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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호의 기몽 문화

한 () 나라 하씨 () 구 형제가 이곳에서 단성선 () 을 정련하고, 9 마리의 붉은 잉어를 데리고 호수 밖으로 뛰쳐나와 승천하는 감동적인 전설이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 유적지관은 은거하고 원몽을 기원하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 시인, 시인, 시인이 시를 쓴 기록이 많다. 강산 차용사전', 구리호는 민중 유명한 명소 중 하나가 되었다. 하지만 그들의 더 중요한 목적은 구리호에 와서 꿈을 찾는 것이다. 원대 시인 지루가' 구리호 유람' 시에서 말했듯이,' 베개를 빌려 선기를 전하고 싶다' 는 것은 사람들이 구리호를 유람하는 궁극적인 목적이다. 지방지에 따르면 과거에 이곳에 온 관광객들은 모두 구선궁에서 하룻밤을 자고 꿈을 꾸고 행운을 빌었다. 예를 들어 육조 스승로정, 당형주 사가희욱, 송대 명태조 채양, 송대 추밀원 편집인 정초, 명대 학자 진경방, 장원 황도주, 강남재자 당백호, 청대 명신 풍몽룡, 기효란, 양장거 등이 있다.

당송 이래 구리호는 기몽의 풍습을 형성하여 고대인들에게' 잠' 이라고 불리며 관광문화에서 기이한 현상이 되었다. 극좌사조의 영향으로 어떤 사람들은 이런 기몽의 풍습에 대해 오랫동안 비밀을 밝히지 않고 미신 등으로 여긴다. 사실 이런 풍습의 형성과 존재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숭배와 생명의 참뜻에 대한 탐구로 문화 발전의 법칙에 부합한다.

구리호는 선경과 같다. 네가 고위 관리든 일반인이든, 여기에 와서 하룻밤 묵으면 기묘한 꿈을 발견할 수 있다. "중생은 모두 꿈이 없고, 꿈은 여기만 있으면 더 그윽하다" 는 것은 구리호와 기몽풍습의 필연적인 연관성을 알 수 있다.

역대 유명 인사들이 모두 구리호에 와서 꿈을 기도했기 때문에, 대량의 기몽시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그 영향은 기몽풍습의 형성과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수천 년의 전승을 거쳐 비교적 고정적인 풍습과 의식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단식, 순신, 차, 분향, 경경, 꿈 찾기, 해몽, 석몽, 소원 등이다. 특히 꿈의 해석은 연구할 가치가 있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꿈은 세상 일을 잘 아는 도사나 스님이 해석한 것이다. 구선이라는 이름으로 꿈의 내용을 설명하고 안내, 해혹, 위로를 주는 것은 사실 일종의 심리적 암시나 심리치료이다.

꿈은 환경에서 비롯되고, 환경은 꿈 때문에 낯설다. 구리호기몽풍습과 구리호 관광업이 서로 촉진되고, * * * 수태 * * * 휘황찬란하다. 현재 구리호는 푸젠의 유명한 명소로 자리잡았고, 관광객들은 보편적으로 풍습에 따라 입주하여 원몽을 기원하며 관광 소비를 늘리고 관광업 발전을 촉진하는 법칙이 되었다.

구리호 기몽 풍습은 역사 문화 관광 민속학 심리학 등 여러 분야를 포함한다. 전승 민속 학술 등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무형 문화 유산의 기본 특성에 부합합니다. 오랫동안 오해로 인해, 이 풍습은 제창되지 않아 나날이 쇠퇴하고 있다.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에 포함된다고 과학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구리호기몽풍습이 구리호 관광지에서 천 년 동안 전해져 구리호 관광문화의 기이한 현상이 되었다. 이 풍습은 구리호의 수많은 구선당이 출현함에 따라, 통선경을 포괄하여 국내외에서 영향을 미쳤다.

