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문화유산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자 되돌릴 수 없는 필연적인 추세다. 현재 사회에서는 그 전통문화가 과거로부터 배운 것에 불과하며, 지금으로부터 배운 것은, 이런 문화 원소들을 일부러 따르는 것이 별로 없고, 국가도 우리 방면의 전통문화를 제창하는 데 큰 힘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통명언)
남아 있지 않은 수리는 수리 요청이 있기 때문에 좋은 전승이 어렵다는 것이 분명하다. 구세대의 사상 문제 외에도 요즘 사람들은 이런 문화에 관심이 없고 관심도가 너무 낮아 그림자극 등 전통문화를 대대적으로 보급할 수 없게 됐다.
이런 상황의 주된 원인은 후계자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젊은이들이 이런 업종에 종사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른바 무형문화유산이란 원래 구사회 장인들이 가족을 부양하는 기예에 지나지 않았다. 솔직히 말하면 밥 먹는 기술이다. 시기의 발전에 따라 신기술 신제품이 끊임없이 등장하면서 많은 오래된 물건들이 시장에서 밀려나고 도태될 것이다. 예를 들어 비행기, 고속철도, 자동차가 있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마차를 타고 있습니까? 또 다른 예로, 이전의 도배공은 일찌감치 인테리어 회사에 의해 교체되었다. 주제에 언급된 그림자극도 마찬가지다. 지금 영화극, 만화, Tik Tok ... 누가 그림자극을 볼 수 있는지, 관광지에 있지 않으면 신기하다.
무형문화유산은 시장이 없고, 종사자들도 체면이 있는 생활을 할 수 없다. 당연히 후계자가 없다. 젊은이들은 집을 사서 차를 사서 가족을 부양해야 하며, 공복에 무형문화유산을 전승할 의무가 없다.
중국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수많은 문화를 발명했지만 동시에 많은 문화를 소멸시켰다. 예를 들어, 당시 유행했던 송사의 어패는 지금은 그 이름만 들어도 그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반면 시장이 있으면 아무리 이상한 것도 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풍수 점쟁이를 보고 고소득이다.
점차 사라지고 있는 무형문화유산에 직면하여, 우리는 그것을 싫어할 필요가 없고, 그것을 억지로 발양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문화, 이것은 인류 진보의 법칙이자 반드시 지불해야 할 대가이다. 물론, 토론을 위해 정부와 NGO 는 가능한 한 빨리 이러한 문화재의 세부 사항을 기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비디오를 제작하고, 파일을 수집하고, 전체 내용을 보존하고, 박물관에 우리 문화의 기억으로 보냅니다.