민족 영웅주의를 과시하는' 유명한 시인, 작가, 학자로 성장하여 어렵고 구불구불한 길을 경험했습니다. 오늘, 내가 그의 대표작' 연못달빛' 을 연구할 때, 나는 그가 대혁명이 실패한 그날의 슬픔과 방황하는 복잡한 심정을 볼 수 있었고, 그가 왜 아름다운 풍경의 묘사에서 자신의 슬픔을 보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물론, 교육의 중점은 작품의 구조, 언어, 기법에 대한 분석과 이해로 이 글의 취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2) 스스로 본문을 읽어 보세요.

텍스트의 자학을 통해 작품을 초보적으로 인식하고, 일부 단어의 발음과 해석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예, 걷고, 떨리고, 갑자기, 미몽하고, 접합하고, 곤히 자고, 조용히 기다리며, 가리고, 완곡하고, 한적하고, 윙윙거리고, 서글프고, 눈길이 엇갈린다. (판서)

(학생들은 스스로 본문을 읽는다)

선생님: 자, 학우들이 다 읽었는데, 그럼 당신들이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곳은 어디입니까?

명확하다: 학생들은 여러 가지 질문에 답한다 ...

선생님: 좋습니다. 학우들이 모두 자신의 독특한 답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너의 대답에서 우리는 네가 좋아하는 것은 풍경을 묘사한 문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다음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연못의 달빛이 집중되는 자연 구간을 찾으라고 하셨다.

청: 자연단 4 개 (월하 연못), 자연단 5 개 (연못 달빛), 자연단 6 개 (연못 풍경).

(3) 제 4 항, 제 5 항 및 제 6 항을 설명하십시오.

선생님: 본문 4, 5, 6 항을 읽고 좋아하는 문장을 찾아 연필로 그려주세요. 그리고 어디가 예쁜지 생각해 보세요.

선생님: 자, 모두 다 읽었어요. 누구 든 지 당신에 게 뭔가를 말하고 싶어 합니까?

(서너 명의 학우가 대답하도록 하세요)

(1) 섹션 4 읽기:

네 번째 부분을 큰 소리로 낭독하고 이 부분에서 수사법을 사용하는 문장 아래에 밑줄을 그으세요.

[질문]: 저자는 어떤 장면을 차례로 썼습니까? 어떤 수사 수법을 사용했습니까?

[해석]: 먼저 나뭇잎이 높은 치마를 썼는데, 마치 우아하고 다채로운 댄서 같다. 그런 다음 꽃, 흰색, 우아하게 피는 꽃, 수줍게 꽃을 두드리는 것, 푸른 하늘의 진주와 별처럼 꽃을 쓴다. 그리고 연꽃향은 미풍이 지나갈 때만 은은한 맑은 향기를 맡을 수 있다. 마치 멀리 높은 위층에서 은은한 노래 소리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마지막으로, 나는, 흐르는 물, 흐르는 물, 드러나지 않고, 그 모양을 볼 수 없지만, 우리에게 큰 상상의 공간을 남겼다고 썼다. 비유와 의인을 사용하였습니다.

[질문]: 여기에 많은 비유를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설명]: 먼저 이 말을 살펴봅시다. 잎이 물 위를 높이 드러내며 날씬한 무용수의 치마처럼 보입니다. 우아한 무용수는 키가 크고 행동거지가 우아한 소녀이다. 우아하고 다채로운 댄스 스커트는 아름답고 가볍고 동적인 연상을 준다. 이 비유는 연잎의 아름다운 자태를 생생하게 묘사하여 운치가 넘친다. 적절한 비유는 묘사할 경물을 독자 앞에 생동감 있게 드러내고, 몰입감 있는 느낌을 주며, 사물의 특징을 더욱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만들어 인상을 깊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한 번 이 말을 살펴보자: 미풍이 스쳐 지나가고 은은한 맑은 향기를 머나먼 고층의 그윽한 노랫소리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질문]: 이 말과 일반 비유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안에 얼마나 많은 감각이 있습니까?