구리호기몽의 풍습은 당대에서 시작되어 송대에 성성하여 명청에 성성성하였다. 관련 사료를 훑어보고, 이미 1300 여 년의 역사 연구가 있었다. 송대, 황색의' 통지',' 팔민통지',' 시안지',' 흥화부지',' 명대 황',' 방응수',' 코',' 청대',' 민국서이구' 등을 볼 수 있다. 역대 시를 세어 보면 당대의 정, 송대의 채향, 서호, 원대,, 명대의 계현, 예고상, 진경방, 황종조, 진잠, 로렌, 청대의 오쿤, 석언천, 진용광을 볼 수 있다

당정원학자 희욱은' 구리호 유람' 시에서 "산인이 떠난 후, 꿈에서 깨어나면 일찍 일어난다" 고 말했다. 만당 시인, 고사가 정도 같은 시에서 "나는 꿈을 꾸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푸풍과 술을 마시기 위해 여기에 왔다" 고 썼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당대의 구리호에서 기몽하는 풍습이 나타났다.

송대는 구리호 기몽 풍습이 성행하는 시기이다. 선유사 진차대신 진수 () 가 지은' 논몽 ()' 이라는 책은 구리호 () 의 기몽에 대해 논하고 있다. 송대' 선계록' 은 "신 (구선) 의 주역인 유령은 흥복 () 장천 () 전 () 의 사대부로, 전 () 에서 재계를 하며 끝없는 꿈을 빌었다" 고 기록하였다. 이는 당시 구리호기몽의 풍습이 복건 문인들 사이에서 매우 매력적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대 흥화현령인 양루는' 구천잠감자기' 에서 "오늘 구리호를 유람하는 사람은 사찰 (용지사) 을 잔치의 장소로 삼고, 사중 승려들은 무거운 부담을 감당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용등사는 구리호에서 약 1km 떨어진 병원 전 마을의 서북각에 위치하여 당대에 건설되었다. 당 소종은' 융기원' 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원래 9 개의 규모가 큰 사찰이 있었다. 송 () 나라 명사 () 대학사 채향 () 은 그해 구리호 () 를 수영한 후 유숙사 () 에서 이 시를 썼다. "일승 95 세, 행백년." 송대 구리호의 꿈을 기원하는 관광객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나라 통치자 지루는' 구리호 유람' 시에서 "나는 베개를 빌려 10 년 복무 후 선기를 전하고 싶다" 고 말했다. 한마디로, 구리호 기몽 풍습이 형성된 원인은 무궁무진하다.

명나라에 이르러 구리호 기몽의 분위기가 더욱 나빠졌다. 계현 명나라 고위 장관은 그의' 선몽변' 에서 이렇게 묘사했다. "민들레에서 푸젠까지, 세상은 매료되었다. 사대부가 이곳을 헤엄쳐 편지로 오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이 풍습이 이미 푸젠을 뛰어넘어 당시의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장쑤 주, 구대전, 절강의 왕필, 강서의 장원, 강남의 재자, 장쑤 서하객이 잇달아 이곳에 와서 그윽한 꿈을 찾아 많은 감동적인 이야기를 남겼다. 계현도 석남, 봉래, 구리호에서 회의를 떠났다. 그는 전종서 야생의 흥미에 감사하며 신선을 찾았다. 호수빛은 만반의 꿈을 담고, 영혼은 천지를 따라 흐른다' 는 비각은 구리호 풍경과 꿈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높이 요약했다. 역대의 시사에서 우리는 구리호 기몽풍습에 관한 노래를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구리호 누군가가 꿈을 위해 싸운다',' 유람객 밤기도몽근',' 천하차마들은 모두 꿈 때문에',' 무관심한데 꿈은 밝다' 와 같은 노래들을 볼 수 있다. 명, 가, 청시절, 구리호에 와서 원몽을 기원하는 관광객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직접 지휘자 이원양은 구리호 구선묘 동북에 응현을 건설하는 것을 전문적으로 주장하고, 흥화지사 채선기는 인근에 집희부를 건설한다고 주장했다.

