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 은허에서 출토된 유물은 대량의 청동기, 도자기, 골기, 석기를 제외하고 거북갑수골에 있는 글이 가장 두드러져 최소한 10 만여 점이 발견됐다. 이 갑골문은 대부분 제임스가 사용하며, 황실 갑골문 서류에 속한다.
원래 왕실은 미래의 길흉을 예측하고 귀신의 뜻을 알아보고 싶어 거북이의 복갑이나 갑각류를 가져갔는데, 아마도 소의 견갑골이나 갈비뼈로 드릴을 했지만 뚫을 수 없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구멍을 뚫는 곳이 불에 타면 다른 쪽에 균열이 생기는데, 이를' 전조' 라고 한다. "징조" 의 본의는 바로 이렇게 된 것이다. 마법사는' 징조' 를 보고 천정이나 귀신의 점술에 대한 반응을 판단한다. 무엇을 묻는가, 심지어 앞으로의' 원만함' 조차도' 서명' 옆에 새겨져 있었다. 바로 당시의 글자였다.
(7) 단어의 내용은 대부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점술 날짜, 제사동물의 종류, 수량 등과 같은 것이다. 천문 기상학과 관련된 것은 비, 햇빛, 바람, 눈 등이다. 그 해의 번영에 대한 예측도 있습니다. 전쟁 토벌, 어렵, 여행, 길흉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질병, 임신, 꿈 풀기 등에 관한 것입니다. (VII) 외에도 발급된 창 수, 누군가가 가져간 포탄 수, 순례하는 날 등 몇 가지 주석이 있다. 그리고 야생 사냥 동물의 기록은 동물의 두개골에 새겨져 있다.
갑골문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현대한자로 번역할 수 있다. 형식상 큰 차이를 제외하고는 의미와 용법상 현대한자와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갑골문을 읽을 때 우리는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1. 갑골문의 상형문자는 물체의 스케치든 손짓의 시뮬레이션이든, 흔히 마음대로 모사하지만, 유사성을 추구하고, 고정구조가 없다. 예를 들어, "거북이" 라는 단어는 앞, 앞, 앞, 뒤, 꼬리, 발, 발입니다. 또 다른 예로' 낚시' 자, 물고기, 그물, 손, 일부는 물고기와 손을 그리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물에 물고기 네 마리를 그린다. 또 다른 그림은 물가에 있는 물고기 한 마리이다.
2. 어의의 차이에 있어서 이 글자보다 더 세밀한 곳이 많아 고대인의 세심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운전의 "통제", 말, 코끼리, 통제 대상에 따라 다릅니다. 또' 방목' 이라는 단어는 소, 양, 다른 가축들이 방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일하게 현존하는 상대 문헌은 갑골문 서적이다. 갑골문만 오늘까지 보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갑골문이 상조의 유일한 도구는 아니다. 갑골문은 먼저 쓴 후 새겨졌는데 갑골에 쓴 누락된 잉크 자국은 추론할 수 있다. 은허 () 는 일찍이 글이 적힌 흰 도기 한 조각을 발견했다. 이 글씨로도 붓의 존재를 추론할 수 있다! 갑골문에는' 책' 이라는 글자도 있어 대나무 제인의 집합처럼 보인다. 펜과 간서가 모두 있어서 당시 간서에는 문헌 기록이 있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현존하는 이 역사책은 고대 문헌이다. 그중 상조인이 쓴' 반경' 은 비교적 믿을 만하며, 상조 왕 반경이 산둥 곡부에서 수도 하남 안양으로 전후하여 신하를 세 번 훈계하는 상황을 기록하고 있다.
고대사는' 상인 상귀' 라는 말이 있고 갑골문이 있다는 증거가 있다. 당시 상인들은 귀신세계와 유형세계가 병존하여 두 세계를 갈라놓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귀신이 세상을 다스리면 신은 사람과 환경의 어떤 변화도 예지할 수 있다. 이것은 생산성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자연에 대한 보편적인 경외이다. 따라서, 이익을 피하고 길흉을 파악하려면, 죽은 조상들이 낳은 귀신의 가호를 끊임없이 귀신에게 뇌물을 주고 기도해야 한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일에 부닥치면 거북등우골 점술 때 신령의 지시의 결과에 복종해야 한다.
이 때문에 상왕실은 조상에 대한 제사 이름이 매우 다양하고, 횟수가 매우 빈번하며, 심지어 풍성한 제물까지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제사와 살육에 쓰이는 가축을' 제사' 라고 하며 제사용 공물이다. 제사의 본의는 여기서도 나왔고, 나중에는 자주 인용되었다. 신령님께 제사를 지내려면 경건해야 한다. 상인들은 경건할수록 기도가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사 횟수는 특히 관대하다. 때로는 한 번에 양 50 마리, 소 300 마리, 소 400 마리까지 제사를 지낸다. 제사 방식에는 요리 외에도 현지에서 도살하고 진열하는 것도 있고, 불에 태우는 것도 있고, 물에 제물을 잠기거나 흙에 묻히는 것도 있다. 요컨대, 성실은 정신이다. 제사의 날짜와 시간, 제사의 종류, 수량, 방법, 때로는 가축의 자웅, 색깔 패턴 등도 있다. , 점쟁이나 마법사가 조상에게 희생을 바칠 것을 미리 요구해야 한다.
상나라 사람들이 귀신을 믿는 것은 반경이 수도를 옮기기 전에 신민에 대한 두 번째 훈서에서 얻을 수 있다. 사기' 에는 특별한 기록이 있다. 대의는 "선왕이 너의 조상을 위해 고생하고, 너를 돌보고, 너를 보호한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는 것이다. 만약 내가 나의 정부를 잃는다면, 전 국왕은 나를 엄하게 꾸짖을 것이다. 너는 왜 나의 국민을 학대하느냐? ! 만약 네가 행복한 생활을 알지 못하고, 내 마음을 나누지 않는다면, 전임 국왕도 너를 벌할 것이다. 너는 왜 나의 어린 손자와 화해하지 않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