[분석]: 향기는 후각이고, 멀리 높은 위층에서 은은한 노랫소리는 청각이다. 이 두 가지 다른 느낌 사이의 교류를 공감감이라고 한다. 후각에서 느끼는 향기를 청각적 감각과 시식으로 바꿔 향기에 대한 또 다른 구체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고, 감상의 각도를 바꾸며, 새롭고 무궁무진한 재미감을 갖게 한다. 노랫소리가 부드럽고 공허하며, 호향이 간헐적으로 이어졌다. 이 두 가지 느낌은 비슷하다. 그것들이 소통될 때, 예술의 매력이 나온다. 하지만 이런 비유를 사용할 때는 사물 간의 감각적 유사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는 특정 환경에서 이런 교류의 느낌이 있어야 흥미진진하고 신비롭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질문]: 이런 수사법은 이전 수업에도 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유연한 처리)

[요약]: 저자는 잎, 꽃, 호향의 정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그들의 동적 매력도 묘사한다. "떨림, 번개, 반짝임, 흘러가다" 라는 말로 종종 간과되는 역동성을 생동감 있고 미묘하게 썼다.

(2) 섹션 v 설명

한 학우에게 먼저 제 5 절을 읽으라고 부탁하고, 다른 학우들은 저자가 연못의 달빛을 어떻게 쓰는지 생각해 보았다.

[질문]: 작가는 달빛을 쓸 때 어떤 동사를 사용했습니까?

[대답]: 설사를 하고, 떠다니고, 씻는다.

[질문]: "설사" 를 "사진" 으로, "부동" 을 "리터" 로 바꾸면 어떨까요?

[분석]:' 조' 라는 글자를 보면 흐르는 물이 생각나지 않지만,' 감사합니다' 라는 글자는 흐르는 물에 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달빛 흐름의 부드러운 정태를 교묘하게 써내어 조용히 움직이게 한다. 조' 라는 단어는 이런 효과를 나타낼 수 없고 밋밋할 수밖에 없다. "부동" 은 또한 부드러운 역동성을 썼고, "상승" 은 부드럽지 않다.

[해설]: 여기서 작가는 정적이고 동적인 묘사로 화면을 생동감 있게 한다. 달빛은 흐르는 물처럼'' 조용히 쏟아진다'' 고요한 아름다움' 이 있고, 푸른 안개가 연못을 얇게 떠다니며 어렴풋이 여기저기 흩어져 혼란스럽고 쓸쓸한 광경이 펼쳐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일단 함께 묶으면 우유와 가제로 변한다. 우유와 가벼운 원사, 위에서 아래로 달빛, 아래에서 위로 가는 가벼운 원사가 모두 아름답고 생동감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흐르는 물처럼 흐르다

③ 제 6 절 읽기

여섯 번째 부분을 소리내어 읽어 주세요.

이 섹션에서는 방향, 거리, 높이 등의 각도에서 내부에서 연못 주변까지 시선을 확장하는 나무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나무가 많고 빽빽하여 연못을 둘러싸고 한적한 전방을 돌보고 있다. 이것은 항상 주변에 쓰여져 있고, 그 다음에는 부근의 나무의 색깔과 자세, 나뭇가지 끝에 있는 먼 산, 그리고 나무 틈에 있는 불빛, 나무 위의 매미, 물 속의 개구리가 있다. 계층이 분명하고 입체감이 풍부하여 명암, 고요함, 심원한 환경적 특징을 다시 한 번 보여준다. 마지막 문장은 "하지만 시끌벅적한 것은 그들의 것이고, 나는 아무것도 없다" 며 작가의 내면의 공허함과 슬픔을 표현했다.

[토론]: 문장 중' 이때 가장 시끌벅적한 것은 나무 위의 매미 소리와 물 속의 개구리 소리' 가 정말 시끌벅적해 보이지만, 아까의 분석에서는' 조용한' 환경이라고 한다. 양자가 모순되는가?

토론하는 과정에서 펜을 들고 공중에서 던진 다음 반 친구들에게 소리를 내지 말고 펜을 들고 공중에서 던지라고 요구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Q: 소리가 언제 분명합니까? 대답은 물론 후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Q: 방금 모두 조용해졌나요? 만년필이 땅에 떨어지는 소리가 큰가요? (예)

그래서 아까 그 문제는 아직 자기 모순이 아니야?

이것은 왕위의' Tonamiyama 가 더 그윽하다' 와 비슷한 대비 수법이다.

[질문]: 이 단락의 사용 대비 예를 계속 찾아 주세요.