청대, 구리호기몽의 풍습이 수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였다. 천거록이 건륭년 동안 지은' 구천잠감자푸' 시에서 한 점을 엿볼 수 있다.' 복숭아꽃, 봄빛이 북쪽에 있고, 연노을이 피어나면서 고대와 현대가 모두 놀라고 있다. 풍경과 아는 길만, 범진을 믿지만 서두르지 마라 ... 베개에 관해서는, 세상에 꿈이 많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고, 그림대로 눕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여기서' 그림 같은 나들이를 위해 노력하다' 는 사람들이 이미 정한 풍습에 따라, 원몽을 기원하기 위해 앞다투어 구리호를 유람하는 것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잠" 은 구리호 여행의 특색이 되었고, 기몽은 구리호 여행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었다.

민국 시절 국민정부 관원인 엄가감, 이종인 조차도 구리호로 가서 원몽을 기원한 적이 있다. 장대천, 서비홍 등 유명한 예술가도 먼저 구리호를 건넜는데, 그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구리호기몽의 풍습은 점차 미미해졌는데, 특히 문혁 시대에는 거의 금지되었다. 하지만 그 지역의 선인은 여전히 구리호까지 꿈을 꾸고 있으며, 관광객들도 끊이지 않고 이런 풍습을 유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개혁개방 이후 많은 사상이 감금되었고, 구리호기몽풍습의 부흥은 구리호 관광지 건설을 촉진시켰다. 이 현상은 현대의 유명한 시인 채치오의 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 구리호, 너의 경치가 얼마나 특이한가. 과거에, 너는 수수께끼였다. 누가 여기서 승천하고, 신선이 발자국을 남겼고, 이곳의 작은 절은 꿈속에서 사람들의 운명을 드러낼 수 있다. 수천 년 동안, 만인의 신발 밑창이 당신의 산길을 반짝반짝 빛나게 연마했습니다. 단지 하룻밤 꿈만 주세요. 조각상 앞의 어두컴컴한 빛 속에서. "

구리호의 기몽 풍습을 더 잘 보호하고 전승하기 위해 무형문화유산 보호 범주에 포함시키기 위해 최근 몇 년 동안 구리호 관광지 건설관리위원회는 기몽루 건설을 포함한 일련의 조치를 취해' 구리호',' 구리호 전설',' 구리호 백몽',' 동화' 등의 책을 편찬했다 구리호 기몽의 풍습은 이미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그 강한 생명력을 알 수 있다. 이 관습의 기본 내용에는 금식, 차 마시기, 분향, 상경, 꿈 찾기, 꿈 풀기, 꿈 풀기, 소원 등이 있는데, 이는 정해진 규칙이 있다. 전체 프로그램에는 9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9 가 가장 높은 숫자입니다.

첫째, 빨리. 고대에는 구리호에서 꿈을 꾸고자 하는 사람은 보통 3 일 동안 단식을 하여 성의와 경건함을 나타냈는데, 아마도' 성의를 영으로 삼다' 를 의미했을 것이다. 명대 검토 학사황이 말했다. "저는 베개를 빌려 선기를 전하고 싶습니다." " 사람은 꿈을 찾아야 하고, 머리와 정신을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 정신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일정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둘째, 청소. 여행객이 구리호에 도착한 후, 구리호에서 맑은 물로 세수하고 몸을 씻고 더러움을 제거하고, 상쾌함을 느끼고, 마음이 슈창. 이것은 구리호의 물에 대량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명대 학자 진겸은 "청산은 비가 많이 내리고 먼지는 고요하고 꿈은 맑다" 고 썼다. 구리호 고대 건축물 탈의정은 사람들이 청소하고 씻기 위해 지은 것이다.

