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의 문자 원소는 매우 발달하여 고서가 무수히 많지만, 문화 속의 요술 현상은 여전히 존재한다. 서주부터 요술은 더 이상 상은전처럼 전체 문화의 주극이 아니지만, 사회 깊숙한 곳에서 자신의 생존 토양을 찾아 끊이지 않고 있다. 헤겔과 같은 일부 서방 학자들은 중국을 고대 문화 요소를 보존하는' 포르말린병' 이라고 희롱하며 무술을 보는 것도 일리가 있는 것 같다. 중국 남부의 무술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사람이 많을수록 귀신이 많아진다'' 남방인이 마녀일수록' 는 것은 이미 논란의 여지가 없는 공감대였다. 사실 무술은 중국 북방 농촌에 줄곧 있었고, 무신은 시장이 매우 있다.
청대 기민 (샤오란) 은 창주 농촌에서 "호터, 마녀, 교활한 마을 여자" 라고 언급했다. 어렸을 때 창주에서 육 이모를 만났다. 여우는 몸에 붙어 있다고 하는데, 괴짜가 아니라고 한다.
집집마다 속내를 다 알고 있어서 신도가 많다. 사실, 파티 깃털 확산, 하녀 를 만들기 위해, 그 대신 숨겨진 일을 스파이, 하드 두려워 깡패 소프트 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응? (참고: 지윤: "마이크로 코티지 노트 읽기" 제 4 권. 1986 년 중일 학자들이 연합하여 의화단 운동을 고찰했다. 북방의 청말 민풍에 대해 말하자면, 현지 노인들은 "당시 백성들은 신을 믿는 것이 매우 보편적이었고,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도 적지 않았다" 고 말했다. 신에게 가는 사람은 대부분 여자이고, 신모와 도사라고 부르고, 신에게 가는 남자는 심민이라고 한다. " (참고: 사사키: 근대 중국 농촌 사회 군중 운동 종합 연구, 일본 동방서점, 47-48 면. ) 후푸안의' 중국민족풍속지' 도 북방 농촌' 풍속은 여전히 요술',' 신주술사, 강하고 삼심이심' 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참고: 후프안:' 중국민족풍속론', 허베이 인민출판사는 1985, 38, 2 1 페이지를 재판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영국 문화인류학자 J·G· 프레이저는 요술을 이론요술과 응용요술로 나누었다. 요술의 응용은 정요술 (각종 이민 해민의 요술) 과 음의 요술 (각종 금기) 으로 나뉜다. 그가 보기에 무술의 사상 원리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유사성 법칙에 근거하고, 다른 하나는 연결이나 접촉법에 기초한다. 전자는 객체 자체에 작용하는 것처럼 객체와 비슷하거나 비슷한 것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마술은' 동종 요법 요술' 또는' 모의 요술' 이라고 불린다. 후자는 한 물체가 한 물체에 닿으면 이 물체를 통해 이 물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 주문은' 접촉 요술' 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