[a]: 이 글은' 새다' 라는 글자로 달빛과 빛으로 주변의 음울함을 부각시키고 매미 울음소리와 개구리 울음소리의 흥분으로 마음속의 고민을 부각시킨다.

(4) 요약: 두 번째 단락은 연못 달빛의 아름다운 경치를 중점적으로 묘사한다. 스케치, 세부 묘사, 효과도, 두드러짐, 유연성, 다양성, 질서가 있습니다. 특히 언어는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매력적이며 작가의 미묘한 기쁨과 슬픔 고민을 드러낸다.

제 2 교시

학술 목표

1, 이 문장 감정의 맥락을 파악하세요

2. 학생들을 작품의 정서 세계에 들여보내 작가의 불안한 심정을 체득하게 한다.

선생님: 지난 수업에서는 본문을 초보적으로 인식하고 본문의 4, 5, 6 항을 분석했습니다. 그럼 왜 작가는 갑자기 연못을 떠올려 밤에 집을 떠나 그것을 찾을까? 본문을 다시 한 번 읽어 주세요.

(1) 첫 번째 단락을 읽습니다.

[질문]: 왜 작가는 갑자기 연못을 생각하고 밤에 집을 떠나 그것을 찾습니까?

[분석]: 문장 첫 번째 문장은 "요 며칠 마음이 매우 불안하다" 고 말했다. 그것은' 상당히 불안하다' 를 강조하며 작가의 초조함과 불안을 표현했다. 그리고 시간은 하루 반이 아니라 며칠 동안의 기분이다. 심심할 때 밖에 나가고 싶었는데 갑자기 연못이 생각났고 보름달의 빛이 떠올라 집을 떠나 연못으로 갔다.

그렇다면 저자를 이렇게' 불안한 점' 으로 만든 것은 무엇일까? 가족 갈등인가요? 연결배경에 주의해야 가족 갈등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문장 1 항은 "내 아내가 방에서 윤을 찍고 있는데, 어렴풋이 수면 노래 한 곡을 흥얼거리고 있다" 고 적혀 있다. 아이가 편안히 잠들자 어머니는 안면곡을 흥얼거렸다. 모든 것이 평온하고 따뜻하다. "나는 살금살금 큰 셔츠를 입고 밖으로 나갔다." 이런 행동들은 작가의 가족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다. 가족 갈등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가 사는 사회와 연결한다면 어둠의 현실에 대한 저자의 불만과 억압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문장 (who) 를 통해 표현한 것이다. 전체 텍스트의 첫 번째 문장은 바로 문장' 문안' 이다.

[판서]: 이유: 매우 불안하다. 갑자기 생각났다.

② 두 번째 단락을 읽으십시오:

[질문]: 한 학생에게 경로의 특징을 찾도록 요청하십시오. 작가는 이 글에서 어떤 수법을 써서 월하 오솔길의 아름다움을 부각시켰습니까?

[분석]: 우여곡절, 은거, 나무는 대부분 오솔길의 특징이다. 은거는 기본 특징이다. 우여곡절이 많은 나무는 은둔의 중요한 조건을 구성한다. 낮 (사람이 적게 간다)-밤 (비교적 외롭다); 달빛 없음 (우울한)-희미한 달빛 (아름다운)

[해석]: 이런 대조는 이전의 차가운 분위기에 은은한 시적을 가렸다. 조용하고, 조용하고, 몽롱한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이것도 전편을 덮는 분위기다.

⑶ 제 3 항을 다음으로 대체하십시오:

[질문]: 이 단락은 저자가 연못으로 가는 느낌을 다룬다. 이런 느낌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주세요. 어떻게 이런 느낌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낮에 해야 할 일, 해야 할 말, 지금은 모두 무시할 수 있다. 필자는 지루함을 없애는 심정으로 연못가로 왔다. 달빛이 약해서 그는 마치' 다른 세상' 에 들어간 것처럼 연못 해안을 혼자 걸었다. 이 세상에서, "당신은 아무것도 생각할 수 있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작가는' 자유인' 이 되었다. 글쓰기는 현실과 매우 동떨어져 있다. 이는 작가의 내면이 갈망하는 것이고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그는 자유를 초월할수록 작가의 현실 속의 고민을 더 잘 표현했다.

요약

[질문]: 각 섹션에 쓰여진 것을 살펴 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작가는 어떤 단서를 따르고 있습니까?