셋째, 차를 시음하다. 구리호는 해발 600 여 미터, 운무가 감돌고 있다. 관광객들은 주선사 다실에서' 차, 차, 좋은 차' 의 대우를 즐기며 갈증을 풀고 정신을 높일 수 있다.

넷째, 분향. 관광객들은 먼저 삼주향에 불을 붙이고 구선묘 앞에서 구선에게 제사를 지냈다. 그는 또한 범의 동성에게 경의를 표하고, 흰 닭 한 마리를 바치며, 그가 기도한 일을 기도했다. 범후는 늙고 귀머거리라고 한다. 고대에 관광객들은 반드시 컵으로 그의 귀를 파야 그가 기도를 똑똑히 들을 수 있었다. 기몽전에서 묵은 후 분향으로 구선에게 복을 기원하여 원몽을 표시하였다.

다섯째, 풍경을 감상하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관광객들은 유유히 주선사 앞의자에 앉아 구리호의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하고 있다. 달은 맑은 호수를 비추고, 바람은 폭포를 불고, 향은 사람을 습격한다. 그런 선경 같은 아름다움은 자연과 재능을 느끼게 하고, 인간성은 원래의 본성으로 돌아가 모든 모욕을 잊는다. 명대 학자 서하객은' 구리호 일기' 에서' 밤에 절에 앉아, 초승달이 봉우리에 걸려 있다' 고 상세하게 묘사했다. 평호를 내려다보고, 눈빛이 밝고, 조용하고, 때로는 천둥을 친다. 밤에 꿈의 집을 기도하는 것이다. "

여섯째, 꿈을 찾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두 손을 합치면 기분이 우울하다. 마음을 가라앉힌 뒤 옷을 입고 누워 점점 잠들고 조용한 목소리에서 자신의 꿈을 찾는다.

일곱째, 꿈을 풀어라. 옛말에 너는 낮에는 생각하고 밤에는 꿈을 꾼다. 모든 관광객이 독실한 마음으로 꿈을 꾸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하룻밤 사이에 꿈이 있을 것이다. 꿈 속의 줄거리는 아무리 복잡하고 간단하더라도 기억해야 한다. 아침에 깨어났을 때, 너는 절에 있는 해몽인에게 물어봐야 한다.

사서에 따르면 구리호 해몽의 역할은 예나 지금이나 변화하고 있다. 당나라는 스님, 송원 명청, 지금은 도사이다. 구리호 역대 유명한 해몽대사로는 명나라 만년의 도사 소경화, 명나라 가경년 동안의 고란도사, 청나라 건륭년 동안의 산카이도사, 청나라 광서년 사이의 경신도사, 지금의 방장석혜성이 있다. 도가가 꿈을 해석하든 해몽자는 모두 지식이 해박한 사람이다. 그들은 세상에 대한 명확한 통찰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꿈을 구하는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고, 꿈과 결합해 정교한 답안을 보여주고, 인도하고, 위로하고, 격려하고, 심리적 암시, 심리의료, 약물치료 등의 수단을 통해 만족스럽고 합리적인 답을 준다. 이런 예는 비일비재하며 미담이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당백호, 명대 강남재자, 박학다재하여, 여러 번 시도해 보아도 불쾌하지 않다. 나중에, 나는 사람들이 jiuli 호수 꿈의 효과를 위해기도하기 위해, 그래서 꿈을 위해 오는 모든 방법을 들었다. 결국 자신이 잉크 한 대를 메고 돌아다니는 꿈을 꾸었다. 깨어난 후, 나는 평생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 책을 많이 읽어도 소용이 없을 것 같다. 꿈을 풀 때, 도사는 먼저 자신의 서예를 시험해 보고 나서 그를 위로하며 말했다. "너는 필묵으로 천하를 가득 채울 것이다." 나중에 백호는 정말 서화 모두가 되어 후세에 이름을 올렸다. 내년 2 년, 그는 특별히 쑤저우 도화사 옆에 몽정을 세워 기념을 표시했고, 축지산을 제사' 몽정' 으로 삼았다.

