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을 조사해 보았는데, 위의 설명은 잘못된 언론을 공격하면 해를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내가 동의하지 않는다.
만약 논어가 이런 뜻이라면, 나는 이 책을 태워서 그 위에 술 세 잔을 뿌리고 싶다.
송유학은 이단을' 도석' 으로 해석하는데, 이는 유학을 해석하는 것이 정통이고, 다른 것은 다르다는 뜻이다.
이것은 내가 여기서 상세히 추궁하지 않겠다. 나는 여기서 이해하길 원한다, 나는 억지로 머물지 않을 것이다.
남회근의 이단에 대한 해석은 특별한 생각이 있어서 바른 길로 가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라오조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마다 같은 책에 대한 관심과 사용 방식이 다르다.
공자에게 점술을 청하자 공자는 "차지하기 쉽지 않고, 변자는 차지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즉, 진정으로 이경을 아는 사람은 이경으로 점을 치지 않고, 이경으로 점을 치는 사람은 모두 이경을 모르는 사람이다.
이경은 법률, 논리, 인과에 관한 것이다. 육십사괘, 각 괘는 또 육괘로 나뉜다. 즉 삼백팔십사괘를 의미한다. 어떤 점괘가 변하면, 모든 점괘가 바뀌고, 전체 의의가 크게 변한다.
그러므로 이경을 배우는 것은 이미지 자체를 응시하는 것이 아니라 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너의 과거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을 뿐, 영원히 너의 미래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는 없다.
점술 자체가 공자가 말하는 이단이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의 경전을 배우는 것은 미래를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얻기 위한 것이다. 그 자체가 탐욕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독서의 이치처럼 독서는 이치의 논리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지, 한 마디로 이치를 요약하는 것이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지금의 짧은 동영상, 아무렇게나 한두 마디 하면, 너는 매우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이것은 일종의 독약이다. 너는 이해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자고 나면 너는 모든 것을 잊어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단을 타격하는 것은 자신의 관점과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하며, 결코 투기를 해서는 안 된다. 마음속의 잡념과 비뚤어진 생각에서 벗어나야만, 그것이 자신을 해치는 것을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