[대답]: 연못을 걷는 과정에 따라 쓴다. 작가의 활동과 시선의 이동에 따라 연못의 달빛을 계층적으로 보여줍니다. 동시에, 작가는 걷기를 통해 이런 단서를 생각하여 장면을 하나로 융합시켰다.

[질문]: 저자는 그가 매우 불안하다고 말한다. 그는 왜 이렇게 조용한 문장 쓰는 거야?

[답]: 작가는 주관적으로 연못을 유람하여 자신의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싶어 한다. 객관적으로, 그가' 달빛의 연못' 과' 연못의 달빛' 을 보고 있을 때, 작가는 이미 이런 자연의 아름다움에 완전히 도취되어 있었지만, 그는 곧 다시 초조함과 우울함 속으로 돌아갔다. "시끌벅적한 것은 그들의 것이고, 나는 아무것도 없다" 는 것은 그의 불안한 표현이다.

(4) 7, 8, 9, 10 항 읽기.

[해설]: 이 단락은 한 번의 야유연못에 의한 연상에 관한 것이다.

[판서]: 레노버: 강남이 정말 그리워요.

"나는 갑자기 채련의 일이 생각났다." 라는 말은 새로운 생각이다. 이로써 문장 석방을 통해 고시에서 채련의 묘사를 연상하고 다시 눈앞에 회수하며' 흐르는 물의 그림자만 볼 수 없다' 는 아쉬움을 보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강남을 그리워하게 한다' 는 향수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당시 갈등을 억누르는 심정을 작품에 투사한 것으로, 작가의 내면의 불공정과 밝고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이 말, 즉 현장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멀고 가깝고, 교묘하게 받아들이고 진열하면 된다. 가장 넓고 우여곡절한 쿵푸를 보다.

나는 갑자기 고개를 들었지만 내 문인 줄 몰랐다. ","나 ","나 ","나 ","나 ","나 ","나 ","나 여기서 우리는 전체적으로 작가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 외로움, 억압, 방황이 저자를' 상당히 불안하다' 고 해서 그는 깨어있는' 꿈' 의 경지인' 다른 세상' 으로 한가롭게 거닐었다. 작가는 고의로 자신을 현실과 동떨어진 환경에 두었다. "이 세상은 내 것 같다." "나는 자유인처럼 느껴진다." "낮에 해야 할 일, 할 말, 지금은 모두 무시할 수 있다." 연못의 달빛에 젖어 담담한 기쁨은 담담한 슬픔에서 벗어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다른 세상의' 나' 와 현실 세계의' 나' 는 모두 상당히 초조하고 불안하다. 내가 이런 초탈한 묘사를 자유롭게 쓸수록, 문말에 현실 세계로 다시 쓸 때 더욱 공허하고 괴로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로움, 자유명언). " 가로등은 풀이 죽어 있다. "매미 개구리는 활발하다." 하지만 시끌벅적한 것은 그들의 것이다. 나는 아무것도 없다. "현실 세계의 음울하고 무서운 그림을 보여주며 글의 시작 부분에' 상당히 불안하다' 는 교묘한 반응을 보였다. 결국 나 혼자 집에 돌아와 연못에서 답답함을 풀었다.' 아내가 오래 잤다' 는 것은 집안의 고요함과 조화가 내가 제거할 수 없는 고민을 반영한다는 것을 암시했다. 그렇다면 작가의 안절부절못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언외의 뜻이 아닙니까? 작가는 하얀색 테러 반동파가 혁명가와 인민을 학살한 것에 대한 불만을 어렴풋이 드러냈는데, 그것은 절묘한 펜이었다.

문장 속에서 우리는 작가의 감정이 발판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좌표 축으로 표현할 수 있다.

㈤ 요약

이 문장 글은 야간 여행의 동기와 연관이다. 외출에서 귀가에 이르기까지 서술 단서는 분명하고 변화무쌍하며, 구조는 자연히 엄격하다. 경치는 층층이 뚜렷하고 특색이 있으며, 흐릿한 경치에는 은은한 기쁨과 슬픔이 섞여 있다. 경치를 빌려 서정을 느끼며, 정경이 융합되다. 언어가 아름답고 간결하며 생동감이 있다. 비유, 연상, 호 일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장면을 매우 사실적이고 정취가 풍부하다.

아홉, 숙제:

(1) 사고와 실천.

(2) 4-6 절을 암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