명대 Putian 학생 진경방 () 이 젊었을 때, 늘 자신이 유명해지지 못할까 봐, 구리호 () 에 가서 원몽을 빌었다. 꿈에서 벽에 한 줄의 글자가 적혀 있는 것을 보았다. "공명심이 없다." 진경방은 매우 실망했다. 꿈을 풀 때 도사는 그가 총명한 젊은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에게 "좋은 꿈! 열심히 공부하면 꿈을 이룰 수 있다. " 진경방 대의혹이 풀리지 않다. 꿈에서 그는 무의식중에' 유명해졌다' 고 표시했다. 그는 왜 아직도 공부하고 있습니까? 도사는 그에게' 생각' 이라는 글자를 쓰라고 했다. 그에게 손으로 아래의' 마음' 을 가리라고 했다. 신비하게 말했다. "뜻만 할 뿐 말로 전할 수는 없다." " 두 사람은 서로 마주보고 웃었다. 그의 명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뜻이다. 진경방은 도장의 가르침을 명심하고, 열심히 일하며, 1 년 동안 식탁에 오르지 않고, 책을 읽을 때는 춘권과 밀볶음으로만 밥을 먹는다. 역시 그는 가경년 동안 학자였으며, 나중에 그는 예부 대신과 종신의 불교 승려였다.

재작년에 오군인 한 명이 한 가지 병을 앓아 병원에서 불치병으로 진단을 받았다. 절망 속에서 구리호에 가서 꿈을 위해 복을 빌다. 나는 한 노인이 탁자 위의 그릇을 가리키며 그에게 말했다. "너는 한 달밖에 먹을 수 없다." 。 그는 깨어난 후 호수로 뛰어내려 자결하려고 했지만, 꿈을 풀고 생사를 결정하기에는 늦지 않았다고 느꼈다. 혜성 대사는 먼저 그의 병세를 물어본 다음 비법을 써서 그에게 말했다. "이 약을 한 달밖에 먹을 수 없으면 몸이 좋아질 것이다. 네가 꿈에서 본 것처럼." 과연, 약 한 달 후, 오군은 병이 나았고, 구리호에 가서 소원을 빌었다.

위의 사례는 구리호 해몽인의 지혜를 보여 주고,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나아가도록 격려하며, 아름다운 생활을 추구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구리호 기몽 풍습 진보 요인과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비밀이다.

여덟, 꿈. 꿈을 해석하는 것은 몽상가가 해몽자의 지도에 따라 자신의 노력을 통해 어떤 소망을 이루는 과정이다. 진학, 승진, 결혼, 건강, 부 등. 소원이 이뤄지면 선물과 향초를 준비하고 구리호에서 소원을 빌어라.

아홉, 소원. 천직은 몽상가가 어떤 소망을 이루거나 기도하는 일종의 감사식이다. 일반적으로 삼제 오과, 향초 폭죽을 준비해야 합니다. 구리호의 구선과 몽상가에게 감사드립니다. 살 수 있는 것도 기부, 은, 돈, 실크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구리호의 많은 고대 건축물은 모두 의지가 있는 기부자들이 기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송십사년 (서기 1 187), 주단학은 구선묘를 재건하기 위해 기부를 기꺼이 한다. 송 3 년 (기원 1207 년), 스님 셰일덕도 건립과 선궁에 기부할 의향이 있다. 명정덕병자년 (기원 15 16) 에도 송선창도 옥황루 기부를 희망하고 있다. 청나라 강희년 동안 샤먼인 임서비는 기꺼이 기부를 하여 구선묘를 재건하려 했다. 1986 선유화교들도 응현공관 재건에 기부를 기꺼이 하는 등. 구리호 관광지의 건설자금은 대부분 의지가 있는 사람들의 기부에서 나온다. 1000 여 년의 유포와 진화를 거쳐 구리호의 기몽식은 오래된 제도를 답습하여 기본적으로 온전하게 유지되었다.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그것은 깊은 역사적 연원을 가지고 있다. 구리호의 꿈 풍속은 중국의 꿈 문화 장하 중 하나의 독특한 지류이다. 그것은 한민족의 원래 점몽기도활동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독특한 민간기몽문화활동으로 발전했다. 기존 자료에 따르면 구리호는 중국 한족 거주지구 기몽 풍습의 발원지일 수 있다.

둘째, 전임 맹시셴이 있다. 하씨 구선, 몽상가를 위해 숭배하는 것은 우리나라 민간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이 가장 큰 꿈의 신이자 역사상 유일하게 국가 숭배로 인정받은 꿈의 신이다. 특히 역대 고승노도는 해몽인으로서 깊은 수양과 의술로 사람들이 의혹을 풀고, 위로와 격려가 긍정적으로 나아가고, 삶을 추구하고, 이상을 추구하며, 어느 정도 긍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셋째, 완전한 기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구리호에서 전해 내려오는 기몽 민속행사 프로그램 전체가 구선이라는 이름으로 세상을 구제하고, 어느 정도 진보 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프로그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이 풍습은 지금까지 사용되어 중국 기몽민속을 연구하는' 활성화석' 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문화적 영향이 깊다. 구리호 기몽의 풍습은 이미 수천 년 동안 전승되었다. 역대 유명 인사들은 몽문화를 주제로 한 문학 작품 (예: 시, 산문, 전설, 이야기 등) 을 대량으로 남겨 전국에서 독보적이다. 구리호의 기몽 풍습은 푸선, 민난, 동남아의 민속문화에서 독특하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국에서 보기 드문 민속문화이기도 하고, 역사 문화 형태이기도 하다. 구리호를 개발하고 보호하는 기몽 풍습은 다음과 같은 가치가 있다.

1, 과거 값. 구리호기몽풍습은 속칭' 구걸몽', 아칭은' 누워라' 로, 중국 고대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것은 한민족의 원래 꿈을 계승하고 복을 기원하는 활동을 바탕으로 기몽 풍습으로 발전하여 완전한 보존과 지속을 받았다.

2. 학술적 가치. 구리호의 기몽풍습은 수천 년의 전승을 거쳐 비교적 안정된 기몽프로그램을 형성하여 전통 민속문화가 되어 역사 문화와 민속문화를 발굴하고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3. 실용가치.

구리호 기몽풍습을 발굴하고 보호하는 것은 사람들의 심리건강과 심리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대체불가의 역할을 한다.

구리호기몽풍습문화자원에 대한 연구와 발굴은 관광문화의 내포를 크게 넓히고, 문화적 특색을 부각시키고, 문화적 품위를 높이며, 구리호 관광지의 개발과 건설을 촉진하고, 현지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구리호의 축복이 싹트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외국에 거주하는 화교와 홍콩, 마카오 동포들에게 영향을 미쳐 국내외 문화 교류의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 여러 해 동안 국내외 전문가와 학자들이 구리호에 와서 기몽 풍습을 연구하여 민족 민속 문화와 관광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특히' 문혁' 기간 동안' 구리호기몽' 이라는 오래된 민간 문화는 엄청난 충격과 위기에 직면해 있다. 신시대 이래 전통문화의 회복과 보호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구리호기몽풍습은 다시 한 번 사회 각계의 관심을 받아, 관광객들이 구리호를 여행하는 특별한 체험으로 여겨진다. 해몽에 종사하는 인원이 점차 줄어들면서 후계자가 부족하고, 구리호기몽풍습의 발전과 전승은 여전히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구리호 관광지 관광업의 발전과 성장을 제약하고 있다. 보호 구조 작업은 과학 발전관을 지도하여 국가급 무형보호명부에 포함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